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소식

5월 19일 암호화폐 주요소식

출처 : 바이낸스(https://www.binance.com/)

 

1. BTC 급락, 30,000 달러선 일시 붕괴

 

코인니스 마켓 모니터링에 따르면, BTC가 급락세를 이어가며 30,000 달러선이 일시 붕괴됐습니다.

 

2. 팩트체크. 중국 3개 금융 협회, 암호화폐 서비스 금지 명령 하달

 

Q. 중국 3개 금융 협회, 암호화폐 서비스 금지 성명은 가짜 뉴스?
A. 인민은행 공식 SNS(위챗) 페이지는 18일 저녁 실제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3개 협회의 성명을 게재했습니다. 현재 https://mp.weixin.qq.com/s/ZcIWk3hcQNp-vnp08nHyQg 링크에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Q. 중국의 암호화폐 규제에 변화가 생긴 것인가?
A. 중국은 지난 2017년부터 원칙적으로 암호화폐 거래 및 관련 서비스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후 암호화폐 투자 열기가 고조될 때마다, 인민은행 등 관련 기관을 통해 암호화폐 거래 및 서비스 금지 사실을 경고하고 있습니다(ex. 2019년 11월). 이번 성명도 과거 암호화폐 거래 금지 기조의 연장선으로, 새로운 규제 도입 또는 규제 강화는 아니라는 판단입니다.

 

Q. 중국의 암호화폐 규제 입장은?
A. 중국은 암호화폐 거래 금지라는 기조를 유지하는 동시에 CBDC, 블록체인은 물론 민간 암호화폐에 대한 연구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민은행 등 금융 기관이 암호화폐에 대해 네거티브 규제 측면에서 접근하는 반면, 공업정보화부서 등 IT 기술 관련 부서는 암호화폐에 대해 상당히 개방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습니다. 특정 당국 부처의 발표 또는 관련 뉴스만으로 중국 정부의 규제 입장을 판단하기 어려운 이유입니다.

 

이와 관련해 중국 최대 블록체인 미디어 비스제(币世界)의 탄천후이 창업자는 코인니스에 "기존 정책을 재차 강조한 것에 불과하다. 현지 분위기에 별다른 점은 감지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3. 中 메이저 매체 "암호화폐 시장 투기 만연... 리스크 주의해야"

 

중국 주요 경제 미디어 증권일보가 "현재 암호화폐 시장에 투기가 만연하며, 버블이 껴있다"고 진단했습니다.

 

미디어는 "새로운 신규 투자자들이 고수익에 이끌려 시장에 진입하고 있다. 비이성적인 투기 정서가 주도하고 있으며, 암호화폐 투자의 리스크가 무시되고 있다"고 지적했으며, 미디어는 또한 "암호화폐 시장 내 30개 거래소의 거래량이 293억 달러에 달한다. 일부 범죄자들은 암호화폐 자산, 블록체인 등 이슈를 이용해 고수익을 미끼로 사람들을 불법적인 행위에 연루되게 만들고 있다. 업계 전문가들은 이성적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대해야 하며, 올바른 투자 개념을 갖고 리스크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증권일보는 중국 증권감독위원회, 보험감독위원회, 은행감독위원회의 공식 공시 배포 미디어입니다.

 

4. 애널리스트 "비트코인 조정 중간 단계, 35,000 달러 이하 매수 기회"

 

중국 암호화폐 전문 애널리스트 황한이 "비트코인은 중간 단계 조정에 들어갔으며 35,000 달러 이하에서 매수하는 걸 추천한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는 "전날 밤 중국 3대 금융협회가 가상화폐 투기 리스크를 경고하는 성명을 게재했고, 시장에서는 이를 규제 강화 시그널로 판단, 비트코인이 24시간 동안 10% 넘게 빠지는 결과를 낳았다. 비트코인은 이달 들어 약 30% 하락해 기술적 약세 흐름을 보이고 있다. 게다가 이번 폭락장에서 지난 1년간 관찰되지 않았던 현상인 USDT 프리미엄 하락이 관찰됐다. 이는 거대한 자금 유출 압력이 존재함을 시사한다. 따라서 시장이 단기적으로 안정되더라도 상승 반전을 기대하긴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시장의 기초 유동성은 여전히 풍부한 상황이다. 개인적으로 현재의 하락장은 중간 조정 단계라고 본다. 35,000 달러 아래에서 매수하는 걸 추천한다"고 말했습니다.

