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빗썸, FNB·QBZ 상폐... BCD 투자유의 종목 지정 해제
빗썸이 애프앤비프로토콜(FNB) 및 퀸비(QBZ)에 대한 거래 지원을 중단한다고 밝혔으며, 동시에 비트코인 다이아몬드(BCD)를 투자유의 종목에서 해제했습니다.
이에 따라 FNB 및 QBZ에 대한 거래(매수 및 매도)는 오는 26일 15시 중단할 예정이며, 출금 지원은 8월 23일 15시 종료됩니다.
2. 한국은행 금통위, 알트코인 첫 언급... "현황 살펴봐야"
서울경제에 따르면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지난달 열린 금융안정회의에서 알트코인(비트코인을 제외한 암호화폐)에 대한 언급이 처음 나오면서 암호자산시장 동향에 주의를 기울이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9일 한은이 공개한 지난 6월 22일 금통위 의사록에 따르면 한 금통위원은 "암호자산시장 동향을 점검할 때 비트코인뿐만 아니라 알트코인들의 현황도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이에 대해 미디어는 "투자자에게 피해를 줄 가능성이 있는 알트코인에 대해서도 집중적으로 살펴보겠다는 것이다. 한은은 금융안정보고서를 통해 비트코인의 가격 변동성이 올해 들어 크게 상승했다고 분석하면서 암호자산시장이 금융시스템 안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고 전했습니다.
3. 외신 "비트코인, 2021년이 2018년 되지 말란 법 없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라이브비트코인뉴스가 "2018년은 비트코인 하락장이 본격 시작된 힘든 한 해였다. 최근 비트코인 가격 흐름이 2018년과 유사하게 진행되고 있다. 2021년이 2018년이 되지 말란 법은 없다"고 8일(현지시간) 보도했습니다.
이와 관련 미디어는 "2017년 말 비트코인은 20,000 달러 고점을 기록 후 2018년 들어 줄곧 하락했다. 2019년에는 고점 대비 70%의 가격 하락을 기록했으며, 저점인 3,000 달러를 찍고 반등하기 시작해 최근의 신고점까지 강세장이 연출됐다. 그때와 지금의 다른 점이라고 하면, 낙폭이 예전만큼 크지 않다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도 라이브비트코인뉴스는 "오늘날 암호화폐 약세장은 몇 년을 주기로 발생한다. 이러한 패턴이 반복된다면 2019년의 비트코인 저점처럼 내년 저점을 찾은 사람들에게 명성과 부를 가져다줄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4. 외신 "BTC, 1.4만 달러가 바닥일 가능성 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뉴스BTC가 "비트코인의 유력한 바닥(저점)은 1.4만 달러"라고 진단했습니다.
이와 관련 미디어는 "만약 비트코인이 약세장으로 들어서고 하락이 지속된다면 그 바닥은 1.4만 달러 때가 될 가능성이 크다. 지난 2019년 6월 암호화폐 시장에 단기 강세장이 왔을 때 비트코인 가격은 1.4만 달러까지 상승한 뒤 다시 조정을 맞았다. 또 2020년 말 해당 저항선이 뚫리고 나서 본격적인 상승장이 시작됐다. 따라서 해당 가격대에는 매물대가 형성되어 있다. 또 채굴자들이 비트코인을 1개 채굴할 때 평균적으로 드는 비용은 1.4만 달러다. 마지막으로 엘리엇 파동 이론 상 현재의 비트코인 흐름이 상승 4파(조정파)에 해당한다면 4파 저점은 1파 고점보다 아래일 수 없기 때문에 1.4만 달라 때 이하로 내려가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습니다.
5. 구겐하임 CIO "BTC 추락, 1.5만 달러까지 하락할 수 있다"
구겐하임 파트너스의 스캇 미너드 최고 투자책임자(CIO)가 CNBC와의 인터뷰에서 "비트코인이 현재 추락 중"이라며 향후 몇 개월 내 하락세가 심화될 수 있으며, 최대 1.5만 달러까지 내려갈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그는 앞서 희소성에 주목하며 비트코인의 적정 가치가 40만 달러라고 진단한 바 있습니다.
6. 윌리 우 "비트코인 고래 움직임, 바닥 시사"
유명 온체인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윌리 우가 비트코인 고래의 움직임을 보면 시장은 이미 바닥을 친 것 같다고 분석했습니다.
