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소식

6월 1일 암호화폐 주요소식

 

1. 이재명 "코인 과세 1년 유예해야" 주장에 윤호중 '일축'

 

한국경제에 따르면, 이재명 경기지사가 "가상자산(암호화폐)에 대한 과세를 1년 연기해야 한다"라고 주장한 것과 관련,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과세 유예를 재차 일축했습니다.

 

윤 원내대표는 지난달 31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지금 제도도 2023년 5월, 종합소득세 신고 시점부터 과세하도록 돼 있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이재명 경기지사는 "가상화폐 수익에 대한 과세를 1년 연기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2. 국내 1분기 가상화폐 거래 위한 은행 입출금액 64조원

 

올해 1분기 국내 가상화폐 거래를 위한 은행 입출금액 규모가 64조원을 넘어섰다고 연합뉴스가 전했습니다.

 

국회 정무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이 1일 금융감독원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케이뱅크·신한은행·농협은행을 통해 실명이 확인되는 계좌로 거래한 가상화폐 입출금액은 지난 1∼3월 64조2천억원에 달했습니다.

 

또한 올해 1분기 케이뱅크가 국내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인 업비트로부터 받은 수수료는 약 50억원이었으며, 지난해 4분기 5억6천만원과 비교해 약 10배 가까이 폭증한 수치입니다.

 

3. 리플, 에스크로 지갑서 10억 XRP 락업 해제

 

암호화폐 트랜잭션 추적 사이트 웨일 알러트(Whale Alert)에 따르면, 한국 시간 1일 오전 9시경 리플(XRP, 시총 6위)이 10억 XRP(1조 1695억 원)를 언락 했습니다.

 

리플 에스크로 계정 rNASJdZjY9dToHnNURi3HAUku3duPwbtD1에서 5억 XRP가 언락 됐으며, 이어 리플 에스크로 계정 rU9qmGM4Y6WWDhiNzkwVKBwwatcoE7YL1T에서 5억 XRP가 락업 해제됐습니다.

 

해당 트랜잭션 해시값은 각각 8A91F094AEF2F47CAA8E004A8171C22F0812CB69B26E777950E3627481E757DC, A81587C9EB892E8B0BECC96C58CB3442EA31CFFC2B2885265F1BF5D79CAD2BF4입니다.

 

4. 마운트곡스, 채권단 배상 계획 온라인 투표 시스템 오픈

 

해킹 피해로 파산한 마운트곡스(Mt.Gox)의 회생 및 배상 계획에 대해 채권단이 직접 투표할 수 있는 온라인 투표 시스템이 오픈됐습니다.

 

회생 및 배상 계획안은 채권단의 과반수가 찬성표를 던지면 의결되며, 온라인 투표 마감일은 2021년 10월 8일입니다.

 

채권단은 이외에도 우편으로도 투표에 참여할 수 있으며, 앞서 제출된 계획안에 따르면, 마운트곡스 채권자는 BTC, BCH, 엔화 조합으로 배상금을 받게 된다고 명시돼 있습니다.

 

마운트곡스 회생 및 배상 대리인인 고바야시 노부아키는 지난해 12월 도쿄 지방 법원에 회생 계획안 초안을 제출한 후, 2월 15일 다시 수정본을 제출했습니다.

 

마운트곡스는 2010년 출범, 세계 최대 규모 암호화폐 거래소로 성장했으며, 이후 2014년 해킹 공격으로 85만 BTC의 손실을 입은 뒤 파산했습니다.

 

회생 계획안이 통과되고 막대한 규모의 암호화폐 자산 배상이 이뤄질 경우, 대규모 현금화가 이뤄질 수 있어 암호화폐 업계의 대표적인 잠재적 악재로 꼽힙니다.

 

5. 아르헨티나 비트코인 채굴 붐... 전기 보조금·외환 통제 영향

 

에너지 보조금 정책과 통화가치 하락으로 아르헨티나에서 비트코인 채굴 붐이 일고 있다고 블룸버그가 31일 보도했습니다.

