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소식

6월 2일 암호화폐 주요소식

 

1. FT "미국 비트코인 ETF 조기 승인 사실상 물건너 갔다"

 

2일 뉴스1에 따르면 당초 암호화폐(가상화폐)에 호의적인 것으로 알려졌던 게리 겐슬러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장이 비트코인 상장지수펀드(ETF) 승인에 원론적 반응을 보이고 있어, 조기 ETF 상장이 실현되기 어려울 전망이라고 영국의 파이낸셜타임스(FT)가 보도했습니다.

 

그는 지난주 미국 하원 금융위원회에 출석해 "암호화폐 시장의 투자자 보호 장치가 너무 미흡하다"며 "암호화폐를 거래하는 거래소 중 어느 한 곳도 SEC에 거래소 등록을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습니다.

 

전문가들은 그의 이 같은 발언은 암호화폐 거래에 대한 규제를 대폭 강화한 이후 비트코인 ETF 상장을 허락하겠다는 의미라고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2.  SEC, 위즈덤트리 비트코인 ETF 승인여부 결정 7월로 연기

 

더블록에 따르면 미국 SEC(증권거래위원회)가 위즈덤트리가 제출한 비트코인 ETF 승인 여부 결정을 7월 14일로 연기한다고 지난 5월 26일 발표했으며, 제안된 규칙 변경 등을 검토할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는 이유에서 입니다.

 

앞서 3월 11일 위즈덤트리는 비트코인 ETF를 신청했으며, 이어 3월 26일 Cboe가 규칙 변경을 제안했습니다.

 

한편 SEC는 지난 4월에도 반에크의 비트코인 ETF 승인여부 결정을 6월 17일로 연기한 바 있습니다.

 

3. 5월 암호화폐 온체인 거래량 사상 최대... 1조 700억 달러

 

더 블록 크립토가 지난 5월 암호화폐 시장에서 나온 신기록들을 정리했으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이더리움, 비트코인 온체인 거래량(조정 후)과 채굴 수익 역전

2. 전체 암호화폐 온체인 거래량, 35.4% 증가한 1조 700억 달러 기록, 사상 최대

3. 스테이블코인 공급량 26.2% 증가한 1,016억 달러 기록, 사상 최대

4. 중앙화 거래소 현물 거래량 38% 증가한 2조 1,800억 달러 기록, 사상 최대

 

4. 7일 평균 BTC 거래소 유입량, 5개월 래 최저

 

글래스노드에 따르면, 지난 7일 평균 BTC의 거래소 유입량이 6,111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이는 지난 1월 1일 이후 가장 작은 규모입니다.

 

5. 데이터, BTC 활성 공급량 5개월래 최저치

 

2일 글래스노드(Glassnode)에 따르면 최근 지갑과 암호화폐 거래소 사이에서 이동하는 비트코인 활성 공급량(Bitcoin Active Supply)이 5개월래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앞서 이 수준을 보였을 당시 비트코인 가격은 2,2000 달러 수준이었다며, 올해 채굴자들의 활동량도 감소 추세입니다.

 

글래스노드는 "채굴자들의 비트코인 유출량도 7개월 만에 가장 적었다"고 분석했습니다.

 

6. 최근 24시간 바이낸스서 BTC 무기한 선물 86 건 대규모 주문 체결... 9,355 BTC 규모

 

AICOIN에 따르면, 2일 10시 기준 최근 24시간 바이낸스 BTC/USDT 무기한 선물 계약에서 총 86 건의 일정 금액 이상의 대규모 공매수 주문이 체결됐으며, 체결 규모는 약 9,355 BTC 규모입니다.

 

한편, 같은 기간 56 건의 대규모 공매도 주문이 체결됐으며, 이는 약 3,921 BTC 규모입니다.

 

7. 바이비트 "기관투자자, 비트코인 지속 매수 중"

 

암호화폐 파생상품 거래소 바이비트가 데일리 인사이트를 통해 비트코인이 4만 달러 아래에서 치열한 공방을 펼치고 있지만, 기관투자자들은 매수를 지속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다음은 데일리 인사이트 주요 내용입니다.

 

• 공급 역학에 대한 주요 통계를 보면 총공급의 69%를 차지하는 장기 보유자가 수익을 내고 있으며 스트롱 핸드가 다시 축적 모드로 전환하고 있어 향후 공급 압박이 발생할 수 있다. 이전 주기에서 장기 보유자의 수익 전망은 하락 추세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였다.

 

• 중국 디지털 화폐의 전면 도입이 임박함에 따라 미국 달러의 패권이 시험대에 오르고 있다. 세계 최대 헤지펀드 브릿지워터 어소시에이츠(Bridgewater Associates)의 설립자 레이 달리오는 중국 디지털 위안화가 많은 투자자에게 성공적인 대안이 될 것이며 최고의 준비 통화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했다. 현재 미국 달러는 알려진 모든 중앙은행 외환보유액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위안화 비중은 2% 정도다. 달리오는 위안화 비중이 향후 10년 이내에 약 10~15%까지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블로그 원문: https://go.bybit.com/e/2Q7WAPMqJgb

 

8. 바이비트 "이더리움 채굴 수익, 비트코인 앞서"

 

암호화폐 파생상품 거래소 바이비트가 데일리 인사이트를 통해 이더리움 채굴 수익이 비트코인을 앞섰다고 전했습니다.

 

다음은 데일리 인사이트 주요 내용입니다.

 

• 지난 5월 이더리움이 사상 최고가인 4,300달러를 기록하면서 이더리움 채굴자 수익을 23억 5천만 달러까지 끌어올렸다. 4월 대비 42% 증가한 금액이다. 이더리움 거래 수수료도 이와 동시에 치솟아 사상 처음으로 10억 달러를 돌파했다. 반면, 역사상 최악의 달이었던 5월을 견딘 비트코인 채굴자들은 4월보다 15% 더 감소한 14억5천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다. 이더리움 채굴자 수익이 비트코인을 앞지른 것은 2017년 6월 이후 처음이다.

