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소식

6월 5일 암호화폐 주요소식

 

1. 비트코인 대부 "신뢰 기반 검증, 비트코인이 만든 가장 중요한 진보"

 

비트코인 대부로 불리며 스마트 컨트렉트 핵심 개발자이자 유명 암호학자인 닉 사보(Nick Szabo)가 마이애미 비트코인 2021 컨퍼런스에서 "중앙 집중화된 시스템은 좋지 않은 정치 환경을 만들어냈다. 또한 높은 운영 비용을 지불하게 만들었다. 비트코인은 이 문제를 해결했다. 제3의 기관 또는 시스템에 대한 의존도를 큰 폭으로 낮추는 자산을 만들어 냈다. 신뢰를 기반으로 한 검증은 비트코인이 가져온 가장 중요한 진보다"라고 말했습니다.

 

2. 마이애미 시장 "중앙은행의 화폐 통제, 머지않아 끝날 것"

 

프란시스 수아레즈 미국 마이애미 시장이 마이애미 비트코인 2021 컨퍼런스에서 "우리는 비트코인을 도입한 첫 번째(도시)다. 우리는 '자본의 도시'가 된다는 것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한 "화폐가 중앙은행에 의해 통제되는 날은 머지않은 끝날 것이다"라고 덧붙였습니다.

 

3. 마이크로스트래티지 CEO "비트코인, 역사상 가장 효율적인 에너지 소비"

 

마이클 세일러 마이크로스트래티지 CEO가 마이애미 비트코인 2021 컨퍼런스에서 "모든 전통적인 투자 전략에 대한 신뢰를 잃었다. 인플레이션은 3배나 증가했다. 내가 비트코인을 처음 알게 되었을 때, 하나의 대규모 테크놀로지 화폐 네트워크 기반의 디지털 금이라고 확신하며, 100배는 상승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나는 가능한 많이 매입을 해야 했다"라고 밝혔습니다.

 

그는 또한 "비트코인은 인류 역사장 가장 효율적인 에너지 소비 방식이다. 비트코인을 죽이지 못하는 것들은 결국 비트코인을 더 강하게 만들 것이다"라고 덧붙였습니다.

 

4. 美 상원의원 "비트코인, 미국의 가장 중요한 상품 중 하나"

 

신시아 루미스 미국 상원의원이 마이애미 비트코인 2021 컨퍼런스에 참석해 "비트코인은 일종의 자유 무역 방식이다. 강력한 비트코인 네트워크는 미 달러화를 보조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비트코인은 하나의 가치 저장수단으로, 마치 과거의 금이 그랬던 것처럼 달러화를 지원할 수 있다. 비트코인은 미국의 가장 중요한 상품 중 하나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이날 워런 데이비슨 미국 하원의원은 "비트코인의 기능적 측면을 좋아한다. 비트코인은 일종의 결제 시스템이며, 동시에 가치 저장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5. 트위터 창업자 "스퀘어, 비트코인 하드웨어 월렛 개발 고려"

 

잭 도시 트위터·스퀘어 창업자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스퀘어가 비트코인 하드 월렛 개발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이를 위해 소프트웨어에서 하드웨어 설계까지 모든 과정을 공개하고 커뮤니티와 협력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6. 트위터 CEO "모두가 비트코인을 쓰도록 만들고 싶다"

 

잭 도시 트위터 창업자가 마이애미 비트코인 2021 컨퍼런스에서 "나에게 있어 비트코인은 모든 것을 바꿔 놓았다. 비트코인의 정신과 비트코인이 상징하는 것들에 매료되었다. 내가 무엇을 하든, 우리 회사가 무엇을 하든, 모두가 비트코인을 사용하게 만들고 싶다. 이것이 내가 앞으로 해야 할 일이다. 우리는 더 이상 은행이 필요 없다. 더 이상 금융기관도 필요하지 않다. 우리는 현재 빠르게 발전하고, 커뮤니티에 속하는 우리만의 금융 기관을 갖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7. 코인베이스 CEO "암호화폐를 통한 정치 후원금 조달, 트렌드 될 것"

 

코인베이스 CEO 브라이언 암스트롱(Brian Armstrong)이 트위터를 통해 "프랜시스 수아레즈(FrancisSuarez) 미국 마이애미 시장이 암호화폐로 정치 후원금을 받는 것을 보니 매우 기쁘다"며 "향후 정치인들이 암호화폐를 통해 후원금을 조달하는 것은 트렌드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8. 일론 머스크, 트위터 프로필 사진 레이저 아이로 변경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자신의 트위터 사진을 비트코인과 레이저 아이가 그려진 이미지로 변경했습니다.

