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소식

6월 12일 암호화폐 주요소식

 

1. 코인데스크 "中 윈난성 채굴 금지 뉴스는 오보"... 사실 무근

 

코인데스크가 앞서 보도된 윈난성 정부 암호화폐 채굴 금지 뉴스가 사실과 다른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앞서 코인데스크는 중국 윈난성 에너지국 문서 스크린샷과 미디어 포캐스트의 보도를 인용해 윈난성 당국이 암호화폐 채굴을 전면 금지한다고 보도했으나, 현지 유력 채굴풀 BTC.TOP의 장줘얼 CEO는 "윈난 정부가 암호화폐 채굴을 금지하지 않았으며, 스크린샷 속 문서의 진위도 확인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장줘얼 CEO에 따르면 BTC.TOP의 한 직원이 미디어 포캐스트의 기자와 대화 중 윈난성이 채굴을 중단시킬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했으며, 해당 발언이 기사화됐습니다.

 

이후 해당 기사를 코인데스크가 다시 보도한 것이며, 장줘얼 CEO는 이에 대해 "윈난성 정부의 채굴 금지 여부는 전혀 확실하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인용된 문서 역시 가짜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수의 채굴 기업에 투자하고 있는 암호화폐 투자사 워터드립 캐피탈의 위샨정 CEO는 "윈난 지역 채굴풀들은 이 같은 문서 또는 통지를 받은 적이 없다. 스크린샷이 위챗을 통해 유포된 것 같으며, 정확한 출처를 파악이 불가하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문서의 도장 위치, 양식이 실제 윈난성 정부 문서와 큰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2. 中 윈난성 에너지국 "6월 중 비트코인 채굴 기업 정돈 마친다"

 

중국 경제 매체 차이롄사(財聯社)에 따르면, 운남성 에너지국 관계자가 "6월 말까지 각 부서와 연합 조사를 진행, 비트코인 채굴 기업의 전력 사용 정돈을 끝마칠 예정"이라며 "구체적인 진행 현황은 추가로 확인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에너지국은 이어 "미허가 채굴업체의 전기 사용 발견 즉시 전력 공급을 중단할 예정이며, 채굴 기업의 위탁을 받아 전력을 무단 공급하는 발전소 또한 위법 가담으로 간주한다. 또한 비트코인 채굴기업의 전기 사용에 안전 문제가 발견되는 경우도 즉각 영업중지 및 시정조치를 명령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3. 뉴욕 채굴 금지 법안, 전기 노조에 의해 제동

 

더블록에 따르면 미국 뉴욕에서 3년간 암호화폐 채굴을 금지하는 법안이 노조에 의해 제동이 걸렸습니다.

 

해당 채굴 금지 법안의 작성자인 안나 켈리스 하원 의원은 미디어에 "(법안이) 노조에 의해 막혔다"고 밝혔으며, 미디어에 따르면 최근 국제 전기 근로자 연맹(International Brotherhood of Electrical Workers)은 반대 보고서를 통해 "(법안이) 부당하게 특정 기술의 사용을 타깃으로 하고 있다"며 "업계 이면에 있는 기술의 유효한 이점을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보고서는 또한 "채굴 산업이 더 많은 발전소 건설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으며, 현재 뉴욕주에는 2개의 채굴 금지 법안이 상정되어 있으며, 상원에 상정된 법안은 지난 6월 8일 통과됐습니다.

 

해당 법안은 초기에는 모든 암호화폐 채굴을 제한했으나, 통과 전에 탄소 기반 연료를 사용하는 채굴 업체만 중단시키는 것으로 수정됐습니다.

 

4. 美 의회 블록체인 소위원회, 국세청에 암호화폐 기부 신고 절차 수정 요청

 

더블록에 따르면 미 의회 블록체인 코커스 소속 의원들이 국세청(IRS)장에게 암호화폐 기부와 관련된 세금 정책을 명확하게 할 것을 요청했습니다.

