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비워드 컨퍼런스 "비트코인 채굴 전력 소비 39%, 재생 에너지"
일론 머스크, 잭 도시 등이 참여하는 비-워드(B-Word) 컨퍼런스 첫 세션에서 닉 카터 캐슬 아일랜드 벤처 창업자가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에너지 소비량은 중국의 0.7%, 미국의 1.7% 수준이다. 비트코인이 에너지를 과도하기 소비하는지 여부는 어떤 기준점을 내세우느냐에 따라 완전히 달라진다. 비트코인은 금과 같이 찾아내고, 채굴을 해야 비로소 생산된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또한 "비트코인 에너지 소비는 대부분 비트코인 채굴에서 발생한다. 이중 39%는 재생 에너지를 사용한다"고 부연했습니다.
비-워드 컨퍼런스는 아크 인베스트먼트와 스퀘어가 주최하는 온라인 컨퍼런스로 일론 머스크, 잭 도시 트위터 CEO, 캐시우드, SEC 헤스터 피어스 위원 등이 참여합니다.
2. 비워드 컨퍼런스 "BTC 거래 中 자금세탁·테러 자금 조달 비중 극히 작다"
일론 머스크, 잭 도시 등이 참여하는 비-워드(B-Word) 컨퍼런스 첫 세션에서 암호화폐 마켓 분석 업체 체이널리시스의 선임 애널리스트 필립 그레드웰이 "데이터 분석 결과, 글로벌 BTC 거래 중 불법적인 거래 비중은 2%에 불과하다. 98%는 합법적이며, 규제를 준수한다"고 분석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그는 "BTC 및 블록체인 기술은 거래 내역을 추적할 수 있다. 따라서 태생적으로 불법 활동을 저지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불법 관련 거래 2% 중 대부분이 랜섬웨어와 관련있으며, 자금세탁, 테러자금 조달 관련 비중은 극히 작다. 따라서 규제를 개선하고, 기존 전통 금융 규제와 다른 방식을 취한다면 불법 활동 저지에 높은 효과를 거둬들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비-워드 컨퍼런스는 아크 인베스트먼트와 스퀘어가 주최하는 온라인 컨퍼런스로 일론 머스크, 잭 도시 트위터 CEO, 캐시우드, SEC 헤스터 피어스 위원 등이 참여합니다.
3. 비워드 컨퍼런스 "미디어의 BTC 집중화 보도, 잘못됐다"
일론 머스크, 잭 도시 등이 참여하는 비-워드(B-World) 컨퍼런스 첫 세션에서 암호화폐 데이터 분석 업체 코인메트릭스(Coin Metrics) 소속 애널리스트 네이트 매드레이(Nate Maddrey)가 "미디어들이 비트코인이 중앙집중돼 있다는 식으로 보도하고 있으나, 이는 잘못됐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미디어들이 10%의 주소가 90%의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고, 때문에 비트코인이 점점 중앙집중화되고 있다고 보도하고 있다. 이러한 식의 보도는 잘못됐다"며 "10%의 주소는 10%의 개인을 대표하는 게 아니다. 160만여개의 BTC를 거래소가 보유하고 있다. 이들 거래소는 몇 천만명의 개인 투자자를 대표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1 BTC 미만 보유 주소가 늘어나고 있다는 건 좋은 현상이다"라며 "2010년 전까지만 해도 10-100 BTC 보유 주소가 100%를 차지했다. 2010년 거래소가 생겨난 이후 10 BTC 미만 보유 주소가 처음 나타났다"고 덧붙였습니다.
네이트 매드레이는 "주류 통화 대비, 비트코인의 집중도는 0.35(최고 1.0)에 불과하다. 반면 도지코인은 0.7, USDT는 1.0에 가깝다"고 강조했습니다.
비-워드 컨퍼런스는 아크 인베스트먼트와 스퀘어가 주최하는 온라인 컨퍼런스로 일론 머스크, 잭 도시 트위터 CEO, 캐시우드, SEC 헤스터 피어스 위원 등이 참여합니다.
4. 일론 머스크 "결론적으로, 비트코인 지지한다"
비워드(B-word) 컨퍼런스 비트코인 토론에서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우리의 경제 정보 관리 시스템의 질을 향상할 수 있는 무언가를 지원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 대표적으로 비트코인이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어 "비트코인의 에너지 소비량은 주의할 사항이지만, 결론적으로 나는 비트코인을 지지한다"고 말했습니다.
5. 일론 머스크 "스페이스X, 비트코인 보유 중"
비워드(B-word) 컨퍼런스 비트코인 토론에서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개인적으로 비트코인, 이더리움, 도지 코인을 보유하고 있다. 이외에도 스페이스X가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6. 일론 머스크 "비트코인, 매도 않고 매수만 한다"
비워드(B-word) 컨퍼런스 비트코인 토론에서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비트코인 가격이 하락하면 나는 손해를 보게 된다. 비트코인을 매수만 할 뿐, 매도하지 않는다"라고 말했습니다.
