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소식

5월 20일 암호화폐 주요소식

 

1. 외신 "BTC 하락, 5가지 이유"

 

디크립트가 전날 비트코인이 급락한 5가지 이유를 분석했습니다.

 

1. 로이터가 중국이 암호화폐를 금지했다고 사실보다 자극적으로 보도
2.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의 비트코인 매도 암시 발언
3. 레버리지 포지션 청산
4. 테더 준비 자산 부실에 대한 불안감, 대부분 자금이 현금이 아닌 어음 및 대출로 구성
5. 5월 17일은 다수의 미국인들이 세금을 보고하는 마지막 날, 이로 인한 포트폴리오 매도

 

2. 中 검색포털 '암호화폐 일제히 급락' 인기 검색 3위 등극

 

중국 최대 검색포털 바이두에서 '암호화폐 일제히 급락(加密货币全线崩盘)' 키워드가 실시간 인기 검색 이슈 3위에 올랐습니다.

 

3. 구글트렌드 '암호화폐' 글로벌 검색량, 역대 최고 수치 기록

 

구글 트렌드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20일 기준 '암호화폐'(Cryptocurrency) 글로벌 검색량이 역대 최고 수치를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4. 지난 24시간 디파이 대출 서비스, 6.62억 달러 청산

 

디뱅크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24시간 디파이 대출 플랫폼에서 총 6.62억 달러 규모의 청산이 발생했습니다.

 

이전 최대 기록은 지난 2월 22일의 1.296억 달러이며, 1일 기준 평균적인 디파이 플랫폼 자금 청산 규모는 100~500만 달러 수준입니다.

 

디파이 대출 서비스 구조상, 담보 자산 가격이 일정 수준을 밑돌았을 때 강제 청산 리스크가 발생합니다.

 

5. 그레이스케일 암호화폐 운용자산 규모 400억 달러 하회

 

암호화폐 자산운용사 그레이스케일의 암호화폐 운용자산 규모가 400억 달러 밑으로 감소했으며, 미국 동부 표준시 5월 19일 기준 운용자산 356억 달러를 기록 중입니다.

 

비트코인 신탁(GBTC) 거래 가격은 주당 32.60달러로, 전일 대비 5.18%, 이더리움 신탁(ETHE) 거래 가격은 주당 25.84달러로, 전일 대비 20.03% 하락했습니다.

 

앞서 코인니스는 그레이스케일 암호화폐 운용자산 규모가 5월 13일 이후 6일 간 110억 달러 급감했다고 전한 바 있습니다.

 

6. 리퀴디티 프로토콜서 저스틴 선 60만 ETH 강제 청산될 

 

호라이즌(Horizon) 프로덕트 디렉터 Philippe Castonguay가 전날 밤 트위터를 통해 (암호화폐 급락으로) 리퀴디티 프로토콜(Liquity Protocol)에서 하마터면 저스틴 선 트론 창시자의 10억 달러 규모(60.6만 ETH) 포지션이 강제 청산될 뻔했는데 저스틴 선이 극적으로 3억 달러를 상환함으로써 청산을 면했다고 전했습니다.

 

이와 관련 저스틴 선은 웨이보에서 "자금은 안전하다. 총알이 내 머리를 스치고 지나간 것 같다. 식은땀이 다 났다"고 말했습니다.

 

중국계 대형 마이닝풀 BTC.TOP 창업자이자 오피니언 리더 장줘얼(江卓尔)은 이번 해프닝과 관련 "디파이의 본질은 무통제, 완전한 자유금융이다. 광기에 싸인 고레버리지는 이 바닥에서 부지기수다. 따라서 312 폭락장 같은 사건이 앞으로도 계속 발생할 것이다. 업계는 디파이에 내재된 거대한 리스크를 돌아봐야한다"고 말했습니다.

 

7. 외신 "암호화폐 업계 유명 억만장자들, 지난 9일간 155억 달러 손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유투데이가 포브스의 통계 데이터를 인용 "최근 비트코인을 비롯한 주요 암호화폐가 큰 폭으로 하락한 가운데 지난 9일간 유명 암호화폐 억만장자들의 보유 암호화폐 자산이 약 155억 달러 감소했다"고 20일 보도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유투데이는 "크리스 라센 리플(XRP, 시총 5위) 공동 창업자는 지난 9일간 순자산이 19% 감소했으며, 제드 맥칼렙 리플 전 CTO가 보유한 XRP 가치는 60억 달러에서 44억 달러로 줄어들어 약 27% 손해를 봤다. 마이클 세일러 마이크로스트레티지 최고경영자와 팀 드레이퍼는 이번 암호화폐 하락에서 가장 큰 손실을 입었다. 마이클세일러의 순자산은 33억 달러에서 18억 달러로 45% 감소했으며, 팀 드레이퍼의 순자산은 18억 달러에서 11억 달러로 39% 감소했다"고 설명했습니다.

 

8. 단기 홀더 실현 손익 지표 0.9... 2015년 이후 4번째 패닉장

 

글래스노드가 트위터를 통해 단기 홀더의 온체인 실현 손익 지표인 STH-SOPR 수치가 0.9 부근까지 떨어졌다고 전했습니다.