 

의원들은 10일 찰스 레팅 국세청장에게 보내는 서한을 통해 "암호화폐를 통한 기부는 달러를 통한 기부와 달리 신고 절차가 불필요하게 복잡하다"며 "암호화폐 기부의 가치를 평가할 수 있는 별도의 섹션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톰 에머, 에런 소토 등 의원 7명은 IRS의 기부금 관련 양식 8283 수정을 요구하는 서한에 서명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 英 국가범죄수사국 국장 "BTC 이용한 고가품 거래, 돈세탁 위험 가중"

 

12일 디크립트에 따르면 니겔 리어리(Nigel Leary) 영국 국가범죄수사국(NCA) 국장이 최근 인터뷰에서 고가품 거래에 비트코인을 사용할 경우 돈세탁 위험이 크다고 관측했습니다.

 

그는 "암호화폐를 이용해 무언가 거래하는 행위에 대해 회의적이다"라며 "사람들이 익명성을 통해 원하는 게 무엇인지, 왜 암호화된 거래를 해야 하는지 알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지난달 NCA는 보고서에서 "최근 비트코인 강세장으로 범죄자들이 돈세탁하는 게 더 수월해졌다"며 "영국이 코로나19로 락다운 했던 기간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의 사용 빈도와 다크웹 범죄율이 크게 늘었다"고 분석했습니다.

 

6. 이토로 CEO "비트코인은 암호화폐의 왕, 자리 계속 지킬 것"

 

유명 온라인 자산 투자 플랫폼 이토로(eToro)의 요니 아시아 CEO가 코인텔레그래프와의 인터뷰에서 "비트코인은 암호화폐의 제왕"이라며 "비트코인은 이 자리를 계속 지킬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그는 "전 세계에는 여전히 50억명의 인구가 기본적으로 좋은 로컬 화폐를 갖지 못하고 있다. 향후 3~5년 비트코인 가격이 크게 오르지 않는다는 것을 믿기 힘들다"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또한 "비트코인과 사람들에게 있어 옳은 것을 가르치는 도덕적인 방향은 국가와 화폐를 분리해 생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며 "이토로는 전통적인 금융과 암호화폐 산업 사이에 교량 역할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향후 10년간 100조 달러 이상의 자금이 디지털 자산으로 이전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7. 블룸버그 수석 전략가 "이더리움, 비트코인 추월 시총 1위 암호화폐 될 것"

 

블룸버그의 수석 상품 전략가 마이크 맥글론이 "이더리움이 비트코인을 추월, 시총 1위 암호화폐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그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이더리움과 비트코인 모두 가격 상승의 기반을 갖추고 있다. 그러나 이더리움은 기초 체력과 응용 사례 측면에서 비트코인의 가치 저장 속성을 강력하게 보완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는 이어 "이더리움은 스마트 컨트랙트 기술력을 기반으로 가장 인기 있는 암호화폐 중 하나다. 새로운 토큰 및 탈중앙화 응용 서비스, NFT를 만드는 개발자들이 모여들고 있다"고 설명했으며, 그는 또한 "이더리움은 현재 기술력을 갖춘 다른 토큰들과의 경쟁에 직면해있지만, 여전히 가장 많은 프로젝트들이 찾는 네트워크이며, 이 같은 지위가 단기간에 사라질 가능성은 작다"고 덧붙였습니다.

 

8. 블룸버그 전략가 "공급량 감소, BTC 가격 상승 시그널"

 

블룸버그 산하 블룸버그 인텔리전스 소속 시니어 상품 전략가 마이크 맥글론(Mike McGlone)이 12일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 10만 달러 달성을 위한 비장의 무기는 공급량 감소다. 올해 비트코인 공급량이 감소하고 있다. 과거 패턴이 그대로 유지된다면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습니다.

