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소식

6월 10일 암호화폐 주요소식

 

1. BTC 블록체인에 '엘살바도르 비트코인' 기사 헤드라인 기록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엘살바도르 일간지dml 6월 9일 헤드라인 제목 '국회가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받아들였다'가 비트코인 블록에 기록됐습니다.

 

채굴풀 풀린(Poolin)은 오늘 엘살바도르 현지 일간지 디아리오 엘살바도르의 1면 헤드라인 문구를 비트코인 네트워크 블록높이 686938에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앞서 엘살바도르 의회는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인정하는 법안을 84표 중 64표 찬성으로 통과시켰습니다.

 

2. 엘살바도르 대통령, 화산 이용 재생 에너지 비트코인 채굴 연구 지시

 

복수의 외신에 따르면 나입 부켈레 엘살바도르 대통령이 국유 지열 발전 전력 공사에 화산을 이용한 재생 에너지 비트코인 채굴 인프라 연구를 지시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엘살바도르 대통령, IMF 만나 비트코인 법정화폐 논의 예정

 

9일 코인게이프에 따르면 나입 부켈레 엘살바도르 대통령이 목요일(현지시간) 국제통화기금(IMF)과 만나 비트코인 법정통화 전환 계획에 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앞서 9일 엘살바도르 의회가 비트코인을 법정통화로 인정하는 법안을 세계 최초로 통과시킨 것과 관련, 향후 금융 시스템의 변화에 대해 양측 간 논의가 본격적으로 이뤄질 전망입니다.

 

일각에선 엘살바도르의 이번 결정으로 IMF가 고민에 빠졌다는 분석이 제기됐으며, 시오반 모르든 애머스트 피어포인트 증권 중남미팀장은 로이터통신과 인터뷰에서 "당초 IMF는 엘살바도르에 10억 달러 규모 지원 프로그램을 준비 중이었다"라며 "하지만 엘살바도르의 이번 행보로 인해 비트코인을 인정하지 않는 IMF와의 논의가 더 어려워질 것"이라고 관측했습니다.

 

4. 엘살바도르 대통령 "비트코인 법화 인정, 12000년 화폐 역사 중 중대 사건"

 

프랑스 AFP통신이 트위터에서 엘살바도르가 비트코인을 법정통화로 인정하는 법을 통과시킨 것과 관련 화폐 역사의 주요 사건들을 기록한 이미지를 게시했습니다.

 

나입 부켈레 엘살바도르 대통령은 이를 리트윗 하며 "엘살바도르는 12000년 돈의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14개 사건 중 하나가 됐다"고 말했습니다.

 

5. 애널리스트 "엘살바도르 화산 이용한 BTC 채굴, 터무니없다"

 

나입 부켈레 엘살바도르 대통령이 국유 지열 발전 전력 공사에 화산을 이용한 재생 에너지 비트코인 채굴 인프라 연구를 지시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모(Mo)가 최근 들은 이야기 중 가장 멍청한 소리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엘살바도르는 인구 밀도가 높고 대부분 석유를 사용한다. 지열 발전을 사용하는 경우는 3.4%뿐"이라며 "이러한 상황에서 별도의 재생 가능 에너지를 소비하는 것은 기름을 직접 태우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낼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6. IMF "엘살바도르 BTC 법정통화 채택, 규제 문제 유발"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제리 라이스 국제통화기금(IMF) 대변인이 10일 공식 성명을 통해 "엘살바도르가 비트코인을 법정통화로 채택한다면, 일련의 위험과 규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그는 "비트코인을 법정통화로 채택할 경우 세심한 분석이 필요한 거시경제, 금융, 법률 관련 문제들이 다수 발생할 것이다. 암호화폐는 상당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며, 이를 제어할 수 있는 효과적인 규제가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7. 美 SEC "리플 '공정한 공지 위반' 방어 논리 잘못됐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유투데이에 따르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현지 법원 판사 아날리사 토레스(Analisa Torres)에게 공식 서한을 통해 "리플 랩스의 '공정한 공지(fair notice) 위반' 방어 논리는 잘못됐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와 관련 SEC 측은 "공정한 공지라는 것이 반드시 어떠한 사실적 서신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다. 리플은 자신들의 방어 논리를 뒷받침할 만한 어떤 특정한 경우를 언급하지 않고 있다. 법원이 만약 이 같은 리플 측의 주장을 받아들인다면 하위 테스트 결과 또한 무효화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SEC는 리플사 및 경영진에 '미등록 증권 발행 및 판매' 혐의를 적용해 소송을 제기한 바 있으며, 리플은 'SEC는 공정한 공지 규정을 위반했다'며 혐의를 부인하고 있습니다.

 

8. 美 SEC 위원장 "투자자 보호 위한 연방 차원 거래소 규제 필요"

 

유투데이에 따르면 게리 겐슬러 미국 증권 거래 위원회(SEC) 위원장이 글로벌 거래소 앤 핀테크 컨퍼런스에 참여해 "연방 차원에서 투자자를 보호할 수 있는 규제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특히 암호화폐 자산은 주로 거래소에서 거래된다. 이들을 포괄하는 투자자 보호제도가 마련되어야 한다. 이들이 등록하고, 규제될 수 있도록 연방 차원에서의 규제가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앞서 미국 현지 거래소 크라켄은 일부 미국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마진 거래 제공을 중단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9. 美 상원 CBDC 위원장 암호화폐 공격 발언 쏟아내... "가짜 암호화폐들 몰아내야"

 

더블록에 따르면 9일 진행된 상원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 청문회에서 엘리자베스 워런 위원장이 "암호화폐 문제를 정면으로 직시하라"며 암호화폐에 대해 공격적인 발언을 쏟아냈습니다.

