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소식

4월 16일 암호화폐 주요소식

 

1. CNBC "DOGE 일주일 새 300% 급등, '암호화폐 거품' 우려 증폭"

 

미국 경제 전문 미디어 CNBC가 "도지코인(DOGE) 가격이 지난 일주일간 300% 상승하며, 암호화폐 시장 거품에 대한 우려가 증폭되고 있다"고 16일 보도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미디어는 "DOGE는 애초에 '장난'으로 시작된 밈코인이다. 하지만 현재 DOGE는 340억 달러 규모의 시총을 가진 10위권 암호화폐로 거듭났다. 일각에서는 DOGE 코인의 급등은 일론 머스크 테슬라 창업자의 지속적인 홍보 덕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반대로 그의 트윗은 시장을 움직일 수 있는 그의 영향력에 대한 우려를 낳았다. 영국 투자 애플리케이션 프리트레이드 소속 애널리스트 데이비드 킴벌리는 'DOGE 코인의 부상은 더 큰 바보 이론(가격 상승에 대한 기대감으로 실제 가치보다 높은 가격에 구매한 바보가 '더 큰 바보'가 나타나서 자산을 구매할 것이라고 믿는 현상)이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전형적 사례'라고 지적하기도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2. DOGE 시총 500억 달러 돌파... USDT 추월

 

코인니스 마켓 모니터링에 따르면, DOGE 코인이 0.39 달러선을 돌파하며 시총 500억 달러를 일시 돌파했습니다.

 

현재 코인마켓캡 기준 DOGE 시총 순위는 USDT를 추월해 5위에 올라있으며, 코인마켓캡 기준 DOGE는 현재 194.08% 오른 0.3895 달러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3. 美 백악관, 러시아 사이버 공격 행정명령에 암호화폐 통한 제재 회피 포함

 

더블록에 따르면 미국 백악관이 14일(현지시간) 러시아 사이버 공격에 대응하기 위해 국가비상 사태를 선포하고 제재를 확대하는 내용의 행정명령을 내렸다고 발표했습니다.

 

해당 행정명령은 미국 제재를 피해 디지털화폐 혹은 물리적 자산을 활용, '기만적'이며 '구조화'된 거래를 추진하는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며 이에따라 미국 재무부 산하 해외자산통제국(OFAC)은 금융기관이 러시아 중앙은행, 재무부, 국부펀드가 발행하는 채권을 거래하지 못하게 하는 제재를 발표하고 BTC, ETH, LTC, BCH, DASH, ZEC, XVG 등 28개 암호화폐 주소를 제재 리스트에 추가했습니다.

 

4.  백악관 대변인 "바이든, 옐런 장관 '안티 암호화폐' 기조 동의"

 

유투데이에 따르면 15일(현지시간) 젠 사키(Jen Psaki) 미국 백악관 대변인이 "바이든 대통령이 암호화폐 규제에 있어 재닛 옐런(Janet Yellen) 미국 재무장관의 관점을 따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재닛 옐런는 뉴욕타임즈 딜북 컨퍼런스에 참석, 비트코인은 극히 비효율적이며 투기성이 높은 자산이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5. 코인베이스 CEO 보유 주식 가치 약 130억 달러 규모... 상장 첫날 종가 기준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가 미국 나스닥에 성공적으로 데뷔함에 따라 코인베이스 최고경영자(CEO) 브라이언 암스트롱(Brian Armstrong)의 주식 보유량 규모가 약 130억 달러로 증가했다고 폭스 비즈니스(Fox Business)가 보도했습니다.

 

이는 14일(현지시간) 종가인 주당 328.28달러를 기준으로 산출한 값이며 코인베이스가 공개한 주식모집설명서에 따르면 브라이언 암스트롱은 코인베이스 최대 개인주주로, 약 4,000만 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6. 아크 인베스트, 이틀간 3.52억 달러 상당 코인베이스 주식 매입

 

블룸버그에 따르면, 캐시 우드가 이끄는 아크 인베스트가 지난 이틀간 코인베이스 주식을 3.52억 달러 어치를 매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캐시 우드 산하 펀드들이 이메일을 통해 공개한 자료를 보면, 아크 이노베이션 ETF를 포함한 펀드들이 지난 목요일 34만 1,186주를 추가 매수했으며, 이로써 아크 인베스트가 매입한 코인베이스 주식은 100만 주를 넘어섰습니다.

 

반면 아크 인베스트 펀드들은 이틀 연속 뉴욕 증권 거래소 모기업 인터컨티넨탈익스체인지 주식을 매도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7. 유럽 헤지펀드 브레번하워드, 암호화폐 투자 계획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유럽 대표 헤지펀드인 브레번하워드 자산운용사(Brevan Howard Asset Management)가 디지털자산 투자에 나설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브레번하워드는 56억 달러 규모의 메인 헤지펀드 최대 1.5%를 디지털자산에 투자할 계획이며 초기 자산분배는 암호화폐 투자사인 디스트리부트 글로벌(Distributed Global)의 공동창업자인 쟈니 스틴도프(Johnny Steindorff) 및 터커 워터맨(Tucker Waterman)이 감독 관리 합니다.