 

STH-SOPR은 2015년 이후 해당 수치를 세 차례 하회했습니다.

 

△2018년 2월 약세장 시작 △2018년 11월 대폭락 △2020년 3월 코로나 패닉장.

 

9. 저스틴선, 4,145 BTC 매입... 평균 36,868 달러

 

저스틴선 트론 창업자가 방금 전 트위터를 통해 4,145 BTC를 152,818,183 달러에 매입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평균 매입 가격은 36,868 달러라고 덧붙였습니다.

 

10. 코인베이스 BTC 프리미엄 1.87%... 미국 매수세↑

 

AIcoin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1시간 코인베이스의 BTC 프리미엄 지수가 0.01877까지 상승했으며, 이는 코인베이스의 BTC 거래 가격에 1.87%의 프리미엄이 발생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코인베이스 프리미엄은 통상 미국 투자자들의 매수세가 아시아 지역의 매수세를 능가할 때 발생합니다.

 

11. 세인트루이스 연준 총재 "암호화폐 급락, 시스템적 위험은 아냐"

 

제임스 블라드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 총재가 "이번 암호화폐 급락이 시스템적 위험(금융시스템 문제가 실물경제에도 충격을 줄 수 있는 위험)은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12. 외신 "기관 투자자, 35,000 달러 선에서 저점 진입"

 

더 블록이 트레이딩 펌 관계자들을 인용해 헤지펀드와 자산운용사들이 비트코인 저가 매수에 나서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팔콘엑스의 기관 세일즈 총괄 아야 칸토로비치는 "BTC가 3만 달러 저점에서 4만 달러로 상승하는 구간에서 트레드파이(TradFi, 기관) 사이드 자산 운용사들이 매입에 나섰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BTC 가격이 반등하기 직전 제네시스 글로벌 트레이딩은 트레이더들에게 "매크로펀드들이 35,000 달러에서 시장에 진입하고 있다"고 공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제네시스 글로벌 트레이딩 측은 "매도가 주로 파생상품 거래소 강제 청산에 의해 주도됐다. BTC 가격을 하락시킨 연쇄 청산은 과거 빠른 속도로 매수되었다"고 설명했습니다.

 

13. 폴 크루그먼 "비트코인은 컬트, 영원히 살아남을지도"

 

미국의 대표적인 경제학자이자 2008년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폴 크루그먼 뉴욕시립대 교수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의 죽음을 예견하는 것을 포기했다. 항상 새로운 신자들이 생겨나고 있다. 어쩌면 무한하게 생존할 수 있는 컬트(광신적 종교 집단)로 생각할 수도 있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비트코인은 논의할 만한 펀더멘털이 부재하기 때문에 많이 언급하지 않으려 한다. 비트코인은 새로운 혁신이 아니다. 2009년부터 존재해왔으며, 그동안 아무도 합법적인 용도를 찾지 못한 것 같다. 이는 편리한 교환 매개도 아니다. 안정적인 가치 저장 수단도 아니다. 분명히 회계 단위도 아니다. 아마도 비트코인의 가치는 필연적으로 붕괴될 수밖에 없는 법정화폐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기술적 방법이라는 인식을 기반으로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14. 아르헨티나 거래소, 1,000만 달러 규모 BTC·ETH 매입

 

아르헨티나 암호화폐 거래 및 금융 서비스업체 리피오앱(Ripioapp)의 공동 창업자 세바스티안 사싸노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리피오 그룹이 보유 자산의 일환으로 위해 1,000만 달러 규모의 BTC와 ETH를 매입했다"고 밝혔습니다.

 

15. 뉴스트리트어드바이저스 설립자 "암호화폐 장기투자자 매수 기회"

 

CNBC에 따르면 뉴스트리트어드바이저스그룹(New Street Advisors Group) 설립자이자 CEO 델라노 사포루가 CNBC 트레이딩 네이션과 인터뷰에서 "현 급락장은 장기 투자자에게 있어 당분간 보지 못할 가격으로 매수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말했으며, 다만 단기적으로는 비트코인 가격이 더 낮아질 가능성이 높다고 경고했습니다.

 

같은 인터뷰에서 MKM파트너스 수석 마켓 테크니션 JC O'Hara는 기술적 차트 분석을 제안하며 "비트코인 차트를 보면 아직 매도세가 끝나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반면 이더리움은 기술적으로 컵앤핸들(cup-and-handle) 패턴을 나타내 상승 시그널을 보이고 있다며 "현시점에서 비트코인 대신 이더리움에 집중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16. 코인쉐어스 CSO "이번 암호화폐 하락, 건강한 조정"

 

CNBC에 따르면 코인쉐어스 최고전략책임자(CSO) 멜텀 드미러스가 "이번 암호화폐 하락은 건강한 조정이며, 이 시장에서 평범하게 볼 수 있는 일"이라고 CNBC 패스트머니에 출연해 진단했습니다.