 

미디어는 "아르헨티나 비트코인 채굴 사업자들이 정부의 전력 보조금에 힘입어 큰 수익을 얻고 있다"며 "비트코인 가격 조정 이후에도 여전히 수익성이 높다"고 설명했습니다.

 

미디어에 따르면 아르헨티나 채굴 사업자들은 주택용 전기 보조금의 혜택을 받고 있으며, 콜롬비아, 브라질, 칠레 등 주변 국가와 비교해 평균 소득에서 전기요금이 차지하는 비중이 2분의1 수준입니다.

 

아르헨티나의 한 채굴풀 관계자는 "채굴된 암호화폐는 시장 가격으로 거래되나, 투입되는 전기 요금에는 보조금이 적용된다. 수익이 상당히 높다"고 설명했으며, 동시에 엄격한 외환 통제로 인해 개인과 기업의 외환 거래가 제한되는 점도 비트코인 채굴 수요를 자극하는 배경으로 분석됐습니다.

 

6. 치아 창업자 "Chia 증권 아니다"

 

브람 코헨 치아(Chia) 창업자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우리는 단 하나의 토큰도 판매하지 않았다. 정상적인 투자 조건 하에 자금을 조달했다. Chia는 증권이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7. 마크 큐반 "이더리움, 암호화폐 진일보 발전 원동력"

      

라이브 비트코인 뉴스에 따르면 억만장자 투자자 마크 큐반 NBA 댈러스 매브릭스 구단주가 "비트코인과 비교해 이더리움은 암호화폐의 진일보 발전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비교할 때 많은 사람들이 속도와 비용에 주목한다. 당연히 중요한 부분들이다. 그러나 블록체인은 스마트 컨트랙트를 기반으로 한 개발 플랫폼 네트워크라는 데 주목해야 한다. 사람들이 이더리움에 주목하는 이유 중 하나가 탈중앙화 금융 시장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더리움은 하나의 화폐를 넘어서, 암호화폐 시장 전체의 진일보를 촉진하고 있다. 또한 디지털 자산 세계가 경쟁력을 갖춘 금융 분야로 변화시키고 있다. 이로 인해 법정화폐와 신용카드는 긴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마크 큐반은 대량의 이더리움을 보유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8. BTC 평균 수수료 7달러대로 하락... 1월 이후 최저

 

디크립트에 따르면 비트코인 네트워크 평균 수수료가 7달러 부근까지 하락했습니다.

 

지난 1월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며, 앞서 지난 4월 21일 수수료는 62.8 달러까지 치솟으며 사상 최고 수준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한편 비트코인 네트워크 채굴 난이도는 지난 30일 16% 하향 조정되며, 사상 최대 하락폭을 기록했습니다.

 

9. 카르다노 창시자 "암호화폐, 가까운 미래에 전통 금융 시스템 대체"

 

크립토글로브(Cryptoglobe)에 따르면 찰스 호스킨슨(Charles Hoskinson) 카르다노(ADA, 시총 4위) 창시자가 가까운 미래에 암호화폐가 전통 금융 시스템을 대체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암호화폐 혁신으로 세상이 바뀔 것"이라며 "암호화폐 산업은 아직 초기단계에 있지만, 빠르게 발전할 것으로 예측된다. 향후 10년 동안 해당 분야의 정책은 지난 100년의 중앙은행보다 더 빠르게 변화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어 "암호화폐 시장이 비트코인 가격 추세에 따라 변화하고 있지만, 일부 프로젝트는 올해 안에 비트코인에게서 분리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10. 서울옥션·서울옥션블루, 두나무와 NFT 사업 MOU 체결

 

뉴스핌에 따르면, 미술품 경매사 서울옥션의 관계사 서울옥션블루가 지난달 28일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와 NFT 사업 파트너십에 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습니다.