데일리호들에 따르면 그는 투자자들이 거래소에서 코인을 산 뒤 '건강한 속도'로 개인 지갑으로 전송 중인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윌리 우는 이것이 공급 쇼크가 진행 중임을 시사한다고 설명하며 비트코인에 대한 수요는 마켓에서 구할 수 있는 수량을 꾸준히 초과하고 있다고 전했으며, 이어 턴어라운드 시점은 불투명하지만 매도하고 싶지 않을 만큼 펀더멘털이 튼튼하다고 덧붙였습니다.
7. 노보그라츠 "시장, 중국발 퍼드 소화하는 '다지기' 기간"
억만장자 투자자 마이크 노보그라츠 갤럭시 디지털 창업자가 CNBC와의 인터뷰에서 "비트코인이 현재 중국발 퍼드(FUD)들을 소화하는 '다지기' 기간에 진입해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는 "3만~3.5만 달러 구간에서 다지기(consolidating)가 진행되고 있다. 아시아 투자자들이 팔면, 미국에서 사는 것이다. 우리는 암호화폐 펀드, VC, 헤지 펀드 등 새로운 자금이 유입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비트코인 외에 이더리움 등 알트코인은 좋은 움직임을 보였다"고 분석했습니다.
그는 또한 "중국이 암호화폐와의 전쟁을 선포했으며, 현재 냉전을 겪고 있다. 우리는 현재 이를 소화하는 과정에 있다"고 덧붙였으며, 이외에도 그는 비트코인 ETF가 내년 1분기 승인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그는 이와 관련해 "게리 겐슬러 SEC 위원장은 암호화폐에 우호적이지만, 현재 그에게는 우선순위가 더 높은 일들이 있다. 비트코인 ETF 통과를 내년 1분기 즘으로 보고 있다. 직감으로는 올해 4분기도 될 수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8. 그레이스케일 CEO "암호화폐 한 세대에 한 번 나올법한 자산"
세계 최대 암호화폐 자산운용사 그레이스케일의 최고경영자인 마이클 소넨샤인(Michael Sonnenshein)이 최근 비즈니스인사이더와의 인터뷰에서 "암호화폐와 같은 금융자산은 한 세대에 걸쳐 한 번 나올까 말까 한 자산군"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암호화폐 산업은 이제 막 시작 단계를 거치고 있다. 향후 다수의 암호화폐가 성장과 번영을 이룰 것이라고 믿고 있다. 또 규제가 명확해진다는 것은 암호화폐 산업에도 이득이다. 규제를 받는다는 것은 암호화폐가 하나의 자산 유형으로 검증받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으며, 또 그는 이날 "암호화폐는 자산의 한 유형으로 앞으로도 계속 존재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9. 바이낸스 "복구 완료, 중국 앱 차단 아니다"... 원인은 언급 안 해
8일 저녁 중국 커뮤니티에서 '중국 내 VPN을 사용하지 않으면 바이낸스 모바일 앱 접속이 되지 않는다. 중국에서 바이낸스가 차단된 것 아니냐'는 이슈가 제기됐습니다.
이에 코인니스가 바이낸스 경영진 측에 직접 문의한 결과 바이낸스 측은 "커뮤니티에서 제기된 문제점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중이며, 현재 관련 문제를 해결 중"이라고 답했습니다.
이후 한국시간 0시 30분경 바이낸스는 "서비스 복구가 완료되었다. 앱이 차단된 것은 아니다"라고 밝혀왔으며, 단 바이낸스 측은 이번 서비스 장애의 원인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습니다.
10. 골드만삭스 애널리스트 "암호화폐, 인플레이션 헷지 자산에 가까워"
외신에 따르면, 최근 골드만삭스 소속 애널리스트 미카일 스프로기스(Mikhail Sprogis) 등 3명은 연구 보고서를 통해 "암호화폐는 인플레이션 헷지용 리스크 자산에 가깝다"고 진단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해당 보고서는 "암호화폐가 금과 같이 장기적인 가치 저장 수단이 되기까진 아직 갈길이 멀다"고 덧붙였습니다.
11. 오스프리 펀드, OBTC 美 SEC 보고의무 회사 등록 신청서 제출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암호화폐 전문 투자사 오스프리 펀드(Osprey Funds)가 오스프리 BTC 신탁(OBTC)을 SEC 보고의무 회사(reporting company)로 등록하기 위해 신청서를 제출했습니다.
미국 규제당국의 심사를 통과하면 OBTC는 그레이스케일의 GBTC에 이어 두 번째로 SEC 보고의무 회사에 등록돼, 투자자들은 OBTC를 통해 구매, 보관 어려움 없이 비트코인에 투자할 수 있게 됩니다.
