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소식

7월 20일 암호화폐 주요소식

출처 : 바이낸스(https://www.binance.com/)

 

1. 지난 1시간, 1.49억 달러 선물 포지션 강제청산

 

bicoin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1시간 메이저 거래소에서 총 1.49억 달러 규모 암호화폐 선물계약이 강제청산 됐으며, 강제청산 규모 상위 3개 자산은 BTC(7,323만 달러), ETH(3,455만 달러), XRP(536만 달러)입니다.

 

OKEx: 4,630만 달러
후오비: 3,028만 달러
바이비트: 3,247만 달러
바이낸스: 1,522만 달러
비트멕스: 972만 달러
FTX: 490만 달러
게이트: 814만 달러

 

2. 리서치 "비트코인 3만 달러선 붕괴... 채굴자 매도량 증가"

 

후오비코리아 가상자산 연구원이 20일 주간 보고서를 통해 "비트코인 3만 달러선이 붕괴됐다. 비트코인 채굴자발 매도 물량이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이와 관련 연구원은 "20일 오전 9시부터 오후 1시까지 약 6조5천억원 가량의 거래량이 발생했고, 순매도가 약 1조원 이상을 기록하며 BTC 3만 달러 지지선이 무너졌다. 이는 지난 6월 22일 이후 약 1개월 만이다. 오늘 풀린 매도 물량은 중국 채굴자발 물량의 영향이 가장 크다. 중국이 채굴 규제와 더불어 거래 금지 및 대형 커뮤니티 폐쇄 등 강경책을 펼치자 중국 BTC 보유자들의 공포 심리가 확산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3. 외신 "BTC 고래 주소, 채굴자 매도 물량 흡수 중"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유투데이가 "최근 비트코인 고래들이 채굴자들이 시장에 매도하고 있는 BTC 물량 중 대부분을 매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0일 보도했습니다.

 

이와 관련 미디어는 "암호화폐 데이터 분석업체 크립토퀀트에 따르면, 17일(현지 시간) 기준 암호화폐 거래소로 유입된 BTC 물량은 일평균 98.6 BTC 규모다. 이는 지난해 11월 3일 이후 최대 규모다. 지난 1개월간 비트코인 채굴자 지갑에서 거래소로 유입된 BTC 물량도 뚜렷하게 증가했다. 대규모 이체만 해도 약 60 BTC씩 여섯 번 거래소로 유입됐으며, 그중 일부는 1,000~1만 BTC 보유 고래 지갑이 흡수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습니다.

 

4. 업비트, 상반기 매출 1조 첫 돌파

 

헤럴드경제에 따르면 업비트가 상반기 매출만 1조원을 넘길 전망입니다.

 

지난달 대규모 코인 상장 폐지에도 여전히 하루 2조원이 넘는 거래대금을 유지하며 역대급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일 가상자산 데이터 업체 코인게코 자료를 보면 지난 상반기 업비트의 누적 거래대금은 2,049조2,840억원이며, 코스피와 코스닥을 합친 국내 주식시장의 누적 거래대금 2,293조6,000억원에 버금가는 규모입니다.

 

업비트는 원화 거래 시 0.05%의 수수료를 받으며, 이를 바탕으로 추정하면 상반기에만 총 1조236억원의 수수료 수익이 가능하고, 여기에 출금 수수료까지 합치면 상반기 매출액은 1조원을 크게 웃돌 가능성이 높습니다.

 

5. 美 공화당 의원 "베이징 올림픽서 디지털 위안화 사용 제한해야"

 

블룸버그에 따르면, 미국 공화당 상원의원 마샤 블랙번(Marsha Blackburn), 로저 위커(Roger Wicke), 신시아 룸미스(Cynthia Lummis)가 데이터 보안 등을 사유로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에서 미국 선수들의 새 디지털 화폐 사용을 금지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상원 의원들은 수잔 리용(Susanne Lyons) 미국 올림픽 위원회 의장에게 보낸 서신에서 "올림픽 선수들은 디지털 위안화가 중국 자국민과 중국을 방문하는 방문객을 감시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6. 中 외교부 "美 정치권, 디지털 위안화 갖고 시비 걸지 마"

 

중국 유력 IT 미디어 신랑커지에 따르면, 20일 중국 외교부 대변인 자오리슈가 공식 기자회견에서 '미국 공화당 상원의원 3명이 2022년 베이징 동계 올림픽에 참가하는 자국 선수들의 디지털 위안화 사용을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한 데 중국의 입장은 어떠한가?'라는 질문에 "미국 정치인들이 디지털 위안화에 대해 왈가왈부하며 지적하는 것은 그들의 무지함을 드러낼 뿐이다. 디지털 화폐가 무엇인지에 대해 먼저 이해하고 오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그는 "디지털 화폐는 디지털 기술 발전에 따른 필연적 산물이다. 디지털 위안화 발행은 오늘날 세계 디지털 경제 발전의 흐름에 순응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 중국 정부는 법률 제정을 통해 데이터 보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 하고 있다. 미국 정치인들은 올림픽 정신을 존중해 스포츠를 정치에 악용하지 말아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7. 분석 "AXS 971% 랠리 후 급락... 추가 하락 가능성"

 

코인텔레그래프 분석에 따르면, 이더리움 NFT 게임 액시 인피니티 거버넌스 토큰 AXS가 23일간 971% 상승 랠리에 최고 29.86 달러를 기록한 후 나흘 만에 16.02 달러까지 하락했습니다.