 

워런 위원장은 최근 발생한 랜섬웨어 피해를 언급하며 "암호화폐를 통해 성공적으로 이뤄진 해킹 공격은 더 많은 해커들이 더 많은 사이버 공격을 시도하도록 하는 광고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으며, 그는 또한 비트코인 채굴이 네덜란드 전 국민이 쓰는 것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이에 대해 "많은 암호화폐가 작업 증명 알고리즘을 통해 채굴된다. 이 같은 채굴 방식은 기후에 파괴적인 결과를 초래한다. 일부 채굴풀들은 석탄 공장 근처에 위치하고 있으며, 몇 개의 암호화폐를 수확하는 대가로 오염물을 내뿜고 있다. 이에 따른 에너지 소비량이 상당하며, 에너지 수요 전반을 증가시키고 있다"고 강조했으며, 아울러 그는 "규제 당국이 암호화폐가 사라지기 바라며 계속 숨어 있을 수 없다. 이제는 문제들에 정면으로 맞서야 한다. 합법적인 디지털 공공화폐는 가짜 디지털 화폐를 몰아내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습니다.

 

엘리자베스 워런은 2020년 대선 당시 민주당 유력 후보 중 한 명이었습니다.

 

10. 블룸버그 "美 연준, 간접적으로 비트코인 투자했을지도"

 

블룸버그에 따르면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간접적으로 비트코인에 투자했을 가능성이 제기됐습니다.

 

미 연준이 보유한 SPDR 블룸버그 바클레이즈 고수익 채권 ETF(티커 : JNK)가 포트폴리오의 0.01%를 최근 발행된 마이크로스트래티지의 비트코인 투자 연계 정크 본드(고수익·고위험 회사채)에 할당했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코로나 여파로 회사채 시장이 얼어붙자, 미 연준은 채권 ETF를 사들이며 JNK의 4대 주주로 올라 선 바 있으며, 이에 대해 미디어는 "만약 연준이 아직 펀드를 보유하고 있다면, 마이크로스트래티지가 비트코인을 매입하는 데 아주 작은 부분을 기여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미디어에 따르면 JNK 외에도 미연준이 투자한 또 다른 채권 ETH iShares Broad USD 고수익 회사채 ETF도 마이크로스트래티지의 회사채를 일부 보유하고 있습니다.

 

앞서 마이크로스트래티지는 5억 달러 규모 선순위 담보 채권(Senior Secured Notes)을 발행, 순 조달액으로 비트코인을 추가 매입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11. 前 CFTC 위원장 "스테이블코인, 더 나은 규제 프레임워크 필요"

 

9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전 위원장인 티모시 마사드(Timothy Massad)가 최근 인터뷰에서 "USDT를 비롯한 스테이블코인과 관련, 기존보다 더 나은 규제 프레임워크가 필요하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는 "지난 2월 USDT 발행사인 테더가 뉴욕 검찰청과 합의한 후 더 높은 수준의 거래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며 "이는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보다 개선된 규제 프레임워크가 마련돼야 할 이유"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2월 테더와 비트파이넥스는 뉴욕 검찰총장실(NYAG)과 1,850만 달러에 합의했으며, 합의의 일환으로 테더는 자발적으로 NYAG, 대중에게 분기별로 USDT 준비금 정보를 제공하기로 했고, NYAG는 이 제안에 동의한 바 있습니다.

 

12. 미국 상원 의원 "비트코인, 잠재력 크다"

 

10일 유투데이에 따르면 테드 크로즈 미국 상원 의원이 최근 폭스 뉴스와 인터뷰에서 비트코인의 잠재력이 매우 크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는 "사람들이 인플레이션 헤지 수단으로 비트코인을 바라보고 있다"면서 "이에 따라 비트코인 가격이 더 오를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으며, 다만, 투자 시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13. 바젤위원회, 비트코인에 '최고 위험 자산' 등급 분류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주요 선진국(G10)의 중앙은행 및 은행 감독 당국의 대표들로 구성된 바젤은행감독위원회(이하 바젤위원회)가 비트코인을 최고 위험 자산 등급인 '유니크 리스크' 등급으로 분류했습니다.

 

은행들이 암호화폐를 보유하기 위해서는 '유니크 리스크' 등급 수준의 자본을 확보하고 있어야 한다고 10일 진단했으며, 이와 관련 바젤위원회는 "은행들의 암호화폐 자산에 대한 노출은 아직 제한적이지만, 암호화폐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은 충분한 준비가 동반되지 않을 경우 글로벌 금융 안정에 위협이 될 수 있다. 바젤위원회는 은행들에 장부 상의 여러 유형의 자산에 대해 '위험 가중치'를 설정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비트코인의 경우 '유니크 리스크' 등급으로 분류돼 1,250%에 달하는 '보수적인' 위험 가중치를 적용한다. 은행들이 예금주를 비롯 은행 채권자들의 손실을 방지하면서 암호화폐를 보유하기 위해서는 암호화폐 보유량에 1,250%에 달하는 자산을 확보하고 있어야 한다는 뜻"이라고 설명했습니다.

 

14. 금융위, 10일 암호화폐 거래소와 두 번째 만남

 

이데일리에 따르면 금융당국이 가상자산(암호화폐) 거래소 사업자 20여 곳과 일주일 만에 두 번째 회동을 합니다.

 

10일 금융당국과 업계에 따르면 금융위원회 산하 금융정보분석원(FIU)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에서 암호화폐 거래소들과 만날 예정이며, 금융당국 관계자는 "오늘 거래소들과 미팅을 하는 것은 맞다"면서도 "간담회보다 미팅의 성격에 가깝다"라고 말했습니다.