 

양사는 ▲NFT 콘텐츠 발굴 및 확보 ▲블록체인 기반 기술 제공 ▲NFT 공동 사업 추진 등에서 적극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NFT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서울옥션 및 서울옥션블루가 보유한 미술 콘텐츠 및 인프라, 두나무의 블록체인 기반 기술, 글로벌 네트워크 등을 활용한다는 계획입니다.

 

11. 썸씽, 구글 플레이 'Play Together 한 달간의 앱 상생할인 캠페인' 서비스로 소개

 

블록체인 기반 소셜 노래방 앱 썸씽이 구글 플레이에서 진행하는 'Play Together! 한 달간의 앱 상생 할인 프로모션'의 대표 서비스로 소개됩니다.

 

"Play Together! - 한 달간의 앱 상생할인"은 2021년 6월 한 달간, 한국 Google Play 스토어 내의 비게임(non-game) 앱을 대상으로 한국 이용자가 Google Play 결제시스템으로 구매하는 유료앱 및 디지털 콘텐츠(인앱상품, 정기 구독)에 대해 15% 할인을 제공해 주는 프로모션으로, 한국의 개발사들이 Google Play 플랫폼 상에서 지속가능 비즈니스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의 일환입니다.

 

한편, 구글 플레이에서는 캠페인의 메시지 전달을 위해 인기 아티스트인 '악동뮤지션 수현'을 모델로 하여 TV광고를 제작하였으며, 썸씽은 광고 중 수현이 직접 노래 부르는 장면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소개가 될 예정입니다.

 

12. 솔라나 기반 프로토콜 시메트리, 첫 펀딩 라운드 마감

 

솔라나(SOL) 블록체인 기반 탈중앙화 암호화폐 인덱스 프로토콜 시메트리(SMF)가 5월 31일(현지 시간) 공식 트위터를 통해 알라메다 리서치가 주도한 첫 펀딩 라운드를 마감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펀딩 라운드에는 Coin98 Ventures, Genesis Block Ventures, Rarestone Capital, ROK Capital 등이 참여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13. 태국 금융당국 "디파이 규제한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태국 금융당국인 증권거래위원회(SEC)가 1일 공식 채널을 통해 탈중앙화 금융(DeFi) 관련 규제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날 성명에서 태국 SEC는 "향후 디파이 관련 활동은 금융당국의 허가를 필요로 할 수 있다"며 "특히 토큰을 발행하는 디파이 프로토콜이 규제의 중점 대상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관련 미디어는 "태국 SEC의 이번 규제 추진은 지난주 일요일 현지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쿱이 운영하는 스마트 컨트랙트 플랫폼에서 출시된 디파이 프로토콜 툭툭 파이낸스의 토큰 급등락 사태가 벌어진 이후 이어진 조치"라고 설명했습니다.

 

태국 SEC는 디지털 토큰 발행은 SEC의 승인 및 감독을 받아야 하며 발행인은 태국 디지털자산법에 따라 허가받은 토큰 포털을 통해 의무적으로 정보를 공개해야 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규제 프레임워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14. 이더허브 창업자 "이더리움 확장성 개선은 마라톤"

 

이더허브(EthHub) 공동 창업자 앤서니 사싸노(Anthony Sassano)가 1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이더리움 확장성 개선은 마라톤 경기와 같다. 단거리 달리기가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15. 크립토뱅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업데이트 및 기존 인수건 철회 발표

 

가상자산 토털 금융솔루션 크립토뱅크(CRYPTO BANK)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업데이트를 통해 다양한 기능을 업데이트했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바이낸스, 후오비, 코인원 거래소와의 API 연동을 통한 가상자산 현황 확인을 지원하며, 차후 메이저급 거래소를 지속적으로 추가할 계획입니다.