 

23.98~4.07 달러 구간의 0.618 피보나치 지지선(16.38 달러)과 20 EMA(15.38 달러) 지지가 추가 하락을 막았다는 분석으로, 한편 이전 프랙탈 세션에선 0.382 레벨이 주요 반전 지표로 제시되었으며, 따라서 현재 0.382 레벨(11.68 달러)과 0.236 레벨(8.29 달러)까지 추가 하락 가능성을 암시한다는 분석입니다.

 

미디어는 또 액시 인피니티가 지난 30일 동안 8,400만 달러 이상의 수수료를 벌어들였다며, 이는 BTC, ETH 네트워크나 팬케이크스왑, 메타마스크, 메이커다오, 신세틱스 등 모든 DeFi 애플리케이션에서 벌어들인 수익보다 더 큰 금액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메사리 연구원은 이와 관련해 "액시 인피니티는 크립토 게임으로써 다른 제품들과 차별화되었고 계속 성장하고 있다"며 "가상 세계 루나시아(Lunacia)의 4분기 출시가 다음 중요 이정표"라고 덧붙였습니다.

 

8. 리플 파트너 니움·피도르은행, 비자·페이도 앱과 파트너십

 

유투데이에 따르면 리플 파트너 니움(Nium)이 비자 및 Fuiou Pay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습니다.

 

파트너십을 통해 홍콩 내 B2B 글로벌 결제 툴을 출시, 중화권 비즈니스 결제 시스템 및 사용자 경험을 개선한다는 설명입니다.

 

한편 또 다른 리플 파트너 피도르 은행(Fidor Bank)은 결제 인프라를 개선하고 유럽 및 전 세계의 온라인 결제 대중화를 실현하기 위해 글로벌 온라인 뱅킹 페이도(PayDo)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습니다.

 

페이도는 현금, 월렛, 은행송금, 단말기 등 400여 개의 결제 시스템을 이용해 170개 이상 국가에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하고 있습니다.

 

9. "코인베이스, 유동성 늘리려 투자자 유인" 500만 달러 집단 손배소

 

디크립트에 따르면, 도지코인 투자자들이 코인베이스를 상대로 한 500만 달러 규모의 집단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샌프란시스코 연방법원에 제출된 소장에 따르면, 투자자들은 코인베이스가 도지코인 유동성을 늘리기 위해 투자자들을 오도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코인베이스가 지난 6월 진행한 '트레이드 도지, 윈 도지' 이벤트에 참여하기 위해 100 달러를 지불했으나, 행사에 참여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이 분명히 있었다면 이 비용을 지불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주장입니다.

 

경품 행사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회사는 행사에 무료로 참여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해야 하는데, 코인베이스는 이 옵션(이름, 주소, 생일이 적힌 3x5 인덱스카드를 우편으로 보내는 옵션)을 작고 희미한 텍스트를 사용해 부당하게 숨겼다는 지적입니다.

 

10. 외신 "암호화폐 투자 펀드, 비트코인↓이더리움↑"

 

코인데스크가 코인쉐어스 데이터를 인용, 최근 비트코인 투자 펀드 자금 유출량이 증가한데 반해 이더리움은 자금 유입량이 증가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지난주 비트코인 투자 펀드에서는 총 700만 달러가 유출됐으며, 이와 함께 거래량도 감소했고, 반면 최근 3주 동안 ETH 투자 펀드에는 총 1,170만 달러가 유입됐습니다.

 

이밖에 BNB, ADA 등 알트코인 유입량도 증가했으며, 코인데스크는 "알트코인의 증가세가 아직 미약하지만, 투자자의 보유 다양화가 시작됐음을 증명하는 수치"라고 진단했습니다.

 

11. 로빈후드 "소매 거래 둔화... 암호화폐 감소 특히 두드러져"

 

다음 주 기업공개(IPO)를 진행할 것으로 예상되는 로빈후드가 19일(현지시간) 3분기 수익 전망 보고에서 소매 투자 호황 둔화로 인해 지난 분기 대비 수익이 감소할 전망이라고 밝혔습니다.

 

주식, 암호화폐, 옵션 거래를 제공하는 로빈후드는 고객들의 투기적인 거래로부터 수익을 얻고 있으며, 옵션거래는 로빈후드 매출의 38%, 암호화폐는 17%를 차지합니다.

 

로빈후드는 "지난 3개월 암호화폐에 대한 관심이 유난히 높았고, 전반적인 거래 활동의 계절성으로 인해 신규 고객 증가율이 더 낮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습니다.

 

로빈후드는 2분기 2,250만개 계정을 보유할 것으로 추산하며, 이는 1분기 1,800만개 대비 증가한 수치입니다.

 

12. 로이터 "스페인, 팬데믹 기간 현금 사용 퇴출 추세... 디지털유로화 필요성↑"

 

로이터 통신이 스페인 중앙은행 여론조사 결과를 인용, "현금보다 직불카드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다"며 "디지털유로화가 늘어나는 전자결제 수요를 충족시킬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0년 기준 가장 선호하는 결제 수단으로 직불카드를 선택한 응답자는 54.1%, 현금을 선택한 응답자는 35.9%로 나타났으며, 현금 선호 비율은 2014년 첫 조사에서 80%로 나타난 이후 지속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직불카드는 64.8%의 기업이 선호하는 결제수단으로 나타났으며, 현금을 선호한다고 답한 기업은 26.4%로 2019년(36.2%) 대비 감소했습니다.

 

한편, 이번 조사는 유럽중앙은행(ECB)이 디지털유로화 발행 준비를 발표한 지 불과 며칠 만에 이뤄졌습니다.

 

13. 리플, SEC 위원의 최근 성명 이용해 소송 각하 추진

 

유튜데이에 따르면, 리플 CEO 브래드 갈링하우스와 공동 창업자 크리스 라센의 변호인단이 2020년 12월 말 미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제기한 소송 각하를 위한 개별 소추를 강화하기 위해 법원에 추가 권한 통지서를 제출했습니다.