 

안건 등에 대해서는 공개하지 않았으며, 다만 FIU가 최근 금융감독원과 한국거래소, 예탁결제원, 코스콤 등과 첫 회의를 갖고 암호화폐 관리와 감독과 관련한 방향성을 논의한 만큼, 이에 대한 내용을 거래소 등과도 협의하고 전달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앞서 지난 3일 FIU는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관에서 관련 사업자와 비공개 간담회를 연 바 있으며, 당시 거래소들은 금융당국을 향해 은행에 암호화폐 거래소와의 실명인증 계좌 제휴를 독려해달라고 요청했지만 금융위는 난색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15. 금융당국, 이달 20여개 암호화폐 거래소 실사 나간다

 

뉴시스에 따르면 금융당국이 이달 내로 암호화폐 거래소 20여개를 대상으로 실사를 나갈 예정입니다.

 

정보보호관리체계(ISMS)나 IT시스템이 제대로 갖춰졌는지 직접 현장에서 확인하겠다는 것이며, 10일 암호화폐 거래소 관계자는 "금융당국이 오늘 간담회에서 이달 중 거래소를 대상으로 실사를 나가겠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전했습니다.

 

금융당국은 "의무는 아니지만, 원활한 신고 수리를 위해서는 실사를 받는 것이 좋다"는 취지로 설명했으며, 업계 관계자는 "아무래도 자료 요청 방식이 아닌 직접 실사를 한다고 하면 준비가 부족한 곳은 신고수리가 힘들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16. 부산銀 "코인거래소 실명계좌 발급 안 해" 최종 결정

 

부산일보에 따르면 BNK부산은행은 최근 여러 가상자산거래소와의 실명계좌 발급 제휴 여부에 대한 검토를 마친 결과 거래소에 실명계좌를 발급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김지민 BNK그룹 디지털전략부장은 "내부적으로 일부 찬성 의견도 있었지만, 법적·제도적 장치가 미비해 리스크가 크다는 판단이 앞섰다"며 '발급 불가' 결정의 이유를 밝혔습니다.

 

앞서 10여 곳의 중소형 거래소가 부산은행에 실명계좌 발급 제휴를 타진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실제로 부산은행은 지난 수개월 동안 가상자산 거래소와의 사업 제휴를 검토했고, 지난 3월에는 해당 업무를 파악하기 위해 거래소 빗썸·코인원과 실명계좌 발급 제휴를 맺고 있는 NH농협은행을 방문하기도 했습니다.

 

17. 경찰, 3개월간 가상화폐 불법행위 62건·187명 검거

 

연합뉴스에 따르면 경찰청은 지난 3월부터 약 3개월간 가상자산(가상화폐) 관련 불법행위를 집중적으로 단속한 결과, 모두 62건에 연루된 187명을 검거했다고 10일 밝혔습니다.

 

유형별로는 가상자산을 빙자한 유사수신·다단계 사기 48건·160명, 가상자산 거래소 횡령 등 5건·16명, 구매대행 사기 등 7건·7명이며, 경찰은 피의자들이 범죄 수익을 챙기는 것을 막고자 올해 들어 2,506억원 어치의 가상자산을 동결했습니다.

 

가상자산 관련 피해액은 2017년 4,674억원, 2018년 1,693억원, 2019년 7,638억원, 작년 2,136억원으로 증감을 반복하다가 올해 1∼5월 4조1,615억원으로 급증했습니다.

 

18. 통가, 엘살바도르 이어 비트코인 법화 인정 가능성

 

10일 암호화폐 소식을 다루는 유명 트위터 계정 다큐멘팅 비트코인이 엘살바도르에 이어 통가가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인정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푸시투아 통가 상원 의원이 7억5,000만 달러의 국가 예비금을 들여 비트코인을 매수하길 희망한다고 언급했다"며 "이는 통가 국내총생산(GDP)의 37% 규모"라고 말했습니다.

 

통가는 폴리네시아 지역에 위치한 나라로, 피지와 인접해 있으며 인구는 약 10만 명입니다.

 

19. 엔진, NFT 기반 웰니스 앱 출시 예정

 

엔진(Enjin)이 영국 헬스케이 기업 헬스히어로와 협력해 웰니스 앱 고(Go!)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고는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의 건강 니즈에 맞게 웰빙 NFT(W-NFT)토큰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며, 앱에는 엔진이 지난 3월 선보인 점프고 블록체인이 탑재될 예정입니다.

 

고는 구글 피트, 애플 헬스 등 유명 건강 관련 플랫폼과 연동되며, 엔진 마켓플레이스에서 W-NFT 토큰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

 

20. 크라켄, 요건 미달 미국 투자자에 마진 거래 제공 중단

 

거래소 크라켄이 일정 요건을 만족하지 못한 미국 투자자들에 대한 마진 거래 제공을 중단한다고 밝혔습니다.

 

21. 美 증시 블록체인 주 강세

 

미국 증시 블록체인 테마주들이 강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채굴 기업 더 나인과 라이엇 블록체인이 각각 21%와 15%의 상승폭을 나타내고 있으며, 마라톤페턴트는 12.44% 상승을, SOS는 10% 상승을, 이본은 8.53% 상승을, 마이크로스트래티지는 6% 상승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22. 비트멕스, 도지코인보다 비트코인 먼저 달 보낸다

 

암호화폐 파생상품 거래소 비트멕스가 비트코인을 달에 도착한 첫 암호화폐로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를 통해 2022년으로 예정된 일론 머스크의 도지-1 달 탐사 프로젝트와 경쟁한다는 방침이며, 이에 대해 비트멕스 측은 "도지에 반대하는 것은 아니지만, 비트코인이 먼저 달에 도달하도록 돕는 것이 옳다고 느낀다"고 설명했습니다.

 

비트멕스는 오는 2021년 4분기 첫 상업용 착륙선을 달에 보내는 것을 목표로 우주 로봇 기업 아스트로보틱 테크놀리지와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으며,. 착륙선에 특별 제작된 비트코인 모형을 싣는다는 계획입니다.