 

앞서 일론 머스크는 4일 "나는 레이저 아이도 원한다"고 네티즌의 트위터 댓글에 답한 바 있으며, 레이저아이 운동은 자신의 얼굴에 레이저를 합성한 사진을 SNS에 게재, 비트코인 커뮤니티에 대한 지지를 표명하는 운동입니다.

 

9. 유명 애널리스트 "'일론 머스크 BTC 가격 조작설', 비트코이너들의 위선"

 

유명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미스터웨일'(Mr. Whale)이 4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이너(비트코인 지지자)들은 비트코인 가격을 조작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주장하면서 일론 머스크가 비트코인의 가격을 조작하고 있다고 비난하고 있다. 이는 최고의 위선(peak hypocrisy)"이라고 말했습니다.

 

해당 트윗에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동의하는 의미의 손가락 이모티콘을 답글로 남겼습니다.

 

10. 일론 머스크, 비트코인 가격 조작 불가능 트윗에 검지 손가락 이모지 답글

 

트위터 유저 미스터웨일이 "비트코이너들은 비트코인 가격을 조작하는 것은 말 그대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한다. 일론 머스크가 비트코인 가격을 조작하고 있다며 떼로 울부짖는 것은 최고의 위선"이라고 말했으며, 이에 일론 머스크는 방금 전 검지를 치켜든 손가락 이모지를 답글로 달았습니다.

 

전날 일론 머스크는 비트코인과 깨진 하트 이모지를 트위터에 올렸고, 그 직후 비트코인 가격이 출렁인 바 있습니다.

 

11. 일론 머스크 "비탈릭에 전적으로 동의"

 

MIT 인공지능 분야 연구원이자 팟캐스트 채널 운영자 렉스 프리드먼(Lex Fridman)이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 창시자와 이더리움, 비트코인, 도지코인, 일론 머스크, 시바이누 코인, 카르다노, 체인링크, 폴리곤 등에 대해서 얘기를 나눴다고 전했습니다.

 

이에 일론 머스크가 "비탈릭에게 전적으로 동의한다"는 답글을 달았습니다.

 

12. 가상자산 거래소, 은행 '확약서'로 FIU 신고 가능

 

지디넷코리아에 따르면 금융위원회가 가상자산(암호화폐) 거래소 20곳을 만난 자리에서, 은행 실명계좌를 확보하지 못한 업체라도 은행의 '확약서'를 받으면 가상자산 사업자 신고 수리가 가능하다는 방침을 밝혔으며, '신고가 수리될 경우 계좌를 발급하겠다'는 약속을 은행으로부터 받아오면, 신고 수리 요건을 갖춘 것으로 인정해 주겠다는 것입니다.

 

원화를 취급하는 가상자산 거래소는 개정 특금법에 따라 실명확인계좌 획득 등의 요건을 갖춰 오는 9월 24일까지 금융정보분석원(FIU)에 신고해야 정상적으로 영업할 수 있으며, 이에 실명계좌 발급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존폐기로에 선 중소거래소들은 이번 방침 확인으로 실낱 같은 희망이 생겼다는 분위기입니다.

 

5일 관련 업계와 정부 관계부처에 따르면 금융위 FIU는 지난 3일 서울 여의도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가상자산 거래소 신고등록 안내 간담회'를 통해 사업자들에게 이 같은 방침을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13. 리플 "SEC, 비트코인-XRP 차이점 설명한 문건 제출해야"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SEC(증권거래위원회)와 소송을 벌이고 있는 리플은 "SEC가 XRP를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과는 다르게 간주하는지를 설명한 문건 제출해야 한다"며 법원에 관련 조치를 취할 것을 요청했습니다.

 

리플랩스, 리플 CEO 브래드 갈링하우스, 공동 설립자 크리스 라슨의 변호인은 금요일(현지시간) 리플랩스가 올해 초 요청한 문건 두 세트를 SEC가 작성하도록 강요하는 요청서(Motion)를 제출했으며, 해당 문건에는 SEC가 비트코인, XRP, 이더리움과 관련해 제3자와 소통한 내용이 담겨야 합니다.