 

 美 재무부, 암호화폐 포함 바이든 행정부 예산안 공개

미국 재무부가 설명 자료와 함께 바이든 행정부의 예산안을 발표했다. 이 설명 자료에는 거래소와 수탁 지갑을 비롯한 브로커의 암호화폐 관련 보고 범위를 계정의 실소유자를 포함하도록 확대하고 국제 보고 네트워크에서 정보 공유를 촉진하는 계획이 포함되어 있다. 이는 자가 수탁 지갑을 모니터링하려는 미국 재무부 산하 금융범죄단속네트워크(Financial Crimes Enforcement Network)의 계획과 맥락을 같이하며, 드러나지 않은 실소유권자를 파악하려는 보다 광범위한 목표의 일환이다.

 

9. ETH 채굴자 5월 수익 23억 달러... BTC 14억 달러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더블록에 따르면, 5월 이더리움 채굴자들의 월간 채굴 수익이 23.5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같은 달 비트코인 채굴자들의 월간 수익은 14.5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10. 지난달, 이더리움 기반 디파이 프로토콜 수익 사상 최대

 

더 블록에 따르면 지난 5월 이더리움 기반 디파이 프로토콜들의 수익이 3.716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사상 최대 규모입니다.

 

유니스왑이 1위로, 디파이 프로토콜 수익의 41.4%를 가져갔으며, 약 1.539억 달러이고 스시스왑(20.3%), Aave(16.6%)가 각각 그 뒤를 이었습니다.

 

이에 대해 미디어는 "예상한 바와 같이 수익의 상당 부분은 프로토콜에 유동성 제공자들에게 돌아갔다"고 설명했습니다.

 

11. 5월 DEX 거래량, 전월 대비 97.85% 증가... 팬케이크스왑 49% 점유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더블록에 따르면, 지난달 탈중앙화 암호화폐 거래소(DEX)의 월간 거래량은 약 3,191억 달러로, 역대 최대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월 대비 97.85% 증가한 수준이며, 그중 팬케이크스왑에서 발생한 거래량은 약 1,564.8억 달러로 DEX 월간 거래량의 49%를 점유했습니다.

 

또 유니스왑은 831.4억 달러(26%)를 기록했으며, 그중 V3의 5월 거래량은 240.3억 달러(7.5%)를 차지했습니다.

 

스시스왑과 0x에서는 각각 259.3억 달러(8.1%), 161.8억 달러(5%)의 거래량이 발생했습니다.

 

12. 기요사키 "BTC 27,000 달러까지 하락 시 매수 예정"

 

데일리호들에 따르면 베스트셀러 '부자 아빠·가난한 아빠'의 저자이자 경제학자인 로버트 기요사키(Robert Toru Kiyosaki)가 "비트코인이 27,000 달러까지 하락하면 추가 매입할 예정이다"라고 밝혔습니다.

 

그는 이와 관련해 "비트코인과 금 그리고 은은 현재 금융 시스템의 결함을 헷징 할 수 있는 수단"이라고 설명했습니다.

 

13. 정부 규제에 암호화폐 거래업계, 빗썸·업비트로 재편

 

뉴스1에 따르면, 정부가 암호화폐에 대한 고강도 규제를 공식화한 가운데, 암호화폐 거래소 시장이 대형사 위주로 재편될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관련업계는 국내 암호화폐 거래시장이 국내 투자자의 90%가 모인 빗썸과 업비트 위주로 재편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들과 계약을 맺고 실명계좌를 발급하는 은행권도 분주하게 움직이는 모양새입니다.

 

2일 암호화폐 업계에 따르면, 빗썸은 최근 NH농협은행과 실명인증 계좌 재계약 협상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으며, 또 업비트도 주 거래은행인 케이뱅크와 올해 초 맺은 계약이 이어지고 있어 특별한 이슈가 없는 한 재계약이 이뤄질 전망입니다.

 

14. "가상자산 손 놓고 있을 순 없다"... 여의도 증권가도 연구 착수

 

매일경제에 따르면 자본시장 연구 분야에서 국내 최고 전문성을 가진 자본시장연구원이 그동안 다루지 않았던 비트코인 등 가상자산에 대한 연구에 본격적으로 착수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2일 금융투자업계 관계자 등에 따르면 최근 자본연은 태스크포스(TF)를 만들어 처음으로 가상자산 연구에 착수했습니다.

 

박영석 자본시장연구원장은 매일경제와 통화에서 "정부에서도 본격적으로 들여다보기 시작했기 때문에 자본연에서도 향후 정책 수요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반 발짝 빠르게 준비에 들어갔다"며 "해외 규제기관 동향, 각국 정부 입장 등을 살피면서 하나하나 연구 주제를 선정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자본연이 가상자산 연구에 착수하게 된 것은 정부가 가상자산 거래 관련 제도화에 나선 시점과 일치하며, 지난달 28일 정부는 가상자산 관련 불법행위 방지를 위한 '가상자산 거래 관리방안'을 발표하며 제도 개선에 본격적으로 착수했고, 금융투자업계 등의 잇단 연구 요청도 영향을 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15. 원희룡 "20% 떡락빔 정면 맞고 떡실신 상태"

 

원희룡 제주지사가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암호화폐 투자와 관련된 질문에 "첫날 바로 20% '떡락빔(대폭락)'을 정면으로 맞아서 요새 말로 '떡실신(대충격)' 상태다"라고 답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디지털 네이티브(어릴 때부터 디지털 환경에서 자란 세대)인 젊은 세대에게 무한 도전의 기회를 열어줘야 한다는 생각으로 하는 일"이라며 "내가 어떤 후보보다도 디지털 강국, 디지털 자산, 이와 연결된 금융 자산 시장을 만드는 데 가장 진취적이다. 실제로 (다른 후보들과) 비교해 보라"라고 강조했습니다.