 

5. JP모건 "BTC 4만 달러선 반납... 기관 투자자 관심 금으로 옮겨가"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유투데이에 따르면, 19일 JP모건 애널리스트들이 로이터와의 인터뷰에서 "비트코인 가격이 4만 달러선을 반납했다. 기관 투자자들은 비트코인 투자에서 금 투자로 관심을 옮겨가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JP모건 애널리스트는 "시카고상품거래소(CME) 비트코인 선물 미결제약정 규모가 뚜렷하게 감소하고 있으며, 지난해 10월 이후 가장 큰 규모의 청산이 동반됐다. 5월 들어 금 가격은 약 6% 상승했으며, 이번 BTC 하락에 기관 투자자들은 전통적인 가치 저장 수단인 금을 보유하기 위해 BTC 보유 물량을 빠르게 매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6. 애널리스트 "BTC 200일 이평선 하향 돌파... 하방 리스크 확대"

 

외신에 따르면, 스위스쿼트 뱅크(Swissquote Bank) 시니어 애널리스트 이펙 오즈카르데스카야(Ipek Ozkardeskaya)가 스위스쿼트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19일 BTC 가격이 200일 이동평균선 아래로 내려앉았다. 이는 향후 하방 리스크가 확대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진단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그는 "기술적으로 비트코인 가격 관련 시장 지표 전반에 빨간불이 켜졌다. 37,000 달러선이 깨진 후 다음 지지선은 30,000 달러선이 될 수 있으며, 단기적 관점에서 BTC가 30,000 달러선까지 혹은 그 아래까지 떨어질 가능성은 충분히 존재한다"고 분석했습니다.

 

7. 마이크로스트레티지 CEO "BTC 하나도 팔지 않았다"

 

뉴욕 증시 상장사 마이크로스트레티지의 마이클 세일러(Michael Saylor) CEO가 방금 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내가 경영하는 기업들은 현재 약 111,000 BTC를 보유하고 있으며, 1 사토시도 매도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8. 우지한 설문조사 "지난 한 시간 무엇을 했나?" 36.5% '매수' 답변

 

우지한 비트메인 창업자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지난 한 시간 당신은 무엇을 했는가?"라는 설문조사를 업로드했습니다.

 

선택지는 매입, 매도, 둘 다,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등 4개다. 총 1,098명이 조사에 참여했으며, 49.3%가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고 답했으며, 매수라고 밝힌 사람은 36.6%로 2위를 차지했고 매도라고 답한 비중은 8.5%에 불과했습니다.

 

9. BOA 서베이 "'롱 비트코인', 현시점 세계에서 가장 핫한 매매"

 

캐나다 미디어 BNN블룸버그에 따르면, 뱅크오브아메리카(BOA)가 최근 총 5,920만 달러 규모의 자산을 운용하는 194 명의 펀드 매니저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 중 27%가 "'롱 비트코인'(비트코인 강세를 전망하고 진행하는 매매)은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핫한 매매"라고 답했습니다.

 

미디어에 따르면, BOA 펀드 매니저 설문조사에서 암호화폐가 1위를 차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며, 앞서 지난 2017년 암호화폐 강세장 당시와 지난 1월 암호화폐가 BOA 펀드 매니저 설문조사에서 '핫한 매매' 1위를 차지한 바 있습니다.

 

10. 분석 "테슬라 BTC 결제 중단 후 다수 토큰 상승... 시장 성숙 시그널"

 

유명 암호화폐 마켓 분석가 알렉스 크루거가 "테슬라가 비트코인 결제를 지원하지 않는다고 밝힌 이후 많은 암호화폐들이 오히려 상승하고 있다"며 "이는 암호화폐 시장이 성숙하고 있다는 신호"라고 진단했습니다.

 

이에 대해 그는 "포트폴리오가 다양화되고, 좋은 토큰을 선택하는 능력이 있는 투자자들은 이 같은 일시적인 비트코인 이슈에 더 이상 고통을 받지 않고 있다. 이는 지금까지 보기 힘든 현상이었다. 역사적으로 비트코인이 무너지면, 다른 자산들의 상황은 더 나빠졌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11. 볼린저밴드 창시자 "BTC 43,000 달러, 로지컬 한 가격"

 

볼린저 밴드를 고안한 존 볼린저가 트위터를 통해 "43,000 달러는 BTC 가격의 로지컬 한 수준(logical level)이다. 이는 1월 고점과 3월 저점을 기준으로 한다"고 말했습니다.