 

이를 통해 리플은 SEC가 비트코인 등이 XRP와 같은 증권이 아닌 상품이라고 결론을 내린 이유를 밝히도록 강제할 계획입니다.

 

리플 측 요청서에 따르면 양측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섯 차례 독자적으로 만났으며, 가장 최근에는 6월 1일에 만났습니다.

 

14. 인도 중앙은행 총재 "암호화폐 관련 입장 변화 없어... 투자 신중해야"

 

AMB크립토에 따르면 샤크티칸타 다스 인도 중앙은행(RBI) 총재가 "인도 중앙은행의 암호화폐에 대한 입장은 변하지 않았다. 우리는 암호화폐에 대해 큰 우려를 갖고 있으며, 이를 이미 정부에 전달한 상태"라고 밝혔으며, 그는 또한 "투자자들은 신중하게 행동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앞서 인도 중앙은행은 시중은행에 암호화폐 거래 관련 계좌 서비스 제공을 금지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법원의 판결에 따라 "금지 조치는 아니다"라고 한발 물러선 바 있습니다.

 

15. 리서치 "올해 USDC 시총 증가 속도, USDT보다 빨라"

 

코인데스크 리서치에 따르면 올 들어 USDC의 시총 증가 속도가 USDT를 앞질렀으며 이 같은 속도라면, 2022년 USDC 시총은 USDT를 추월하게 됩니다.

 

16. 펙쉴드 "버거스왑, 플래시론 공격 재차 노출 정황"

 

블록체인 보안 전문 업체 펙실드(PeckShield)가 트위터를 통해 BSC 기반 AMM 버거스왑(BurgerSwap)이 플래시론 공격에 재차 노출된 정황이 포착됐다고 밝혔습니다.

 

펙쉴드는 플래시론 공격이 의심되는 BSC 트랜잭션과 'DEK?'을 공유하며, 해당 플래시론 공격으로 디파이 플랫폼 덱박스(DekBox, DEK) 토큰의 가격이 큰 폭으로 하락한 것을 지적했습니다.

 

앞서 버거스왑은 지난 5월 28일 플래시론 공격으로 730만 달러의 피해를 입은 바 있습니다.

 

17. 캐나다 소재 신탁회사, BTC 커스터디 업무 종료... 시황에 따른 내부 리스크 우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캐나다 소재 신탁회사 올림피아 파이낸셜 그룹(Olympia Financial Group)이 BTC 커스터디 서비스를 중단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미디어에 따르면, 현재 시장 상황에 따른 내부 리스크가 그 원인입니다.

 

올림피아는 앞서 지난 4월 22일 녹스캐피털과의 파트너십으로 BTC 커스터디를 제공하는 합법적인 캐나다 금융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18. 외신 "솔라나, 3~4.5억 달러 규모 자금 조달 예정"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디크립토가 소식통을 인용 "블록체인 플랫폼 솔라나(Solana)가 현재 3억에서 최대 4.5억 달러 규모의 자금을 조달할 예정"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미디어는 "솔라나는 지난 3월 투자를 마감할 예정이었으나, 관심이 증가하면서 라운드를 확대했다"며 "솔라나는 해당 소식에 대해 공식적으로 언급을 하지 않았지만, 내부 고위 관계자가 해당 투자를 부인하지 않았다"고 덧붙였습니다.

 

솔라나는 앞서 다수의 라운드를 통해 약 2,180만 달러 규모의 자금을 조달한 바 있습니다.

 

19. 美 상원 은행·주택·도시문제 위원회, 9일 CBDC 관련 공청회 개최 예정

 

미국 상원 은행·주택·도시문제 위원회(Banking, Housing, and Urban Affairs)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오는 9일 14시 20분(미국 동부시간) '강력한 금융 시스템 구축 : CBDC(중앙은행 발행 디지털화폐)의 기회'를 주제로 공청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해당 공청회에는 네하 나룰라(Neha Narula) MIT 공대 디지털 화폐 책임, 레브 메난드(Lev Menand) 콜럼비아대 법학 교수, 크리스토퍼 지안카를로(Christopher Giancarlo) 전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위원장 등이 참가할 예정입니다.