 

그는 "거품이 많이 껴있었다. 과다한 레버리지가 있었는데 지난 4월 일부 축소됐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면서 투자자들이 리스크오프(안전자산에 투자)에 나서고 있으며, 이는 암호화폐 하락에 크게 일조했다고 진단했으며, 헤지펀드 밀러밸류파트너스(Miller Value Partners) 창업자 빌 밀러(Bill Miller) 또한 CNBC에 최근의 비트코인 하락은 상당히 루틴(일상적)하다고 평했습니다.

 

17. 리얼비전 CEO "이번 암호화폐 하락, 건강한 조정"

 

데일리호들에 따르면 골드만삭스 출신의 유명 매크로 투자자 라울 팔(Raoul Pal) 리얼비전 그룹(Real Vision Group) CEO가 "암호화폐 시장에는 늘 조정이 따른다. 이번 조정은 일상적이고 건강하다"라고 진단했습니다.

 

이어 향후 미국이 비트코인 ETF를 승인하면 암호화폐 상승 연료가 될 것이라며 9월 비트코인 ETF 승인을 예상했습니다.

 

18. 애틀랜타 연준 총재 "암호화폐, 금융 시스템 영향 미치기에는 규모 작아"

 

라파엘 보스틱 애틀랜타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가 암호화폐 급락과 관련해 "암호화폐가 금융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기에는 그 규모가 작다"고 말했습니다.

 

19. 크립토퀀트 대표 "고래 덤핑 지표 1년래 최고... 바닥 리테스트 가능성"

 

주기영 크립토퀀트 대표가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은 단기적으로 여전히 약세"라고 진단했습니다.

 

이어 "고래 덤핑 지표는 작년 3월 대폭락장 이후 1년래 최고치에 달했다. 고래들은 거래소로 BTC를 입금 중이다. 바닥을 리테스트할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20. 구겐하임 CIO 암호화폐 스탠스 선회... "튤립 파동"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미국 투자전문사 구겐하임 CIO 스콧 마이너드가 이번 암호화폐 급락장을 두고 튤립 파동(17세기 네덜란드에서 벌어진 과열 투기현상)이라고 지칭하며 기존 암호화폐에 대한 스탠스를 180도 선회했습니다.

 

지난 2월 말 그는 구겐하임의 펀더멘털 연구에 근거해 비트코인 장기 목표가를 60만 달러로 제시했었으며, 그는 암호화폐에 대해 "공급이 수요를 잠식했다"며 거품이 껴있음을 시사했습니다.

 

21. 애널리스트 "비트코인·이더리움 신저점 리테스트 가능성... 규제 불확실성 대두"

 

블룸버그에 따르면 제프리 할리(Jeffrey Halley) Oanda Asia Pacific Pte 수석 마켓 애널리스트가 "상대적인 안정기를 거치면 바닥 매수세가 몰리겠지만, 다른 알트코인의 후반 저조한 랠리를 보면 비트코인은 데드캣 바운스처럼 보인다"고 진단했습니다.

 

이어 "비트코인이 오늘 저녁(현지시간) 4만 달러 이하로 일봉을 마감하면 3만 달러를 리테스트할 수 있다"고 말했으며, 줄리안 에마뉴엘(Julian Emanuel) BTIG LLC 소속 전략가는 "중국의 암호화폐 금지 원칙 재천명과 미국의 잠재적 규제로 인해 비트코인, 이더리움이 신저점을 리테스트할 수 있다"면서도 "현재 암호화폐 사용자가 2%에 불과한 것을 감안하면(1996년 인터넷 사용자 수치와 동일), 앞으로 다가올 붐이 더 클 것 같다"고 진단했습니다.

 

22. 코인게코 창업자 "코인베이스 등 서비스 일시 중단 원인, 레버리지 과다"

 

sputniknews에 따르면 코인게코 공동 창업자 겸 COO Bobby Ong이 "최근 몇 주 간 암호화폐 시장은 버블 구간에 있었다. 가격 상승이 너무 빠르게 이뤄졌다"며 "이번 급락장은 일론 머스크의 테슬라 비트코인 결제 지원 중단 트윗과 중국 암호화폐 금지 원칙 재천명이 트리거가 됐다"고 진단했습니다.

 

이어 코인베이스 등 암호화폐 거래소 서비스가 일시 중단됐던 주된 원인으로 레버리지 과다를 지목했습니다.

 

 

23. 블룸버그 "청산·레버리지, 암호화폐 급락 가속화"

 

블룸버그 통신이 청산, 레버리지가 이번 암호화폐 급락을 가속화했다고 진단했습니다.

 

미국 투자 리서치 업체 펀드스트랫(Fundstrat Global Advisors)의 창업자이자 수석 애널리스트 톰 리(Tom Lee)는 "가상화폐 가격이 하락하면 새로운 트레이더는 반대매매 상황에 처할 수밖에 없을 정도로 거래소가 높은 레버리지를 제공한다"고 평가했습니다.