등록을 위해서는 SEC에 감사 재무제표를 제출해야 하며, OBTC 의무보호예수 기간을 12개월에서 6개월로 줄여야 합니다.
12. 美 법원, 암호화폐 사기범에게 15년 징역형 선고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법원이 사기 혐의로 기소된 이스턴메탈증권(EMS) 창업자 로저 닐스-조나스 칼슨(Roger Nils-Jonas Karlsson)에게 15년 징역형을 선고했습니다.
앞서 미국 당국은 칼슨과 EMS가 2012년 11월부터 7년여 동안 투자자 3,575명을 속여 1,600만 달러를 편취한 혐의로 기소했습니다.
13. 일론 머스크 "도지코인, BTC·ETH보다 거래비용 낮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방금 전 트위터에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멀티 레이어 거래 시스템을 추구하나, 기본 레이어 거래 속도가 느리고 거래 비용도 높다"며 "반면 도지코인(DOGE)은 기본 레이어 거래율(transaction rate)을 최대화할 뿐만 아니라 거래소가 사실상 2차 레이어 역할을 해 거래비용을 최소화한다는 게 장점"이라고 말했습니다.
일론 머스크 트윗 이후 DOGE는 바이낸스에서 15분 동안 5%대 상승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14. 애플 공동 창업자 "BTC, 놀라운 수리학적 기적"
유투데이가 멕시코 현지 매체 보도를 인용, 애플 공동 창업자 스티브 워즈니악(Steve Wozniak)이 최근 한 행사장에서 비트코인을 '가장 놀라운 수리학적 기적'이라고 평가했다고 보도했습니다.
그는 "암호화폐의 경우 희소성이 있다. 때문에 주요 암호화폐는 금보다 진귀하다"며 "개인적으로 암호화폐에 투자한 적은 없다. 다만, 향후 암호화폐가 확립된 지위를 가질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그는 비트코인이 글로벌 준비통화로 거듭날 것이라고 평가한 바 있으며, 스티브 워즈니악은 블록체인 기반 에너지 기업 에포스 설립자로, 에포스는 WOZX라는 토큰을 발행했습니다.
15. 릭 에델만 "암호화폐 투자 비중, 당분간 최대 1% 할당 추천"
야후파이낸스에 따르면 에델만 금융서비스 창립자 릭 에델만(Ric Edelman)이 인터뷰에서 "암호화폐의 전망에 대해 낙관한다"면서 "다만 위험자산인데다 학습하는 데 시간이 걸린다는 점에서 투자자들은 당분간 포트폴리오의 최대 1%만 암호화폐에 할당하는 게 좋다"고 권유했습니다.
최근 도지코인과 관련해서는 "도지코인은 사기이며, 결국 끝이 안 좋을 것"이라고 관측했으며, 그는 지난달에도 도지코인은 사기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16. BTC 법정화폐 도입 찬성하는 엘살바도르인 '20%' 불과
엘살바도르 국민 중 비트코인 법정화폐화에 찬성하는 비율이 20% 정도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현지 리서치 센터 디스럽티바가 엘살바도르인 1,23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인정하는 것에 대해 "부분적으로 옳다"고 답한 비중이 24%를 나타냈으며, 반면 54%는 옳은 선택인지 의문이 생긴다고 답했습니다.
또한, "비트코인으로 결제할 의향이 있는가"라는 질문에는 65%가 "그렇지 않다"고 답했으며, 16%만이 결제 의사를 밝혔습니다.
특히 응답자의 33%는 나입 부켈레 엘살바도르 대통령이 비트코인에 주목한 배경에 대해 "개인적 이익"이라고 답했으며, 경제 성장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부의 노력이라고 인식한 비율은 25%를 나타냈습니다.
17. 인도 최대 프라이빗 은행 "해외 송금 통한 암호화폐 투자 불가"
인도 이코노믹 타임즈에 따르면 인도 최대 프라이빗 섹터 은행 ICICI가 해외 송금을 통한 암호화폐 투자가 불가하다고 밝혔습니다.