 

20. 테더 CTO "테더 준비금에 대한 비평, 근거 없다"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테더(USDT, 시총 3위)사 최고기술책임자인 파울로 아르도이노(Paolo Ardoino)가 코인데스크와의 인터뷰에서 "테더 준비금에 대한 비평은 근거가 없다"며 "뉴욕시와의 법적 문제가 해결되고 준비금에 대한 우려가 해소된 후, USDT는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21. 1inch, OTC 스왑 기능 출시 발표

 

블록비트에 따르면 DEX 애그리게이터 1inch가 OTC(장외거래) 스왑 기능 출시를 발표했으며, 이를 통해 선행매매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는 제로 슬리피지 거래를 실현할 수 있다고 1inch는 설명했습니다.

 

22. 채굴자 7일 평균 거래소 BTC 입금 물량, 3년래 최저

 

글래스노드에 따르면 비트코인 채굴자가 거래소로 입금한 비트코인 물량(7일 평균)이 3년래 최저치인 3.924 BTC를 기록했으며, 직전 3년 최저치는 2018년 10월 25일의 3.978 BTC였습니다.

 

23. 바이낸스 CEO "부자 트윗 보고 투자한다고 부자가 되진 않는다"

 

자오창펑 바이낸스 최고경영자(CEO)가 "부자들의 트윗을 보고 투자하는 트레이더가 그들처럼 부자가 될 수는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그는 "대다수의 부자들은 다른 부자들을 따라 해서 지금의 부를 일궈낸 것이 아니다"고 덧붙였습니다.

 

24. 비탈릭 "이더리움 네트워크 공격 비용, 비트코인보다 비싸"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ETH, 시총 2위) 창시자가 최근 한 인터뷰에서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공격하기 위해서 드는 비용은 비트코인 네트워크를 공격하기 위한 비용보다 더 비싸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지분증명(PoS) 기반 네트워크는 안전하다. 만약 지분증명 네트워크를 공격하기 위해서는 전체 네트워크에 스테이킹된 ETH 수량만큼이 필요하다. 또 지분증명 네트워크는 공격을 받더라도 작업증명(PoW) 기반 네트워크보다 복구가 수월하다. 자동 슬래싱 메커니즘은 공격자가 스테이킹한 코인을 자동 소각할 수 있으며, 커뮤니티는 소프트포크를 통해 공격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25. 비탈릭 "도지코인, 이더리움과 협업하면 확장성 제고 가능"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ETH, 시총 2위) 창시자가 렉스 프리드먼의 팟캐스트 방송에 출연해 "개인적으로 도지코인(DOGE, 시총 6위)을 좋아한다. 도지코인 등 밈코인들이 이더리움과 협업을 진행한다는 이들의 확장성을 제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으며, "DOGE가 어떤 방식으로든 이더리움과 연결된다면, 사람들은 초당 수천 건의 DOGE를 거래할 수 있다. 또 zkRollup 같은 기술만을 도입한다고 해도, 자체 체인 초당 수천 건의 트랜잭션 처리 속도는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자체만으로도 훌륭한 결과일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26. 카르다노 개발사 "알론조 테스트넷 첫 단계 마무리"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유투데이에 따르면, 카르다노(ADA, 시총 5위) 개발사 IOHK가 공식 커뮤니티를 통해 알론조(Alonzo) 테스트넷의 첫 단계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 IOHK는 "알론조 블루의 첫 단계로 스테이킹 풀 운영자와 파이어닝 테스터의 노드를 구축했다. 또 카르다노 하드포크 코디네이터는 테스트넷을 '알론조 시대'로 마이그레이션 할 수 있도록 준비를 마쳤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날 IOHK는 "스마트 컨트랙트 도입을 위한 개발과 통합이 물밑에서 진행되고 있다. 알론조의 롤아웃 플랜은 블루, 화이트, 퍼플, 레드, 블랙 등 5개 단계를 거쳐 진행되며, 이르면 2021년 9월 카르다노의 스마트 컨트랙트 버전이 공개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27. 웰스파고 서베이 "청소년 중 45% '부모보다 암호화폐 더 잘 안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비인크립토에 따르면, 최근 웰스파고가 304명의 학부모 및 314 명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청소년 응답자 중 45%가 "부모님보다 암호화폐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있다"고 답했으며, 또 학부모 응답자 중 50%가 "자신들보다 자녀들이 암호화폐를 더 잘 알고 있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신들이 부모보다 암호화폐를 더 잘 알고 있다고 대답한 응답자 중 남학생 비율은 58%, 여학생 비율은 33%를 기록했으며, 한편 청소년 응답자 중 35%는 틱톡 등 SNS 플랫폼을 통해 금융 지식을 습득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