7. 일론 머스크 "테슬라, 다시 비트코인 결제 지원 가능성 크다"
비워드(B-word) 컨퍼런스 비트코인 토론에서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비트코인 채굴에 수반되는 재생 에너지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테슬라가 향후 다시 비트코인 결제를 지원할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또한 "테슬라, 스페이스X 모두 비트코인을 매도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8. 트위터 CEO "비트코인, 인터넷 네이티브 화폐 될 수 있어"
비워드(B-word) 컨퍼런스 비트코인 토론에서 잭 도시 트위터 CEO가 "비트코인은 인터넷의 네이티브 화폐가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9. 트위터 CEO "BTC, 세계 평화에 도움이 되길 바래"
비워드(B-word) 컨퍼런스 비트코인 토론에서 잭 도시 트위터 CEO가 비트코인이 세계 평화에 도움이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내 희망은 세계 평화를 이루거나, 세계 평화에 도움이 되는 것이다"며 "우리는 균형에 대한 독점권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개인은 힘이 없다.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을 개선하면 다른 모든 것은 자연스럽게 해결된다. 장기적인 목표지만, 내 희망은 평화다"고 말했습니다.
10. 캐시 우드 "비트코인, 신흥시장 인플레이션 헷징 수단 될 것"
비워드(B-word) 컨퍼런스 비트코인 토론에서 캐시 우드 아크 인베스트먼트 창업자가 "비트코인은 향후 통화 인플레이션의 헷징 수단이 될 것이다. 많은 신흥 시장들이 심각한 인플레이션 문제를 겪고 있다. 이들은 향후 비트코인 또는 다른 방식으로 구매력을 유지해야 할 것이다"라고 전망했습니다.
11. 캐시 우드, 7,000억 달러 송금 시장서 암호화폐 활용 건의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유투데이에 따르면, 캐시 우드 아크 인베스트먼트 창업자가 비워드(B-word) 컨퍼런스에서 "높은 수수료로 인해 송금 시장이 큰 손실을 보고 있다. 통가와 엘살바도르와 같은 일부 국가의 GDP는 대부분 송금에만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비트코인이 연간 7,000억 달러 규모의 송금 시장에서 사용된다면, 송금에 의존하는 신흥 국가의 GDP를 최대 30% 증가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또한, 캐시 우드는 "비트코인이 향후 통화 인플레이션의 헷징 수단이 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12. '크립토 맘' SEC 위원 "SEC '투자자 보호' 방식, 미국답지 않다"
크립토맘(Crypto mom)으로 불리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헤스터 피어스(Hester Peirce) 위원이 일론 머스크, 잭 도시 등이 참여하는 비-워드(B-World) 컨퍼런스에 참석해 "SEC의 투자자 보호 방식은 투자자들의 이익과 권리가 침해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시작됐지만, 방향이 이상하게 흘러가고 있다. 지금 SEC의 방식은 투자자들을 도와 무엇이 '올바른' 투자인지 결정해주고 있다. 사실상 이런 유형의 규제 방식은 매우 미국답지 않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그는 "금융 관련 교육은 사소한 부분부터 시작해야 한다. 금융 시스템과 금융 기관의 존재 이유에서부터 투자자들이 실제 투자에 참여하기까지 자연스럽게 이끌어야 맞지, 강제적인 규제는 SEC의 '월권'"이라고 강조했습니다.
13. 금융위 "미신고영업 해외거래소, 접속차단·고발 조치"
매일경제에 따르면 국내에서 신고의무를 이행하지 않고 한국인을 상대로 계속 영업하는 외국 가상화폐 거래소에 대해 접속차단과 형사 고발 등으로 대처하겠다고 금융위원회가 경고했습니다.
금융위원회는 9월 25일 이후에도 금융정보분석원(FIU)에 신고하지 않은 채 한국인을 상대로 계속해서 영업하는 외국 가상자산사업자에 위법사실을 통보하고 불법 영업을 못 하게 국내에서 해당 사이트의 접속을 차단하는 조처를 할 것이라고 22일 밝혔습니다.
금융위는 또 검·경 등 수사기관에 위법을 저지른 해외 가상자산사업자를 고발하고, 불법사업자 처벌을 위해 외국 FIU와 협력과 국제 형사사법공조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방침입니다.
최근 FIU는 한국인을 상대로 영업하고 있다고 판단되는 외국 가상자산사업자 27곳에 FIU 원장 명의로 서한을 보내 9월 24일까지 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특금법)에 따라 신고해야 하며 미신고 영업은 처벌 대상이라고 안내했습니다.
가상화폐 거래소는 특금법에 따라 9월 24일까지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과 실명계좌 등 조건을 갖춰 FIU에 신고해야 하며, 금융위에 따르면 이달 21일 기준으로 신고 요건 중 ISMS 인증을 획득한 외국 가상자산사업자는 없습니다.
14. 데이터 "BTC 선물 미체결약정, 39.7만 BTC... 5월 18일 이후 최고"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가 글래스노드 데이터를 인용 "바이낸스, CME 등 주요 거래소의 비트코인 선물의 미체결 약정이 지난 20일(현지시간) 397,873.36 BTC를 기록, 5월 18일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며 "달러 환산 가치로 약 120억 달러다"고 전했습니다.