은행은 이날 성명을 통해 "투자 목적으로 해외에 송금한 자금으로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를 매입해서는 안된다"고 공지했으며, 이에 맞춰 해외 송금 신청서 양식도 변경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대해 미디어는 "다수의 암호화폐 거래소가 은행으로부터 서비스를 거절당한 이후, 이제는 해외에서의 암호화폐 구매도 제한되기 시작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앞서 인도 중앙은행은 현지 은행들에게 암호화폐 관련 서비스 제공을 중단할 것을 명령했으나, 인도 최고법원이 이 같은 '암호화폐 금지령'이 유효하지 않다고 판결한 바 있습니다.
18. 암호화폐 커스터디 업체 테트라트러스트, 캐나다 라이선스 취득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암호화폐 커스터디 업체 테트라트러스트(Tetra Trust)가 공식 성명을 통해 지난 5일(현지 시간) 캐나다 알버타주 당국으로부터 암호화폐 커스터디 사업 허가 라이선스를 취득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 테트라 측은 "암호화폐 커스터디 시장은 그동안 미국 공급업체와 규제 관할 밖의 현지 커스터디 업체들로 국한돼 있었다. 이번 라이선스 취득을 통해 테트라 트러스트는 캐나다 최초로 규제의 보호를 받는 커스터디 업체로 거듭났다"고 말했습니다.
19. 암호화폐 채굴업체 그리폰마이닝, S19J Pro 채굴기 7,200대 구매
암호화폐 채굴 업체 그리폰 디지털 마이닝(Gryphon Digital Mining)이 8일(현지 시간) 보도 자료를 통해 나스닥 상장사 스피어3D(Sphere 3D)와 암호화폐 채굴기 구매 관련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통해 양사는 4,800만 달러를 투자해 비트메인의 암호화폐 채굴기 앤트마이너 S19J Pro 모델 7,200대를 매입할 예정이며, 이번 구매 계약에 따라 비트메인은 매달 그리폰 마이닝에 600대의 채굴기를 오는 9월부터 납품할 예정입니다.
20. BTC 네트워크 전력 소비량, 지난해 11월 이래 최저 수치 기록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연간 전력 소비량이 5월 중순 최고 수치를 경신한 뒤 고점 대비 60% 감소했습니다.
7월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연간 총 전력 소비량은 62TWh로 지난해 11월 초 이후 최저 수치를 기록했으며, 이와 관련 미디어는 "전 세계 규제 당국이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대해 과도한 에너지 소비와 환경 문제를 지적하며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비트코인 네트워크 해시레이트가 뚜렷한 감소세를 나타냈고, 연간 총 전력 소비량도 이에 따라 감소 추세를 지속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21. 데이터 "6월 암호화폐 거래소 웹 트래픽 감소폭, 1월 이후 최대"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더블록이 "6월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들의 웹 트래픽 감소폭이 지난 1월 이후 가장 컸던 것으로 나타났다"고 진단했습니다.
이와 관련 더블록은 "앞서 지난 4월 암호화폐 거래소들의 웹 트래픽은 역대 최고 수치를 기록한 바 있지만, 5월 웹 트래픽은 6억3,820만회에서 6월 3억6,910만회로 1개월 내 42.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중 암호화폐 거래소의 웹 트래픽 점유율은 바이낸스가 40.7%로 가장 높았고, 코인베이스가 19.2%, 인도닥스가 3.6%를 기록했다"고 분석했습니다.
22. 거래소 ETH 보유량, 7월 들어 매일 신저점 경신
코인텔레그래프가 크립토퀀트 데이터를 인용, 7월부터 거래소의 일일 ETH 보유량이 매일 사상 최저 기록을 갈아치웠다고 전했습니다.
그 배경에 대해 매체는 다음과 같은 3가지 요인을 제시했습니다.
1) 이더리움 2.0 예치 컨트랙트 내 예치량 600만 ETH 돌파
2) 디파이 토큰 가치 상승 및 디파이 총 TVL(락업자산가치) 증가
3) 런던 하드포크 도래 및 EIP-1559 채택 예정
23. 스마트 컨트랙트 내 ETH 규모, 총유통량의 31%... 역대 최대
글래스노드에 따르면 지난 8일 기준 스마트 컨트랙트 내 ETH 규모가 총유통량의 31.69%를 차지했습니다.
역대 최대 규모이며, 최근 거래소의 ETH 보유량은 유통량의 10.25%로, 2018년 9월 초 수준으로 되돌림 했습니다.
24. 서클, 폴로닉스 인수 및 매각 과정서 1.56억 달러 손실 발생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USDC 발행사 서클(Circle)이 최근 특수목적인수회사(SPAC) 공시를 통해 암호화폐 거래소 폴로닉스(Poloniex)의 인수 및 매각 과정에서 1.56억 달러의 손실이 발생했다고 밝혔습니다.
