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소식

4월 14일 암호화폐 주요소식

 

1. 나스닥, 코인베이스 준거가격 250 달러 확정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장외주식시장 나스닥과 골드만삭스가 13일(현지시간) 코인베이스의 준거가격(reference price)을 주당 250달러로 확정했습니다.

 

이는 프라이빗 시장에서의 마지막 거래 가격(343.58달러) 대비 27% 낮은 수준이며 보도에 따르면 코인베이스는 2.662억 주를 발행할 것으로 추정되고 준거가격 기준 약 665억 달러 규모입니다.

 

준거가격은 기존의 장외시장에서 가격과 투자은행들의 투입 규모를 반영해 거래소가 제공하는 것으로 시초가를 의미하지는 않으며 따라서 시초가는 준거가격과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스페인 재무부 "암호화폐=과세 대상"... 거액 벌금 경고

 

디크립트에 따르면 스페인 재무부(Ministerio de Hacienda)가 암호화폐는 과세 대상으로, 암호화폐 보유자가 해당 자산을 신고하지 않을 경우 막대한 벌금이 부과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스페인 현지 방송 텔레마드리드(Telemadrid)에 따르면 스페인 재무부는 약 1.5만 명이 암호화폐 보유 관련 납세 의무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스페인 세법에 따라 암호화폐 보유자는 매도에 대한 세금을 납부해야 한다고 합니다.

 

3. 코인셰어스, 스위스 SIX 거래소서 XRP ETP 상품 출시

 

유투데이에 따르면 영국 런던 소재 디지털 자산 전문 자산운용사 코인셰어스(CoinShares)가 XRP ETP를 출시했습니다.

 

해당 상품의 티커는 XRPL로 스위스 SIX에서 거래되며 운용 수수료는 연간 1.5%로 1 계약 단위의 ETP는 40 XRP로 뒷받침되고 약 68달러 규모입니다.

 

코인셰어스의 XRP ETP는 올 들어 BTC, ETH, LTC에 이어 출시한 네 번째 암호화폐 금융 상품입니다.

 

4.  상원의원, 암호화폐 세금보고 표준 관련 법안 준비 중

 

더블록에 따르면 미국 공화당 상원의원 롭 포트만(Rob Portman)이 13일(현지시간) 상원 재정위원회 청문회에서 암호화폐 세금보고 표준 관련 법안을 작성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암호화폐 납세 법안을 준비하고 있다"며 "세금 목적으로 암호화폐를 정의하고, 관련 적절한 보고 규칙을 제정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미국 국세청(IRS) 청장 찰스 레티그(Charles Rettig)에게 관련 피드백을 요구했고, 찰스 레티그는 "암호화폐 보고 표준이 미국 세금 격차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5. 前 CIA 국장 대행 "비트코인 범죄 악용, 실제보다 과장"... 옐런 재무장관 전면 반박

 

포브스에 따르면 마이클 모렐 전 미국 중앙정보국(CIA) 국장 대행이 "비트코인의 불법 활동 악용이 실제보다 과장되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또한 블록체인이 범죄를 단속하고, 불법 관련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효율적인 분석 툴이 될 수 있다고 진단했으며 그는 이와 관련해 "비트코인의 불법적인 사용에 대한 잘못된 인식으로 인해 중국과 속도를 맞춰야 하는 기술 혁신을 추진하는 데 발목을 잡히지 말아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또한 "미국이 블록체인과 핀테크를 활용하는 대신, 유령을 쫓는 에너지와 자원을 낭비한다면 중국과의 지정학적 관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앞서 제넷 옐런 미국 재무장관 등은 비트코인이 불법 활동에 악용되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으며 마이클 모렐 전 국장 대행은 이날 암호화폐 입법 로비 단체의 의뢰로 비트코인과 범죄 활동의 연관성을 분석한 보고서를 내놨습니다.

 

6. 美 공화당 하원 원내대표 "정책 당국, 비트코인 더 자세히 이해해야"

 

케빈 매카시 공화당 하원 원내대표가 CNBC 프로그램 스쿼크 박스에 출연해 "미국 정책 당국이 비트코인에 대해 더 자세히 이해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이날 "(비트코인은) 미래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이를 무시해서는 안된다. 다른 국가들, 특히 중국이 앞질러 가는 상황에서 규제와 정책을 만드는 사람들은 (비트코인이) 미래에 어떤 의미일지를 더 이해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해당 발언은 "베스트셀러 '비트코인 스탠다드'를 재닛 옐런 재무장관과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읽어야 하지 않느냐?"라는 진행자 조 커넨의 질문에 대한 답변이며, 앞서 매카시 의원은 자신은 트럼프 전 대통령과 달리 비트코인과 블록체인을 좋아한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7. ETH 신고가 경신... 2,300달러 돌파

 

ETH가 바이낸스에서 2,300 달러를 돌파하며 신고가를 경신했습니다.

 

현재 바이낸스에서 ETH는 8.42% 오른 2,302.30 USDT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8. 신한은행, 헤데라 해시그래프 이사회 멤버로 참여

 

아시아 경제에 따르면, 신한은행이 헤데라 해시그래프(HBAR, 시총 45위) 네트워크의 탈중앙화 관리를 총괄하는 헤데라 이사회에 가입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앞서 신한은행은 2017년부터 하이퍼렛저 패브릭 프라이빗 블록체인 기반 정책자금 대출, 퇴직연금, 장외 파생상품 등 서비스를 구축해오고 있으며 이와 관련 신한은행 관계자는 "헤데라의 퍼블릭 블록체인 기술은 핀테크 서비스에 필요한 공정성과 안전성을 갖추고 있다. 서비스 공급자가 필요로 하는 통제 권한과 가시성을 제공하기 충분하다"고 말했습니다.