 

16. 안철수 "정부, 소비자 보호·투명성 관심없이 세금 타령만"

 

뉴스1에 따르면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일 국회에서 권은희 국민의당 의원 주최로 열린 '가상자산 열풍과 제도화 모색' 정책 간담회에 참석해 "현 정부의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에 대한 인식은 정말로 한심한 수준"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현실은 무법천지인데 소비자 보호에 대한 어떤 언급도, 투명성에 대한 관심도 없이 세금 타령만 하고 있다"고 지적했으며, 그는 또한 "2016년 국민의당을 창당하면서 정당의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반으로 모든 체계를 갖추겠다는 포부를 가졌다"고 했습니다.

 

다만 "당시 정권이 리베이트 의혹을 덮어씌워 제가 대표에서 물러나면서 결국 블록체인 정당을 하지 못했다"며 "그 일은 지금까지도 저에게 안타까움으로 남아있다"고 말했습니다.

 

17. 안철수 "암호화폐 리스크 관리해야... 한 달 전부터 심상치 않아"

 

중앙일보에 따르면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2일 최근 장기 금리·국제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각국 중앙은행이 기준금리 인상 압박을 받고 있다며"자산 가치의 하락 시점이 다가오고 있어 전반적인 리스크를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이어 "한 달 전부터 심상치 않았다. (그때도) 아마 이런 말을 한 직후에 (암호화폐가) 한 단계 폭락한 적이 있다"며 "지금도 그런 관점에서 바라보고 계시는 것이 좋겠다"고 제안했습니다.

 

안 대표는 이날 권은희 국민의당 의원이 주최한 '가상자산 열풍과 제도화 모색 정책 간담회'에서 "암호화폐의 가장 큰 리스크는 중앙은행의 디지털 화폐 발행이 초읽기에 들어갔다는 점"이라고 진단했습니다.

 

그는 또 "중국이 앞서 있는데, 아무리 길어도 3년 내 디지털 화폐 발행이 시작될 것"이라며 "중앙은행의 디지털 화폐는 변동성이 적고 중앙은행이 보증하기 때문에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파급력이 아주 클 수도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18. 빗썸, 조직개편 과정에서 희망퇴직 실시

 

코인데스크코리아에 따르면 빗썸이 조직개편 과정에서 부장급 이상 대상의 희망퇴직을 실시했습니다.

 

한 빗썸 관계자는 "이번 희망퇴직은 공지 없이 일부에 한해서만 개별 의사를 물어보는 식으로 진행됐다"며 "2018년과 2019년 진행된 전사적인 희망퇴직 프로그램은 아니며, 비용 절감 차원도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이번 희망퇴직 규모가 공개되지는 않았으나, 기업의 경영 감량과는 상관이 없다는 게 빗썸 내부의 입장입니다.

 

또 다른 빗썸 관계자는 "조직개편과 희망퇴직 모두 다운사이징과는 거리가 멀다"라며 "최근 인력을 많이 충원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빗썸은 지난 5월 조직개편을 통해 직급 체계를 정리했으며, 기존 '사원·대리·과장·차장·부장'의 5단계 직급 체계를 '주니어·매니저·시니어'의 3단계로 변경했으나, 현재는 'OO님'으로 통일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간 흩어져있던 대관팀과 홍보팀, 특금법 준비팀을 대외협력실 산하로 두는 등 조직 구성도 재정비했습니다.

 

19. 바이든 행정부, 랜섬웨어 공격 관련 암호화폐 사용 조사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바이든 행정부가 랜섬웨어 공격과 관련한 암호화폐 사용 조사에 나섭니다.

 

백악관 대변인은 화요일(현지시간) 바이든 대통령이 최근 잇따르고 있는 랜섬웨어 공격에 대한 연방정부의 대응과 관련 암호화폐 사용에 초점을 맞추기 원한다고 밝혔습니다.

 

대변인은 육류 생산업체 JBS가 일요일(현지시간) 랜섬웨어 공격을 받았으며, 백악관은 이와 관련한 암호화폐 지불 경로를 추적하길 원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바이든 대통령은 이미 랜섬웨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신속한 전략 검토에 착수했다. 범죄 트랜잭션을 추적하기 위한 암호화폐 분석 확대가 이에 포함된다"고 덧붙였습니다.

 

랜섬웨어는 컴퓨터 시스템에 대해 사용자가 정상적으로 사용하지 못하도록 만든 후 이를 볼모로 잡고 금전을 요구하기 위해(보통 비트코인 요구) 퍼뜨리는 악성 파일입니다.

 

20. 레이 달리오 "디지털 위안화, 가장 많이 쓰이는 화폐 중 하나 될 것"

 

세계 최대 헤지펀드 브리지워터 어소시에이츠(Bridgewater Associates)의 창업자인 레이 달리오(Ray Dalio)가 CNBC와의 인터뷰에서 "디지털 위안화가 글로벌 무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화폐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그는 이와 관련해 "가까운 미래에 사람들은 스스로 화폐를 고르게 될 것이다. 이때 가장 경쟁력있는 화폐는 기반 경제가 가장 안정적인 화폐가 될 것이다. 개인적으로 볼 때 디지털 위안화는 미국 달러화보다 더 강한 생명력을 갖추게 될 수 있다. 이 같은 결과는 다수의 국가들에게 위협으로 다가온다. 미국 경제는 충격을 받을 수 있다. 이는 단순히 중국의 화폐가 안정적이기 때문만이 아니다. 미국인들의 부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내부적인 배경도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21. 코인베이스 프로, DOGE 상장

 

코인베이스가 코인베이스 프로에 도지코인(DOGE)을 상장한다고 공지했습니다.

 

22. 바이비트, DOGE/USDT 무기한 선물 계약 출시

 

글로벌 암호화폐 파생상품 거래소 바이비트가 공식 사이트를 통해 DOGE/USDT 무기한 선물 계약 거래를 출시한다고 공지했습니다.