 

해당 비트코인 모형은 공개된 주소 하나에 한 개의 비트코인을 보유하게 된다며, 이에 대해 일론 머스크 테슬라 및 스페이스X CEO는 "새로운 우주 경쟁이 시작됐다"고 답했습니다.

 

23. 지난 8일 BTC 하루 평균 거래량, 전달의 절반으로 급감

 

코인데스크 리서치에 따르면 6월 들어 BTC 하루 평균 거래량이 348억 달러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지난 5월의 670억 달러와 비교해 47% 급감했으며, 또한 이는 지난해 12월 이후 가장 작은 규모입니다.

 

이에 대해 아칼 리서치는 "트레이더들이 불확실한 시장 환경에서 BTC에 투자 욕구를 잃었다"고 진단했으며, 반면 지난 5월의 경우, 가격 급락과 잇따른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의 트윗으로 인해 BTC 평균 거래량은 사상 최대 규모를 기록한 바 있습니다.

 

24. 美 유명 투자자 "'비트코인+금' 조합, 좋은 인플레이션 헤지 수단"

 

미국 유명 투자자가 비트코인과 금이 인플레이션에 대응하는 좋은 조합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고 연합인포맥스가 전했습니다.

 

9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영국 투자컨설팅회사 인디펜던트 스트래티지의 글로벌 전략가 데이비드 로시는 PRO 토크에서 "미 달러 약세에 대한 헤지를 위해 비트코인과 금을 포트폴리오에 넣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포트폴리오의 약 2~3%를 암호화폐에, 7%를 금에 할당할 것을 권고했으며, 이와 관련해 로시 전략가는 "비트코인, 이더리움과 같은 디지털 통화는 중앙은행, 정책 담당자로부터 벗어나게 한다는 점에서 투자자들로부터 신뢰를 얻을 것"이라며 "그들은 넓은 네트워크를 갖고, 신뢰를 얻게 될 것이며, 주로 소유할 자산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25. 유명 암호화폐 펀드매니저 "비트코인 ETF, 내년 승인이 유력"

 

암호화폐 전문 투자사 오스프리 펀드(Osprey Funds)의 창업자이자 유명 암호화폐 펀드매니저인 그레그 킹(Greg King)이 10일 CNBC와의 인터뷰에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비트코인 ETF 출시 승인은 2022년에 될 가능성이 유력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그는 "게리 겐슬러 신임 SEC 위원장이 MIT에서 암호화폐 관련 강의를 했을지언정 비트코인 기반 펀드가 곧바로 승인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비트코인 ETF와 같은 상품의 출시 승인은 시간이 걸리지만 아직까지는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26. 美 유명 투자은행, 코인베이스 주식 첫 매도 평가

 

미국 유명 투자은행 레이먼드 제임스가 코인베이스의 주식에 대해 '언더퍼폼(underperform)' 평가를 냈습니다.

 

이는 특정 주식의 하락률이 시장 평균보다 더 클 것을 예측, 해당 주식을 매도하라는 의견이며, 레이먼드 제임스의 패트릭 오쇼네시 애널리스트는 "진입장벽 결여로 인한 경쟁이 불가피하며, 결과적으로 수익은 감소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CNBC에 따르면 코인베이스가 언더퍼폼 평가를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애널리스트는 "(암호화폐) 시장에 진입하기 위한 구조적인 장벽이 없기 때문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당한 가격 하락이 예상된다. 비 거래수수료 수익으로 이를 상쇄하기 힘들 것이다. 수익원을 확장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으나 하방 압력은 불가피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대해 코인데스크는 "저수수료 거래소들이 생겨가고, 탈중앙화 거래소도 인기를 끌고 있다. 로빈후드와 유사한 리테일 중심 서비스들이 기존 중개업자들이 수수료를 낮추도록 압박하고 있다"고 설명했으며, 단 보고서는 목표 가격을 제시하지는 않았습니다.

 

27. 블록체인 게임 개발사 미씨컬, 7,500만 달러 투자 유치

 

블록체인 게임 개발사 미씨컬 게임즈가 7,500만 달러 규모의 시리즈B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미씨컬 게임즈는 EOS 지원 게임 블랭코스 블록 파티 개발사로 알려져 있으며, 이번 투자는 웨스트캡이 투자를 주도로 갤럭시 디지털 등 이전 라운드 투자자들이 투자에 참여했습니다.

 

미씨컬 게임즈의 투적 투자 유치액은 1.2억 달러입니다.

 

28. 코인베이스, 미국 내 암호화폐 담보 대출 서비스 가능 지역 확대

 

코인베이스가 미국 내 비트코인 담보 현금 대출 서비스 이용 가능 지역(주)이 확대됐다고 공지했으며, 이에 따라 더 많은 미국 투자자들은 BTC를 담보로 최대 40%의 현금을 대출받을 수 있게 됩니다.

 

현재 미국 내 코인베이스 암호화폐 담보 대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주는 다음과 같습니다. AK, AR, CT, FL, IL, NC, NE, NH, NJ, NY, OR, TX, UT, VA, WY

 

29. 서클, USDC 기반 금융상품 서클 일드 출시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USDC 발행사 서클(Circle)이 공식 블로그를 통해 USDC 기반 금융상품 서클 일드(Circle Yield)를 출시한다고 공지했으며, 서클 일드는 특별 규제 시스템을 통해 보안성을 확보한 수익률 서비스로, USDC를 기반으로 합니다.

 

기업 및 금융기관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기업은 이를 통해 빠르게 성장하는 디지털 자산 대출 시장에서 새로운 방식의 재무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해당 상품은 현재 얼리 액세스 프로그램을 통해 일부 이용자에게 공개된 상태입니다.

