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소식

5월 29일 암호화폐 주요소식

 

1. 美 예산안, 1만 달러 이상 암호화폐 거래 및 외국 실소유자 정보 보고 요건 추가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2022년 예산안에 새로운 암호화폐 자산 보고 요건이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8일 공개된 예산안에는 금융기관이 국세청 또는 재무부에 보고해야 하는 정보 유형 관련 추가 요건 2개에 대한 제안이 포함됐습니다.

 

하나는 암호화폐 자산과 관련된 중개자 정보 보고를 확대하는 것이며, 미국 내 암호화폐 자산 거래소 및 지갑 제공 업체 등 중개자가 관련 계정에 보유한 암호화폐 자산을 보고할 때 특정 방어적인 법인과 실질적인 외국인 소유자 관련 정보를 제출하는 것을 골자로 합니다.

 

이에 대해 재무부 측은 "암호화폐를 악용한 탈세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디지털 납세자들은 미국을 떠나지 않고도 해외 암호화폐 거래소 및 지갑 공급자와 거래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두 번째는 금융 기관이 600 달러를 초과하는 이체에 대해 분석 및 데이터를 보고하도록 요구되는 가운데, 암호화폐 자산 거래소 및 커스터디 사업자도 포함됐습니다.

 

이에 대해 재무부는 "납세자가 중개자로부터 구매한 암호화폐를 또 다른 중개자에게 이전할 경우 신고 요건이 적용되며, 1만 달러 이상 거래에서 암호화폐 자산을 받은 사업자는 관련 거래를 보고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2. 스노든 "6조 달러 예산안? 비트코인에 좋은 일"

 

미국 국가안보국(NSA)의 기밀자료를 폭로한 내부고발자 에드워드 스노든이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6조 달러(2022년 예산안)? 비트코인에 좋은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올해 10월부터 적용되는 2022회계연도 예산안으로 6조 달러를 제시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3. 美 재무장관 "디지털 결제 지지... CBDC 연구 포함"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이 "디지털 결제 분야를 지지한다. 여기에는 CBDC 연구도 포함된다"고 말했습니다.

 

4. 뉴욕증권거래소 CEO "비트코인, 증권거래소 대체하지 못해"

 

포브스에 따르면 스테이시 커닝햄 뉴욕증권거래소(NYSE)의 CEO가 "오늘날 비트코인이 사용되는 방식과 비트코인의 뒤에 있는 블록체인 기술은 상당히 다르다. 뉴욕 거래소는 업무가 많은 날 보통 3300억개의 데이터를 처리한다. 비트코인 블록체인은 이를 처리할 수 없다. 따라서 증권 거래소는 비트코인에 의해 대체될 수 없을 것이다"라고 밝혔습니다.

 

그는 또한 "물론 (비트코인은) 계속 성장하고 있다. 지금이 끝이 아니다. 그러나 규제 당국과 정부가 이 사안에 주목하고, 적당한 소비자 보호 조치를 취하기 바란다"고 지적했습니다.

 

5. 美 SEC, 과거 비트코인 폰지사기 관계자 5명 소송 제기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지난 2018년 문을 닫은 암호화폐 폰지사기 비트커넥트(Bitconnect)에 연루된 개인 5명에 대한 소송을 제기했으며, 관련 피해액은 20억 달러로 추산됐습니다.

 

6. 6월 3일부터 마이애미서 비트코인 2021 컨퍼런스 개최

 

크립토포테이토에 따르면, 6월 3일부터 5일까지 마이애미에서 유명 스피커가 대거 참석하는 비트코인 2021 컨퍼런스가 개최됩니다.

 

주최 측은 최소 1만 2천여명의 참석자가 예상된다며, 역대 최대 규모의 비트코인 이벤트가 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조연설에는 12선 하원의원이자 대통령 후보였던 론 폴(Ron Paul), 프랜시스 수아레스 마이애미 시장, 마이크로스트레티지 CEO 마이클 세일러, 트위터 CEO 잭 도시가 참가하며, 특별 연사로 플로이드 메이웨더 주니어, 윙클보스 형제, 맥스 카이저, 워렌 데이비슨 하원의원 등이 참여합니다.

 

또한 해당 컨퍼런스는 사람들이 실제 환경에서 암호화폐를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비트코인의 메인스트림 도입을 유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7. USDC 발행사 서클, 4.4억 달러 투자 유치... 피델리티 등 참여

 

스테이블코인 USDC 발행사인 서클이 28일 4.4 억 달러의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피델리티 매니지먼트 앤 리서치, 마쉘 웨이스, 인터섹션 핀테크 벤처스, 디지털 커런시 그룹, FTX 등 다수의 투자자들이 이번 투자 라운드에 참여했습니다.