 

동시에 바이비트는 오는 11일까지 총 30만 USDT 규모의 증정금 이벤트를 진행한다며, 이벤트는 각각 입금 이벤트, 거래량 이벤트, 추천 이벤트 등 3가지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23. 펜케이크스왑, 카타나 에어드랍 풀 출시

 

팬케이크스왑이 카타나(Kattana) 에어드랍 풀을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용자들은 CAKE를 스테이킹하고 KTN을 받을 수 있으며, 총 21,000 KTN이 분배됩니다.

 

분배 주기는 60일로, 6월 2일 14시(블록높이 7936800) 드랍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종료 시점은 8월 1일 14시로 예상됩니다.

 

블록 당 0.01215 KTN이 분배되며, 처음 48시간 스테이킹은 100 CAKE로 제한된 이후 무제한으로 CAKE를 스테이킹할 수 있습니다.

 

24. 아임토큰 "LCS 월렛 생성 주소서 ETH 도난 사례 발생"

 

월렛 서비스 아임토큰(ImToken) 보안 팀이 LCS 월렛을 생성된 월렛 주소에서 ETH가 도난되는 사례가 발생했다고 밝혔습니다.

 

아임토큰 측은 오늘 이용자 제보를 통해 월렛 내 ETH 도난 사실을 접수했으며, 이에 조사를 진행한 결과 ETH가 도난당한 월렛 주소는 모두 LCS 월렛으로 생성된 월렛 주소로 확인됐습니다.

 

아임토큰 측은 "LCS 월렛을 통해 관리한 적이 있는 주소의 사용을 모두 중단해야 한다. 아임토큰에서 새로운 월렛 주소를 생성하고 자산을 옮겨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25. 캐나다 유명 전기차 기업, 주차 시 BTC·DOGE 채굴 지원 예정

 

캐나다 유명 전기 모빌리티 업체 데이막(Daymak)이 향후 출시되는 2인승 전기차 스피릿투스에 주차 시 비트코인과 도지코인을 채굴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할 예정이라고 밝혔으며, 동시에 ADA 등 암호화폐를 통한 선주문 결제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데이막은 앞서 지난 3월 제로백 1.8초의 전기 3륜차 스피릿투스를 공개한 바 있으며, 첫 출고는 2023년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데이막은 암호화폐 마이닝 등 암호화폐 인프라를 차량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통합하는 특허를 출원 중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데이막은 향후 고속도로 통행료, 주차비 등을 암호화폐로 즉시 지불되는 서비스도 출시할 예정입니다.

 

한편 데이막은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3.5 억 달러를 조달한 바 있습니다.

 

26. 대표 STO 플랫폼 티제로, 인수자 찾는다

 

미국 온라인 유통회사 오버스톡 산하 증권형 토큰 플랫폼 티제로(tZERO)가 인수자를 찾고 있다고 코인데스크가 보도했습니다.

 

미디어는 티제로의 한 파트너 기업 담당자를 인용 "(티제로가) 한동안 매각 대상자를 찾기 위해 열려 있는 상태"라고 전했으며, 이에 대해 티제로 측은 "단순히 플랫폼을 매각하는 게 아닌, 적당한 전략적 파트너를 찾는 과정"이라며 "SPAC(기업인수목적회사)을 통한 상장도 고려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Saum Nouraleh 티제로 CEO는 "오버스톡은 티제로의 훌륭한 인큐베이터였지만, 이제는 성장과 도입을 가속화하기 위한 전략적 자본을 찾아야 할 때"라고 밝혔습니다.

 

27. 스웨덴 증권 거래소 NGM, 폴카닷 ETP 거래 시작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스웨덴 증권 거래소 NGM(Nordic Growth Market)이 1일 폴카닷 ETP(상장지수상품) 거래를 시작했습니다.

 

상품의 티커는 'VALOUR POLKADOT (DOT) SEK'이며, 해당 ETP 상품은 암호화폐 자산 운용사 벨러(Valour)가 출시했습니다.

 

28. 터키 중앙은행, 의회에 암호화폐 보고서 제출... 환경문제 강조

 

디크립트에 따르면, 터키 중앙은행이 최근 암호화폐 관련 당국의 견해를 정리, 의회에 제출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중앙은행은 보고서를 통해 규제 당국의 우려 사항을 요약했으며, 특히 비트코인의 환경문제를 강조했습니다.

 

Bloomberg HT가 입수한 내용에 따르면 터키 중앙은행은 "암호화폐 채굴은 에너지 소비량 급증을 수반한다. 이는 결국 지구 온난화를 야기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29. 토르체인 기반 IDO 플랫폼 토르스타터, 150만 달러 투자 유치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토르체인(RUNE, 시총 46위) 기반 유동성 제공 플랫폼 겸 IDO 플랫폼 토르스타터(Thorstarter)가 최근 150만 달러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습니다.

 

트루벤처스(True Ventures), 나인렐름스캐피탈(Nine Realms Capital) 등이 주도한 이번 프라이빗 펀딩 라운드에는 IDEO CoLab Ventures, Proof Group, Qi Capital, MetaConstant, Brilliance, Next Ventures 등 기관이 참여했습니다.

 

30. 엔비디아, RTX30 시리즈 그래픽카드 정식 출시

 

미국 반도체 기업 엔비디아가 1일(현지 시간) 아시아 최대 IT 박람회인 컴퓨텍스 2021(Computex 2021)에서 RTX30 시리즈 그래픽카드 신제품 RTX 3080 Ti, RTX 3070 Ti 등을 정식 출시했습니다.

 

이와 관련 엔비디아 측은 "RTX 3080 Ti 및 RTX 3070 Ti 제품은 이더리움 채굴 해시파워 성능을 절반으로 제한한 제품이다. 채굴 성능을 저하시켰지만 해당 제품들에 대한 암호화폐 채굴자들의 관심은 여전한 상태"라고 설명했습니다.