 

또한 적극적인 플랫폼 유저 확보 및 사용처 확대를 위한 프로모션으로써 가맹점 추천인 기능이 추가되었으며, 추천인으로 등록된 가맹점에게는 유저가 지불하는 수수료 일부가 보상으로 지급될 예정입니다.

 

한편, 크립토뱅크 재단 CBNK Ltd.는 최근 급변하는 가상자산 시장의 불확실성 속에서 각 프로젝트의 효율적인 비즈니스 전개를 위해 TMTG와 LBXC에 대한 기존 인수를 철회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으며, 이에 따라 TMTG, LBXC의 유통량을 발행량 대비 50%까지 줄이는 중장기 바이백 및 소각 정책도 취소됩니다.

 

CBNK Ltd.는 이번 인수철회를 계기로 각 프로젝트가 자체 플랫폼 개발 및 서비스 상용화에 더욱 집중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습니다.

 

16. 中 교육 소프트웨어 개발사, 플랫폼 개발에 드래곤베인 기술 도입

 

쟁글에 따르면, 중국 교육 소프트웨어 개발 및 하드웨어 생산 업체 항저우시원테크(Hangzhou Xiwen Technology Co., Ltd.)가 1일 공식 채널을 통해 블록체인 기반 탈중앙화 교육 플랫폼 개발에 드래곤베인(DVC, 시총 696위)의 기술을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항저우시원테크는 드래곤베인 기술을 통해 기존 클라우드 서비스를 분산형 시스템으로 대체하고, 클라우드에 저장된 콘텐츠를 분석하고 평가할 예정입니다.

 

17. 中 스마트폰 제조사 원플러스, 블록체인 신사업 추진설... 암호화폐 관련 설문조사 실시

 

안드로이드 어소리티에 따르면 중국 스마트폰 제조업체 원플러스가 최근 이용자를 대상으로 암호화폐, NFT, 중고폰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암호화폐 투자 여부, NFT 구매 및 생성 여부 등을 물었으며,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원플러스가 블록체인이나 암호화폐 관련 신사업을 추진하는 것 아니냐는 추측이 제기됐습니다.

 

18. 스웨덴 중앙은행 총재 "암호화폐, 규제 피하기 어렵다"

 

1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스테판 잉베스 스웨덴 중앙은행 총재가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가 규제를 피하기 어렵다"고 발언했습니다.

 

그는 "자산이 충분히 커지게 되면 소비자 이익 보호, 자금세탁방지 등 규제가 작용하기 마련"이라며 "암호화폐가 아무리 당국의 규제를 회피하는 방식으로 설계됐다 해도 이미 여러 국가 정부에서 (규제 마련을) 시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스웨덴 정부는 현재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에 대한 표준화 작업 및 자금세탁방지 규정 채택 등에 속도를 내고 있으며, 아울러 5년 내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인 e크로나를 발행할 계획입니다.

 

19. 5월 한 달 110억 USDT 발행... 바이낸스 유입 最多

 

토큰뷰 데이터에 따르면 5월 한 달 총 110억 USDT가 발행됐습니다.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50억 USDT, 트론 네트워크에서 60억 USDT가 발행됐으며, 발행된 USDT는 5개 거래소로 유입되었습니다.

 

현재 USDT 총공급량은 627억 USDT이며, 이하 지난 5월 USDT가 거래소 유입 상황입니다.

 

바이낸스 - 51.37억 USDT
• 비트파이넥스 -15.83억 USDT
OKEx - 7,900만 USDT
후오비 - 1,000만 USDT
HitBTC - 73.4만 USDT

 

20. ETC 그룹 BTCE 비트코인 상품, 6/7 Aquis 거래소 MTF 거래 개시

 

비즈니스와이어에 따르면 런던 소재 금융서비스업체 ETC 그룹(이더리움클래식과 무관)이 자사 BTCE 비트코인 상품이 6월 7일 런던, 파리의 Aquis 거래소 MTF(다자간매매체결시스템)를 통해 거래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영국, 유럽 MTF에서 암호화폐 ETP(상장지수상품)가 거래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파운드, 스위스프랑, 유로, 달러로 거래 가능합니다.