2019년 서클은 폴로닉스를 매각하며 법적 관계를 정리했지만,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불법 혐의 제기에 따른 합의금, 해외자산관리국(OFAC)에 지급해야 하는 벌금 등이 남아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앞서 서클은 2018년 약 4억 달러의 가격에 폴로닉스를 인수했지만, 약 18개월 후 아시아 소재 컨소시엄에 폴로닉스를 매각한 바 있습니다.
25. 서클 CEO "USDC, 가장 투명한 스테이블코인으로 만들 것"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USDC 발행사 서클의 최고경영자(CEO)인 제레미 알레어(Jeremy Allaire)가 최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USDC를 업계에서 가장 투명하고 공개적인 스테이블코인으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서클이 USDC를 위해 진행 중인 인프라 확대(증시 상장)는 USDC를 뒷받침하는 준비금을 보다 투명하게 공개할 수 있도록 기회를 만들어낸다"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서클은 기업인수목적회사를 통해 미국 뉴욕증시에 상장할 예정이라고 6일(현지 시간) 밝힌 바 있습니다.
26. 우크라이나 보안국, 현지 최대 불법 암호화폐 채굴장 단속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유투데이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보안국이 8일(현지 시간) 공식 성명을 통해 빈니챠(Vinnytsya) 소재 불법 암호화폐 채굴장을 단속했다고 밝혔습니다.
해당 채굴장은 우크라이나 최대 규모의 불법 암호화폐 채굴장으로, 매주 약 700만 그리브나(약 256,500 달러)의 전력 도난이 발생했던 것으로 추측됩니다.
이들은 전기 계량기의 데이터를 조작해 빼돌린 전력을 사용해 암호화폐에 사용했던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우크라이나 사법 당국은 형법에 따라 해당 채굴장 소유주에 형사소송을 제기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27. 노벨경제학상 수상자 "엘살바도르 BTC 법정통화 채택, 미국 제재 초래"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데일리호들에 따르면, 비트코인 회의론자이자 노벨경제학상 수상자 존스 홉킨스 대학의 스티브 한케(Steve Hanke) 교수가 최근 한 인터뷰에서 "엘살바도르가 비트코인을 법정통화로 채택함에 따라 미국의 경제 제재 위기에 처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엘살바도르는 비트코인 법정통화 채택에 따라 G7 국가들로 구성된 FATF의 기준을 위반했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게 됐다. 비트코인은 자금세탁과 테러 자금 조달에 악용될 수 있으며, 이는 미국의 경제 제재를 초래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28. 외신 "英 네오뱅크 모니즈, 암호화폐 관련 제품 출시 가능성"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더블록이 영국 현지 업계 관계자의 제보를 인용 "영국 런던 소재 네오뱅크 모니즈(Monese)가 암호화폐 관련 제품을 출시하기 위해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고 8일(현지 시간) 보도했습니다.
이와 관련 미디어는 "소식통에 따르면, 모니즈는 암호화폐 관련 제품 개발을 위해 암호화폐 거래소들과 소통한 것으로 전해졌다"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암호화폐 제품 출시 가능성에 대해 모니즈 측은 "지금 당장 암호화폐 관련 제품을 출시할 계획은 없다"고 일축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29. 외신 "규제기관, 와이오밍주 'DAO' 합법화 법안 따라야"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가 "7월 1일은 미국 와이오밍주가 탈중앙화자율조직(DAO)을 합법적으로 인정하는 법안을 통과시킨 날이다. 각 규제기관들은 와이오밍주를 따라 DAO 합법화 법안을 도입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8일(현지 시간) 보도했습니다.
이와 관련 미디어는 "전 세계 규제당국은 DAO를 개발 및 참여자들에게 법적인 보호를 제공하기 위해 DAO 합법화 법안을 통과시켜야 한다. DAO가 규제 관할 이외에 존재할 경우 규제 모호성은 지속되고, 블록체인 업계 종사자들은 무법지대에 노출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미국 와이오밍주 당국은 미국 소재 DAO 크립토페드다오를 합법이라고 인정한 바 있으며, DAO는 인력이 아닌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조직입니다.