 

12. 캐시우드 "비트코인, 결국 50만 달러까지 상승할 것"

 

캐시 우드 아크인베스트인베스트먼트 창업자가 "비트코인은 현재 발을 헛디디고 있다. 그러나 분명 바닥은 있을 것이고, 여전히 50만 달러까지 상승할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습니다.

 

13. 비너스 프로토콜, 전날 밤 대량 청산 발생... 시세 조종 공격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BSC) 기반 최대 디파이 대출 프로토콜(Venus)에서 전날 밤 대량 청산이 발생했습니다.

 

커뮤니티에 따르면 300만 개 이상의 비너스 플랫폼 토큰(XVS)을 보유한 고래 홀더들이 수천만 달러를 들여 XVS 가격을 70달러대에서 144달러까지 끌어올린 뒤, 고점에서 XVS를 보증금으로 수천 BTC와 수만 ETH를 대출한 후 XVS 가격 폭락과 함께 XVS를 청산시켰습니다.

 

이에 따라 플랫폼이 1억 달러 규모의 부채를 떠안게 됐다는 설명입니다.

 

14. 비너스 프로토콜, 대량 청산 재발 방지책 공개

 

바이낸스스마트체인(BSC) 기반 최대 디파이 대출 프로토콜 비너스 측이 블로그를 통해 전날 밤 발생한 대량 청산 사건 재발 방지를 위해 지원하는 모든 자산을 재검토하고 담보비율을 조정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밖에 향후 UI(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만들어 더 많은 이용자가 청산 작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라고 부연했습니다.

 

앞서 코인니스는 300만 개 이상의 비너스 플랫폼 토큰(XVS)을 보유한 고래 홀더들이 수천만 달러를 들여 XVS 가격을 70달러대에서 144달러까지 끌어올린 뒤, 고점에서 XVS를 담보로 수천 BTC와 수만 ETH를 대출한 후 XVS 가격 폭락과 함께 XVS를 청산시켰다고 전한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플랫폼이 1억 달러 규모의 부채를 떠안게 됐습니다.

 

15. 유럽의회 위원 "비트코인 채굴 소비 전력 제한 법안 만들어야"

 

유럽의회 경제위원회의 스벤 지골드 위원(독일)이 독일 현지 미디어 풍케 메디고르프(Funke Mediengruppe)와의 인터뷰에서 "비트코인 채굴로 소비되는 전력량을 제한하는 법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암호화폐가 작은 샌드박스 수준에서는 규제보다는 혁신 기술이 발전할 수 있도록 여지를 줘야 했다. 그러나 가상화폐 채굴 규모가 생태계에 피해를 주게 된다면 개입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비트코인 채굴에 따른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전 세계 온실가스를 증가시키고, 독일 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암호화폐 채굴 제한이 이미 EU 아젠다에 포함되었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한편 스벤 지골드 위원은 환경 보호 정책을 중시하는 녹색당 소속입니다.

 

16. 번스타인 "암호화폐, 민간 투자 목적 보유 금과 대등한 규모"

 

번스타인의 최근 리포트를 통해 암호화폐 시가총액이 2조 달러를 넘어서면서 개인이 투자 목적으로 보유한 금과 대등한 위치에 올라섰다고 진단했습니다.

 

보고서는 "투자자들은 통화 가치 하락을 헷징 할 수 있는 수익원이 필요하다. 동시에 높은 인플레이션 환경에서 주식 투자의 리스크를 분산해야 하는 수요가 있다. 암호화폐는 이 같은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 기업과 기관의 지원 속에서 암호화폐는 주류로 부상했고, 디지털 화폐를 신뢰할 수 있는 가치 저장 수단이자 포트폴리오 다양화의 전략으로 보는 투자자들이 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17. 100만 달러 이상 ADA 보유 월렛 연초 대비 13배 증가

 

코인메트릭스 데이터에 따르면 100만 달러 이상의 ADA(카르다노)를 보유한 월렛 수가 올 들어 13배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5월 17일 기준 100만 달러 이상의 ADA를 보유한 월렛은 총 6,710개를 나타내고 있고, 반면 1월 1일에는 504개에 불과했으며, 같은 기간 ADA 활성 월렛 수는 400% 넘게 증가했습니다.