 

21. 스텔라 검증자, 오는 자정 프로토콜 17 업데이트 투표 시작

 

유투데이에 따르면 6월 2일 0시(한국시간) 스텔라 검증자들이 프로토콜 17 하드포크 관련 투표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스텔라 프로토콜 17은 규제 적격 자산을 발행할 수 있는 새 기능을 포함, 곧 출시될 예정이며, 스텔라는 지난 5월 이에 대해 "이 제안이 통과되면 스텔라가 주요 관할권의 증권 규제 요건을 준수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자산 환수(Asset Clawback) 메커니즘이 활성화된다. 새 기능을 통해 자산 발행자나 명의개서대리인(transfer agent)이 특정 상황에서 자산을 무효화할 수 있다"고 설명한 바 있습니다.

 

스텔라 개발자들은 자산 환수 기능이 구현되면 발행자들이 펀드, 채권, 주식 등을 토큰화해 규제를 받는 금융 서비스를 스텔라 생태계에 통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2. 카나안 "이익·채굴기 납품량, 1Q 대비 큰 폭 증가 예상"

 

외신에 따르면 나스닥 상장 중국계 채굴기 제조사 카나안이 차세대 비트코인 채굴기 대량 생산으로 이익, 납품 물량이 1분기 대비 큰 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5월 말 확대된 비트코인 가격 변동성으로 인해 가이던스 제공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카나안의 1분기 매출은 4.03억 위안, 순이익은 120.4만 위안으로, 모두 전년 동기 대비 크게 증가했습니다.

 

23. 카나안 "6월 중 카자흐스탄서 암호화폐 채굴 개시"

 

중국 블록체인 미디어 우토크에 따르면 나스닥 상장 중국계 채굴기 제조사 카나안 회장 장난겅(张楠赓)이 6월 1일 애널리스트와의 컨퍼런스콜에서 6월 중 카자흐스탄에서 자체적으로 채굴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장 회장은 "비트코인 및 채굴에 대한 (중국의) 규제 칼날은 사기 등 금융시장 질서를 어지럽히는 행위에 치우쳐 있으며 개인의 투기 리스크가 사회로 전이되는 것을 막기 위함이다. 따라서 금융 규제는 비트코인 채굴 산업을 파괴하는 것이 아닌 건설적인 조치에 가깝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카나안은 이날 5월 31일 기준 미납품된 채굴기 주문량이 14.9만대 이상이며, 미국 상장사 모슨(Mawson), 글로벌 채굴 업체 제네시스(Genesis)와 1만대가 넘는 채굴기 구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으며, 채굴기 1,000대 이상을 주문한 고객사는 29곳이라고 덧붙였습니다.

 

24. 벨트 파이낸스, 플래시 론 피해자 대상 배상안 발표

 

최근 플래시 론 공격을 받은 바이낸스스마트체인(BSC) 기반 AMM 프로토콜 벨트 파이낸스(Belt Finance)가 배상안을 발표했습니다.

 

배상 대상자는 4Belt 풀 혹은 beltBUSD 볼트에 자금을 예치한 사용자와 BELT 토큰 홀더들이며, 4Belt 풀 피해자는 새 토큰인 remedy4BELT(r4BELT)를 에어드랍받게 됩니다.

 

팀 빌드 할당 토큰 중 언락 된 67%가 r4BELT 배상금으로(일일 864 BELT 규모) 사용될 예정입니다.

 

또 300만 달러 규모 바이백 펀드를 조성해 BELT 토큰 가치를 부양하고 풀/볼트 APR을 높인다는 계획이며, 300만 달러 중 약 150만 달러는 팬케이크스왑 IFO 자금으로 충당됩니다.