 

리플사는 헤스터 피어스 SEC 집행위원의 최근 성명서를 인용, "SEC는 토큰 발행사로부터 돈을 받고 ICO를 홍보한 코인스케줄에게 벌금을 부과하면서 해당 토큰들이 증권인지 여부를 언급하지 않았다"며 "토큰이 증권인지에 대한 추가적인 지침을 제공하는 것을 꺼리는 징후"라고 지적했습니다.

 

리플 경영진의 변호인단은 "SEC의 코인스케줄 관련 성명이 피고인들을 기소할 수 없는 것을 입증한다"고 주장했습니다.

 

14. 中 매체 디지털 위안화 띄우기... "비트코인보다 편리하고 개방적"

 

중국 관영매체 증권시보(证券时报)가 칼럼을 통해 "비트코인 등이 투기에 이용되고 있다. 디지털 위안화는 합법적이고 안전하며, 편리할 뿐만 아니라 개방적이고 포용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미디어는 "디지털 위안화 출시는 현실적이면서도 전략적"이라며 "디지털경제로 대표되는 과학기술 혁신은 발전 동력을 만드는 중요 원동력이다. 이를 통해 국민의 결제 수요를 충족시키기고, 금융 서비스 퀄리티 및 효율을 제고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비트코인의 잠재적 리스크가 금융 및 사회 안정을 위협할 수 있다"며 "돈세탁 등 불법 행위로 이어질 수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증권시보는 최근 중국 인민은행이 디지털 위안화 관련 연구 성과 백서를 발표했다며, "프로젝트가 추상적인 이론에서 현실로 나오게 됐다. 해당 분야에서 중국은 선두를 달리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15. 美 SEC, 암호화폐 결제 앱 개발업체 CEO 사기 혐의로 기소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플로리다 소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 업체 텔리딘(Telidyne) CEO 아론 고빌(Aron Govil)을 사기와 내부자 거래 혐의로 기소했습니다.

 

그는 2019년 4월부터 2020년 5월까지 암호화폐 거래 앱 '텔리 앱(Teli App)'을 개발했고 COVID-19 탐지 앱 개발에 착수했다고 투자자들에게 주장했으나, 텔리 앱은 작동하지 않았고 COVID-19 앱 개발 또한 시작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SEC는 주장했습니다.

 

또한 그는 기술회사 셈트렉스(Cemtrex) 관련 별도 범죄로 기소됐으며, 고빌이 2016년 4월부터 2018년 1월까지 셈트렉스 투자자금에서 700만 달러 이상을 빼돌려 셈트렉스 주식을 암거래하는 동시에 주식 프로모터들에게 해당 주식을 추천하도록 했다는 설명입니다.

 

16. 로스차일드 인베스트먼트, GBTC·ETHE 주식 추가 매입

 

유투데이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로스차일드 인베스트먼트(Rothschild Investment) 보고서를 인용, 해당 기관이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트러스트(GBTC) 103,059주, 그레이스케일 이더리움 트러스트(ETHE) 13,817주를 추가로 매입했다고 전했습니다.

 

이로써 GBTC, ETHE 총보유액은 420만 달러, 630만 달러이며, 운용자산 1억 달러 이상의 기관투자자는 SEC 규정에 따라 매분기 포트폴리오 변동 내역을 의무적으로 보고(13F)해야 합니다.

 

1908년 설립된 로스차일드 인베스트먼트의 총 운용자산(AUM) 규모는 약 14억 달러로 알려져 있습니다.

 

17. 美 옐런 재무장관 "스테이블코인 규제 프레임워크 신속히 구축"

 

외신에 따르면, 오늘 재닛 옐런 재무장관이 소집한 스테이블코인 관련 규제기관 회의에서 스테이블코인의 빠른 성장과 결제 수단으로써의 잠재적 용도, 사용자와 금융 시스템, 국가 안보에 대한 잠재적 리스크가 논의됐습니다.

 

재닛 옐런은 "규제기관은 반드시 신속한 행동을 통해 미국의 스테이블코인 규제 프레임워크를 구축해야 한다"고 밝혔으며, 재무부가 준비 중인 스테이블코인 보고서는 스테이블코인의 잠재적 이익과 리스크, 미국의 현존 규제 프레임워크, 규제 공백 해결을 위한 건의사항 등이 포함될 예정이고, 워킹그룹은 향후 수개월간 관련 건의사항을 내놓을 전망입니다.

 

18. 분석 "현재 비트코인 판매자 대다수 적자 기록"

 

글래스노드에 따르면, 현재 거래되고 있는 비트코인의 대부분은 최고점 부근의 투자자에 의해 판매되며 손실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비트코인의 33%는 3만 달러 이상의 가격에서 구입됐으며, 이에 따른 미실현 손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올해 1월까지 해당 가격대를 기록한 적이 없기 때문에 모두 단기 보유자에 속한다는 설명이고, 장기 보유자는 현재 유통량의 75%를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추세를 따라 80%까지 증가할 전망입니다.

 

글래스노드는 "장기 보유자의 매집으로 인한 유동성 부족은 다시 한번 가격 상승을 촉발할 수 있다"면서 "손실 중인 보유자들에 의해 매도 압력이 형성될 수 있으며, 따라서 비트코인이 8월에 반드시 반등할 것으로 기대해서는 안된다"고 진단했습니다.