 

30. 도지코인 공동 제작자, 라리블서 DOGE NFT 판매

 

도지코인(DOGE, 시총 6위) 공동 제작자 빌리 마르쿠스(Billy Markus)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대체불가토큰(NFT) 마켓플레이스 라리블(Rarible)에서 DOGE NFT 라인을 판매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그는 "DOGE를 NFT로 발행해 판매하고 있다. 현재 420개가 구매 가능한 상태"라고 설명했으며, 해당 NFT는 도지코인 로고가 각인된 동전이 회전하는 이미지 버전입니다.

 

31. 세계 최대 육가공업체 JBS, 1,100만달러 비트코인 랜섬머니 지불

 

한국경제에 따르면 세계 최대 육가공회사인 JBS 측은 10일(현지시간) 해커집단에 1,100만 달러(약 122억원)를 비트코인으로 지불했다고 밝혔으며, 회사는 공장 재가동을 확인한 다음 해커들에게 '몸값'을 지불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앞서 미 송유관기업 콜로니얼파이프라인도 러시아 기반 해커집단 다크사이드로부터 랜섬웨어 공격을 당했으며, 콜로니얼파이프라인도 다크사이드에 비트코인으로 몸값을 지불했지만 최근 미 정부는 이 중 대다수를 환수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32. 커브, 크립토 풀 출시

 

탈중앙화 금융(DeFi) 프로토콜 커브(CRV, 시총 84위)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변동성 자산(volatile assets) 교환에 사용하는 알고리즘을 공개했습니다.

 

해당 풀은 1인치 네트워크(1inch Network)와 통합된 상태이며, 이더리움 버전은 USDT, WBTC, WETH를, 폴리곤(Polygon) 버전은 am3Crv, WBTC, WETH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스왑/예치 시 다른 풀과 비슷한 기능을 갖지만 평균 슬리피지(주문한 가격과 실제 체결된 가격의 괴리)가 상대적으로 작다는 설명입니다.

 

33. GENS, DODO IDO 화이트리스트 등록 오픈

 

이퀼리브리엄(EQ) 산하 쿠사마 기반 디파이 파라체인 겐시로(GENS)가 한국시간으로 6월 16일 21시부터 6월 17일 21시까지 DODO에서 진행 예정인 IDO 화이트리스트 등록을 오픈했다고 전했습니다.

 

한국시간 6월 8일 21시~6월 14일 21시까지 화이트리스트 접수를 받으며, 화이트리스트 주소 수는 450개, 개별 하드캡은 1,000 달러로, 이번 IDO 최대 판매량은 1,200만 GENS입니다.

 

34. 캐나다 총리 동생 "DOGE 관련 프로젝트 시작"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캐나다 총리 쥐스탱 트뤼도의 동생인 카일 캠퍼(Kyle Kemper)가 지난 주말 열린 비트코인 2021 컨퍼런스에서 도지코인(DOGE, 시총 6위) 관련 프로젝트 'Million Doge Disco'를 시작한다고 말했습니다.

 

해당 프로젝트는 증강현실 어드벤처 게임 포켓몬 GO와 1990년대 유행한 다마고치 그리고 NFT를 결합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카일 캠퍼는 "DOGE는 암호화폐 입문용이다. 아이들도 DOGE를 통해 암호화폐 투자를 배울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35. 中 CCID 24차 퍼블릭체인 평가, EOS 1위 유지

 

중국 공업정보화부 산하 정보기술(IT) 리서치 전문기관인 CCID가 10일 발표한 '24차 퍼블릭체인 평가'에서 이오스가 152.2 포인트를 기록하며 1위를 유지했으며, 이어 이더리움(140.7), IOST(130.6), 트론(129.1), 테조스(120.4) 순이었습니다.

 

23차 평가의 톱 5 순위와 동일하며, 다만, 저번 평가에서 10위권 밖에 머물렀던 퀀텀이 이번 평가에서는 6위로 급상승했습니다.

 

비트코인은 12위를 기록하며 저번 평가 대비 3단계 하락했으며, 이 밖에 네오가 2단계, 스텔라루멘이 1단계 순위 하락했습니다.

 

36. 비트메인, 중국 채굴장 해외 이전 관련 비공개회의 예정

 

10일 8BTC에 따르면 세계 최대 비트코인 채굴기 제조업체 비트메인이 오는 19일 중국 청두에서 채굴장 해외 이전에 관한 비공개회의를 엽니다.

 

이날 회의에서는 채굴장 이전에 앞서 북미와 카자흐스탄의 납세, 법무, 세관 업무 등에 관해 논의할 예정이며, 업계에 따르면 비트메인은 북미에 대형 채굴장을 건설해 중국 채굴자들이 해외로 거처를 옮기는 데 편의를 제공한다는 계획입니다.

 

37. 바이낸스 CFO, 개인적 사유로 돌연 사임

 

10일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의 저우웨이 최고재무책임자(CFO)가 돌연 사임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저우웨이는 하버드 대학 졸업 후 핀테크 분야에서 15년 이상 고위직을 역임한 뒤 2018년 바이낸스로 이직해 3년 간 CFO로 근무했으며, 바이낸스 측은 "그가 개인적 사유로 회사를 떠나기로 결정했다"며 "향후 거취에 대해선 밝힐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저우웨이가 바이낸스를 떠난 후인 지난 9일 그와 관련된 것으로 추정되는 트위터 계정이 바이낸스 관련 정보를 지속적으로 트윗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에 대해 바이낸스 측은 "사칭 계정으로 보여 트위터에 신고한 상태"라고 답했습니다.

 

38. 비트코인 마이닝풀 99.3%, 탭루트 업그레이드 지지

 

Taproot.watch 데이터에 따르면 비트코인 마이닝풀 99.3%가 탭루트 업그레이드를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따라 이번 비트코인 난이도 주기 때 올해 11월 탭루트 업그레이드 활성화를 위한 락인(lock in)이 진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탭루트는 블록체인 상의 모든 트랜잭션이 보이는 방식을 균일하게 해 구별할 수 없도록 만들어 익명 기능을 강화하는 기술로, 비트코인의 스마트 컨트랙트를 풍부하게 해 줄 업그레이드로 평가됩니다.