 

25. 영국 챌린저뱅크 스탈링, 6월 말 암호화폐 거래소 결제 서비스 재개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암호화폐 거래소 대상 결제 서비스를 일시 중단했던 영국 챌린저뱅크(소규모 신생 특화은행) 스탈링(Starling)이 오는 6월 23일 결제 서비스를 재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지난주 스탈링은 암호화폐 관련 금융범죄에 대한 우려로 암호화폐 거래소 대상 결제 서비스를 일시 중단한 바 있습니다.

 

26. 독일 증권거래소 산하 BSDEX, 암호화폐 거래 모바일 앱 출시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독일 슈투트가르트 증권거래소 산하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 BSDEX가 암호화폐 거래 모바일 앱을 출시했습니다.

 

앱을 통해 비트코인, 이더리움, 라이트코인, XRP 거래가 가능합니다.

 

27. CME 비트코인 선물 미결제약정 규모, 올 들어 최저

 

블록비트가 스큐(Skew) 데이터를 인용, CME(시카고상품거래소) 비트코인 선물 미결제약정 규모가 약 1.35억 달러를 기록하며 연중 최저점까지 감소했다고 전했습니다.

 

미결제약정은 선물의 매수 또는 매도 포지션을 취한 상태에서 청산되지 않고 남아있는 계약수를 말합니다.

 

28. 블록원 CEO, ADA 토큰 분배 메커니즘 지적

 

유투데이에 따르면 EOSIO 개발사 블록원의 CEO이자 공동 설립자 브렌든 블루머가 카르다노(ADA) 토큰 분배 메커니즘을 지적했습니다.

 

그는 ADA 토큰 세일이 PoW(작업증명)보다 더 공평했는지, 분배 기간은 얼마나 길었는지, 전체 분배 기간 동안 참여에 대한 인식은 어느 정도였는지, 가격은 얼마였는지, 시가총액 대비 시장 유동성은 왜 그렇게 낮은지에 대해 질문했습니다.

 

이어 ADA 토큰 분배를 위한 초기 가격 평가 과정에 관심이 있다고 덧붙였으며, 이는 에이다 창시자 찰스 호스킨슨이 "PoW 메커니즘은 ASIC 채굴기를 가지고 있고, 정부의 전기료 보조금을 받는 사람들에게만 공평하다"고 말한 것에 대한 트윗입니다.

 

한편 블루머의 질문 중 시가총액 대비 시장 유동성과 관련해 미디어는 코인게코를 인용, ADA 일일 거래량은 약 50억 달러이며 시가총액은 550억 달러를 상회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카르다노는 우로보로스(Ouroboros)라는 자체 지분증명(PoS) 메커니즘을 채택하고 있으며, ADA 공급량의 57.6%가 ICO를 통해 분배됐습니다.

 

29. JP모건 전략가 "기관 수요 약화, BTC 3만 달러 하회 가능성"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JP모건의 니콜라스 파니지르조글루(Nikolaos Panigirtzoglou) 전략가가 최근 고객 대상 리서치 노트에서 "기관 수요 약화로 비트코인이 3만 달러 아래로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금 대비 변동성 비율을 기준으로 비트코인이 중기적으로(mid-term) 24,000~36,000 달러 사이에서 거래될 것으로 전망했으며, 전략가는 5월 19일 암호화폐 급락장 여파로 기관투자자들이 저점매수에 나서는 것을 꺼리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JP모건이 보는 비트코인의 장기 이론적 목표가는 여전히 145,000 달러라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JP모건은 비트코인이 5개월 최저치인 3만 달러까지 하락하면서 대형 기관투자자들이 비트코인보다 금을 선호하고 있다고 분석한 바 있습니다.