30. 美 금융사 퍼스트미드웨스트, GBTC 2.95만 주 보유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공식 문건에 따르면, 미국 나스닥 상장 금융기업 퍼스트 미드웨스트 뱅코프(First Midwest Bancorp)가 6월 30일 기준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신탁 GBTC를 29,498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1. 라이엇 블록체인, 6월 243 BTC 채굴
코인니스 마켓 모니터링에 따르면, 나스닥 상장 암호화폐 채굴 업체 라이엇 블록체인이 6월 총 243 BTC를 채굴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난해 6월 라이엇 블록체인의 BTC 채굴량은 약 48 BTC였습니다.
32. 비트코인 ATM, 전 세계 23,066대
암호화폐 ATM 데이터 제공 사이트 코인ATM레이더에 따르면 현재 비트코인 ATM이 전 세계 총 23,066대 설치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트코인 ATM은 현재 74개 국가 및 지역에 분포되어 있으며, 그중 미국과 캐나다가 각각 20,160대와 1,602대로 가장 많은 ATM이 설치된 국가로 나타났습니다.
33. 스퀘어 임원 "BTC 하드웨어 월렛 개발 결정"
미국 결제 서비스 스퀘어(Square) 하드웨어 책임자인 제시 도로구스커(Jesse Dorogusker)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 커스터디를 더욱 주류화 하기 위해 하드웨어 월렛 및 서비스 구축을 결정했다고 전했습니다.
이에 잭 도시 트위터 CEO는 해당 트윗을 공유하며, "우리는 이것(BTC 하드웨어 월렛 개발)을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잭 도시는 트위터를 통해 "스퀘어가 비트코인 하드 월렛 개발을 고려하고 있다. 이를 위해 소프트웨어에서 하드웨어 설계까지 모든 과정을 공개하고 커뮤니티와 협력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34. 라인, 블록체인 플랫폼 오픈소스 공개... "CBDC에 최적화"
연합뉴스에 따르면 라인은 9일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에 맞춘 '라인 파이낸셜 블록체인' 플랫폼 소개 홈페이지를 만들고 오픈소스를 공개했습니다.
회사 측은 "금융 플랫폼에 최적화된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보안과 성능이 우수한 합의 알고리즘을 가진 자체 블록체인 기술"이라며 "CBDC 사업이 요구하는 거래를 확정시키는데 필요한 결제 완결성을 보장하고 빠른 속도와 많은 결제량을 처리할 수 있는 확장성을 제공한다"고 밝혔습니다.
라인은 아시아 각국 중앙은행과 CBDC 플랫폼에 대해 논의 중으로, 각국 정책·금융환경에 맞는 맞춤형 CBDC 블록체인 플랫폼을 개발해 관심 있는 중앙은행에 공급할 예정입니다.
35. BIS "CBDC, 국내 사용보다 국가 간 결제 활용돼야"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국제결제은행(BIS)이 최근 보고서를 통해 "각국 중앙은행이 CBDC의 국내 사용보다, 국가 간 결제 활용해 더 주목해야 한다"고 진단했습니다.
BIS는 "CBDC의 영향력이 국경을 초월하지만, 각국 중앙은행들은 국내 사용에만 주목하고 있다. 그러나 서로 다른 사법 관할 구역 간 CBDC 프로젝트 협력이 이뤄진다면, CBDC는 국가 간 결제 시스템을 더욱 강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BIS는 이와 관련해 "협력은 다양한 방식으로 이뤄질 수 있다. CBDC 간 통용되는 표준을 만들어, 글로벌 결제 인프라를 구축하는 게 대표적이다"라고 부연했으며, 이외에도 BIS는 "현재 각국에서 진행되는 CBDC 테스트의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현재의 결제 시스템과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36. 미국 CISA 전 연구원, 랜섬웨어 관련 암호화폐 추적 웹사이트 개설
ITnews에 따르면 미국 사이버안보·기간시설안보국(CISA) 연구원 출신 잭 케이블(Jack Cable)이 랜섬웨어 범죄자들이 대가로 받은 암호화폐를 추적하는 웹사이트 '랜섬웨어(Ransomwhere)'를 개설했습니다.
범죄자들 수중에 들어간 암호화폐 금액과 비트코인 주소 등 정보가 게재되며, 현재 랜섬웨어는 5,750만 달러(약 660억원) 상당의 암호화폐를 추적 중입니다.
37. 4개국 은행, 컨센시스 플랫폼서 탄소시장 파일럿 출시 예정
크립토와치(Market Watch)에 따르면 캐나다 임페리얼 상업은행(Canadian Imperial Bank of Commerce), 브라질 이타우 우니방쿠 홀딩(Itau Unibanco Holding S/A), 내셔널 오스트레일리아 은행(National Australia Bank Ltd), 영국 냇웨스트 그룹(NatWest Group PLC) 등 4개 기관이 탄소마켓 파일럿인 탄소 프로젝트(Project Carbon)를 위해 협력합니다.