 

31. 엔비디아 채굴 전용칩 CMP 1Q 매출 1.55억 달러

 

외신에 따르면 세계 1위 그래픽처리장치(GPU) 업체 엔비디아의 암호화폐 채굴 전용칩 CMP(Cryptocurrency Mining Processor) 1분기 매출이 1.55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엔비디아는 2분기 CMP 매출이 4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32. 스파르탄 프로토콜, 3,420만 SPARTA V2 마이그레이션 완료

 

최근 플래시론 공격을 당했던 바이낸스스마트체인(BSC) 기반 프로젝트 스파르탄 프로토콜(Spartan Protocol·SPARTA)이 850개 월렛과 3,420만 SPARTA V2가 마이그레이션됐다고 1일(현지시간) 트위터에서 밝혔습니다.

 

앞서 지난달 스파르탄 프로토콜은 플래시론 공격으로 약 3,000만 달러 자금을 탈취당했으며, 블록체인 보안업체 슬로우미스트에 따르면 공격자는 플래시 론을 통해 팬케이크스왑에서 WBNB를 빌린 뒤 슬리피지 수정 메커니즘의 허점을 이용해 대량의 WBNB를 취득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개발팀은 SPARTA V2 토큰 발행과 더불어 V2 업그레이드 가이드라인을 발표했으며, 이번 업그레이드에는 V1에서 V2로 토큰 마이그레이션, 피해 보상 관련 내용, 디앱 V2 테스트넷 등이 포함됐습니다.

 

33. 구겐하임, SEC에 암호화폐 투자 가능 신규 펀드 승인 신청

 

지난 1일 미국 투자사 1일 구겐하임이 암호화폐 투자가 가능한 신규 펀드 'Guggenheim Active Allocation Fund' 출시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신청했습니다.

 

구겐하임은 신청서에서 "해당 펀드는 현금 결제 기반의 파생상품이나 기타 직·간접 투자 수단을 활용해 암호화폐(특히 비트코인)에 대한 투자를 모색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34. 멕시코 살리나스그룹 회장, 트위터 프로필에 '레이저 아이' 게재

 

멕시코 3대 부호로 꼽히는 리카르도 살리나스 살리나스그룹 회장이 자신의 얼굴에 레이저를 합성한 사진을 트위터 프로필에 게재, 비트코인 커뮤니티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습니다.

 

최근 트위터를 중심으로 비트코인이 10만 달러에 도달할 때까지 레이저 광선을 유지하자는 의미를 담은 '레이저 아이' 운동이 확산되고 있으며, 앞서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멜텀 드미러 코인셰어스 CEO, 샘슨 모우 블록스트림 CSO 등 유명 인사들이 레이저 아이 이미지를 게재한 바 있습니다.

 

35. 스시스왑, 약세장서 투자자 보호 위한 매개변수 도입 제안

 

2일 스시스왑(SUSHI)이 약세장으로부터 투자자를 보호하기 위한 제안을 내놨습니다.

 

해당 제안은 거버넌스가 관리하는 '지출 비율' 매개변수를 도입, xSUSHI 보유자에게서 거래수수료 일부를 이익잉여금의 일환으로 확보하는 내용입니다.

 

확보된 자금은 ETH나 DAI로 전환돼 리저브에 보관된다. 커뮤니티는 이를 활용해 약세장에서 SUSHI를 매도할 필요 없이, 투자자 자산 가치를 보호하거나 재투자를 통해 커뮤니티 이익을 늘린다는 취지입니다.

 

xSUSHI는 스시스왑의 인센티브 토큰으로, 사용자는 일정 기간 플랫폼에 SUSHI를 스테이킹해 xSUSHI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36. 태국 중앙은행, 독일 기술 회사와 손잡고 CBDC 프로토타입 개발

 

2일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태국 중앙은행이 독일 기술회사 Giesecke&Devrient(G&D)와 손잡고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프로토타입 개발에 나섭니다.

 

G&D는 소매용 CBDC 개념증명 연구를 진행할 예정으로 태국 중앙은행은 이번 프로젝트에 32만 달러를 투입했으며, 향후 3~5년 내 CBDC를 발행한다는 계획입니다.

 

한편 태국 중앙은행은 지난 4월 소매용 CBDC 도입과 관련, 국민에게 의견 수렴을 요청한 상태며, 의견 수렴의 마감 시한은 6월 15일입니다.

 

37. 암호화폐 스마트 투자자문 프로젝트 마카라, 모바일 앱 출시

 

글로브뉴스와이어(globenewswire)에 따르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투자자문으로 등록된 암호화폐 스마트 투자자문 프로젝트 마카라(Makara)가 모바일 앱을 출시했으며, 약 2만 명이 서비스 대기자 명단에 오른 상태입니다.

 

마카라는 이를 통해 상이한 투자 수요 등을 가진 이용자에게 암호화폐 바스켓 인덱스 서비스(디파이 바스켓, 인플레이션 헤지 바스켓, BTC 바스켓, ETH 바스켓 등)를 제공한다는 설명입니다.

 

38. 이더마인, ETH 확장 솔루션 폴리곤 도입

 

ETH 채굴풀 이더리마인이 채굴자들에게 새로운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ETH 확장 솔루션 폴리곤(Polygon)을 도입했다고 1일 트위터를 통해 밝혔습니다.

 

이더마인은 "이를 통해 채굴자는 하루 0.005ETH 이하 출금이 가능해지며 수익금 정산을 달러로 받을 수 있다"며 "아울러 채굴 시 디파이에 참여해 수익을 늘리는 것도 가능하다"고 설명했습니다.

 

39. ETH 확장 솔루션 폴리곤, 폴카스타터와 파트너십 체결

 

이더리움 확장 솔루션 폴리곤(Polygon, 구 매틱)이 파이낸싱 플랫폼 폴카스타터(Polkastarter)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2일 공지했습니다.

 

양측은 이번 협력을 통해 고효율, 저비용 토큰 파이낸싱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입니다.