 

30. 골드만삭스 "비트코인, 금 아닌 구리 대체품"

 

유투데이에 따르면 골드만삭스 상품 리서치 부문 글로벌 헤드 제프 퀴리(Jeff Currie)가 최근 CNBC 인터내셔널과 인터뷰에서 비트코인은 금의 대체품이 아니며 차라리 구리의 대체품에 가깝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비트코인이 확실한 위험자산이며, 반면 금은 나쁜 인플레이션을 헷지 하는 리스크 회피 자산이라고 설명했습니다.

 

31. 전 CFTC 위원장 "USDT 붕괴 시, 암호화폐 시장 대격변"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전 CFTC(미국상품선물거래위원회) 위원장 티모씨 매시드(Timothy Massad)가 월요일(현지시간) 블룸버그 오피니언을 통해 USDT 가치 붕괴 시 암호화폐 시장 전반에 대격변이 일어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테더사는 최근 3월 31일 기준 준비자산의 약 10%만이 현금, 역레포 채권, 재무부채권으로 이뤄져 있다고 발표했으며, 이에 대해 매시드는 "(USDT) 토큰 한 개당 1달러를 돌려받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JP모건은 리서치 노트에 서 전체 비트코인의 50~60%가 USDT로 거래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테더에 대한 신뢰 상실은 비트코인 시장에 심각한 유동성 충격을 줄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매시드는 스테이블코인 규제가 강화돼야 한다고 강조하며 스테이블코인 발행자들이 은행과 동일한 기준을 준수하도록 요구하는 법안(2020년 12월 발의)을 언급했습니다.

 

32. 코인베이스 카드, 애플페이 결제 지원

 

디크립트에 따르면 코인베이스가 코인베이스 카드(자사 직불카드) 사용자들은 애플페이를 통해 결제할 수 있다고 화요일(현지시간) 발표했습니다.

 

이어 미국 고객은 작년 영국, 유럽의 직불카드 사용자들이 이용해왔던 구글페이도 사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으며, 코인베이스 카드는 사용자가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 잔액으로 매장에서 물품을 구입하거나 ATM에서 현금을 인출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영국, 유럽에서는 사용 가능하지만 미국 고객들은 대기 상태였지만 이번 주부터 미국 고객 중 일부를 선별해 카드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입니다.

 

코인베이스는 직불카드 사용 승인을 받은 이용자는 실물 카드를 받기 전에도 애플페이를 통해 즉시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으며, 코인베이스 카드는 결제 시마다 비트코인으로 1%씩, 스텔라로 4%씩 돌려받는 형태로 리워드를 지급합니다(미국 사용자 대상).

 

33. CNBC, 암호화폐 시세 표시란서 리플→XRP 변경

 

유투데이에 따르면 미국 경제 채널 CNBC가 실시간 암호화폐 가격 표시란에서 '리플'을 'XRP'로 변경했습니다.

 

앞서 리플 CEO 브래드 갈링하우스는 CNBC 인터뷰 이후 트위터에서 리플과 XRP 간에는 차이가 있다며 리플을 XRP로 바꿔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리플은 미국 SEC(증권거래위원회)와의 소송에서도 강조하듯 XRP를 통제하지 않는다고 주장해오고 있으며, XRP는 기술적으로 독립된 암호화폐라는 설명입니다.

 

34. 디파이 오라클 프로토콜 리튬, 500만 달러 조달... 해시드 주도

 

더블록에 따르면 디파이 오라클 프로토콜 리튬(Lithium) 파이낸스가 해시드, 판테라 캐피털이 주도한 투자 라운드에서 500만 달러를 모금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밖에 알라메다 리서치, 후오비 벤처스 블록체인 펀드, OKEx 블록체인 벤처스, NGC, 롱해시, 제네시스 블록 등이 투자에 참여했습니다.

 

리튬은 올해 초 설립됐으며, 프리-IPO 주식 등 상대적으로 유동성이 낮은 자산에 대해 '집단지성 가격 오라클'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프로토콜은 정확한 가격 정보를 제공하는 애널리스트들에게는 보상을, 부정확한 데이터를 제시하는 사람들은 처벌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