15. 美 법원, 리플-SEC 소송 증인 심문 일정 27일로 연기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크립토슬레이트에 따르면, 미국 현지 법원이 리플랩스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미등록 증권 판매' 혐의 소송 중 증인 심문 일정을 기존 19일에서 27일로 연기했습니다.
이와 관련 양측은 현지 법원 판사 사라 넷번이 보낸 공동 서한에서 "증인 심문 관련 의견 차이를 좁히고 해결하는 데 상당한 진전을 이뤘으며, 향후 며칠간 추가 회의와 협의를 통해 윌리엄 힌먼 전 SEC 직원의 증언 관련 의견 차이를 좁혀나갈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16. 분석 "비트코인 3만 달러서 삼중바닥 형성, 단기 강세"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싱가포르 소재 QCP캐피털이 "비트코인이 (일간 차트 기준) 3만 달러 구간에서 삼중바닥을 형성하며 단기 강세를 보이고 있다"며 "35,000~36,000 달러 돌파 시 40,000~42,000 달러까지 빠르게 상승하는 숏스퀴즈 트리거가 될 수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페어리드 스트래티지스(Fairlead Strategies) 설립자이자 매니징 파트너 케이티 스톡튼은 "34,500 달러 50일 단순이동평균(SMA) 저항선 돌파 시 다음 타깃은 200일 SMA인 44,000 달러"라고 분석했습니다.
크립토 파이낸스의 트레이딩 헤드 패트릭 휴서 또한 35,000 달러를 중요한 분기점으로 판단했으며, 그는 "오더북 흐름은 좋아 보이지만, 35,000 달러 구간에 오래된 매도 주문이 쌓여있다"고 말했습니다.
17. 골드만삭스 "패밀리 오피스 45%, 암호화폐 투자 의향 있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유투데이에 따르면, 최근 골드만삭스가 전 세계 150여개 패밀리 오피스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 중 45%가 암호화폐 투자에 관심을 갖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패밀리 오피스는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공동 창업자의 캐스케이드 인베스트먼트와 같이 재산이 많고 세력을 가진 부호들이 집안의 자산을 운용하기 위해 세운 개인 운용사이며, 이번 설문에 참여한 패밀리 오피스 중 약 1/5은 50억 달러 이상의 자산을 운용 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18. 버뮤다, 거래소에 디지털 자산 라이선스 '클래스T' 첫 발급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장외거래 플랫폼 24익스체인지가 버뮤다 통화청(BMA)으로부터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 제공을 위한 '클래스T' 디지털 자산 비즈니스 라이선스를 취득했다고 밝혔습니다.
24익스체인지는 오는 8~9월 기관 고객을 대상으로 한 암호화폐 현물거래를 제공할 예정이며, 특히 BTC, ETH 등 암호화폐 거래에 뉴욕 차액결제선물환(NDF) 시스템을 도입한다는 예정으로 알려졌습니다.
버뮤다 당국은 "버뮤다에서 발급된 최초의 라이센스"라며 "새로운 디지털 개척자들이 나타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비트렉스글로벌이 클래스F 라이선스를 취득, 선물 거래 등 암호화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9. 팍소스, PAX·BUSD 준비 자산 첫 공개... 현금성 자산 96%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팍소스(Paxos)가 스테이블코인 PAX 및 BUSD의 준비금(reserves) 내역을 처음으로 공개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PAX 및 BUSD 준비금의 약 96%는 현금 및 현금 등가물로, 4%는 미국 재무부 채권(6월 30일 기준)에 투자한 상태입니다.
미디어는 "스테이블코인의 투명성 강화를 요구하는 투자자들의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팍소스가 처음으로 준비금 내역을 공개했다"며 "특히 최근에는 규제당국이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신뢰성 감소가 암호화폐 시장을 불안정하게 만든다고 경고한 바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코인게코 데이터에 따르면 시가총액 기준 BUSD는 3번째, PAX는 7번째로 큰 스테이블코인이며, 한편 최대 규모 스테이블 코인 USDT의 경우 준비 자산의 65%가 기업어음이고, USDC는 현금성 자산 비중이 61%입니다.
스테이블 코인은 법정화폐와 1대1로 가치가 유지되기 때문에, 이를 뒷받침하는 준비자산 보유 현황이 안전성 및 투명성의 기준이 됩니다.
20. 테더사 법률고문 "USDT 회계 감사, 몇 달 뒤 진행 가능"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USDT 발행사 테더의 최고법률책임자이자 법률고문인 스튜어트 호그너(Stuart Hoegner)가 최근 CNBC와의 인터뷰에서 "테더사는 회계감사를 받기까지 약 몇 년이 아닌 몇 개월이 소요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우리는 회계 감사를 받기 위해 몇 년 전의 기록까지 거슬러 올라가고 있다. 구체적인 시점이 정해지진 않았지만, 이러한 작업은 몇 개월이면 끝날 것으로 전망된다"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테더사는 지난 2017년까지 회계감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힌 바 있지만 아직 실제로 진행된 바는 없습니다.