 

40. 지난주 7,400만 달러 암호화폐 투자 상품으로 유입

 

영국 런던 소재 디지털 자산 전문 자산운용사 코인셰어스(CoinShares)에 따르면 지난주 암호화폐 펀드 유입 자금 규모가 7,400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지난주 ETH 상품에 유입된 자금 규모는 4,680만 달러로, 전체의 63%를 차지했으며, 이밖에 ADA(520만 달러), XRP(450만 달러), DOT(380만 달러)에 대규모 자금이 유입됐습니다.

 

한편 비트코인에서는 약 400만 달러가 유출됐습니다.

 

41. 러시아 중앙은행 총재 "CBDC, 금융 시스템의 미래"

 

엘비라 나비울리나 러시아 중앙은행 총재가 1일(현지시간) CNBC와 인터뷰에서 "온라인 경제의 부상으로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는 금융 시스템의 미래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그는 "우리는 빠르면서도 저렴한 결제 시스템이 필요한데, CBDC가 그 역할을 해줄 것으로 본다"면서 "다만 CBDC는 법적으로나 기술적으로 어려운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우리는 단계별로 차근차근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러시아 중앙은행은 올 연말까지 디지털 루블화의 프로토타입 개발을 완료하고 내년 파일럿 테스트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42. 4.9억 XRP 대규모 이체... 익명→후오비 글로벌

 

암호화폐 트랜잭션 추적 사이트 웨일 알러트(Whale Alert)에 따르면, 2일 13시 40분경 익명의 XRP 주소 rE72x1yduKB5qtzfp1h2iA3kj1jXVTpbTS에서 후오비 글로벌 XRP 주소 rJ9p6JwpypXYpoUk33DDjEkHT5gtKLvsVw로 4.9억 XRP(약 5,488억 7,603만원)가 일시 이체됐습니다.

 

해당 트랜잭션의 해시값은 8E16E9F5E2A365D2B53BC99339A27280ABAB715EC748E812DA8B10C1D26A1540입니다.

 

43. 비탈릭 "ETH2, 내년 말 확장성 구현될 것"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ETH, 시총 2위) 창시자가 최근 온라인을 통해 개최된 스타트미업HK 핀테크 포럼에 참석해 "ETH2에 롤업과 샤딩을 결합해 대규모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이 기대하는 수준의 확장성을 갖추려면 2022년 말쯤에나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이더리움 팀은 지분증명을 개발하는 데 1년이 걸릴 것이라고 당초 예상했지만, 실제로는 6년이 넘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더리움 네트워크가 오늘날 이 수준까지 오기 위해서 지난 5년 간 수많은 내부 갈등이 존재했었다. 주로 기술적인 문제보다는 사람과 사람 간의 관계와 관련된 문제들이었다"고 설명했습니다.

 

44. 미스블록, 행복한치과 외 5곳과 업무협약 체결

 

미스블록(MISBLOC)이 행복한치과(인천), 이담치과의원, 하얀치과, 효창치과, 더스퀘어치과, 행복한치과(부산)와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습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6개 치과는 미스블록의 애플리케이션 아나파톡을 활용해 고객과의 원격상담이 가능해질 예정이며, 이 외에도 앱 내 커뮤니티를 활용해 의료진과 환자들이 의료 정보를 공유할 수 있고 대가로 포인트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미스블록 김도희 대표는 "이번 6개 병원과의 업무 협약을 통해 총 22곳과 파트너십을 맺었다"며, "지속적인 아나파톡 앱 개발을 통해 의료진과 환자 모두에게 획기적이고 앞서가는 블록체인 기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미스블록은 지난 27일 포인트 기반 의료 후기 정보 공유 방법 및 장치에 대한 특허를 정식 등록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45. 미국 정부 "테슬라, 머스크 트윗 감시 의무 위반" 경고

 

2일 뉴시스에 따르면 미 증권거래위원회(SEC)는 1일(현지시간) 지난해 테슬라에 머스크 CEO의 트위터 사용에 대한 합의 위반 사실을 경고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가 보도했습니다.

 

WSJ이 정보공개법에 근거한 요청으로 입수한 기록에 따르면 SEC는 2019년과 2020년 테슬라에 서한을 보내 머스크의 특정 트윗이 사전 승인 지침에 위배된다고 밝혔습니다.

 

테슬라의 태양광 지붕(Solar Roof) 생산 및 주가 관련 트윗이 문제로 지목됐으며, 앞서 SEC는 지난해 5월 서한에서 테슬라가 "머스크의 반복적인 위반에도 절차와 통제를 가하지 못했다"고 지적한 바 있습니다.

 

46. 이중섭·김환기·박수근 NTF 경매 중단... 진위 여부 검증 후 진행

 

2일 파이낸셜뉴스에 따르면 저작권과 진위 문제 논란을 일으킨 '이중섭·김환기·박수근'의 NFT(Non-fungible token·대체불가능토큰)발행 온라인 경매가 중단됐습니다.

 

지난 5월 31일 한국 근현대 미술계의 3대 거장 '이중섭·김환기·박수근' 작품의 NFT 경매 출품 소식이 나온 후 진위 의혹 및 저작권 논란이 이어졌기 때문입니다.

 

워너비인터내셔널은 "미술등록협회를 통해 원작에 대한 양도계약서 및 감정서 등 관련 서류 및 내용을 모두 확인 후 진행했으나 이와 관련해 제시되는 논란에 대해 깊은 책임감을 느끼고 해당 사항에 대한 진위 여부가 확실하게 판단될 때까지 3대 거장들의 작품 경매를 잠정적으로 중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47. 인니 암호화폐 거래소 토코크립토, 향후 2~3년 내 상장 계획

 

바이낸스가 지원하는 인도네시아 암호화폐 거래소 토코크립토(Tokocrypto)가 향후 2~3년 내 상장할 계획이라고 더블록이 2일 보도했습니다.