 

39. 카루라 파라체인 크라우드론, 하루 만에 20만 KSM 락업

 

아칼라(Acala)의 선행 네트워크인 카루라(Karura) 파라체인 크라우드론(Crowdloan)이 실시된 지 하루 만에 약 20만 KSM이 락업됐으며, 총 스테이킹 자산 규모는 1.05억 달러입니다.

 

크라우드론이란 파라체인 슬롯 경매 입찰을 위해 개별 파라체인 팀이 사용자들로부터 DOT이나 KSM을 모으는 것으로, 슬롯 임대가 종료될 때 자동으로 사용자에게 토큰이 반환되는 방식으로, 각각의 파라체인 팀은 크라우드론 참여자에게 다양한 형태의 보상을 지급합니다.

 

40. 前 인민은행 부총재 "화폐주권 약소국, 암호화폐 법정화폐 인정은 '자멸'"

 

왕융리 전 인민은행 부총재가 중국 펑파이신문과 인터뷰에서 "화폐 주권이 약한 국가가 암호화폐를 법정화폐로 인정하는 것은 자멸하겠다는 의미"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이러한 국가는 통화에 대한 기본적 이해가 부족하다"며 "비트코인처럼 분산화되고 암호화된 디지털 자산을 법정화폐로 사용한다면 극심한 가격 변동성으로 인해 경제 및 사회 시스템이 훼손되고 국가가 이를 조절할 수 없어 결국 자멸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그의 발언은 앞서 9일 엘살바도르가 세계 최초로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채택한 뒤 나온 것이며, 엘살바도르에서는 향후 물건 가격에 비트코인이 함께 표기되고, 세금도 비트코인으로 납부할 수 있게 됩니다.

 

41. 데이터 "BTC 선물 숏포지션 청산 규모 감소... 반등 시그널"

 

10일 AMB크립토가 암호화폐 데이터 분석 업체 샌티멘트와 글래스노드 데이터를 인용, 비트코인 선물 숏포지션(매도) 청산 규모가 지난주 감소세를 보임에 따라 추후 가격이 반등할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습니다.

 

최근 숏 포지션 청산이 정점을 찍었던 시기는 지난 5월 마지막 주였으며, 그 당시 비트코인 가격은 4만 달러까지 회복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매체는 "일반적으로 숏포지션 청산이 정점을 보일 때 가격이 반등을 보인다"며 "현재 청산 규모가 감소하고 있다는 것은 향후 2주 간 비트코인 가격이 오를 수 있다는 의미"라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글래스노드 데이터에 따르면 현재 비트코인 가격 수준에서 비트코인 주소의 85%는 수익을 내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42. ARK 인베스트 ETF, 전날 GBTC 5.6만주·코인베이스 주식 19.2만주 매수

 

ark.alien-tomato 데이터에 따르면 캐시 우드가 이끄는 ARK 인베스트 ETF(AKRW)가 6월 9일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신탁(GBTC) 56,238주를 매입했습니다.

 

또한 코인베이스 주식도 추가 매입했으며, 이날 ARKK, ARKW ETF는 각각 코인베이스 주식 139,101주, 53,084주를 매입했습니다.

 

43. 암호화폐 하드월렛 제조사 렛저, 3.8억 달러 시리즈 C 투자 유치

 

더블록에 따르면 암호화폐 하드웨어 지갑 제조업체 렛저(Ledger)가 3.8억 달러(약 4,235억원) 규모 시리즈 C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10T 펀드 주도로 Tekne Capital, Uphold Ventures, Felix Capital, Inherent, Financière Agache (Groupe Arnault), iAngels Technologies가 해당 라운드에 참여했으며, 이번에 밸류에이션이 15억 달러 이상으로 평가받으면서 렛저는 유니콘 반열에 오르게 됐습니다.

 

투자금은 렛저의 암호화폐 관리 앱인 렛저 라이브(Ledger Live)를 통한 디파이 솔루션 제공 등 새로운 서비스 개발에 사용될 예정이며, 파스칼 고티에 렛저 회장은 "암호화폐 시장이 정말 거대해질 것이기 때문에 우리의 밸류에이션 목표는 1,000억 달러"라고 말했습니다.

 

렛저의 직원 수는 360명이며, 향후 300명을 추가 고용할 계획입니다.

 

44. 크립토닷컴 캐피털, 렛저 시리즈 C 투자 라운드 참여

 

크립토닷컴 공동 창업자 바비 바오(Bobby Bao)가 트위터를 통해 크립토닷컴 캐피털이 암호화폐 하드월렛 제조사 렛저의 3.8억 달러 규모 시리즈 C 투자 라운드에 참여했다고 전했습니다.

 

렛저의 밸류에이션은 15억 달러 이상으로 평가됩니다.

 

45. 中 공안, 암호화폐 사용 돈세탁 혐의로 1,100명 긴급 체포

 

뉴스1에 따르면 중국에서 암호화폐를 사용해 돈세탁을 한 혐의로 1,100명 넘는 용의자들이 체포됐다고 공안부가 밝혔습니다.

 

10일 로이터통신이 인용한 공안 발표에 따르면 전날 오후까지 암호화폐를 사용한 돈세탁에 연루된 170개 넘는 범죄조직을 집중 단속해 이 과정에서 1,100명 넘게 체포됐으며, 공안부의 위챗 공식계정에 따르면 돈세탁을 진행한 조직들은 암호화폐 거래소를 통해 불법자금을 암호화폐로 전환하는 데에 1.5~5% 수수료를 청구했습니다.