 

또한 싱가포르 암호화폐 거래소 루노(Luno)의 아시아 총괄은 이번 급락장의 주요 요인으로 시스템 과부하 및 청산 등을 꼽았으며, 이어 "다른 자산 대비, 암호화폐는 여전히 '무법천지의 서부(Wilder West)'와 같다"며 "암호화폐 거래소는 최대 50-100배의 레버리지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24. UBS "암호화폐 투자, 불필요하다"

 

글로벌이코노믹에 따르면 스위스 투자은행 UBS는 비트코인을 '투기수단'으로 지목하고, 포트폴리오에 편입하지 않겠다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UBS는 일주일 가격 변동폭이 10%를 넘는 경우가 흔한 비트코인은 통화로서는 물론이고 소형주에 비교해봐도 변동폭이 극심하다고 비판했습니다.

 

19일(현지시간) 야후파이낸스에 따르면 UBS 글로벌 자산운용 최고투자책임자(CIO) 마크 히펠은 이날 고객들에게 보낸 분석노트에서 UBS가 비트코인을 '투기자산'으로 분류하고 있다면서 "우리 관점에서는 암호화폐를 포트폴리오에 편입하는데 따른 혜택이 제한적이다"라고 밝혔습니다.

 

다만 히펠은 비트코인을 통화가 아닌 '디지털 금'으로 표현하는 일부 비트코인 추종자들의 발언은 나름대로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으며, 또 암호화폐는 주식, 채권 등 전통적인 투자자산과 상관관계가 매우 낮다면서 최고의 포트폴리오는 암호화폐를 투자 분산 자산으로 활용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25. 블룸버그 시니어 전략가 "DOGE·BTC, 시장 거품 불러올 것"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유투데이에 따르면, 블룸버그 산하 블룸버그 인텔리전스 소속 시니어 상품 전략가 마이크 맥글론(Mike McGlone)이 20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도지코인(DOGE)과 비트코인(BTC)에 자금이 유입되기 시작하며 암호화폐 시장에 엄청난 거품이 발생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그는 "거품이라는 것은 자산 가격이 내재 가치를 넘어 급등하기 시작하는 시장 상황을 가리킨다. 이때 투자자들은 펀더멘탈을 무시하기 시작하고 객관적인 가치보다 훨씬 더 높은 수준까지 가격을 올리게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26. 전날 스테이블코인 52.8억 달러 거래소로 유입... 역대 최대

 

유투데이가 크립토퀀트 데이터를 인용, 지난 24시간 주요 거래소로 유입된 스테이블코인이 52.8억 달러로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미디어는 고래들이 저가에 비트코인을 구입한 것이라고 진단했으며,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렉스 모스코프스키(Lex Moskovski)는 트위터를 통해 "이는 지난 2월 8일 테슬라의 15억 달러 비트코인 투자 발표 전보다 큰 움직임이다. 많은 이들이 저점매수에 나서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27. 팬케이크버니 공격 의혹... BUNNY 한때 99% 급락

 

바이낸스스마트체인(BSC) 기반 디파이 일드 옵티마이저(yield optimizer) 팬케이크버니(PancakeBunny)가 공격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팬케이크버니의 토큰 BUNNY 가격이 7시 35분경 240달러에서 한때 2달러 이하로 99% 이상 붕괴됐으며, 현재 팬케이크버니 측은 이와 관련한 설명을 내놓지 않은 상태입니다.

 

28. 펙실드 "팬케이크버니, 플래시 론 공격으로 4,500만 달러 피해"

 

블록체인 보안업체 펙실드에 따르면 바이낸스스마트체인(BSC) 기반 디파이 일드 옵티마이저(yield optimizer) 팬케이크버니(PancakeBunny)가 플래시 론 공격을 받아 114,631.5421 WBNB, 697,245.5699 BUNNY 등 총 약 4,500만 달러 피해를 입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앞서 코인니스는 팬케이크버니가 공격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됐으며 BUNNY 가격이 7시 35분경 240달러에서 한때 2달러 이하로 99% 이상 붕괴됐다고 전한 바 있습니다.

 

29. 팬케이크버니 "플래시 론 공격, 외부인 소행"

 

바이낸스스마트체인(BSC) 기반 디파이 일드 옵티마이저(yield optimizer) 팬케이크버니(PancakeBunny)가 트위터를 통해 이번 플래시 론 공격 사태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팬케이크버니 측은 "외부인의 플래시 론 공격을 받았다. 해커는 팬케이크스왑에서 대량의 BNB를 빌린 뒤 USDT/BNB, BUNNY/BNB 가격을 조작하고 대량의 BUNNY를 얻었다. 그런 다음 모든 BUNNY를 덤핑해 BUNNY 가격 급락을 유발했다. 이후 해커는 팬케이크스왑에서 빌린 BNB를 갚았다"고 전했습니다.

 

앞서 코인니스는 펙실드를 인용, 팬케이크버니가 플래시 론 공격을 받아 114,631.5421 WBNB, 697,245.5699 BUNNY 등 총 약 4,500만 달러 피해를 입었다고 전한 바 있습니다.

 

30. 일론 머스크 'Credit to our Master of Coin' 트윗

 

일론 머스크 테슬라 창업자가 트위터를 통해 'Credit to our Master of Coin'라고 말했습니다.