 

팡쉐카이 토코크립토 최고경영자(CEO)는 "상장 전 적어도 2년 이상 수익성이 있어야 한다는 조건 때문에 IPO까지 2~3년은 걸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앞서 지난해 바이낸스는 토코크립토 지분을 인수했으며 토코크립토는 올초 바이낸스를 통해 ICO를 진행, 750만 달러 자금을 조달한 바 있습니다.

 

48. 美 결제 플랫폼 뱅크, 다계정 암호화폐 투자 기능 도입

 

2일 크립토글로브에 따르면 미국 라스베이거스 소재 결제 플랫폼 뱅크(banq)가 다계정 암호화폐 투자 기능을 도입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용자는 여러 계정을 생성해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암호화폐를 투자할 수 있으며, 뱅크는 "기존에는 이용자가 계정 하나만 사용했기 때문에 거래나 투자, 자산관리 등에서 여러모로 불편을 겪었다"라며 "다계정 도입으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49. 中 쓰촨 정부 암호화폐 채굴에 우호적 입장 내비쳐... 규제 간담회 종료

 

오늘 진행된 중국 쓰촨성 암호화폐 채굴 규제 간담회에서 "당국이 암호화폐 채굴에 비교적 우호적인 태도를 비췄다"고 회의에 참석한 관계자가 전했습니다.

 

HelloEOS 창업자인 즈천은 자신의 SNS를 통해 "간담회가 끝났다. (당국의) 입장은 긍정적이었다. 세부적인 규제안은 당분간 마련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이어 "수력 발전 공급을 소화해야 하는 수요가 있기 때문에, 쓰촨 정부의 입장은 상당히 포용적이고 우호적이다. 반면 신장과 내몽고는 탄소 중립 목표(화력발전)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중국 국가 에너지국 쓰촨 지부는 오늘 발전소, 전력 판매 기업, 거래 플랫폼 등 업계 관계자를 초청해 암호화폐 채굴 규제 간담회를 진행했습니다.

 

50. 중국 관영 CCTV 뉴스, 가상화폐 사기 유의 당부

 

중국 최대 블록체인 미디어 비스제에 따르면 오늘 18시 20분(한국시간)경 중국 관영 CCTV-13 채널에서 12분 동안 가상화폐 사기와 관련된 내용을 보도했습니다.

 

뉴스는 TRTC 사례가 전형적인 사기 방식이라고 소개했으며, 이에 따르면 TRTC는 유니스왑에 가상화폐를 리스팅한 뒤 매수만 할 수 있도록 코드를 변경한 후 이용자가 예치한 자금을 먹튀하여 59 ETH(약 10만달러)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밖에 뉴스는 불법 가상화폐 마진거래 행위도 언급했습니다.

 

51. 홍콩 상장사 BC테크그룹, 스탠다드차타드와 디지털자산 거래소 설립키로

 

중국 미디어 제몐에 따르면 홍콩 상장사 BC테크놀러지그룹이 스탠다드차타드 은행과 공동으로 디지털자산 거래 플랫폼을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영국, 유럽 기관이 타깃이며, BC테크놀러지 그룹은 산하에 OSL이라는 규제 적격 디지털자산 거래소를 운영 중입니다.

 

52. 후오비, 레이어2 코인 '메틱' 강세... 전월比 거래량 500% 급증

 

글로벌 가상자산 거래소 후오비 코리아가 2일 메틱 코인의 거래량이 전월 대비 500%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메틱은 비트코인이 급락한 지난달 19일에도 지난 4월 초의 400원 대비 가격이 8배 가까이 올라 3,000원을 넘어섰고 암호화폐 시가총액 순위 15위까지 치솟았습니다.

 

연일 지속되는 하락장에 1일 기준 2,185원에 거래되고 있지만 여전히 4월 초 가격의 5배이며, 이에 대해 후오비 코리아 최진영 애널리스트는 "가상자산의 불안정한 장세로 인해 레이어2와 같은 기술력을 인정받은 프로젝트로 자본 유입이 증가하고 있다"며 "오는 7월 옵티미즘에 레이어2 업그레이드 이후 레이어2 프로젝트의 관심이 더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습니다.

 

53. 서베이 "미국 재정자문인, 고객에 암호화폐 투자 권하는 사례 늘어"

 

크립토뉴스에 따르면 미국계 재정자문인들이 고객들에게 암호화폐 투자를 권하는 사례가 늘고 있는 반면, ETF나 개별 주식 등 전통 금융상품에 대한 익스포저(노출)는 줄고 있다는 최근 조사 결과가 발표됐습니다.

 

미국 재무설계협회(Financial Planning Association)와 저널오브파이낸셜플래닝(Journal of Financial Planning)이 공동으로 발표한 보고서에서 이 같이 밝혔습니다.

 

보고서는 지난 3월 재정자문인으로부터 수집한 529건의 온라인 답변을 토대로 작성됐으며, 보고서는 미국 재정자문인들이 디지털 자산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지만 고객 수요 증가로 인해 디지털 자산을 수용하는 쪽으로 방향을 틀고 있는 것 같다고 진단했습니다.

 

2019년, 2020년 고객에게 암호화폐를 추천하고 있다고 답한 응답자는 1% 미만이었으나 올해에는 이 수치가 14%로 증가했으며, 2021 서베이에서 재정자문인의 26%가 향후 12개월 동안 암호화폐 사용/추천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답했습니다.

 

2020 서베이에서는 이 수치가 0%였으며, 또한 응답자의 49%가 지난 6개월 동안 고객이 암호화폐 투자에 대해 문의한 적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54. 유럽중앙은행 "자체 디지털화폐 없는 국가, 통제력 상실 위험"

 

블룸버그에 따르면 유럽중앙은행(ECB)이 수요일 발간한 보고서에서 자국 통화의 디지털 버전(CBDC)을 발행하지 않기로 결정한 국가들은 금융 시스템과 통화 자율성 방면에서 위협을 받을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자체 디지털 화폐가 없는 지역의 소비자, 기업들은 외국의 빅테크 기업 등 소수의 결제 서비스 제공업체에 의존하게 될 것이라는 설명이며, 이는 중앙은행의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ECB는 경고했습니다.