 

이번 단속은 지난달 말 중국의 금융과 경제를 책임지는 류허 국무원 부총리가 대표적 암호화폐 비트코인의 채굴과 거래행위를 강력하게 단속할 것이라고 밝힌 이후 나왔습니다.

 

46. 24시간 동안 4억 달러 이상 암호화폐 숏 포지션 청산

 

파이낸스매그네이츠가 bybt 데이터를 인용, 비트코인 가격이 반등하면서 지난 24시간 동안 4억 달러 이상의 암호화폐 숏 포지션이 청산됐다고 전했습니다.

 

여기에는 3.2억 달러 비트코인 숏 포지션, 7,000만 달러 이더리움 숏 포지션이 포함되며, 포지션을 청산한 트레이더는 약 7만명으로 집계됐습니다.

 

47. 폭스뉴스 진행자, 레이저 아이 사진 게시... 비트코인 지지 표명

 

미국 폭스뉴스 진행자 션 해니티(Sean Hannity)가 오늘 오전 트위터에 새로운 프로필 사진이라며 자신의 얼굴에 레이저 아이를 합성한 사진을 게시했습니다.

 

이에 마이클 세일러 마이크로스트래티지 CEO는 "비트코인 세상에 온 걸 환영한다. 오늘 밤 당신의 프로그램에서 나눌 대화가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레이저 아이는 비트코인에 대한 지지를 표명하는 SNS 캠페인입니다.

 

48. 이더리움 중위 가스비, 1년래 최저

 

글래스노드에 따르면 이더리움 중위 가스비(7일 이동평균)이 1년래 최저점인 22.377 GWEI를 기록했습니다.

 

49. 전 러시아 재무부 차관 "비트코인, '예측불허' 리스크 크다"

 

10일 러시아 매체 스푸트니크뉴스(sputniknews) 중문판에 따르면 알렉세이 쿠드린 전 러시아 재무부 차관이 최근 인터뷰에서 "비트코인이 가진 두 가지 리스크는 중앙은행과의 분리성, 경제 인프라 부재"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이어 "내일 또 다른 비트코인이 탄생할지 누구도 예측할 수 없다. (이러한 이유로) 현재 암호화폐 가치가 하락한 것이다. 증권시장과 외환시장의 리스크도 결코 작지 않지만 비트코인은 예측조차 안 되는 리스크가 훨씬 더 크다는 게 문제"라고 말했습니다.

 

50. 크립토퀀트 "기관 투자자, GBTC·QBTC 수요 감소"

 

10일 크립토퀀트 공식 사이트에 따르면 그레이스케일의 비트코인 신탁(GBTC)과 캐나다 3iQ의 비트코인 펀드 QBTC에 대한 기관 투자자의 수요가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크립토퀀트는 이와 관련해 "지난 3월부터 GBTC와 QBTC 모두 마이너스 프리미엄이 발생했고 거래량도 줄어들었다"며 "이는 기관들의 GBTC와 QBTC 수요가 감소하고 있다는 의미"라고 분석했습니다.

 

데이터에 따르면 GBTC의 마지막 BTC 매수 시기는 지난 2월 21일이며, QBTC의 경우 6월 들어 총 7,980 BTC를 처분했습니다.

 

51. 팬케이크버니, 체인링크 오라클 도입

 

디파이 프로젝트 팬케이크버니(BUNNY, 시총 856위)가 공식 채널을 통해 체인링크(LINK, 시총 14위) 오라클을 도입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통해 디파이 생태계 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구조적인 보안 결함 문제를 해결한다는 설명입니다.

 

52. 영란은행 "스테이블코인, 결제 수단으로 쓰이려면 규제 연구 필수"

 

영국 중앙은행(영란은행)에 따르면, 10일(현지 시간) 크리스티나 시갈-놀즈(Christina Segal-Knowles) 영란은행 금융시장 인프라 이사회 소속 전무가 온라인으로 진행된 정책 컨퍼런스에 참여해 "만약 스테이블코인이 일종의 결제 수단으로 사용된다면, 어떻게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규제를 적용할지에 대해 연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그는 "만약 적절한 규제가 이뤄진다면 스테이블코인과 같은 디지털 화폐는 분명한 장점이 존재한다. 보다 싼 값에 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결제 수단이 될 수 있다. 또 이는 금융 안정에 잠재적인 이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다만, 규제기관은 기존 화폐에 적용하던 기준을 새로운 형식의 화폐에 적용해 통제권을 유지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53. 외신 "인도 규제당국, 암호화폐 금지 정책 재고... 엘살바도르 영향"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유투데이가 인도 현지 미디어 뉴인디안익스프레스를 인용 "엘살바도르 대통령이 비트코인을 자국 내 법정통화로 인정한다고 발표한 직후 인도 증권거래위원회(SEBI)가 기존 암호화폐 금지 정책을 재고하고, 암호화폐를 직접 규제 및 감독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10일 보도했습니다.

 

이와 관련 미디어는 "최근 인도 중앙은행은 암호화폐의 가격 변동성이 지나치다는 이유로 암호화폐 관련 사업을 진행하는 업체에 은행 서비스 제공을 중단하라는 '암호화폐 금지령'을 내린 바 있다. 하지만 엘살바도르가 비트코인을 법정통화로 인정하고 멕시코 등 다른 중남미 국가들의 비트코인에 대한 입장 선회가 인도 규제당국의 생각을 바꾸게 만들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54. 프랑스·스위스 중앙은행, CBDC 국경 간 결제 실험 진행

 

외신에 따르면, 프랑스 중앙은행과 스위스 중앙은행이 국경 간 결제에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 화폐(CBDC)를 국경 간 결제에 활용하는 대규모 실험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55. 바이비트 "비트코인 급반등, 시장 정서는 아직 부정적"

 

암호화폐 파생상품 거래소 바이비트가 데일리 인사이트를 통해 "지난밤 비트코인이 가파르게 반등하며 36,000 달러 선을 회복했음에도 불구하고 주요 거래소 전반에서 무기한 선물 계약 펀딩비가 마이너스로 전환됐다. 이는 매도 세력의 숏 포지션이 규모가 늘어나고 있다는 의미"라고 분석했습니다.