 

19. BTC 유통량 10.5%, 31,000~34,300 달러 구간서 거래

 

8btc가 암호화폐 마켓 분석 업체 글래스노드의 주간 보고서를 인용, 비트코인 유통량의 10.5%가 31,000~34,300 달러 구간에서 거래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보고서는 "현재 거래량 수준에서 볼 때 양호한 수준"이라고 분석했으며, 이어 "기관 수요가 5월 이후 감소했으나 최근 거래소 예치금이 28,700 BTC를 웃돌았고 지난 2주간 장외거래 플랫폼으로 1,780 BTC가 순 유입되는 등 지난해 11월 이후 지속됐던 구조적인 유출세와는 정반대 상황이 나타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또한 글래스노드는 "비트코인 가격이 하락세를 지속할 경우 다음 저지선은 26,500달러, 23,300달러, 18,800 달러 순이 될 것"이라고 관측했습니다.

 

20. 일론 머스크·잭 도시·캐시 우드, 7/22 비트코인 토론 예정

 

비트코인메거진이 트위터를 통해 The ₿ Word 회의가 ET 기준 21일 오후 12시(한국시간 22일 오전 1시)에 개최된다고 밝혔습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잭 도시 트위터 CEO, 캐시 우드 아크인베스트먼트 CEO 등이 회의에 참석해 비트코인에 관한 실시간 토론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The ₿ Word는 비트코인에 대한 정확한 인식 제고를 목표로 하는 이니셔티브이며, 매체는 "이번 회의는 비트코인 지지자인 잭 도시가 머스크의 비트코인에 대한 입장을 긍정적 방향으로 유도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21. 넥슨, 유럽거래소 '비트스탬프' 2,000억 추가 투자

 

더구루에 따르면 넥슨의 지주사인 NXC 산하 투자 전문 자회사 NXMH(NXMH B.V.B.A.)가 유럽 가상화폐 거래소 '비트스탬프(Bitstamp)'에 추가 투자를 단행합니다.

 

비트스탬프 홀딩스는 16일(현지시간) 공시한 자료를 통해 1억5,300만 유로(약 2,075억원)의 자본을 확충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결정은 지난 8일 벨기에 브뤼셀 본사에서 열린 임시 이사회 총회를 통해 결정됐으며 증자를 위해 총 1억5,348만4,913주의 신주를 발행하고 이를 한 주당 1유로로 즉시 주주들이 인수하는 절차를 밟을 계획입니다.

 

현재 비트스탬프의 지분 중 99.88%는 NXMH가 보유하고 있으며 나머지 0.12%는 홍종현 NXMH 경영 총괄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김정주 NXC 대표이사가 가상화폐에 대해 여전히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분석했으며, 한편 넥슨은 지난 4월 1억 달러 규모의 비트코인을 매수하기도 했습니다.

 

22. NFT 플랫폼 디파인, 57억 투자 유치

 

디지털데일리에 따르면 NFT 플랫폼 디파인(DeFine)이 총 500만 달러(한화 약 57억원) 규모 투자를 유치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이번 투자는 대형 게임사 및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이 참여했으며 후오비 벤처스가 주도했습니다.

 

드래곤 드레이퍼, NGC 벤처스, 세븐엑스 벤처 등 유명 크립토 펀드가 참여했으며, 유명 인기 게임 '검은사막'의 게임사 펄어비스와 종합 엔터테인먼트 기업인 어비스컴퍼니도 투자사로 참여했습니다.

 

또 게임 퍼블리싱 기업인 SNK의 IP(지적재산권)를 보유하고 있는 온버프 NFT 펀드, DJ 블라우(3LAU) 등 NFT 분야 전문 투자자들도 이번 라운드에 참여했습니다.

 

디파인은 다양한 전략적 투자사들과 함께 협업함으로써 NFT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할 예정이며, 또 각 투자사들이 보유한 IP를 기반으로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분야 기업들의 NFT 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할 계획입니다.

 

23. 뉴저지주, 암호화폐 대출 플랫폼 블록파이에 증권법 위반 혐의 적용

 

미국 뉴저지주 법무장관이 비트코인 금융 서비스 플랫폼 블록파이(BlockFi)에 이자가 붙는 계정 제공 중단 명령을 준비 중이라고 포브스가 보도했습니다.

 

해당 약식 중단명령서에 최종 서명이 이뤄진다면, 급격한 성장세를 보인 암호화폐 대출 플랫폼에 대한 최초의 조치가 될 수 있다고 미디어는 설명했습니다.

 

뉴저지주 법무장관실 보도자료 초안에서는 블록파이가 증권법을 위반하는 미등록 증권 판매를 통해 부분적으로 자금을 조달했다고 지적했습니다.

 

블록파이는 2017년 뉴욕에서 설립 이후 5억 달러 사모 투자를 유치했으며 밸류에이션은 50억 달러로 평가 받는 대형 크립토 회사입니다.

 

거래 플랫폼, 비트코인 보상 신용카드 서비스 제공 외 암호화폐 및 예금 규모에 따라 0.25~8.5% 사이의 이자를 제공하며, 뉴저지주 법무장관 권한대행은 "우리의 규칙은 간단하다. 뉴저지에서 증권을 판매하려면 뉴저지의 증권법을 준수해야 한다. 투자자 보호를 위해 이 이슈를 면밀히 모니터링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24. 블록파이 "7/22부터 뉴저지 고객 이자계정 개설 중단 명령받아"

 

앞서 포브스가 미국 뉴저지주 법무장관이 암호화폐 거래, 대출 플랫폼 블록파이(BlockFi)에 이자가 붙는 계정 제공 중단 명령을 준비 중이라고 보도한 가운데, 블록파이 CEO 잭 프린스가 트위터에서 "기존 뉴저지 고객을 위해 운영을 계속하고 있지만, 뉴저지주 증권국으로부터 7월 22일 이후 뉴저지 고객의 새로운 BIA(블록파이 이자계정) 개설 중단을 명령받았다"고 밝혔습니다.