 

9. 美 유명 데이 트레이더 "트럼프 틀렸다... BTC 상용화되는 중"

 

12일 크립토포테이토에 따르면 미국 유명 데이 트레이더 데이브 포트노이(Dave Portnoy)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비트코인에 대한 부정적 시각이 잘못됐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최근 인터뷰에서 "비트코인이 처음 도입됐을 때 트럼프 전 대통령처럼 사기라고 여겼지만 지금은 생각이 달라졌다. 비트코인은 널리 상용화되고 있다. 유동성도 존재한다"고 말했습니다.

 

최근 암호화폐 시장의 하락장과 관련해서는 "투자자들은 장기적 게임을 하듯이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고 권고했습니다.

 

10. 비트코인-스테이블코인 공급비율, 역대 최저치 기록

 

12일 유투데이가 글래스노드 데이터를 인용, 비트코인 스테이블코인 공급비율(SSR)이 6.525로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고 전했습니다.

 

SSR 수치가 하락하는 것은 비트코인 시가총액에 비해 글로벌 스테이블코인 공급이 커지고 있음을 의미며, 스테이블코인 공급 증가는 BTC에 대한 구매력 증가를 시사합니다.

 

11. 남미 첫 비트코인 ETF, 오는 23일 브라질 거래소 상장

 

오는 6월 23일 남미 첫 비트코인 ETF 상품이 상장됩니다.

 

미디어 비트코인채널에 따르면 브라질 현지 자산운용사 QR캐피탈의 비트코인 ETF가 오는 6월 23일 브라질 증권 거래소에 상장됩니다.

 

앞서 지난 4월 브라질 금융 당국은 QR캐피탈 비트코인 ETF를 포함 3건의 비트코인 ETF 출시를 승인한 바 있으며, 이로써 브라질은 캐나다에 이어 비트코인 ETF를 상장한 두 번째 국가가 됐습니다.

 

12. 블록원, 토큰 세일 관련 집단소송 문제 해결

 

EOSIO 개발사 블록원이 지난 2017년 제기된 토큰 세일 관련 집단 소송이 해결됐다고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밝혔습니다.

 

블록원은 이와 관련해 "지난 2017년 6월과 2018년 6월 크립토 에셋 어퍼튜니티 펀드에 의해 제기된 토큰 세일 관련 소송이 2,750만 달러의 합의금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해결됐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블록원은 "해당 소송이 아무런 가치가 없고, 다수의 잘못된 점들이 존재하지만, 합의에 도달함으로써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새로운 제품을 제공하는 데 더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고 설명했습니다.

 

13. 도지 밈의 실제 주인공 NFT, 400만 달러에 낙찰

 

유투데이에 따르면 도지 밈의 실제 주인공 시바견 카보스의 NFT가 NFT 마켓 플레이스 조라(Zora)에서 1,696.9 ETH(약 400만 달러)에 낙찰됐습니다.

 

앞서 카보스의 주인인 사토 아츠코는 NFT마켓 조라(Zora) 마켓플레이스에서 카보스 관련 아트워크 "10년의 밈(meme of the decade)"이라는 아트워크를 출품했으며, 경매 수익금은 자선단체에 기부될 예정입니다.

 

도지 밈은 지난 2010년 2월 사토 아츠코가 입양한 시바견 카보스의 사진을 공유한 데서 출발했으며, 이후 2013년 개발자 빌리 마르쿠스, 잭슨 팔머는 이에 아이디어를 착안해, 도지코인을 발행했습니다.

 

14. 리플 개발자 "엘살바도르 스트라이크 월렛, 리플 ODL 베꼈다"

 

엘살바도르 정부가 비트코인을 도입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는 디지털 월렛 업체 스트라이크의 제품이 리플의 ODL(On-Demand Liquidity solution)을 베꼈다고 맷 해밀턴 리플 개발자가 주장했습니다.

 

그는 스트라이크가 비트코인을 테더로 변환하는 방식이 리플의 ODL과 '충격적으로' 유사하다고 지적했으며, 미디어에 따르면 스트라이크는 실시간으로 자동화된 리스크 관리 및 거래 인프라를 사용해 비트코인을 자동으로 USDT로 변환합니다.