21. 애널리스트 "EU 익명 암호화폐 월렛 금지 발언은 퍼드(FUD)"
EU 재무 담당 위원 메이리드 맥기네스(Mairead McGuinness)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익명 암호화폐 월렛을 금지할 것이라고 말한 가운데, 코인데스크 소속 애널리스트 데이비드 Z. 모리스(David Z. Morris)가 "맥기네스의 발언은 퍼드(FUD, 고의로 악재를 퍼뜨리는 행위)"라고 비난했습니다.
그는 "EU가 발표한 것은 불법 자금 추적을 위해 발신자와 수취인을 세부 정보를 수집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암호화폐 자산 이전 규정 강화 법안이다. 월렛 금지가 아닌, 관련 서비스 제공업체에 대해 더욱 엄격하지만 방어 가능한 규제를 적용할 것이라는 의미"라며 "이를 맥기네스 등이 대중에게 고의로 잘못 전달하고 있다. 암호화폐의 익명성을 금지한다는 내용은 우스꽝스러운 발언"이라고 지적했습니다.
22. 사우디 국영 석유기업 데이터 유출... 해커 5,000만 달러 암호화폐 요구
미국 AP통신사에 따르면 사우디아라비아 국영 석유기업 사우디아람코(Saudi Aramco)가 21일(현지시간) 해킹 공격으로 인한 데이터 유출 사실을 밝혔습니다.
이번에 유출된 내용은 사우디아람코 하청업체 관련 데이터로, 회사 자체 시스템은 해킹당하지 않았다는 설명입니다.
기업 측은 "기업 운영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으며, 해커가 5,000만 달러 규모의 암호화폐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3. 뉴저지 증권국, 블록파이 이자계정 개설 중단 발효일자 연기... 22일→29일
암호화폐 대출 서비스 블록파이 CEO 잭 프린스(Zac Prince)가 트위터를 통해 뉴저지주 증권국(NJ BOS)이 뉴저지 고객 대상 새로운 BIA(블록파이 이자계정) 개설 중단 명령 발효일자를 기존 22일에서 29일로 연기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BIA 관련 정보 제공을 위해 NJ BOS와 지속적이며 생산적인 대화를 이어왔다"며 "해당 서비스는 투자자에게 합법적이며 적절하다. BIA는 증권이 아니다"고 강조했습니다.
잭 프린스 CEO는 앞서 기존 뉴저지 고객을 위해 운영을 계속하고 있지만, 뉴저지주 증권국으로부터 7월 22일 이후 뉴저지 고객의 새로운 BIA 개설 중단을 명령받았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24. 뉴저지 이어 앨라배마주도 블록파이에 미등록 증권판매 혐의 적용
미국 앨라배마 증권위원회(ASC)가 암호화폐 거래, 대출 플랫폼 블록파이에 근거제기통지(show-cause notice)를 발송, 주 내 암호화폐 판매 중단을 요구했다고 AMB크립토가 보도했습니다.
ASC는 블록파이가 BIA(블록파이 이자계정) 판매를 통해 147억 달러를 조달했으며, 이는 증권법을 위반하는 미등록 유가증권 판매 행위로 간주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블록파이에 앨라배마에서 미등록 유가증권 판매를 중단하도록 지시해서는 안 되는 이유를 설명하도록 요구했으며, 이와 관련 블록파이는 트위터에 "앨라배마 증권위원회의 통지 사실을 인지하고 있다. 우리는 앨라배마를 포함한 전 세계 규제 기관과 소통해 당사 프로덕트에 대한 세부사항을 공유하고 있다"면서 "BIA는 증권이 아니라는 기존 우리의 입장은 변하지 않았다"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블록파이는 뉴저지주 증권당국으로부터 이자가 붙는 계정, 이른바 BIA(블록파이 이자계정) 신규 개설 중단 명령을 받은 바 있습니다.
25. 폴리곤 공동 창업자 "NFT 게임 산업, 할리우드 영화 산업보다 큰 규모"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폴리곤(MATIC, 시총 17위) 공동 창업자 샌디프 네일월(Sandeep Nailwal)이 최근 코인데스크TV에 출연해 "NFT 게임 산업 규모는 미국 할리우드 영화 산업 규모보다 크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그는 "미국 내 게임 산업의 규모가 할리우드 영화 산업, 전미농구협회 등 여러 산업의 규모를 합친 것보다 크다는 것을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NFT는 대중들을 블록체인으로 끌어들이는 게이트웨이다. 액시인피니티와 같은 '플레이-투-오운' 방식의 게임은 기존 게임 산업의 비즈니스 모델의 패러다임을 바꿀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26. 외신 "스텔라 재단, 머니그램 인수 가능성"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가 블룸버그 통신의 보도를 인용 "스텔라(XLM) 재단이 사모펀드 어드벤트(Advent)와 협력해 81년 역사의 거대 송금업체 머니그램의 인수를 추진 중"이라고 22일 보도했습니다.