 

더블록에 따르면 블록파이의 이자계정은 높은 이자율을 제공해 인기가 높으며, 한편 포브스 보도에 대해 잭 프린스는 "뉴저지 법무장관실의 조치에 대해서는 전혀 알지 못하는 부분"이라고 말했습니다.

 

앞서 포브스에 따르면 뉴저지주 법무장관실 보도자료 초안에서 블록파이 서비스는 부분적으로 관련 증권법 위반 혐의에 해당하는 미등록 증권 판매를 통해 이뤄지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25. 블록파이 "BIA 증권 아냐... 뉴저지 증권국 조치에 비동의"

 

뉴저지주 당국으로부터 이자계정 개설 중단 명령을 받은 블록파이가 트위터를 통해 "BIA(블록파이 이자계정)는 증권이 아니므로 뉴저지 증권국 조치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우리는 기존 뉴저지주 고객을 위해 계속해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해당 명령은 7월 22일부터 뉴저지 고객의 '새로운' BIA 개설을 중단하라는 요구"라고 강조했으며, 끝으로 블록파이는 모든 관련 당국과 지속 협력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26. Aave 설립자 "이더리움 기반 트위터 구축 추진"

 

포캐스트에 따르면 디파이 프로토콜 Aave 설립자 스타니 쿨레초프(Stani Kulechov)가 트위터를 통해 이더리움 기반 트위터를 구축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잭 도시 트위터 CEO가 비트코인 상에서 Aave(와 유사한 금융 서비스)를 구축하고 있다"면서 "그렇다면 Aave도 이더리움 상에서 트위터를 개발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의 발언은 앞서 16일 잭 도시가 트위터를 통해 "스퀘어가 비수탁, 무허가, 분산 금융 서비스를 위한 개방형 개발 플랫폼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힌 데 대한 응답입니다.

 

27. 피델리티 서베이 "기관투자자 90%, 2026년까지 암호화폐 보유 계획"

 

피델리티 인베스트먼트의 암호화폐 부문 자회사 피델리티 디지털 애셋 서베이에 따르면 기관투자자 90%가 2026년까지 암호화폐를 보유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디크립트에 따르면 암호화폐에 대한 아시아 기관투자자의 관심이 가장 강했으며, 유럽과 미국 투자자들의 관심 또한 점점 더 강해지는 추세입니다.

 

응답자의 70%가 가까운 미래에 디지털 자산을 매입하거나 해당 분야에 투자할 계획이며, 90% 이상은 2026년까지 디지털 자산을 매입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같은 결과에 대해 피델리티 디지털 애셋 CEO 톰 제솝(Tom Jessop)은 "암호화폐에 대한 전문 자금 관리자들의 인식이 높아지고 있으며, 코로나 위기에 따른 새로운 태도로 비롯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암호화폐 매입을 방해하는 주요인으로 응답자들은 가격 변동성, 시장 조작 위험, 가치를 측정할 수 있는 펀더멘털 부족 등을 꼽았으며, 피델리티 블라인드 서베이는 미국, 유럽, 아시아에 걸쳐 총 1,100명 이상의 기관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실시됐습니다.

 

28. 데이터 "지난주 BTC 일평균 수수료, 유니스왑·Aave에도 못 미쳐"

 

코인텔레그래프가 암호화폐 수수료 분석 플랫폼 크립토피(CryptoFees) 데이터를 인용, 지난주 BTC 일평균 수수료가 40만 달러를 밑돌았다고 전했습니다.

 

이더리움(500만 달러)은 물론 유니스왑 V3(150만 달러), 유니스왑 V2(73만 달러), Aave(72.8만 달러)에도 못 미친 규모입니다.

 

암호화폐 분석가 라크 데이비스(Lark Davis)는 트위터를 통해 "이더리움 일일 온체인 결제 규모도 비트코인의 3배까지 확대됐다"며 "이더리움 확장 솔루션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면서 이러한 격차는 더욱 커질 가능성이 있다"고 관측했습니다.

 

29. 한은 CBDC 모의실험 사업자, 카카오 그라운드X 선정

 

이데일리에 따르면 카카오의 블록체인 기술 계열사인 그라운드X(종합평점 95.3754점)가 한국은행의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모의실험 연구 사업에서 라인플러스(92.7182점)와 SK(주) C&C(89.8163점)를 제치고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습니다.

 

30. 로빈후드, 美 뉴욕 당국과 암호화폐 관련 3,000만 달러 벌금 합의

 

19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모바일 조사 업체의 말을 인용, 암호화폐 거래 지원 온라인 증권거래 플랫폼 로빈후드의 암호화폐 부문이 미국 뉴욕주의 사이버 보안 및 자금세탁방지 관련 조사를 원만히 해결하기 위해 3,000만 달러 벌금을 납부하기로 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앞서 로빈후드는 이달 초 기업공개(IPO)를 위한 서류를 제출하면서 이와 관련해 뉴욕 당국의 조사를 받고 있다고 알렸으며, 그 과정에서 회사 측은 투자자들에게 암호화폐 모니터링 업체를 고용하는 한편, 최소 1,000만 달러 벌금이 부과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고, 보도가 나온 시점까지 로빈후드 대변인은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은 상태입니다.