 

이어서 바이비트는 "중국 주요 미디어 플랫폼에 대한 비트코인 관련 키워드 검열, 중국 채굴 금지 지역 3곳으로 확산, 미국 내 규제 압박 등 부정적 뉴스들이 시장 정서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56. 이더리움 프라이버시 보호 솔루션 아즈텍, 코드 오픈소스 발표

 

이더리움 프라이버시 보호 솔루션 아즈텍(Aztec)이 10일 공식 채널을 통해 모든 개발 코드를 오픈소스로 공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이더리움 메인넷에 배치되는 아즈텍의 모든 코드와 연결되는 소프트웨어와 코드는 대외적으로 공개됩니다.

 

57. 대퍼랩스, 신규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FUSD 출시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플로우 블록체인 기반 게임 개발업체 대퍼랩스(Dapper Labs)가 최근 금융 인프라 제공 업체 프라임트러스트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발표했으며,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양사는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FUSD를 출시합니다.

 

FUSD는 미국 달러화 가치와 1:1로 연동되는 스테이블코인으로, 서클의 USDC, 제미니의 GUSD와 유사합니다.

 

58. 유럽 중앙은행 총재 "7월 중순 디지털 유로화 연구 승인 결정"

 

FX스트릿에 따르면, 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 중앙은행(ECB) 총재가 10일 기자회견을 통해 "ECB는 7월 중순 디지털 유로화 연구 단계에 대한 승인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59. 블록파이, 기관투자자 전용 금융·거래 플랫폼 출시

 

블룸버그에 따르면, 최근 암호화폐 금융 서비스 업체 블록파이(BlockFi)가 기관 및 고액 순자산 보유자들을 위한 암호화폐 금융·거래 플랫폼을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 블록파이 측은 "지난 3~6개월 간 고객들의 암호화폐 프라임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급증했다. 이에 따라 기관 전용 플랫폼을 출시하기로 결정했으며, 해당 플랫폼을 통해 디지털 자산 대여, 실시간 견적, 암호화폐 파생상품, 마진 거래 등 상품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60. 인젝티브프로토콜, 스택스 네트워크와 통합... BTC 파생상품 지원

 

탈중앙화 파생상품 거래 프로토콜 인젝티브 프로토콜(INJ, 시총 150위)이 공식 블로그를 통해 스택스(STX, 시총 76위) 블록체인과 통합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통해 완전한 탈중앙화 비트코인 파생상품을 지원한다는 설명으로,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인젝티브 프로토콜은 스택스 블록체인과 상호작용 가능한 브릿지를 배치할 예정이며, 스택스 기반 토큰을 인젝티브 체인에 락업 및 이체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61. 스테이트스트리트, 암호화폐 전담 사업부 출범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대형 수탁은행 스테이트스트리트은행(State Street Bank)이 10일 암호화폐 전담 사업부 '스테이트 스트리트 디지털'(State Street Digital)를 신설했다고 10일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 스테이트 스트리트 측은 "향후 스테이트 스트리트는 암호화폐 거래 등을 지원하는 멀티 자산 플랫폼으로 발전할 계획"이라고 밝혔으며, 이와 관련 로널드 오헨리(Ron O'Hanley) 스테이트 스트리트 최고경영자(CEO)는 "디지털 자산이 전통 금융 서비스 프레임워크에 빠르게 통합되고 있다. 고객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틀을 갖추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62. 알고랜드, 거버넌스 프로그램 관련 전체 네트워크 투표 진행

 

알고랜드(ALGO, 시총 36위) 재단이 10일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거버넌스 프로그램에 대한 네트워크 전체 투표를 진행한다고 밝혔으며, 알고랜드 블록체인의 새로운 기능, 즉 컨센서스 업그레이드에 대한 투표는 지분 증명 메커니즘을 지원합니다.

 

사용자는 합의 참여 노드를 실행해 투표에 참여할 수 있으며, 업그레이드에 찬성표를 던지기 위해서는 알고랜드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설치해야 하고, 반대표에 투표하려면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버전을 설치하지 않은 채 참여 노드를 실행하면 됩니다.

 

63. 암호화폐 채굴업체 Hut8, 나스닥 상장

 

캐나다 최대 암호화폐 채굴업체 Hut8이 9일(현지 시간)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Hut 8 Mining Corporation(티커: HUT)가 나스닥 글로벌 셀렉트 마켓에 상장 승인을 받았다고 발표했습니다.

 

64. 포브스 선정 '혁신적 핀테크 기업 50'에 블록체인 업체 8곳 포함

 

포브스가 선정한 2021년 가장 혁신적인 핀테크 기업 50개 리스트에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기업 8곳이 포함됐습니다.

 

8일(현지 시간) 발표된 해당 목록에는 알케미, 블록파이, 앵커리지, 체이널리시스, 파이어블록스, 크라켄, 팍소스, 제미니 등 8개 기업이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5. ETH2.0 클라이언트 라이트하우스, 1.4.0 버전 출시

 

이더리움(ETH, 시총 2위)2.0 클라이언트 라이트하우스(Lighthouse)가 10일 공식 채널을 통해 1.4.0 버전 클라이언트를 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해당 버전은 하드웨어 최적화에 초점을 맞춘 업그레이드가 포함됐으며, 비콘체인 노드를 실행할 때 RAM, CPU, 하드디스크 등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였다는 게 라이트하우스 측의 설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