 

앞서 일론 머스크는 테슬라 CFO의 직함에 'Master of Coin'을 추가한 바 있습니다.

 

31. 일론 머스크 '창문에 있는 DOGE는 얼마일까?' 트윗 업로드

 

일론 머스크가 방금 전 자신의 트위터에 '창문에 있는 DOGE는 얼마일까?'라는 트윗을 업로드했습니다.

 

해당 문구는 미국 팝가수 패티 페이지의 'How much is that doggie in the window'의 가사를 인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32. 일론 머스크 "지금은 강세장이 아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방금 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지금은 강세장이 아니다"라는 메시지가 담긴 이미지를 업로드했습니다.

 

해당 이미지에는 "지금은 강세장이 아니다. (거울을 바라보는 스스로에게) 당신은 정말 천재다"라고 쓰여있습니다.

 

33. 바이낸스 CEO "일론 머스크 말 한마디가 시장을 움직인다"

 

20일 자오창펑 바이낸스 최고경영자(CEO)가 CNBC의 '스쿼크 박스' 프로그램에 출연해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말 한마디가 시장을 움직이고 있다. 조심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그는 이날 "적당한 시기에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와 만나 암호화폐에 대한 견해를 나누고 싶다"고 덧붙였습니다.

 

34. 일론 머스크 "암호화폐, 정부로부터 자본 통제력을 뺏으려는 시도"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방금 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탈중앙화 암호화폐는 정부로부터 통화 희석화(위험한 형태의 과세)와 자본 통제력을 빼앗으려는 시도"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도 그는 "나는 확실히 그 치료법(암호화폐)이 질병보다 낫기를 바란다"고 덧붙였습니다.

 

35. 랜 노이너 "일론 머스크, 트윗 통한 시장 진정 압력 받을 것"

 

CNBC 크립토트레이더 쇼(Cryptotrader show) 호스트 랜 노이너(Ran Neuner)가 트위터를 통해 "다수의 테슬라 기관 투자자들이 암호화폐가 더 큰 금융 시장 붕괴를 가져올 수 있다는 데 우려하고 있을 것이다. 이는 일론 머스크가 트윗을 통해 스스로 시장을 진정시켜야 한다는 큰 압박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36. 美 연준·OCC·FDIC, 암호화폐 규제 TF 팀 출범 예정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와 미국 통화 감독청(OCC) 그리고 연방예금보험공사(FDIC)가 암호화폐 규제 프레임워크 구축을 위한 공동의 팀 구축을 논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19일 미 하원 금융위원회에서 진행된 청문회에서 대행 마이클 쉬(Michael Hsu) OCC 청장 대행은 "연준 부의장, FDIC 위원장과 함께 암호화폐와 관련된 통일된 규제 프레임워크 및 정의를 구축하기 위해 공동의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며 "기관 간 스프린트 팀 발족에 대해 상의하고 있다"고 밝혔으며, 그러면서 그는 "기술주도적인 변화에 대해 기관별로 단편적인 규제로 접근하는 것이 우려된다"고 지적했습니다.

 

쉬 청장 대행은 앞서 브라이언 브룩스(Brian Brooks)가 재임 기간 발행한 해석 서한을 포함해 보류 중인 암호화폐 규제 조치에 대한 내부 검토를 진행한다고 밝힌 바 있으며, 미국 현지 미디어에 따르면 브라이언 브룩스 전 청장은 암호화폐와 관련해 상당한 진전을 이뤘다는 평가와 동시에 지나치게 개방적인 자세를 취해왔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37.  상원 은행위원장, 암호화폐 기업에 OCC 은행 인가 우려 표시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상원 은행위원장 셰러드 브라운이 마이클 쉬 미 통화감독청(OCC) 청장 대행 마이클 쉬에게 "OCC가 금융/비금융 기업에 신탁은행 인가를 내주는 것에 우려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공개서한에서 OCC 신탁은행 인가를 원하는 기업 중 일부는 OCC 규제 요건을 충족할 수 없다며, 최근 5개월 OCC 신탁은행 인가를 받은 암호화폐 기업 팍소스, 프로테고, 앵커리지를 지목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들 회사가 OCC 인가로 지역 은행만큼이나 안전한 사업 모델을 보장받았다고 홍보하고 있다고 지적, "디지털 자산에 존재하는 많은 불확실성, 가치 변동성, 암호화폐 시장 전반에 개인이 끼칠 수 있는 불균형적인 영향력을 감안할 때 OCC는 전통 은행과 비교해 이러한(암호화폐) 기업들을 규제할 수 있는 위치가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앵커리지, 프로테고, 팍소스는 조건부로 신탁은행 인가를 받았으며, 몇 달 후 OCC는 최종 인가 여부를 결정합니다.