 

31. 후오비코리아 "전 임직원 자사 거래소 매매 금지"

 

글로벌 가상자산 거래소 후오비코리아가 개정 특정금융정보법(특금법) 준수를 위해 모든 임직원의 자사 거래소 내 거래를 금지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후오비코리아는 기존에 임직원 거래 시 거래액 제한, 내부정보 이용 금지, 신규종목 상장 후 72시간 내 거래 금지 등의 윤리경영 원칙을 유지해왔으며, 이번에 임직원 거래 전면 금지로 더 높은 수준의 윤리체계와 투명성을 확보하게 됐다는 게 회사 측 설명입니다.

 

32. 테더 CTO "시장 90% 폭락해도 스테이블 코인 성장 가능"

 

한 트위터 이용자가 암호화폐 거래소 FTX의 창업자 샘 뱅크먼 프라이드(SBF)에게 USDT와 USDC 중 어느 것이 더 안전하냐고 묻자 그는 "둘 다 안전하다. 다만 USDT와 USDC는 각각 유통시장(secondary market)과 발행시장(primary market)에서 더 나은 유동성을 가지고 있다. 결국엔 이용자가 시장이 1% 하락할지 아니면 10% 혹은 90% 하락할지 우려하느냐에 달렸다"고 답했습니다.

 

이에 테더 최고기술책임자(CTO) 파울로 아르도이노(Paolo Ardoino)가 "테더는 지난해 3월 블랙스완 사태에서도 유통량이 30억 달러에서 630억 달러로 확대됐다. 시장이 90% 폭락하더라도 테더를 비롯한 모든 스테이블 코인은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33. 베네수엘라 비트코인 채굴 박물관 개관

 

비트코인닷컴에 따르면 베네수엘라에서 비트코인 채굴에 관한 박물관이 개관했습니다.

 

채굴의 시작부터 최근 업계 생태계까지 암호화폐 채굴의 발전사를 소개하며, 박물관을 설립한 채굴 업체 크립토아빌라(Criptoavila)는 "우리 목적은 대중의 암호화폐 채굴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캠브리지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베네수엘라는 전 세계 비트코인 채굴 국가 중 상위 10위권 안에 듭니다.

 

34. 전 구글 프로덕트 매니저, 라이트닝 랩 합류

 

전 구글 프로덕트 매니저 마이클 레빈(Michael Levin)이 트위터를 통해 라이트닝 랩(Lightning Lab)의 프로덕트 발전(Product Growth) 부문 책임자로 합류한다고 전했습니다.

 

그는 "비트코인이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다고 확신한다"면서 "그간 배운 기술을 통해 비트코인이 이 같은 사명을 이루도록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앞서 그는 구글 교육 애플리케이션 그라스하퍼(Grasshopper)에서 제품 마케팅 및 프로덕트 매니저로 5년 가까이 근무했습니다.

 

35. 비트멕스, 알트코인·디파이 바스켓 지수 출시

 

암호화폐 파생상품 거래소 비트멕스(BitMEX)가 알트코인과 디파이 바스켓 지수 및 관련 무기한 스왑계약 ALTMEXUSD, DEFIMEXUSD 출시를 발표했습니다.

 

알트코인 바스켓 지수는 BNB, ADA, DOGE, XRP, DOT, UNI, BCH, LTC, SOL, LINK를, 디파이 토큰 바스켓 지수는 UNI, LINK, AAVE, MKR, LUNA, COMP, AVAX, GRT, YFI, SUSHI로 구성되며, 바스켓 지수 구성은 매분기 마지막 금요일에 리밸런싱, 업데이트됩니다.

 

36. 크립토닷컴, 카드 결제 사용 가능 암호화폐 17개 신규 추가

 

크립토닷컴이 공식 트위터를 통해 크립토닷컴 비자 카드의 사용 가능 암호화폐 자산 17개를 새롭게 추가했다고 공지했습니다.

 

각각 ADA, DOGE, LINK, MATIC, UNI 등이며, 이용자들을 해당 자산으로 비자 카드의 잔액을 충전 일상 결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해당 서비스는 미국, 유럽, 영국, 캐나다, 싱가포츠 및 APAC 지역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37. USDC 창업자 "옐런 '스테이블코인 규제' 강조, 업계에 긍정적 영향"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USDC 발행사 서클의 최고경영자(CEO)인 제레미 알레어(Jeremy Allaire)가 19일(현지 시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이 금융당국 최고 수장들에게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규제를 신속하게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는 것은 업계에 긍정적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관련 그는 "암호화폐, 퍼블릭 체인, 디파이, 스테이블코인 및 기타 디지털 화폐 모델이 글로벌 메인스트림 채택이라는 목표를 달성하려면 정책 입안자들의 참여가 필수적이다. 미국의 금융 정책 지도부가 지금 이런 일을 하려고 한다는 것은 놀랍고 긍정적으로 생각된다. 이는 암호화폐 및 스테이블코인 업계가 현재까지 얼마나 멀리와 있고, 이 모든 일들이 얼마나 빨리 진행되고 있는지를 반증하고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이 스테이블코인 규제를 국가 차원의 우선 과제로 봐줘서 감사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앞서 미 재무부는 대통령 금융시장 실무그룹 회의 후 발표한 성명에서 "옐런 장관이 스테이블코인 관련 적절한 규제 틀이 마련되도록 신속하게 행동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38. 데이터 "3년 '휴면' BTC 고래, 지난주 8.41억 달러 규모 BTC 매입"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데일리호들이 비트인포차트의 데이터를 인용 "2018년부터 약 3년간 이체 없이 '휴면' 상태에 있던 BTC 고래 지갑 17개가 지난 주말 28,377 BTC를 매집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약 8.4185억 달러 규모"라고 20일 보도했습니다.