 

앞서 엘살바도르는 디지털 지갑 전문업체 스트라이크와 손잡고 비트코인 기술을 활용해 금융 인프라를 구축하는 작업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15. 리플, "중소기업의 국경 간 결제 효율 개선 필요"

 

12일 유투데이에 따르면 리플이 최근 새 보고서를 통해 중소기업의 국경 간 결제 효율을 개선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보고서는 "2016년부터 지금까지 중소기업의 국경 간 B2B 결제와 송금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했다"면서 "하지만 전통 금융 서비스의 비효율성이 이들의 성장을 저해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블록체인 기술은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리플넷과 이에 기반한 ODL(On-Demand Liquidity)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최근 리플의 고객사인 InstaReM과 BeeTech는 포르투갈, 독일, 스페인, 프랑스 및 이탈리아에서 새로운 ODL 코리더(corridor)를 구축했다"고 덧붙였습니다.

 

16. 태국 금융당국 "거래소, 밈토큰·NFT 등 취급 금지"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태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암호화폐 거래소에 4가지 유형의 토큰 취급을 금지하는 가이드라인을 11일 승인했습니다.

 

도지코인 등 밈 기반 토큰, 팬 기반 토큰, NFT, 거래소 발행 토큰 취급이 금지됩니다.

 

거래소 발행 토큰에 대해, 태국 SEC는 "모든 암호화폐가 백서와 기존 가이드라인에 정확히 부합해야 한다"며 "거래소가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면 규제기관은 토큰을 상장 폐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거래소들은 해당 지침을 준수하기 위해 7월 11일까지 상장 규정을 업데이트할 전망입니다.

 

17. 中 유력매체 "디지털 위안화 월렛, 핸드폰 번호만으로 개통 가능"

 

중국 유력 언론 북경청년보(北京青年报)가 오늘 중국 인민은행 CBDC 연구소장 무창춘(穆长春)을 인용해 "디지털 위안화 월렛은 KYC 정도에 따라 결제 한도, 이체 한도를 두어 차등 관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최저 등급의 월렛은 핸드폰 번호만으로 개통 가능한 '익명' 월렛으로 1회 결제 한도 2,000 위안, 1일 결제 한도 5,000 위안, 잔액 한도는 1만 위안이며, '통제 가능성' 및 '익명성'의 디지털 위안화 설계 원칙을 따른다는 설명입니다.

 

또한 신분증 및 은행계좌 연동을 마친 2단계 월렛은 1회 결제 한도 5만 위안, 1일 결제 한도 10만 위안, 잔액 한도는 50만 위안으로 한도가 상향됩니다.

 

또한 메인 월렛에 여러 개의 서브 월렛 설정을 지원하며, 기업체를 위한 자금 취합 및 배분, 회계처리, 재무관리 등 기능 또한 제공될 전망입니다.

 

18. 이더리움 공동 창시자 "폴카닷·카르다노 투자 중"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데일리호들에 따르면, 이더리움 공동창시자 앤서니 디 이오리오(Anthony Di Iorio)가 폴카닷과 카르다노에 투자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여러 가지 다른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지만, 내 포트폴리오 대부분은 이더리움, 비트코인, 카르다노, 폴카닷 등 몇 가지 상위 코인들"이라며, "찰스 호스킨슨(카르다노 설립자)은 그들이 하는 일에 대해 특별한 접근 방식과 방향성을 갖고 있다. 나는 이더리움에서 일했던 사람들의 경쟁력과 스마트함을 알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19. 스테이크 테크놀러지, 1,000만 달러 투자 조달 완료

 

폴카월드(PolkaWorld)에 따르면 플라즘 네트워크의 핵심 기업 중 하나인 스테이크 테크놀러지(Stake Technologies)가 1,000만 달러를 모금했다고 밝혔습니다.