 

8. 구겐하임 CIO "휴일 전 주말 변동성 조심해야"

 

미국 투자전문사 구겐하임의 최고투자책임자(CIO) 스콧 마이너드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크립토 투자자들은 주의해야 한다. 휴일 전 주말의 변동성에 조심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9. 지난 한 시간 트위터 언급 횟수, BTC 1위 DOGE 2위

 

암호화폐 마켓 데이터 플랫폼 코인트렌즈닷컴(CoinTrendz.com)에 따르면, 지난 1시간 동안 트위터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암호화폐는 BTC(549회)로 나타났습니다.

 

이어서 DOGE(279회), ETH(212회)가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했으며, 4위~10위에는 TRX(153회), ADA(119회), SHIB(52회), LINK(46회), MATIC(44회), XRP(31회), FEG(24회)가 순서대로 이름을 올렸습니다.

 

10. 디파이 프로젝트 셋랩스, 1,400만 달러 투자 유치... 해시드 등 참여

 

코인데스크에 다르면 디파이 스타트업 셋랩스(Set Labs)가 1,400만 달러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1Kx와 해시드가 투자를 주도했으며, 이외에도 Mechanism Capital, Defiance, Spartan, ParaFi, Coinbase Ventures, Craft, Threshold Ventures 등이 투자에 참여했습니다.

 

셋랩스는 이더리움 기반의 구조화 디파이 상품 플랫폼입니다.

 

11. 포브스 "역대 최대 규모 암호화폐 투자 12건 중 5건 올해 발생"

 

미국 경제지 포브스가 역사상 최대 규모 암호화폐 투자 12건 중 5건이 올해 발생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미디어는 "전통 분야 투자를 위해 비축된 자산이 올해 암호화폐에 대규모 투입됐다"고 평가했습니다.

 

데이터에 따르면 역대 최대 규모 암호화폐 투자는 △서클 4.4억 달러 △비트메인 4.22억 달러 △블록파이 3.5억 달러 △대퍼랩스 3.05억 달러 △블록체인닷컴 3억 달러 △백트 3억 달러 △코인베이스 3억 달러 △비트메인 2.927억 달러 △빗소 2.5억 달러 △항저우퀼리안테크놀로지 2.35억 달러 △빗썸 2억 달러 △리플랩스 2억 달러 순입니다.

 

12. 비탈릭 "PoS, 이더리움 에너지 소비량 최대 1만 배 감소 가능"

 

홍콩 정부가 주관하는 스타트업 이벤트인 StartmeupHK 회의에 참석한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 이더리움 창시자가 블록체인 에너지 소비 문제에 대한 솔루션으로 지분증명(PoS) 메커니즘으로의 전환을 제시했다고 블록비트(blockbeats)가 보도했습니다.

 

비탈릭 부테린은 "작업증명(PoW) 대비, 지분증명 모델이 여전히 초기 단계에 있는 건 사실"이라며 "아직 많은 테스트를 거친 건 아니지만, 지분증명 메커니즘이 이더리움 에너지 소비를 최대 1만 배 까지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지난 5월 초 그는 "에너지 효율성 및 환경보호 규제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비트코인이 계속 작업증명 메커니즘을 사용하는 건 결국 뒤처질 수밖에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이를 힘입어 이더리움이 비트코인을 뛰어넘게 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13. 유니스왑 V3 아비트럼 배치 투표 종료... 100% 찬성

 

아비트럼(Arbitrum) 유니스왑(UNI, 시총 10위) V3 배치 관련 커뮤니티 투표가 100% 찬성으로 종료됐으며, 투표 결과에 따라 아비트럼에 유니스왑 V3 스마트 컨트랙트가 배치될 예정입니다.

 

아비트럼은 이더리움 옵티미스틱 롤업 확장성 솔루션입니다.

 

14. 아비트럼, 이더리움 메인넷 베타버전 Arbitrum One 배치

 

아비트럼(Arbitrum)이 공식 채널을 통해 이더리움 메인넷 베타버전인 Arbitrum One을 배치했다고 공지했으며, 해당 버전은 개발자 전용으로, 250개 이상의 개발자 팀이 액세스를 신청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비트럼 측은 아비트럼 기술과 이더리움 L2 체인의 혼동을 피하기 위해 향후 Arbitrum One를 '메인넷 이더리움 L2 체인'으로 명명할 계획이라며 "즉 Arbitrum One는 아비트럼 기술을 활용해 구축한 메인넷 이더리움 L2 체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아비트럼은 이더리움 옵티미스틱 롤업 확장성 솔루션입니다.

 

15. 이더리움 개발자, 6월 4일 EIP-1559 관련 논의 예정

 

29일 오데일리에 따르면 이더리움 개발자들이 6월 4일 오후 11시(한국시간) EIP-1559 관련 회의를 개최합니다.

 

약 1시간 동안 진행되는 이날 회의에서는 EIP-1559 상 수수료에 관한 논의 및 공개 토론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EIP-1559는 이더리움 수수료로 인한 거래 실패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솔루션이며, 이더리움 네트워크 이용자들이 정해진 기본료를 내고 채굴자들에게는 팁을 줌으로써 네트워크 병목 현상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발의됐습니다.