 

한편 2주 전 OCC 청장 대행에 취임한 마이클 쉬는 이번 주 초 하원 금융위원회에 출석해 디지털 자산에 접근하는 방식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38. 테더 "USDT, 시장과 무관하게 달러화와 고정 가치 유지"

 

테더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USDT와 미 달러화와의 페깅(가치 고정) 관계가 무너지지 않았다. 테더는 USDT와 미 달러화를 1대 1 비율로 발행 또는 회수하고 있다. 이는 시장 상황과 무관하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앞서 전날 밤 프란체스 코폴라 포브스 분석가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USDT가 미 달러화와의 페깅 관계를 이탈했다. 0.87 달러까지 하락했다"고 지적한 데 대한 답변입니다.

 

39. 메이플 파이낸스, 1,700만 달러 규모 첫 렌딩 풀 론칭

 

더블록에 따르면 디파이 렌딩 프로토콜 메이플 파이낸스가 첫 렌딩 풀을 론칭했으며, 1,700만 달러 규모입니다.

 

자금을 빌려주는 대주(lender)에는 블록체인닷컴과 코인쉐어스가, 자금을 빌리는 차용자에는 알라메다 리서치, 윈터뮤트, 앰버 그룹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시드니 파월 메이플 파이낸스 공동 창업자 겸 CEO는 차용자의 경우 차용금의 100% 이상을 담보물로 넣지 않아도 되며, 이것이 경쟁력이라고 설명했습니다.

 

1,700만 달러 렌딩 풀의 신용평가와 대출 조건을 승인하는 대표는 트레이딩 회사 Orthogonal Trading으로, 6~7월 론칭 예정인 2,300만 달러 규모 렌딩 풀도 관리할 계획이며, 메이플 파이낸스 연 금리는 담보대출 수준에 따라 연 10~15%로 정해집니다.

 

40. 원희룡, 가상화폐 투자 나서... "개선방안 찾겠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대권에 도전한 원희룡 제주지사가 가상화폐(가상자산)에 투자에도 도전했습니다.

 

원 지사는 19일 가상화폐 거래소를 통해 비트코인, 이더리움, 클레이튼, 썸씽 등 4개 자산에 총 100만원 어치를 분할로 매수했습니다.

 

그는 20일 연합뉴스에 "가상화폐 열풍이 불고 있는데, 직접 거래는 해보지 않아서 해봐야 현상을 정확히 이해하고 제도적 개선방안을 현실적으로 마련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가상화폐 투자 의사를 밝혔습니다.

 

원 지사는 또 "앞으로 거래 및 수익 상황과 가상화폐, 블록체인에 대한 생각을 계속 게시하며 쌍방향으로 소통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41. 블록원, 보이스 몇 달간 폐쇄... NFT 소셜 플랫폼으로 업그레이드

 

크립토뉴스에 따르면 EOSIO 개발사 블록원이 탈중앙 소셜미디어 플랫폼 보이스를 몇 달 동안 폐쇄하고 NFT 기반 소셜 플랫폼으로 업그레이드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보이스 웹사이트는 '2021년 여름 예정된 신흥 크리에이터를 위한 NFT 플랫폼'이라 묘사하고 있습니다.

 

블록원은 "콘텐츠 자체를 토큰화함으로써 크리에이터들에게 작품을 직접 수익화할 수 있는 기회를 줄 것"이라고 설명했으며, 그러면서 NFT 중심 행보에 대해 "미국 규제 당국의 보이스 토큰 승인을 얻어내기 위해 노력 중이다. 당국과 18개월 이상 긴밀히 협의했지만 아직 끝이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42. 플라이빗, 국세청 세무조사 무혐의 조기 종결

 

플라이빗(Flybit)의 운영사 한국디지털거래소가 국세청으로부터 세무조사에 대한 조기 종결통지서를 받았다고 20일 밝혔습니다.

 

플라이빗은 이번 국세청 세무조사에 대해 장부기록 및 회계처리 방식의 투명성을 증명하고, 신뢰성 있는 회계정보 제공을 바탕으로 납세성실도에 대한 검증을 통해 부과처분 없이 세무조사가 조기 종결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오요한 플라이빗 준법감시인은 "준법감시인 제도를 도입한 만큼 윤리경영을 기반으로 투명한 회계 및 세무 처리를 통해 성실 납세를 지속적으로 실천할 계획이다"라고 말했습니다.

 

플라이빗은 법인의 회계 및 세무의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 전 세계 3위 규모의 Allinial 멤버펌 '동아송강회계법인'과 대형 글로벌 회계법인 '안진회계법인'을 통해 정기적으로 외부감사 및 세무조정을 검증받고 있습니다.

 

43. DEX 24시간 거래량 급증... 150억 달러 돌파

 

OKLink 데이터에 따르면 암호화폐 가격의 큰 변동성으로 인해 DEX(탈중앙 거래소) 거래량이 급증했습니다.

 

이더리움 기반 DEX 24시간 거래량은 155.2억 달러를 기록, 7일 평균치 대비 126% 증가했고 유니스왑 V2(37.7억 달러), 스시스왑(32.8억 달러), 유니스왑 V3(26.6억 달러) 순으로 많았으며, 모두 사상 최대 규모입니다.