 

18. CMB 인터내셔널, 널보스와 5,000만 달러 크립토 펀드 조성

 

더블록에 따르면, CMB 인터내셔널이 널보스(Nervos) 재단과 5,000만 달러 규모의 크립토 펀드 'InNervation'를 조성했습니다.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과 DeFi 프로토콜, 블록체인 플랫폼, NFT 마켓플레이스 등에 투자한다는 계획이며, 널보스 블록체인에 서비스를 구축하거나 널보스와 통합 예정인 프로젝트가 투자 대상입니다.

 

평균 20만~200만 달러 자본을 3년에 걸쳐 배치할 예정이며, 다른 벤처펀드와 비슷한 수익형 펀드라는 설명입니다.

 

19. 덴마크계 투자은행, BTC·ETH·LTC 법정화폐 거래 쌍 출시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덴마크계 투자은행 삭소은행(Saxo Bank) 산하 투자 플랫폼 삭소마켓(Saxo Markets)이 수주 내로 BTC·ETH·LTC와 법정화폐의 거래를 지원할 전망입니다.

 

싱가포르와 호주 고객은 유로, 달러, 엔화로 거래가 가능하며, 개인 투자자는 증거금 60%, 공인 투자자는 증거금 40%, 50% 마진 거래가 가능할 예정이고,  또한 암호화폐는 실제 코인이 아닌 파생상품 형태로 거래될 예정입니다.

 

20. 아크 인베스트먼트, 1분기 2,090만 달러 상당 이더리움 트러스트 보유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아크 인베스트먼트(Ark Investment)가 그레이스케일 이더리움 트러스트 주식 63.9만 주, 현재가 기준 2,090만 달러 규모를 1분기 동안 보유한 것으로 SEC 문서를 통해 나타났습니다.

 

앞서 기관투자자들은 지난 4월 말 3,020만 달러 규모의 이더리움을 매입해 기관투자자의 보유 ETH 가치가 139억 달러로 사상 최고를 기록한 바 있습니다.

 

한편, 그레이스케일은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트러스트 주식 860만 주, 현재가 기준 2.98억 달러를 보유하며 여전히 BTC에 더욱 의존하고 있음을 나타냈습니다.

 

한편 미디어는 아크 인베스트먼트가 최근 테슬라가 촉발시킨 비트코인 환경 문제에 동조하지 않고 있다고 강조하며, 아크 인베스트먼트의 17일 자 뉴스레터를 인용해 "일론 머스크는 사모펀드 그리니지(Greenidge)가 비트코인 채굴을 위해 석탄발전소를 되살리겠다는 계획을 언급했다. 이후 그리니지는 자사 발전소가 천연가스에 의해 가동되고 있으며, 탄소 배출량을 상쇄하기 위해 탄소 배출권을 구입했다는 사실을 명확히 했다"며 "우리는 비트코인 에너지 소비와 관련된 우려가 잘못됐으며, 비트코인 채굴이 환경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본다"고 밝혔습니다.

 

21. 아크 인베스트, 전날 코인베이스 주식 18만 주 추가 매입

 

외신에 따르면 캐시 우드가 이끄는 아크 인베스트가 5월 18일 코인베이스 주식 179,558주를 추가 매입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2. 美 통화감독청 청장 대행, 암호화폐 규제 내부 검토 개시

 

더블록에 따르면, 미국 통화 감독청(OCC) 청장 대행 마이클 쉬(Michael Hsu)가 전임 청장 브라이언 브룩스(Brian Brooks)가 재임 기간 발행한 해석 서한을 포함해 보류 중인 암호화폐 규제 조치에 대한 내부 검토를 진행한다며, 해당 서한은 연방 은행들이 스테이블코인과 스테이블코인 발행 주체들의 예금을 보유할 수 있다고 명확히 한 바 있습니다.

 

현재 보류 중인 비트고, 비트페이 등 암호화폐 업체의 라이센스 신청이 검토 대상에 포함될 예정이며, 앵커리지, 프로테고, 팍소스 등 이미 조건부 승인을 받은 기업이 검토 과정에 포함될지 여부는 불분명합니다.

 

마이클 쉬는 다른 미국 은행 규제 담당자들과 함께 '신중한 규제 감독: 예금 기관의 안전성, 건전성, 포괄성 및 책임 보장' 청문회에 참석할 예정입니다.