 

55. 유럽중앙은행 "디지털 유로화 도입 여부 미결정, 4~5년 내 출시 난망"

 

외신에 따르면 유럽중앙은행(ECB)이 디지털 유로화 도입 여부를 아직 결정하지 않았으며, 4~5년 내에 출시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오늘 ECB는 보고서에서 자국 통화의 디지털 버전(CBDC)을 발행하지 않기로 결정한 국가들은 금융 시스템과 통화 자율성 방면에서 위협을 받을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습니다.

 

56. 유럽의회의원, 유럽 내 암호화폐 규제 강화 촉구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아일랜드 국적의 유럽의회의원(MEP) 크리스 맥마누스(Chris MacManus)가 유럽에서 암호화폐에 대한 엄격한 규제가 필요하다고 촉구했습니다.

 

그는 암호화폐 법 강화를 골자로 한 45개 수정안을 EU에 제출했으며, 그는 "이 제안서에 따르면 모든 신규 및 기존 암호화폐 자산은 중앙은행 등 기관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현재는 코인 창시자들이 아무런 심사 없이 백서를 발표하는데, 이 백서들은 훨씬 더 상세하고 투명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채굴과 관련해서는 "당국은 프로젝트를 승인하기 전 암호화폐 활동의 잠재적인 환경 영향을 따져봐야 한다"고 언급했으며, 수정안에는 스테이블코인 발행자와 가상자산사업자(VASP)에 대한 규정도 포함됐습니다.

 

맥마누스는 스테이블코인 발행자에게 유통 중인 토큰의 가치를 뒷받침할 충분한 자본을 보유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57.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5월 이후 암호화폐 후원금 급증

 

다우존스에 따르면 하마스(팔레스타인 무장정파) 고위 관계자가 지난달 이스라엘과의 무장 충돌 이후 하마스로 전달된 암호화폐 후원금이 급증했다고 밝혔습니다.

 

구체적인 후원금 액수는 밝히지 않았으며, 한편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군사적 충돌은 지난달 20일 휴전으로 마무리됐습니다.

 

58. FTX 설립자, 벨트서 1.6억 달러 자금 인출

 

8btc에 따르면 오늘 오후 4시 바이낸스스마트체인(BSC) 기반 디파이 프로토콜 벨트가 출금을 오픈한 가운데, 오후 7시 10분경 FTX 설립자 샘 뱅크먼 프라이드(SBF)가 자금을 인출하기 시작했습니다.

 

보도 시점 기준 약 1.6억 달러 상당 자금을 인출했으며, 아직 약 1.5억 달러 상당 자금이 4Belt에 예치돼 있습니다.

 

SBF가 이번에 유동성을 빼내면서 2,907 Belt(약 10만 달러)를 획득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59. AU21 캐피털, 2,100만 달러 규모 폴리곤 생태계 펀드 조성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블록체인 벤처캐피털 AU21 캐피털이 2,100만 달러 규모 폴리곤 생태계 펀드를 설립했습니다.

 

폴리곤은 레이어2 이더리움 확장성 솔루션이며, 펀드는 폴리곤 기반 프로젝트에 투자할 예정입니다.

 

펀드매니저 알렉시 네델체프는 "낮은 가스비는 유니스왑 등 다른 디파이 프로젝트를 사용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 폴리곤은 이더리움 가상머신을 사용하기 때문에 폴리곤으로 이전하기도 매우 쉽다"며 최소 10배 이상 수익을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60. 크라켄, 미국서 모바일 앱 출시

 

CNBC에 따르면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 크라켄이 미국에서 모바일 앱을 출시했습니다.

 

크라켄 모바일 앱은 올해 초 유럽에서 먼저 출시됐으며, 앱에서는 아직 신용카드, 직불카드 결제를 지원하지 않고 있지만 향후 몇 주, 몇 달 안에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다만 규제준수 비용 때문에 뉴욕주, 워싱턴주에서는 앱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2013년 출범한 크라켄은 700만명의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61. IOTA, Nectar 데브넷 출시.. "IOTA 2.0 로드맵 중요 이정표"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IOTA 재단이 Nectar 데브넷(DevNet)을 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두고 재단은 2021년 말로 예정된 Iota 2.0 릴리즈 준비 작업의 핵심 부분을 이룬다며, IOTA 2.0 로드맵의 중요한 이정표에 도달했다고 설명했습니다.

 

Nectar 데브넷은 2020년 6월 릴리즈된 Pollen 테스트넷의 확장판으로, 완전히 탈중앙화된 탱글 네트워크로 전환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합니다.

 

62. 탈중앙 자산관리마켓 알라딘다오 출범... 수십개 암호화폐 투자기관 참여

 

체인뉴스에 따르면 수십개 암호화폐 투자기관이 공동으로 탈중앙 자산관리마켓 알라딘다오(AladdinDAO)를 출시합니다.

 

초기 멤버는 Polychain, DCG, 1kx, Multicoin Capital, CMS, Nascent, Alameda, DeFi Alliance, Robert Leshner, Kain Warwick, Hart Lambur, Alex Pack, Ashwin Ramachandran, Sharlyn Wu입니다.

 

알라딘다오는 디파이 투자 분야 정보비대칭 문제 해결을 목표로 합니다.

 

63. 대형 게임업체 레이저, 암호화폐 시장 진출 방안 검토

 

유투데이에 따르면 대형 게임업체 레이저(Razer) CEO Tan Min-Liang이 암호화폐 시장 진출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는 6월 2일 오전(현지시간) 연례 총회에서 레이저 사용자들이 디지털 자산에 관심이 있으며, 자사 하드웨어와 서비스를 위해 하나 이상의 암호화폐를 지원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암호화폐 업계의 환경 영향과 그래픽카드에 대해선 여전히 의구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