 

이와 관련 미디어는 "해당 17개 고래 지갑들의 BTC 보유량은 정확히 8,000 BTC를 기록한 뒤 지난 주말 추가적인 매집을 진행했다. 각 지갑들이 동일한 기간 휴면상태를 유지했다는 사실은 불분명하지만 해당 17개 주소의 소유주는 단일 기업 혹은 같은 사람일 가능성이 높다. 해당 지갑들의 BTC 총보유량은 164,337 BTC다. 이는 약 50억 달러 규모로 마이크로스트래티지가 보유한 BTC 물량보다 더 많은 수를 보유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39. JP모건 자산운용 CEO "대다수 고객, BTC 새로운 자산 유형으로 인식"

 

JP모건의 메리 에르도스 자산 운용 부문 CEO가 데이비드 '루벤스타인의 블룸버그 웰스' 프로그램에 출연해 "대부분의 고객들이 비트코인을 새로운 자산 클래스로 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미디어에 따르면 해당 인터뷰는 지난 6월 7일에 녹화된 후, 현재 방영되고 있습니다.

 

40. 오스프리 펀드 CEO "美 SEC 비트코인 ETF 출시 승인, 빨라도 내년"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장외 비트코인 신탁 OBTC 발행사 오스프리 펀드의 최고경영자(CEO)인 그레그 킹(Greg King)이 19일(현지 시간) 야후파이낸스와의 인터뷰에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비트코인 ETF의 출시를 승인하는 것은 아무리 빨라도 내년"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그는 "게리 겐슬러 신임 위원장이 이끄는 SEC는 올해 너무 많은 사안을 떠안고 있다. 올해 초 미국 내 비트코인 ETF 승인 신청 건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관련 서류 작업만 해도 양이 상당해 올해 내로 '슬램덩크'(SEC의 비트코인 ETF 출시 승인)를 보긴 어려울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는 "캐나다, 유럽 및 기타 지역에서 잇따라 암호화폐 ETF가 출시되고 있다. 미국은 이 부분에서 확실히 뒤처지고 있지만, 이는 선택에 의한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41. NFT 마켓 오픈시, 1억 달러 투자 유치... a16z 주도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메이저 NFT 마켓 플레이스 오픈시(Opensea)가 1억 달러 규모의 시리즈 B 투자를 유치했으며, 15억 달러 상당의 기업 가치를 인정받았습니다.

 

이번 투자는 이전 라운드에 이어 실리콘밸리 유명 VC a16z(안데르센 호로위츠)가 주도했으며, 앞서 지난 3월 오픈시는 2,300만 달러 상당의 시리즈 A 라운드 투자를 유치한 바 있습니다.

 

42. 글로벌 투자은행 UBS CEO "암호화폐, 검증되지 않은 자산"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유투데이에 따르면, 스위스 소재 다국적 투자은행 UBS그룹의 최고경영자(CEO)인 랄프 해머스(Ralph Hamers)가 20일(현지 시간) 블룸버그TV와의 인터뷰에서 "암호화폐는 검증되지 않은 자산"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그는 "UBS 고객들의 디지털 자산 관련 문의가 증가한 것은 사실이다. 일부 고객들은 FOMO(다른 사람은 다 누리는 좋은 기회를 놓칠까 봐 걱정하는 심리)에 휩싸이기도 했다. UBS도 비트코인을 비롯한 주요 암호화폐의 변동성을 주목하고 있지만 FOMO가 없기 때문에 별다른 행동은 취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43. BTC 시장 '큰 손' 러퍼 인베스트 "단기적으로 BTC 투자 힘들 것"

 

더 블록에 따르면, BTC 투자로 큰 수익을 올린 영국 자산 운용사 러퍼 인베스트먼트가 "단기적으로는 포트폴리오에 비트코인을 추가하기 힘들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해 러퍼는 "단기적으로 BTC가 리스크가 크고, 동시에 투기적 자산 특성을 보이고 있어, 대체 자산으로 의도했던 포트폴리오 상 역할을 더 이상 수행하지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러퍼는 "지난 상반기 비트코인이 잠재력 발휘 대비 과도한 버블의 징후를 보였다. 개인 투자자들의 투기, 과도한 레버리지, 코인베이스 IPO, 톰 브래디의 레이저 아이, 도지코인, 일론 머스크의 SNL 출연 등이 대표적이다"라고 지적했습니다.

 

러퍼는 지난해 11월 6억 달러를 시작으로 BTC에 지속적으로 투자했으며, 지난 4월 매각했으며, 미디어에 따르면 러퍼는 BTC 투자를 통해 11억 달러의 수익을 기록했습니다.

 

44. 마스터카드, 스테이블코인 활용한 암호화폐 결제 테스트 진행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마스터 카드가 가맹점에서 스테이블 코인을 활용, 암호화폐를 사용해 결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파일럿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19일(현지시간) 발표된 파일럿 테스트 자료를 보면 마스터카드는 달러화와 1대1로 교환되는 스테이블코인 USDC를 매개로 활용, 이용자가 디지털 지갑에 보유한 암호화폐를 리테일 매장에서 결제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일부 암호화폐가 달러 등 법정화폐보다 USDC 등 스테이블 코인으로 더 빠르고 간편하게 교환될 수 있는 점에 착안했으며, 마스터 카드는 이 같은 기능을 지원하는 웨이 스테이션을 암호화폐 기업에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와 관련해 마스터 카드 측은 "오늘날 모든 암호화 기업이 법정화폐로 전환할 수 있는 기반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이를 보다 쉽게 만들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번 파일럿 테스트는 마스터카드가 스테이블코인 네트워크를 활용할 예정이라고 밝힌 지 5개월 만에 공개됐습니다.