 

9. 하나은행-포항공대, 중앙은행 디지털화폐 기술검증

 

연합뉴스에 따르면, 하나은행이 포항공대 크립토블록체인 연구센터와 함께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화폐(CBDC) 기술검증을 수행 중이라고 14일 밝혔습니다.

 

이번 기술 검증은 처리 속도가 빠르고, 서로 다른 블록체인과 연계가 용이한 코스모스 플랫폼을 통해 진행됐으며 중앙은행의 CBDC 발행 후 이어지는 시중은행의 공급, 개인의 교환 및 이체와 결제 등 다양한 시나리오에 대한 검증을 진행하고 있다는 게 하나은행 측의 설명입니다.

 

이와 관련 은행 관계자는 "이번 가상 시나리오 검증을 시작으로 한국은행의 CBDC 컨설팅 결과를 반영해 추가 기술검증을 수행하겠다"며 "하나은행은 이번 연구를 시작으로 CBDC 도입에 적극 동참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10. BTC 선물 미결제 약정, 270억 달러... 사상 최대

 

암호화폐 데이터 분석 업체 글래스노드가 13일(현지 시간) 공식 트위터를 통해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 내 BTC 선물 미결제 약정 규모가 270억 달러를 돌파하며 역대 최고 수치를 경신했다"고 분석했습니다.

 

이와 관련 코인텔레그래프는 "글래스노드에 따르면, BTC 선물 미결제 약정 중 약 52억 달러는 바이낸스에서 발생했다. 점유율은 약 20%다. 이어서 바이비트 내 BTC 선물 미결제 약정이 46.6억 달러, OKEx가 37.5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설명했습니다.

 

11. 美 거래소 크라켄 CEO "올 하반기 증시 상장 준비 작업 착수"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 크라켄의 최고경영자인 제시 파웰(Jesse Powell)이 14일 폭스 비즈니스와의 인터뷰에서 "올 하반기 기업공개(IPO)를 위한 공모 작업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그는 "미국의 규제 당국은 역사적으로도 국제적으로도 가장 엄격한 편에 속해왔다. 그들은 우리에게 국제적 경쟁에서 꼭 필요한 상품들을 폐기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이는 미국의 암호화폐 기업들을 불리하게 만들고 있다. 올 하반기 증시 상장을 위한 준비 작업에 착수할 계획이었지만, 크라켄 플랫폼이 아직 미국 기업으로 남아있는지 여부는 아직 규제당국과의 협의 중에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12. 모건스탠리 "CBDC 등장, 비트코인 위협 요소 아니다"

 

마켓 인사이더에 따르면 모건스탠리가 최근 보고서를 통해 CBDC의 등장이 기존 암호화폐에 위협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모건스탠리는 지난 월요일 보고서를 통해 "각국 중앙은행들이 자신의 디지털 화폐를 발행하려 한다. 그럼에도 불구 암호화폐는 계속 존재할 것이다. 이 둘은 서로 다른 목표와 서로 다른 수요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이다"라고 진단했습니다.

 

보고서는 이에 대해 "CBDC가 스테이블코인에게 있어서는 위협적인 리스크다. 그러나 일부 암호화폐는 가치 저장 수단으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일부 사람들은 법정화폐를 신뢰하지 않기 때문이다. 점점 더 많은 투자자들은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를 결제 시스템이 아닌, 하나의 새로운 기관 자산 유형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반면 디지털 결제의 성장 및 민간 기업의 화폐에 대한 도전은 각국 중앙은행의 반발을 맞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13. 바이낸스, BUSD 마켓에 코인베이스 주식 토큰 상장 예고

 

바이낸스가 방금 전 공식 사이트를 통해 14일 BUSD 마켓에 코인베이스 주식 연동 토큰 COIN을 상장할 예정이라고 공지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코인베이스의 토큰화 증권을 거래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게 바이낸스 측의 설명이며 바이낸스의 주식 토큰은 증권으로 구성된 예금 포트폴리오로 뒷받침되는 제로 커미션 디지털 토큰으로, 주식 토큰 보유자들은 잠재적인 배당금을 포함해 주가 등락에 따른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14. 두나무, BTC 보유량 193→936개

 

디센터에 따르면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가 2020년 1,667억의 매출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당기 순이익은 572억 원으로 지난해 대비 두 배 이상 증가했으며 작년 두나무 영업 이익은 866억 원입니다.

 

전기에는 422억 원을 기록한 바 있고 당기 순이익은 571억 원으로 전기 대비 355억 원 증가했습니다.

 

이로써 두나무는 3년 연속 흑자 기록에 성공했으며 이밖에 두나무는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 테더(USDT)를 포함 총 462억 원 상당의 암호화폐를 보유 중으로 확인됩니다.

 

특히 비트코인 보유량이 193개에서 936개로 크게 늘었고,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하면서 보유한 암호화폐 가치가 4배 넘게 증가했습니다.

 

15. ETH 시총 세계 30위 자산 반열... 넷플릭스·토요타보다 높아

 

애셋대시 데이터에 따르면 이더리움 시가총액이 전 세계 자산순위 30위에 올랐습니다.

 

어도비(34위), 넷플릭스(32위), 토요타(31위)보다 높으며 ETH는 전날 2,200 달러를 돌파하며 역대 최고가를 경신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