이와 관련 코인데스크는 "스텔라 재단이 머니그램을 인수한다면 리플과의 역사적 라이벌 관계를 감안할 때 리플에게 잔인한 반전을 안겨줄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27. 美 온라인 증권사 창업자 "암호화폐, 성공하기는 힘들겠지만 일부 베팅할 가치 있어"
온라인 증권사 인터랙티브 브로커스의 창업자이자 미국 최상위권 자산가인 토마스 피터피가 CNBC와의 인터뷰에서 "디지털 자산 클래스의 장기적인 미래에 대해 회의적이지만, 약간의 암호화폐에 투자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암호화폐가 성공적인 시장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다만 암호화폐가 지배적인 통화가 될 수 있는 작은 기회가 있고, 당신은 여기에 베팅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이날 어떤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있는지는 구체적으로 말하지 않았으며, 미디어에 따르면 인터랙티브 브로커스는 올여름까지 암호화폐 거래를 출시할 예정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는 이와 관련해 "여러 고객이 디지털 자산 투자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며 "이 같은 수요를 이해한다"고 부연했습니다.
28. 호주 메이저 결제 서비스, 암호화폐 거래 출시 예정... 미국·호주 시장 타깃
로이터에 따르면 호주 메이저 결제 서비스 집(Zip)이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향후 12개월 내로 미국과 호주에서 암호화폐 거래를 포함한 새로운 서비스를 출시한다는 계획이며, 이와 관련해 피터 그레이 집 창업자는 "사용자들의 니즈가 가장 많은 서비스가 디지털 지갑을 이용한 암호화폐 거래"라고 설명했으며, 단 구체적인 거래 서비스 방식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미디어에 따르면 집은 BNPL(무이자로 할부 결제를 하는 방식의 서비스)를 기반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집의 지난 분기 거래액은 17억 달러 규모이며, 같은 기간 미국 내 결제액이 4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29. GMO 창업자 "주식·암호화폐 시장 거품, 이르면 올 가을 터진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오데일리에 따르면, 월가 대형 자산운용사 GMO의 공동 창업자인 제레미 그랜섬(Jeremy Grantham)이 "주식과 암호화폐 시장 모두 지난 2000년 당시보다 심각한 거품 속에 있다"며 "이르면 올 가을에 거품이 터질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그는 "거품은 쉽게 발견되지만, 언제 터질지 아는 것은 어렵다. 시장 소식이 금융면이 아닌 1면에 날 때, 사기를 당한 사람의 소식이 뉴스에 넘쳐날 때, 매월 새로운 화폐가 등장할 때에야 알 수 있다. 터진다면 그 후폭풍은 아마 지난 1929년, 2000년보다 규모가 클 것이다"며 "주식이 과대평가됐는지를 판단할 때 가장 선호하는 지표는 PSR(주가매출액비율)이다. 지금 가장 싼 것도 2000년 당시보다 훨씬 비싸다"고 덧붙였습니다.
30. 바이낸스 오스트레일리아, 코인리와 파트너십... 세금 신고 솔루션 제공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바이낸스 오스트레일리아(Binance Australia)가 암호화폐 세금 계산 소프트웨어 개발사 코인리(Koinly)와 파트너십을 체결, 바이낸스 오스트레일리아의 유저에게 코인리의 세금 신고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5월 호주 과세 당국은 약 10만명의 암호화폐 납세 대상자에게 신고내용 확인을 요청한 바 있습니다.
31. 비탈릭 부테린, NFT 홍보 영상에 깜짝 출연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배우 겸 벤처캐피털리스트 애쉬튼 커쳐(Ashton Kutcher)가 자신의 트위터에 이더리움 창시자 비탈릭 부테린이 등장하는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영상 속에서 비탈릭은 커쳐의 질문에 답변하며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기술, 스마트 컨트랙트를 설명했으며, 해당 트윗에 첨부된 링크와 해시태그는 이 동영상이 NFT 시리즈 'StonerCats'를 홍보하기 위해 만들어졌음을 나타냈습니다.
32. 데이터 "BTC 평균 블록크기 15~20% 감소"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데일리호들이 글래스노드의 데이터를 인용 "BTC 멤풀(mempool, 대기 중인 비트코인 거래량)이 클리어되고, 트랜잭션 볼륨이 감소하면서 온체인 활동이 저조하다"며 "멤풀이 비워짐에 따라 평균 블록 크기 또한 15~20% 줄어든 1.103MB를 기록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33. 이더리움 런던 하드포크 테스트 보고서 발표... EIP-1559 결함 복구 완료
비인크립토에 따르면, 이더리움 개발자가 테스트넷에서 다가오는 런던 하드포크를 위한 테스트를 진행 중입니다.
이더리움 수석 개발자 팀 베이코가 발표한 '런던 테스트넷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오픈 이더리움 클라이언트가 21일 롭스텐 테스트넷에서 가동이 중단되었습니다.