 

앞서 개발자들은 지난 3월 EIP-1559 채택에 대한 합의를 끝마쳤으며, 오는 7월 런던 하드포크에서 적용할 계획입니다.

 

16. 코인베이스 기관프로덕트 부사장 "멀티 스트랫 헤지펀드 관련 관심 증가"

 

더블록에 따르면 코인베이스 기관프로덕트 부사장 그렉 투사(Greg Tusar)가 주요 브로커리지 비즈니스로써 멀티 스트랫 헤지펀드(Multi-strat hedge funds)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코인니스는 코인베이스가 앞서 업 및 월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새로운 버전의 프라임 브로커리지를 론칭했다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17. 버거스왑, 플래시론 공격으로 730만 달러 피해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BSC)상의 분산형 금융 프로토콜 버거스왑(BURGER)이 최근 발생한 플래시론 공격으로 730만 달러 피해를 입었다고 28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발표했습니다.

 

버거스왑에 따르면 지난 28일 새벽 4시경(한국시간) 공격자는 비표준 BEP-20 토큰을 발행한 뒤 BURGER와 교환했고, 이를 이용해 WBNB도 탈취했습니다.

 

이번 공격으로 도난당한 암호화폐는 4,400WBNB(160만 달러), 2.2만BUSD(2만2,000달러), 2.5ETH(6,800달러), 140만USDT(140만달러), 43.2만BURGER(320만달러), 14.2만xBURGER(100만달러), 9.5만ROCKS 등입니다.

 

18. 버거스왑, 결함 해결 후 재가동... 조만간 보상 계획 발표

 

전날 플래시론 공격을 받아 가동이 일시 중단됐던 버거스왑(BURGER)이 결함 문제가 해결돼 재가동을 시작했다고 29일 트위터를 통해 밝혔습니다.

 

버거스왑은 "이미 버그를 수정했으며 현재 토큰 스왑과 유동성 공급 등이 정상 가동되고 있다"고 설명했으며, 이어 "플래시론 공격 피해에 따른 보상 계획을 조만간 발표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버거스왑은 플래시론 공격으로 730만 달러 손실을 입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19. DEX 애그리게이터 오픈오션, 솔라나 네트워크로 확장

 

DEX 애그리게이터(aggregator) 오픈오션(OpenOcean)이 솔라나(SOL) 네트워크로 확장됐다고 29일 블로그를 통해 발표했습니다.

 

사용자는 솔렛(Sollet) 지갑을 이용해 솔라나 네트워크에 연결한 다음, 오픈오션의 클래식 또는 프로 버전을 통해 솔라나에서 거래하면 됩니다.

 

오픈오션은 "사용자는 저렴하면서도 고효율의 솔라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SOL, RAY, SRM, OXY, FIDA 등을 우대받은 가격으로 취급할 수 있게 됐다"고 소개했습니다.

 

20. 폴카닷 오라클 프로젝트 파라링크, 폴리곤 네트워크 통합

 

28일(현지시간) 폴카닷 기반 오라클 프로젝트 파라링크(Paralink·PARA)가 이더리움 확장 솔루션 폴리곤(Polygon) 네트워크를 통합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를 통해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체인에 제공할 예정입니다.

 

21. 저스틴 선 "NFT는 아직 초기... 올해 100만명이 NFT 소유할 것"

 

저스틴 선 트론 창업자가 28일(현지시간) CNBC와의 인터뷰에서 "현재 직면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업계에 대한 제도적 관심과 소비자 관심은 높아질 것이다"라며 "NFT는 블록체인의 작동 방식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이다. NFT 산업도 아직 초기 단계에 있으며 빠른 속도로 성장할 전망이다. 올해 100만명의 NFT 수집가를 보게 될 것으로 믿으며, 이 숫자는 5~10년 안에 약 1억명으로 증가할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22. 리얼비전 CEO "최근 폭락장, 암호화폐 회복력 증명"

 

크립토글로브에 따르면, 골드만삭스 출신의 유명 매크로 투자자 라울 팔(Raoul Pal) 리얼비전 그룹(Real Vision Group) CEO가 "최근 BTC 폭락은 암호화폐의 회복력을 보여줬으며, 더 큰 금융 리스크 또한 야기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암호화폐 시장은 14일간 42% 폭락하고 1조 달러가 증발했다. 엄청난 VaR 쇼크(금융변수가 예측 가능한 영역을 벗어나게 되면서 투매가 투매를 부르는 현상) 테스트였으나, 시스템은 붕괴되지 않았다. 레버리지는 담보에 의해 상쇄되었으며, 스테이블코인은 안정적인 가치를 유지했다. 급하게 자금을 조달해야 하는 회사도 없었고, 연준이 개입할 필요도 없었다. 전 세계 금융 업계에게 '제로 시스템 리스크'를 선보인 셈이다"라고 말했습니다.

 

23. 제미니 창업자 "인플레이션의 나라에서, 비트코인은 왕"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 제미니의 공동 창업자인 카메론 윙클보스(Cameron Winklevoss)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인플레이션의 나라에서, 비트코인은 왕이다"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