 

45. 외신 "주식 시장 위험 회피 심리, 암호화폐 하락 야기"

 

글로벌 경제 금융 전문 미디어 마켓인사이더가 "금융 시장 전반의 투자 심리 약화가 암호화폐 시장 하락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미디어는 "코로나 상황이 심각해지고, 글로벌 경기 회복 지연에 대한 우려로 글로벌 주식 시장에 매도 흐름이 나타나고 있다. 현 상황에서 다수의 투자자들이 위험 감수를 회피하고 있으며, 이 같은 심리가 주식 시장의 매도를 야기하고, 다시 암호화폐 시장 하락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미디어는 에드워드 모야 OANDA 수석 시장 분석가를 인용해 "비트코인은 현재 궁극적인 위험 자산이며, 월스트리트가 패닉 매도 모드로 돌입하면, 강력한 매도 압력을 받을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46. 바이낸스 풀, 31일 BSV 채굴 서비스 중단

 

바이낸스 풀이 7월 31일 자정(UTC 기준) BSV 채굴 서비스를 중단한다고 공지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바이낸스는 "BSV 채굴 서비스 이용자들은 수동으로 BTC 채굴 또는 바이낸스 스마트 풀로 전환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47. NFT 마켓 4K, 300만 달러 투자 유치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NFT 마켓 플레이스 4K가 300만 달러 규모의 시드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컨센시스, 일렉트릭캐피탈, 크로스컷벤처스 등이 투자에 참여했으며, 해당 플랫폼은 한정판 신발, 시계, 와인 등 실물 투자 자산과 디파이를 결합, NFT화 거래를 제공합니다.

 

48. 코인펀드, 8,300만 달러 규모 디파이·NFT 투자 펀드 조성

 

대퍼랩스, 라리블 등을 지원하는 암호화폐 투자사 코인펀드가 디파이와 NFT에 투자하는 세 번째 펀드 자금 조달을 완료했다고 밝혔습니다.

 

총 8,300만 달러가 모집됐으며, 유명 벤처투자사 벤록(Venrock) 등이 참여했습니다.

 

2015년 출범한 코인펀드는 세럼, 니어 프로토콜, 폴카닷 등 수십개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투자했습니다.

 

49. 디파이 개발사 코인98, 1,125만 달러 규모 투자 유치... 해시드 주도

 

탈중앙화 금융(DeFi) 상품 개발사 코인98(Coin98)이 20일 공식 블로그를 통해 최근 1,125만 달러 규모의 전략적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습니다.

 

코인98의 이번 투자 라운드는 해시드, 스파르탄 그룹이 주도했으며, 파라파이 캐피탈, IOSG 벤처스, GBV 캐피탈, 컨센서스 랩스 등이 참여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50. USDC 준비 자산 공개... 현금 및 현금성 자산 61%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최근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스테이블코인 USDC가 준비 자금 현황을 공개했습니다.

 

USDC 발행사 서클이 최근 공개한 증명 보고서를 보면 USDC를 뒷받침하는 준비자산 중 61%가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이며, 13%는 미국내 외국 은행 지점들이 발행한 예금증서(Yankee Certificate of Depositive), 12%를 미국 국채, 9%가 기업 어음으로 나타났습니다.

 

현재 USDC 발행 규모는 222억 달러이며, 앞서 테더 USDT의 경우 준비 자산의 65%가 기업 어음을 차지하며 논란이 된 바 있습니다.

 

스테이블 코인은 법정화폐와 1대1로 가치가 유지되기 때문에, 이를 뒷받침하는 준비자산 보유 현황이 안전성 및 투명성의 기준이 됩니다.

 

51. 뉴욕증권거래소 아르카 플랫폼, 암호화폐 채굴 산업 투자 ETF 상장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더블록에 따르면, 미국 시애틀 소재 자산운용사 비리디펀드(Viridi Funds)가 암호화폐 채굴 산업에 투자하는 ETF를 출시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 웨스 풀포드 비리디 펀드 최고경영자(CEO)는 "해당 펀드는 친환경 암호화폐 채굴 및 인프라 기업에 투자한다. 펀드는 뉴욕증권거래소(NYSE) 아르카 플랫폼에 상장돼 있으며, 티커는 RIGZ를 사용한다"며 "비리디는 암호화폐 생태계에 초점을 맞춘 '테마 상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52. EU, 암호화폐 자산 이동 규정 강화 법안 발의... 익명 암호화폐 월렛 금지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가 불법 자금 추적을 위해 발신자와 수취인을 세부 정보를 수집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암호화폐 자산 이전 규정 강화 법안을 발의했습니다.

 

해당 법안이 통과되면 소위 '트래블 룰'로 불리는 FATF의 디지털 자산 규제 지침이 적용돼 규제 기관은 암호화폐 거래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 위원회는 "암호화폐 자산 이전 규정 강화 개정안을 통해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 자산의 이전을 완벽하게 추적할 수 있도록 보장할 것"이라며 "자금 세탁이나 테러자금 조달에 암호화폐가 악용될 가능성을 차단하고 이를 사전에 탐지해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해당 법안은 "암호화폐를 취급하는 회사는 고객의 이름, 주소, 생년월일, 계좌 번호, 암호화폐 수취인의 이름 등을 수집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고, 또한 EU의 자금세탁방지 규정에 따라 현재 관할 국가 내에서는 익명 계좌가 금지되어 있으며, 익명 암호화폐 지갑의 서비스 제공도 차단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로이터는 EU는 해당 개정안 통과에 대한 최종 결정권을 갖고 있으며, 실제 법으로 제정되기까지 2년이 걸릴 수 있다고 부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