오픈 이더리움과 비수(Besu) 등 일부 클라이언트에서 블록 생성을 거부한 것으로, 이에 EIP-1559 거래의 유효성에 신규 어서션(assertions)을 추가해 문제를 해결했으며, 테스트가 지속 진행 중입니다.
테스트는 6월 24일 롭스텐 테스트넷에서 먼저 가동됐으며, 7월 초부터 린케비(Rinkeby) 테스트넷에서 최종 테스트 단계를 진행 중입니다.
34. 비탈릭 "EIP-1559 2022년 도입 연기설, 사실 아냐"
오늘 이더리움 커뮤니티 멤버로 알려진 지미 로가사(Jimmy Ragosa)가 트위터에서 EIP-1559 적용 시점이 2022년으로 늦춰질 수 있다고 주장한 가운데,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 창시자가 이를 부인했습니다.
블록비트에 따르면 비탈릭은 중국 커뮤니티에 "대다수 Geth 코어 개발자는 (지미 로가사가 언급한) EthCC에 참여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35. 커런시닷컴, 英 암호화폐 기업 자율 규제 공동체 크립토UK 합류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 커런시닷컴(Currency.com)이 영국 주요 암호화폐 기업 자율규제 공동체 크립토UK(CryptoUK)에 합류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커런시닷컴은 "규제 당국 및 정책 입안자들과의 협업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으며, 현재 바이낸스 UK, 크립토닷컴(Crypto.com), 크립토컴페어(CryptoCompare), 일렉트로늄(Electronum), 이토로(eToro), Ripple, BCB 그룹, 아웃라이어벤처스(Outlier Ventures) 등이 크립토UK의 멤버로는 참여하고 있습니다.
36. 中 이통사 주도 블록체인 표준 권고안, ITU 회의 통과
중국 3대 이동통신사 중 한 곳인 차이나 텔레콤이 자사가 주도한 2개의 블록체인 표준 권고안(Q23/WP1、Q2/WP3)이 통과됐다고 밝혔습니다.
해당 표준 권고안은 지난 7월 5일~17일간 진행된 국제전기통신연합(ITU) 제13조(SG13) 회의에서 통과됐으며, 중국, 미국, 영국, 캐나다, 한국 등 국가가 협의에 참여했습니다.
37. 스위스 크립토 은행, 폴카닷 ETP 출시... 스위스 증권거래소 상장 완료
외신에 따르면, 스위스 금융시장감독청(FINMA)이 승인한 크립토 은행 SEBA Bank가 폴카닷 ETP 상품(SA1 Polkadot ETP:SDOT)을 출시, 스위스 증권거래소(SIX)에 상장을 마쳤습니다.
앞서 지난 2월 스위스 크립토 ETP 발행업체 21쉐어스(21Shares)가 폴카닷 ETP(21Shares Polkadot ETP:ADOT)를, 5월에는 블록체인 업체 발러(Valor)가 폴카닷 ETP(Valor Polkadot SEK ETP)를 출시한 바 있습니다.
38. 그레이스케일 CEO "투자자들, 단기 변동성 충격 크지 않다"
세계 최대 암호화폐 자산운용사 그레이스케일의 최고경영자 마이클 소넨샤인(Michael Sonnenshein)이 블룸버그통신과 인터뷰에서 "그레이스케일 투자자 대부분은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암호화폐 투자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려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며 "디파이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최근 시장의 극심한 변동성에 대해서는 "우리 투자자들은 중장기적 투자 위주로 하기 때문에 단기 변동성에 그다지 신경쓰지 않는다"며 "큰 충격을 받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39. 미래애셋 미국 자회사 글로벌X, 비트코인 ETF 신청
미래에셋자산운용의 미국 자회사 글로벌X가 비트코인 ETF '글로벌X 비트코인 트러스트' 출시를 신청했다고 유투데이가 보도했습니다.
21일(현지시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가 공개한 신청서에 따르면 글로벌X의 비트코인 ETF는 비트코인을 메인 자산으로 보유하고 그 성과를 반영하며, 출시 승인 시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의 거래 플랫폼 BZX에 상장됩니다.
매체는 "CBOE에 비트코인 ETF가 상장되면 기관 투자자들의 유입이 늘어나 시장 전반에 호재가 될 것"이라고 관측했습니다.
40. 비자, 리플넷 고객 '커런시클라우드' 인수 예정
메이저 결제업체 비자가 리플넷 고객인 글로벌 국가 간 결제 플랫폼 커런시클라우드(Currencycloud)를 인수할 계획이라고 유투데이가 보도했습니다.
커런시클라우드는 은행과 핀테크 기업이 국가 간 결제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고객사는 500곳을 웃돌며, 180개국 이상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비자는 이미 크립토커런시의 상당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41. 엘살바도르서 비트코인 법정화폐 지정 반대 시위 열려
크립토뉴스에 따르면 엘살바도르에서 정부의 비트코인 법정화폐 승인을 반대하는 시위가 열렸습니다.