 

44. 이더리움 재단 자바스크립트 팀, 다음 주 EIP-1559/런던 레디 버전 릴리즈

 

이더리움 재단 자바스크립트 팀이 오늘 새벽 트위터를 통해 마지막 순간에 버그나 스펙 변경이 없다면 다음 주 EIP-1559/런던 레디 버전 EthereumJS Block, Tx, VM, Common libraries를 릴리즈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45. 美 법원 "SEC, 해외 규제 기관에 리플 관련 자료 요청 가능"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유투데이에 따르면, 미국 현지 법원 판사 사라 넷번(Sarah Netburn)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가 해외 규제 기관에 리플 관련 정보를 취득하기 위해 양해각서 체결을 요청하는 것을 금지해야 한다는 리플의 주장을 기각했습니다.

 

앞서 SEC는 미국 정부를 통해 각국 규제 기관에 리플과 협력하고 있는 현지 기업들의 리플 관련 자료를 수집해 전달해 줄 것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또한 이 과정에서 미 당국은 각국 규제 당국과 양해 각서를 체결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대해 리플 측은 "SEC가 리플 관련 자료를 얻기 위해 해외 각국 규제 당국과 양해 각서를 체결하고 있는데, 이는 강제성을 띄고 있다. 미 연방 절차에 어긋난 행위로, 법원이 이를 금지해야 한다"고 요청한 바 있으며, 리플의 이 같은 주장에 대해 법원은 문제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이에 대해 미디어는 "리플은 이 같은 SEC의 행위가 해외 비즈니스 파트너들을 위협하는 것이라고 주장했지만, 법원은 이러한 요구에 악의(강제성)를 확인할 수 있는 증거가 없다고 판단을 내렸다"고 분석했습니다.

 

미디어에 따르면, SEC는 양해 각서를 통해 해외 규제 당국으로부터 입수한 모든 자료를 원칙적으로 법원에 제출해야 되지만, 일부 특수 문건은 제출하지 않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6. 中 국영 언론 "암호화폐 시장 미성숙, 외부 뉴스에 쉽게 영향받아"

 

중국 국영 언론사인 신화통신사 산하 신화망(新华网, Xinhuanet)이 "암호화폐 시장은 성숙하지 못한 상태로, 외부 이슈에 쉽게 영향을 받는다. 향후 암호화폐 시장의 높은 변동성이 지속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미디어는 "최근 몇 분기 암호화폐 가격은 급등했다. 일부 기관들이 투자를 시작했고, 일부 기업들이 결제를 지원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암호화폐 시장의 높은 변동성 문제는 해소되지 않고 있다. 높은 수익을 추종하는 정서에 사로 잡혀, 많은 개인투자자들이 리스크를 고려하지 않고 시장에 뛰어들었다"고 지적했습니다.

 

미디어는 또한 업계 전문가를 인용해 "전통적인 투자 수단과 비교해 암호화폐는 리스크가 더 높다", "투자자들은 암호화폐를 투기 자산으로 취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47. 中 사천성 전력 공급 부족... 대다수 채굴장 3일간 정전

 

중국 현지 미디어 차이나타임스에 따르면, 중국 사천성 소재 국영 수력발전 전력 공급 업체 국망사천아바주전력유한공사가 공식 성명을 통해 "5월 들어 사천성 내 강수량 부족, 화력 발전 전력 공급 부족 등으로 인해 현지 전력 공급에 부담이 심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일부 지역에 한해 전력 공급 제한 조치를 진행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미디어는 현지 암호화폐 채굴장 소유주의 제보를 인용 "5월 16일부터 수력 발전을 통한 전력을 공급받는 시범구역 내 일부 채굴장들이 성정부의 전력 공급 제한 임시 조치의 영향을 받고 있으며, 이 같은 상황은 대략 5월 25일부터 완화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보도했습니다.

 

48. 中 전 인민은행장 "디지털 위안화와 위안화 글로벌화와 달라"

 

중국 현지 미디어에 따르면, 저우샤오촨 전 중국 인민은행장이 20일 "디지털 위안화의 개발 계획과 위안화 국제화(글로벌화)를 지나치게 연관 지어 생각하면 안된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중국 국내 소매 시장에서 디지털 위안화 기술은 명확한 효과를 볼 수 있다. 또 국경 간 소액 결제에도 분명한 이점이 존재한다. 이 같은 점은 위안화 글로벌화 작업에 일정 부분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만, 이는 준비통화가 되기 위한 위안화 글로벌화에 의미와는 다르다. 또 금융시장에서 이뤄지는 대규모 거래에서 위안화 글로벌화가 갖는 의미와도 다르다"고 설명했습니다.

 

49. 마크 큐반, DAI로 이더리움 가스비 지불 제안

 

미국 프로농구팀 댈러스 매브릭스의 구단주이자 유명 투자자 마크 큐반(Mark Cuban)이 트위터를 통해 언젠가 단일 속도, 가스비 설정, DAI를 가스비로 사용하는 EIP(이더리움개선제안)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으며, 이렇게 되면 안정성과 비용 예측률을 올릴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DAI는 암호화폐 담보형 스테이블코인입니다.