 

23. 유럽중앙은행 "암호화폐 금융 안정 리스크 제한적"

 

외신에 따르면 유럽중앙은행(ECB)이 현재 암호화폐 자산의 금융 안정 리스크는 제한적이라고 밝혔습니다.
** 향후 구체적인 보도가 나올 시 자세한 내용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24. 체스닷컴, 암호화폐 주제 체스대회 개최... 코인베이스 후원

 

비트코인닷컴에 따르면 인기 온라인 체스 사이트 체스닷컴(Chess.com)이 6월 12일부터 암호화폐를 주제로 한 체스 대회 크립토챔스(Cryptochamps)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코인베이스가 스폰서로 나선 이번 대회에는 모건크릭디지털애셋 창업자 앤서니 폼플리아노, 옵티미즘 창업자 징 왕, 패러다임 공동 창업자 맷 황, 코인쉐어스 CSO 멜템 드미러 등 크립토 업계 유명 인사들이 참여합니다.

 

총상금은 25,000 달러로, 여러 자선단체에 전액 기부될 예정입니다.

 

25. 리플, 이집트국민은행과 파트너십... UAE-이집트 간 결제 처리

 

8btc에 따르면 리플이 북아프리카 최대 은행 이집트국민은행(NBE)과의 파트너십 체결을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라 리플의 글로벌 결제 네트워크인 리플넷을 통해 NBE와 아랍에미리트 소재 금융 서비스사 루루(LuLu) 거래소가 아랍에미리트-이집트 간 결제를 처리한다는 계획입니다.

 

26. GMO코인, 일본 거래소 최초 폴카닷 상장

 

코인텔레그래프재팬에 따르면 GMO코인이 일본 암호화폐 거래소 최초로 폴카닷(DOT) 상장을 발표했습니다.

 

27. ECB 부총재 "암호화폐 투자, '진짜 투자'로 보기 어렵다"

 

루이스 데 귄도스(Luis de Guindos) 유럽중앙은행(ECB) 부총재가 19일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암호화폐는 근본적인 가치를 분별하기 어렵기 때문에 '진짜 투자'(Real Investment)로 볼 수 없다. 따라서 암호화폐 시장 참여자들은 보다 심한 가격 변동에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그는 "투자의 진정한 펀더멘탈이 무엇인지 알아내기 어려울 때 당신이 하고 있는 투자는 '진짜 투자'가 아니다. 암호화폐는 펀더멘탈 자체가 매우 최약 한 자산이며, 변동성은 클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28. 웰스파고 투자 연구소, 플랫폼에 암호화폐 투자 전략 추가 예고

 

대럴 크롱크(Darrell Cronk) 웰스파고 투자 연구소 소장이 19일 비즈니스 인사이더와의 인터뷰에서 "웰스파고 자산 운용의 투자 연구 부문은 자체 플랫폼에 암호화폐 투자 전략을 평가해 추가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전문적으로 관리되는 솔루션을 찾는 작업을 수개월째 진행 중이며, 암호화폐 투자 전략은 6월 중순 경 플랫폼에 추가될 전망이다. 암호화폐 전략을 위한 연구와 실사는 그레그 매독스가 이끄는 글로벌 매니저 연구팀이 주도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29. 이더리움 네트워크, 미체결 트랜잭션 약 2만 건... 네트워크 정체

 

블록체인 데이터 플랫폼 토큰뷰에 따르면, 19일 ETH 낙폭이 한때 34%를 돌파하며 네트워크 병목 현상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현재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미체결 트랜잭션은 약 2만 건을 기록하고 있으며, Gas 비용은 최고 1,000 GWei까지 급등했습니다.

 

30. 글로벌 암호화폐 시총, 1.61조 달러까지 감소

 

코인니스 마켓 모니터링에 따르면, 19일 암호화폐 시장 전반이 급락세를 나타내는 가운데 글로벌 암호화폐 시가총액이 1.61조 달러까지 감소했습니다.

 

31. 코인베이스 "플랫폼 내 일부 기능 비정상 작동... 문제 조사 중"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가 방금 전 공식 트위터를 통해 "현재 코인베이스 및 코인베이스 프로 등 플랫폼에 몇 가지 문제가 발견됐으며, 일부 기능이 완전히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 현재 관련 문제를 조사하고 있다"고 공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