시위대는 "우리는 엘살바도르 내 비트코인 사용을 원치 않는다"며 정부의 입장에 강력히 반발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시위대 규모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앞서 이달 초 현지 리서치 센터 디스럽티바가 엘살바도르인 1,23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인정하는 것에 대해 "부분적으로 옳다"고 답한 비중이 24%에 그쳤습니다.
42. 전 미국 소비자금융보호국장, 암호화폐 리스크 모니터링 기업 합류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암호화폐 리스크 모니터링 스타트업 솔리더스랩스(Solidus Labs)가 전 미국 소비자금융보호국(CFPB) 국장 캐시 크래닝거(Kathy Kraninger)를 최고규제책임자로 영입했다고 밝혔습니다.
골드만삭스 출신들이 2017년 설립한 뉴욕 소재 솔리더스랩스는 암호화폐 거래 감시 및 리스크 모니터링 툴을 제공하는 스타트업입니다.
43. 포브스 기고자 "NFT·디파이, 암호화폐 시장 랠리 주도"
포브스의 시니어 기고자 니나 밤비셰바(Nina Bambysheva)가 NFT와 디파이 토큰이 암호화폐 시장 랠리를 주도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그는 메사리 데이터를 인용, "액시 인피니티(AXS)와 플로우(FLOW)가 지난 24시간 각각 26.96%, 19.74% 상승했고 디파이 토큰인 RUNE, SUSHI, AAVE도 지난 24시간 각각 11.54%, 9.95%, 11.86% 상승률을 기록했다"며 "NFT 마켓 오픈씨가 1억 달러 자금을 조달했고, 그레이스케일은 디파이 펀드를 출시하는 등 NFT와 디파이 토큰이 시장을 리드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44. 영국 내셔널웨스트민스터은행, 바이낸스 카드 결제 차단
영국 메이저 은행인 내셔널웨스트민스터은행(Natwest)이 고객-바이낸스 간 결제를 모두 차단했다고 유투데이가 보도했습니다.
은행은 바이낸스를 둘러싼 규제 불확실성에 대응해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고객에 통보했으며, 추가 통지가 있을 때까지 바이낸스로의 신용카드, 직불카드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Natwest는 6월 말 투자 스캠, 사기에 대한 우려로 바이낸스를 포함, 고객이 암호화폐 거래소에 보낼 수 있는 금액의 일일 이체한도를 낮춘 바 있습니다.
한편 6월 말 영국 금융감독청이 바이낸스의 영국 내 영업을 금지한 후 산탄데르UK, 바클레이 등 은행도 바이낸스에 대한 결제를 중단했습니다.
45. 솔라나, 에버뉴캐피탈과 2,000만 달러 생태계 펀드 설립
오데일리에 따르면 솔라나(SOL)가 암호화폐 펀드 에버뉴캐피탈(Evernew Capital)과 함께 2,000만 달러 규모의 생태계 펀드를 설립했다고 밝혔으며, 해당 펀드는 대만 소재 솔라나 기반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게 주된 목표입니다.
46. 레이디움, 온리원 IDO 진행
솔라나 기반 자동화 마켓 메이커(AMM) 레이디움이 엑설러레이팅 프로그램 엑셀레이토(AcceleRaytor)를 통해 온리원(Only1) IDO를 진행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온리원은 솔라나 기반 NFT 소셜 플랫폼이며, 유틸리티 토큰 LIKE을 통해 크리에이터와 팬들을 연결합니다.
IDO는 추첨식으로 진행되며 레이디움의 거버넌스 토큰 RAY를 스테이킹함으로써 참여할 수 있습니다.
47. 탈중앙 신원인증 기업 매직랩스, 2,700만 달러 시리즈 A 투자유치
비밀번호 없는 로그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탈중앙 신원인증 스타트업 매직랩스(Magic Labs, 구 Fortmatic)가 2,700만 달러 시리즈 A 투자를 유치했다고 더블록이 전했습니다.
런던 소재 벤처캐피털 노스존(Northzone) 주도로 타이거 글로벌, 볼트 캐피털, 디지털커런시그룹, 코인펀드, 플레이스홀더가 해당 라운드에 참여했습니다.
션 리 매직랩스 CEO는 신규 투자금으로 플랫폼을 확장하고 팀원을 2배 증원할 계획이라며, 매직랩스는 이더리움, 바이낸스스마트체인, 솔라나, 폴카닷, 폴리곤 등 다수 블록체인을 지원하고 있으고, 션 리 CEO는 추후 비트코인 등도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48. 사이먼 마켓, 1억 달러 자금 조달... 암호화폐 펀드 등 사업 확장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골드만삭스에서 분사한 핀테크 플랫폼 사이먼 마켓(Simon Markets)이 1억 달러 규모의 자금을 조달했다고 밝혔습니다.
제이슨 브로더(Jason Broder) 사이먼 마켓 CEO는 "이번 자금 조달을 통해 사모펀드, 헤지펀드뿐 아니라 암호화폐 펀드 등 디지털 자산으로 범위를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사이먼 마켓은 금융 전문가를 대상으로 금융 자산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핀테크 플랫폼입니다.