 

50. 유니스왑 창시자 "다음 단계, 거래 수수료 낮추기"

 

유니스왑 창시자 헤이든 애덤스가 트위터를 통해 "유니스왑은 이번 급락장에서 다른 중앙화 거래소와는 다르게 다운되지 않았다. 물론 가스비는 매우 높았지만 말이다. 또 역대 최대 규모의 일 거래량(63억 달러)을 기록했다. 디파이에 대한 수요와 가치를 뚜렷하게 방증하는 수치"라며 "이제 다음 단계는 수수료를 낮추는 L1과 L2 확장(스케일링)"이라고 말했습니다.

 

51. 폴카닷 창업자 "다음 주 월요일 쿠사마 파라체인 런칭"

 

폴카월드에 따르면 개빈 우드(Gavin Wood) 폴카닷(DOT, 시총 8위) 창업자가 "다음 주 월요일 폴카닷 쿠사마(Kusama) 파라체인을 런칭할 예정"이라고 폴카닷 디코드(Polkadot Decoded)에서 밝혔습니다.

 

52. 화이트스타캐피탈, 5,000만 달러 규모 디지털자산 펀드 출시

 

미국 유력 IT 미디어 테크크런치(TechCrunch)에 따르면 화이트스타캐피탈(White Star Capital)이 5,000만 달러 규모의 디지털 자산 펀드를 출시했습니다.

 

프랑스 국영 투자은행인 비피프랑스(Bpifrances)와 대형 게임사 유비소프트(Ubisoft)가 펀드에 참여했으며, 해당 펀드는 향후 북미 및 유럽 소재 블록체인 기업 15-20곳에 50만-300만 달러를 투자할 계획입니다.

 

펀드는 이미 dfuse, Multis, Paraswap, Rally, Safello, Ledn에 투자를 진행했으며, 유럽 소재 암호화폐 중개업체인 Safello는 지난 5월 12일 나스닥 북유럽 증권거래소(Nasdaq First North)에 상장된 바 있습니다.

 

53. 호주 디지털경제부 장관 "암호화폐 투자, 문제 삼지 않겠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20일 호주 시드니에서 개최된 증권 브로커 및 금융 고문협회 회의에서 제인 흄(Jane Hume) 호주 금융서비스 및 디지털경제부 장관이 "소비자들의 암호화폐 투자를 문제 삼지 않겠다. 암호화폐 역시 성장할 가능성이 있는 중요한 자산군"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도 그는 "암호화폐는 휘발성이 강한 고위험 자산"이라며 "투자자들은 암호화폐 투자의 리스크를 정확히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으며, 또 그는 이날 "현재 호주 정부는 암호화폐 자산에 대한 명확한 규제를 적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다. 다만, 모든 자산군에 대한 투자와 마찬가지로 암호화폐 역시 호주법의 적용을 받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54. 칼라일그룹 창업자 "암호화폐에 투자했다"

 

외신에 따르면, 최근 세계적인 사모펀드 칼라일그룹의 창업자인 데이비드 루벤스타인이 "암호화폐에 투자했다"고 말했습니다.

 

55. 칼라일그룹 창업자 "암호화폐, 사라지지 않을 것"

 

CNBC에 따르면, 세계적인 사모펀드 칼라일그룹의 창업자인 데이비드 루벤스타인이 20일 "암호화폐는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암호화폐가 결국 사라질 것이며 정부가 암호화폐 투자를 막을 것이라는 생각은 현실적이지 못하다"고 덧붙였으며, 앞서 그는 이날 "암호화폐에 투자했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56. 노르웨이 중앙은행 "암호화폐 가격 변동성, 은행 시스템 위협"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노르웨이 중앙은행이 20일 암호화폐의 급격한 가격 변동은 은행 시스템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이와 관련 토르비온 해글랜드(Torbjorn Haegeland) 노르웨이 중앙은행 금융안정담당 이사는 "노르웨이 중앙은행은 어제 발생한 급격한 암호화폐 가격 변동을 당장 금융안정에 대한 주요 위협으로 보고 있지 않지만, 암호화폐 투자에 대한 노출이 계속 증가한다면 이는 은행 시스템에 위협이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57. 와튼스쿨, 익명 기부자로부터 500만 달러 BTC 후원받아

 

외신에 따르면, 미국 내 최고 경영전문대학원 펜실베니아 대학 와튼스쿨이 최근 익명의 기부자로부터 500만 달러 규모의 비트코인을 후원받았다고 밝혔습니다.

 

해당 기부금은 와튼스쿨의 리서치 센터의 활동을 위해 사용될 예정입니다.

 

58. 솔라나 기반 거래소 크립토커런시즈닷AI, 800만 달러 투자 유치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솔라나 기반 중앙화 및 탈중앙화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 크립토커런시즈닷AI가 최근 알라메다 리서치, 알파비트 등 투자자들이 주도한 펀딩 라운드에서 800만 달러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해 히샨 칸 크립토커런시즈닷AI 최고경영자(CEO)는 "CEX와 DEX를 한 곳에 모아 사용자들의 편의성을 최적화한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며 "DEX의 경우 솔라나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구축하고 있으며, CEX는 바이낸스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활용해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