프로젝트를 통해 개인이 직접 기후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는 툴을 개발할 계획이라는 설명이며, 플랫폼 운영, 법률, 기술 입증을 위한 파일럿이 오는 8월 이더리움 인프라 개발사 컨센시스(ConsenSys) 기반 플랫폼에서 출시됩니다.
38. Aave 설립자 "담보물에 NFT 추가 실험 중"
스타니 쿨레초프(Stani Kulechov) Aave 설립자가 8일 트위터에서 "Aave가 담보물에 NFT를 추가하는 실험을 하고 있으며, 다양한 NFT 활용 사례를 찾고 있다"면서 "좋은 NFT 프로젝트에서 일하고 있다면 DM을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39. 아발란체, 몇 주 안에 차세대 브릿지 출시 예정
퍼블릭 블록체인 프로젝트 아발란체(AVAX, 시총 46위)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차세대 아발란체 브릿지(AB)를 향후 몇 주 안에 출시할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올해 초 출시된 아발란체-이더리움 브릿지(AEB) 보다 10배 빠르고 5배 저렴할 것이라는 설명입니다.
40. 2분기 이후 USDC 유통량 16조원대 증가
오케이링크(OKLink) 데이터에 따르면 9일 11시 기준 지난 24시간 이더리움에서 처리된 USDC 이체량이 66억 달러를 돌파, ERC20-USDT의 이체량을 넘어섰습니다.
2분기 이후 USDC 유통량은 142억 달러(약 16조3,100억원)가 늘었으며, 현재 USDC 유통량은 250.63억 달러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41. 유니스왑 V3, 론칭 2개월 만에 시장점유율 41% 차지
메사리 연구원 라이언 왓킨즈가 트위터를 통해 유니스왑 V3가 론칭 2개월 만에 DEX(탈중앙 거래소) 시장점유율 41%를 점유했다고 전했습니다.
이 수치는 BSC, 폴리곤 등 이더리움 외 모든 DEX 거래량에서 차지하는 비율입니다.
42. BSV 협회 "네트워크 공격자에 무관용 원칙... 법적 조치 취할 것"
(BSV를 위한) 비트코인협회가 비트코인 SV 네트워크에 대한 악의적 공격에 대해 더 이상 용인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코인긱 7월 8일(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협회는 최근 악의적인 행위자가 비트코인 SV 네트워크에 대해 블록 리오그(재구성) 공격을 행하고 있으며, 이는 이중지불을 위한 고의적 행위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비트코인 SV 인프라 팀은 이번 공격과 관련된 주소 중 하나(1G47mSr3oANXMafVrR8UC4pzV7FEAzo3r9)가 랜섬웨어 및 BTC, BCH, BSV 체인 공격 사건과 오랫동안 관련돼 있음을 확인했다고 전했으며, 협회는 사법기관에 신고서를 제출하고 가능한 모든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43. 상위 5개 NFT 마켓 누적 거래량 15억 달러
크립토슬램 데이터에 따르면 상위 5개 NFT 마켓 누적 거래량이 약 15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NBA탑샷이 1위(6.48억 달러), 크립토펑크가 2위(3.77억 달러)이며, 요즘 인기를 끌고 있는 액시 인피니티의 경우 누적 거래량이 2.76억 달러로 3위에 랭크됐고, 액시 인피니티는 6월에만 1.2억 달러 이상의 거래량이 발생했습니다.
44. 美 유명 드라마 워킹데드, 더 샌드박스 메타버스 합류
미국 유명 드라마 워킹데드의 제작사 스카이바운드 엔터테인먼트가 블록체인 게임 '더 샌드박스(The Sandbox)'의 메타버스에 합류한다고 9일 밝혔습니다.
스카이바운드는 더 샌드박스 게임 내 가상공간인 랜드(LAND)를 인수하고 워킹데드를 테마로 한 메타버스를 구축할 예정이며, 더 샌드박스 게임 사용자들은 워킹데드 캐릭터, 아이템, 지형들을 체험할 수 있게 됩니다.