49. 2Q 블록체인 스타트업 43.8억 달러 조달... 역대 최대
암호화폐 가격 하락에도 블록체인 스타트업들이 지난 2분기 역대 최대 규모인 43.8억 달러를 조달했다고 CNBC가 분석업체 CB인사이츠 데이터를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이는 전 분기보다 50% 이상 많고, 전년 동기 대비로는 거의 9배 증가한 수치입니다.
2분기 단일 최대 조달액수는 서클의 4.4억 달러이며, 그다음은 렛저 3.8억 달러였습니다.
50. 인도 중앙은행 부총재 "암호화폐, 화폐 정의에 부합하지 않아"
인도 매체 이코노믹타임스에 따르면 T 라비 샹카르(T Rabi Shankar) 인도중앙은행(RBI) 부총재가 디지털 루피를 단계적 출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이와 관련, "RBI는 오랜 기간 디지털 루피 발행의 장단점을 조사해왔으며 현행 은행 및 화폐 시스템을 저해하지 않는 활용 사례를 연구하고 있다"며 "현재 단계적 도입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와 관련해선 "암호화폐는 RBI의 화폐의 정의에 부합하지 않는다"며 "전 세계가 중앙은행 디지털화폐를 실험하는 이유 중 하나는 암호화폐가 경제에 미치는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함"이라고 말했습니다.
51. 디피니티, 집단소송 휘말려... 원고 "ICP는 미등록 증권"
디피니티가 ICP 토큰이 미등록 증권임을 주장하는 집단소송에 휘말렸다고 디크립트가 전했으며, 폴리체인, 앤드리슨 호로위츠, 디피니티 설립자 도미닉 윌리엄스도 이 소송에 연루됐습니다.
캘리포니아에 거주하는 다니엘 오캄포(Daniel Ocampo)는 5월 10일 이후 ICP 토큰을 구입한 모든 투자자를 대신해 소송을 제기했다며 제네시스 론칭 당시 469,213,710 ICP가 증권법(Securities Act of 1933)을 위반해 판매됐다고 주장했습니다.
원고는 또 현 ICP 공급량의 24%가 지배 피고인(controlling defendants)에게 지급됐으며 폴리체인과 앤드리슨 호로위츠의 지분이 높다고 주장했습니다.
52. 크립토 벤처 스튜디오 떼시스, 2,100만 달러 시리즈 A 투자유치
더블록에 따르면 크립토 벤처 스튜디오 떼시스(Thesis)가 2,100만 달러 시리즈 A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투자는 파라파이 캐피털(ParaFi Capital)과 네이슨트(Nascent)가 주도했으며 그 외 폴리체인 캐피털, 드레이퍼 어소시에이트, 캐인 워윅(Kain Warwick) 신세틱스 설립자 등이 참여했습니다.
2014년 설립된 Thesis는 비트코인 리워드 직불카드인 폴드(Fold), tBTC, 탈중앙화 스테이블 코인 거래 플랫폼 새들(Saddle) 등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53. 폴리곤-UNXD, 1,000만 달러 NFT 펀드 설립
오데일리에 따르면 이더리움 스케일링 솔루션 폴리곤과 디지털 럭셔리 NFT 마켓 UNXD가 1,000만 달러 규모 UNXD 컬처 펀드를 설립했다고 밝혔습니다.
펀드 자금은 폴리곤 스튜디오가 제공하며, UNXD 컬처 펀드는 대형 브랜드, 크리에이터와 협력해 NFT 컬렉션을 제작할 계획입니다.
앞서 폴리곤은 블록체인 게임과 NFT 개발을 추진하기 위한 새로운 자회사 폴리곤 스튜디오를 설립한 바 있습니다.
54. 리얼비전 CEO "현재 가장 확실한 베팅은 이더리움"
골드만삭스 출신의 유명 매크로 투자자 라울 팔(Raoul Pal) 리얼비전 그룹(Real Vision Group) CEO가 현재 암호화폐 시장에서 가장 확실한 베팅은 이더리움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데일리호들에 따르면 그는 카밀라 루소와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히며 이더리움이 현재 최고의 위험보상비율을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으며, 라울 팔은 곧 있을 업그레이드(8월 초 런던 하드포크)로 이더리움 공급량이 감소하고 네트워크 사용량은 매우 증가할 것이라고 내다보며 2013년의 더블 펌프(double pump)가 재현될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현재 비트코인에 대한 익스포저(노출)를 줄이고, 이더리움 익스포저를 늘리고 있으며, 이더리움이 포트폴리오의 55%, 비트코인이 25%, 기타 토큰이 나머지 20%를 차지하고 있다고 설명했으며, 그는 또한 유동자산의 100%를 암호화폐로 보유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암호화폐 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7월 24일 암호화폐 주요소식 (0) | 2021.07.24 |
---|---|
7월 23일 암호화폐 주요소식 (0) | 2021.07.24 |
7월 21일 암호화폐 주요소식 (0) | 2021.07.22 |
7월 20일 암호화폐 주요소식 (0) | 2021.07.20 |
7월 19일 암호화폐 주요소식 (0) | 2021.07.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