 

Fenbushi 캐피탈이 투자를 주도했으며, Hypersphere Ventures, Gumi Cryptos, IOSG Ventures, TRG Capital, AU21 Capital, Digital Strategies, SNZ, Digital Strategies, Sub0 Capital, Altnomy, East Ventures 등이 투자에 참여했습니다.

 

스테이크 테크놀러지는 앞서 마이크로소프트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에 선정된 바 있습니다.

 

20. ETC, 7월 21일 Magneto 하드포크 진행

 

AMB크립토에 따르면, 이더리움클래식(ETC)이 오는 7월 21일 Magneto 하드포크를 진행한다고 발표했습니다.

 

ETC 개발 재단 ECC 소속 개발자 관계 총책임자 스테반 로하(Stevan Lohja)는 미디움을 통해 "블록 높이 13,189,133에서 진행되는 Magneto 하드포크는 ECIP-1103를 실행하며, 네트워크의 보안과 가스 및 트랜잭션을 최적화하는 이더리움 베를린 업그레이드 등이 포함된다"고 설명했습니다.

 

21. 스페라엑스, 스테이블코인 USDs 백서 리뷰 바운티 플랜 발표

 

스페라엑스(SperaX)가 깃코인에 스테이블코인 USDs 백서 리뷰 바운티 플랜을 발표했습니다.

 

13일까지 백서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개발자에게 보상을 제공한다는 설명이며, USDs는 스페라엑스 토큰(SPA)을 핵심으로 하는 크립토 담보형 알고리즘 스테이블코인입니다.

 

22. 저스틴 선 "엘살바도르에 채굴 업체 설립 원해"

 

저스틴 선 트론 창업자가 방금 전 트위터를 통해 "엘살바도르에 사무소를 설립하려면 누구에게 연락해야 하는가? 수많은 채굴 업체와 거래소가 줄 서 있다"고 말했습니다.

 

23. 비트퓨리 부회장 "전기료 저렴하다면 BTC 채굴 회사 설립해야"

 

암호화폐 채굴기업 비트퓨리 부회장 조지 키크바드제가 12일 트위터를 통해 "모든 국가의 지도자에게 말한다. 만약 당신 국가의 전기료가 저렴하다면 나입 부켈레 엘살바도르 대통령의 방식대로 비트코인 채굴 합작 회사를 세우라. 이렇게 하면 국제통화기금(IMF)으로부터 대출받지 않아도 되고 국민들의 삶의 질도 개선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앞서 부켈레 대통령은 국유 지열 발전 전력 공사에 화산을 이용한 재생 에너지 비트코인 채굴 인프라 연구를 지시한 바 있습니다.

 

24. NBA탑샷 NFT 마켓, 전주 대비 50% 증가한 7만명 이용

 

댑 데이터 추적 플랫폼 댑레이더에 따르면, NBA탑샷 NFT 마켓 활성도가 전주 대비 50% 증가했습니다.

 

지난 7일 활성 이용자 수는 70,000명으로, 거래량은 67% 증가한 800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25. 비트코인, 탭루트 업그레이드 락인... 11월 활성화 예정

 

12일 Taproot.watch 데이터에 따르면 비트코인 탭루트 업그레이드 활성화를 위한 락인(Lock in)이 진행됐으며, 활성화는 올 11월 블록 높이 709632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탭루트는 블록체인 상의 모든 트랜잭션이 보이는 방식을 균일하게 해 구별할 수 없도록 만들어 익명 기능을 강화하는 기술로, 비트코인의 스마트 컨트랙트를 풍부하게 해 줄 업그레이드로 평가됩니다.

 

26. BTC 라이트닝 네트워크 노드 수, 전월比 4.97%↑

 

1ML.com 데이터에 따르면, 현재 BTC 라이트닝 네트워크 노드 수가 30일 전 대비 4.97% 증가한 2만1,327개를 기록했습니다.

 

라이트닝 네트워크 채널 수는 30일 전 대비 8.11% 증가한 4만8,922개, 네트워크 용량은 30일 전 대비 11.52% 증가한 1,463.01 BTC를 기록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