더 샌드박스는 게임 플레이어들이 게임과 아이템을 직접 제작하고 소유할 수 있는 게임이며, 세바스찬 보르제 더 샌드박스 최고운영자(COO)는 "워킹데드와 협업해 새로운 테마의 게임을 사용자들에게 제공할 것"이라며 "캐릭터의 다양한 움직임과 독특한 아이템들이 출시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45. 리플 마케팅 부총괄 "리플, NFT에 베팅하고 있다"
모니카 롱 리플 마케팅 부총괄이 디크립트와의 인터뷰에서 "NFT에 베팅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XRP 렛저는 NFT 소유권 관리에 태생적으로 적합하다. 특히 렛저의 낮은 비용과 빌트-인 탈중앙화 거래 플랫폼에 주목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또한 XRP 렛저가 이더리움의 친환경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으며, 그는 "이더리움이 에너지 소비가 낮은 프로세스로 전환하고 있지만, 현재 네트워크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여전히 전력이 소모된다. 반면 XRP의 연간 에너지 소비는 미국 내 12가정 전력 소비량과 비슷하다"고 설명했습니다.
46. 인도 거래소 "약세장에 거의 영향 안 받는다"
비즈니스 인사이더 인디아에 따르면 인도 암호화폐 거래소가 현재 약세장에 거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관측이 나왔습니다.
현지 거래소 코인스위치 쿠버의 아시시 싱할 CEO는 "변동성은 시장 성장의 일부"라며 "향후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최근 지속되는 약세장과 관련, 그는 "약세장은 우리에게 보안 강화, 암호화폐 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의 기회를 제공한다"고 전했습니다.
한편 인도에서는 4~5월 강세장 이후 거래소 내 거래량이 절반 넘게 감소한 상태입니다.
47. 영국 광고심의국, 암호화폐 허위 광고 단속 예정
파이낸셜타임즈(FT)에 따르면 영국 광고심의국(ASA)이 이달 허위성 암호화폐 광고를 단속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온라인과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게시된 광고 위주로 단속을 강화할 방침이며, 마일즈 록우드 영국 광고심의국(ASA) 불만 조사 총괄은 "암호화폐 관련 허위 광고에 대한 단속은 매우 중요한 사안이며 우선시돼야 한다"며 "적발 시 엄중하고 신속하게 처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앞서 5월 ACA는 비트코인 매수를 권하는 광고가 무책임하며 사람들을 오도할 우려가 있다며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인 루노의 광고를 금지한 바 있습니다.
48. 틱톡, 금융 상품 광고 금지... 암호화폐 포함
영국 데일리 메일에 따르면 세계적인 숏폼(짧은 영상) 공유 플랫폼 틱톡이 암호화폐 등 금융상품 광고를 금지했습니다.
틱톡의 최근 업데이트된 브랜드 컨텐츠 정책에 따르면, 암호화폐, 대출, 신용카드 광고, 외환 거래 등 금융 상품 관련 광고들이 제한됩니다.
49. 에이다 창시자, ETC 협동조합 이사회 멤버 합류
이더리움클래식(ETC) 협동조합이 오늘 트위터를 통해 찰스 호스킨슨 카르다노(에이다) 창시자가 새로운 이사회 멤버로 합류했다고 전했습니다.
ETC 협동조합은 찰스가 오랫동안 이더리움클래식을 지원해왔으며, 독특한 인사이트와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지난해 ETC가 51% 공격을 받은 뒤 찰스 호스킨슨과 IOHK는 ETC 에코 시스템에 복귀한 바 있습니다.
50. 블록원 자회사 불리시, SPAC 합병 통한 뉴욕 증시 상장 추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EOS 개발사 블록원(Block.one)의 자회사 불리시(Bulish)가 기업인수목적회사(SPAC) 파 픽 액쿼지션과 합병을 통해 증시 상장을 추진합니다.
양사는 최근 시가 총액 90억 달러로, 뉴욕 증시에 상장하기로 합의했으며, 합병은 2021년 말로 예정되어 있고, 파 픽의 주주들로부터 동의 및 규제 기관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불리시는 EOSIO 개발사 블록원의 자회사로, 올해 안에 규제 적격 암호화폐 거래소를 출시한다는 계획입니다.
'암호화폐 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7월 11일 암호화폐 주요소식 (0) | 2021.07.11 |
---|---|
7월 10일 암호화폐 주요소식 (0) | 2021.07.11 |
7월 8일 암호화폐 주요소식 (0) | 2021.07.08 |
7월 7일 암호화폐 주요소식 (0) | 2021.07.07 |
7월 6일 암호화폐 주요소식 (0) | 2021.07.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