 

미디어는 "이러한 유명 헤지펀드의 디지털자산 베팅은 암호화폐가 주류가 되고 있다는 시그널"이라고 평가했으며 브레번 하워드의 공동창업자인 앨런 하워드(Alan Howard)는 BTC와 ETH에 집중 투자하는 기관 중심 투자회사 원 리버(One River)의 투자자 입니다.

 

8. 외신 "모건 스탠리, 외부 펀드 통해 암호화폐 간접 투자 제공"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가 "미국 대형 투자은행 모건 스탠리가 외부 암호화폐 펀드를 통해 고객에게 비트코인 간접 투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16일 보도했습니다.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조나단 프루잔 모건 스탠리 CFO는 16일 1분기 실적 발표를 통해 "고객들이 더 많은 관심을 보인다면 모건 스탠리는 더 많은 암호화폐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모건 스탠리는 현재 적격 투자자들에게 비트코인에 노출되는 두 개의 패시브 펀드를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9. 로스차일드 인베스트먼트, 475만 달러 규모 그레이스케일 ETH 신탁 보유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시카고 소재 로스차일드 인베스트먼트가 3월 31일 기준 475만 달러 그레이스케일 이더리움 신탁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고 발표했으며 265,302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신탁 주식 보유량도 작년 말 기준 8,000주 미만에서 38,346주로 늘렸습니다.

 

10. 셀시우스, 데이터 유출 사건 발생... 협력사 이메일 배포 시스템 해킹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암호화폐 예금 및 대출 플랫폼 셀시우스(Celsius)가 협력 관계에 있는 서비스 제공업체로 인해 데이터 유출 사건이 발생, 고객의 이메일 등 개인정보가 노출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해커들은 셀시우스가 사용하는 타사 이메일 배포 시스템에 액세스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해커들을 이를 활용해 사기성 이메일 및 문제 메시지를 전송, 프라이빗키를 공개하도록 유도했습니다.

 

지난해 블록파이 역시 비슷한 데이터 유출 사건을 겪은 바 있습니다.

 

11. 가상화폐 투자사기로 177억원 가로챈 업자 1심 징역 6년

 

연합뉴스에 따르면 가상화폐 투자 사기로 사람들을 속여 177억원을 가로챈 업자가 1심에서 징역형의 실형을 선고받았습니다.

 

16일 법원에 따르면 서울남부지법 형사9단독 조상민 판사는 사기 등 혐의로 기소된 이모씨에게 징역 6년을 선고했으며 재판부는 "피고인은 단기간에 큰 이익을 얻을 수 있다며 피해자들을 속여 실체 없는 중국 기업이 발행한 가상화폐를 판매했다"며 "피해 금액이 177억원에 이르고, 피해자가 1천300명이 넘는데 피해가 복구되지도 않았다"고 판결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이씨는 2018년 10월부터 2019년 5월까지 가상화폐 판매업체를 운영하며 '중국 모 그룹에서 판매하는 가상화폐를 구매하면 막대한 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투자자들을 모집한 혐의를 받고 있으며, 투자자들을 모집한 후에는 보유한 가상화폐의 개수에 따라 회원 등급을 나누고, 신규 회원을 가입시키면 '추천 수당'을 지급하는 등 사실상 다단계 업체를 운영하며 사기를 벌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함께 기소된 A·B씨 등 2명에게는 각각 징역 1년 6개월에 집행유예 3년, 징역 8개월에 집행유예 2년이 선고됐습니다.

 

12. 미래에셋, '가격하락 베팅' 인버스 ETF 북미 첫 출시

 

미래에셋자산운용은 계열사인 캐나다 ETF 운용사 '호라이즌스 ETFs(Horizons ETFs)'가 토론토 증권거래소에 신규 ETF 3종목을 상장했다고 16일 밝혔습니다.

 

'호라이즌스 ETFs'가 새롭게 선보인 ETF는 비트코인, 비트코인 인버스 ETF 2종목과 글로벌 BBIG 테마에 투자하는 ETF 1종목 등 총 3종목이며 호라이즌스 ETFs는 15일 세계 최대 가상화폐 비트코인에 투자하는 'BetaPro Bitcoin ETF'와 'BetaPro Inverse Bitcoin ETF'를 상장했는데, 이 중 'BetaPro Inverse Bitcoin ETF'는 북미 최초로 등장한 비트코인 인버스 상품입니다.

 

ETF는 비트코인에 직접 투자하는 대신 시카고상업거래소(CME)에서 거래되는 비트코인 선물을 통해 투자하며 추종지수는 'Horizons Bitcoin Front Month Rolling Futures Index'로 'BetaPro Bitcoin ETF'는 지수 일간 수익률 1배를, 'BetaPro Inverse Bitcoin ETF'는 지수의 역을 추종합니다.

 

앞서 코인니스는 블룸버그 통신을 인용해 '호라이즌스 ETF'가 출시한 '베타프로 인버스 비트코인 ETF'(종목명 코드명 BITI)의 거래가 토론토증권거래소에서 개시될 예정이라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13. BTC 채굴 난이도 1.92% 상향 조정

 

OKLink 데이터에 따르면 한국시간 16일 새벽 4시41분경 BTC 네트워크 블록높이 679,392에서 채굴난이도가 1.92% 상향조정됐으며 현재 BTC 네트워크의 채굴난이도는 23.58T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14. 주요 BTC 채굴풀 해시레이트 급락... 中 신장지역 안전검사 영향

 

8btc에 따르면 지난 24시간 동안 비트코인 주요 채굴풀 해시레이트가 크게 하락했습니다.

 

F2Pool(-13.38%), 앤트풀(-28.98%), 비티씨닷컴(-18.08%), 풀인(-34.50%), 바이낸스풀(-20.91%)이며, 미디어는 해시레이트 급락 배경으로 중국 신장 지역 전면 전기 차단 및 안전검사 실시를 꼽았습니다.

 

15. 팩트체크. 현 BTC 해시레이트 130EH/s 추정... 20~30% 하락

 

지난 24시간 동안 비트코인 주요 채굴풀 해시레이트가 크게 하락한 가운데, 코인니스가 대형 비트코인 채굴풀 풀인(Poolin)의 공동 창업자 주파(朱砝)에게 그 배경을 물었습니다.

 

그는 "중국 신장 지역에서 전기를 차단한 시각은 오늘 13시(한국시간)경이다. 안전조사 실시는 해당 지역에서 발생한 탄광 사고 때문이지 비트코인 채굴장을 겨냥한 것은 아니다. 안전조사는 향후 일주일 간 지속될 전망"이라고 전했으며, 이어 "이번 일로 인한 파급이 매우 크다. 현재 익스플로러 상에서는 해시레이트 변화가 감지되지 않고 있다. 며칠이 지나야만 실제 수치가 반영될 것이다. 현재 실시간 해시레이트는 130EH/s에 불과할 것으로 추정된다. 비트코인 익스플로러상 수치는 170-180EH/s이고, 실제 해시레이트가 130EH/s라면 하락폭은 20~30% 사이라는 계산이 나온다"고 덧붙였습니다.

 

16. 뉴스위크 "BTC, 장기 투자 수요에 힘입어 '가격↑ 변동성↓'"

 

미국 뉴스위크가 "장기 투자 수요로 인해 비트코인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뉴스위크는 14일 "아마존의 시총이 1조 달러가 되는 데 24년이 걸렸다. 구글은 21년이 걸렸다. 반면 비트코인은 기관 투자의 지원속에서 빠른 속도로 유명 기업들의 시총을 역전하고 있다. 불과 12년 만에 1조 달러를 넘어섰다"고 설명했으며, 그러면서 "비트코인은 원래 상업적 용도로 고안되었으나, 많은 투자자들이 통화 하락의 헷지 수단으로 활용하고, 장기 가치 상승을 전망하고 있다. 이같은 장기 투자 전략은 한정적인 비트코인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이어져 장기적으로 가격을 끌어 올리고, 변동성을 낮추는 배경이 되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17. 외신 "터키, 4월 30일부터 암호화폐 결제 금지"

 

forexlive에 따르면 터키 정부가 4월 30일부터 암호화폐 결제를 금지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지난 달 말 터키 리라화 가치 붕괴 이후 터키 내에서는 암호화폐에 대한 관심이 다시 높아지는 추세였습니다.

 

18. 외신 "터키 암호화폐 결제 금지, 암호화폐 거래는 영향 없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가 "4월 30일부터 터키 정부가 암호화폐 결제를 금지하는 법안을 시행할 예정인 가운데 터키 내 암호화폐 거래는 규제의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16일 보도했습니다.

 

이와 관련 미디어는 "터키 정부가 암호화폐 결제를 금지하는 이유는 터키 리라화가 상당한 외부 판매 압력에 직면했기 때문이다. 터키 내부에서는 리라화 가치 폭락 문제를 대처하기 위해 대체 결제 수단으로 암호화폐로 눈을 돌린 이들이 많다"고 덧붙였습니다.

 

19. 일본 금융청, 신규 암호화폐 거래소 라이센스 발급... BTC·ETH·XRP 지원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일본 금융청이 한 곳의 암호화폐 거래소에 신규 라이센스를 발급했습니다.

 

라이센스를 취득한 거래소 법인명은 코인북(Coinbook)이며, 코인북이 서비스를 지원하는 암호화폐는 BTC, ETH, XRP 등 이상 3종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