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소식

6월 14일 암호화폐 주요소식

출처 : 일론 머스크 트위터(https://twitter.com/elonmusk/status/1404132183254523905?s=20)

 

1. 일론 머스크 "테슬라 BTC 가격 조작? 사실 아냐... 보유량 10% 매도 사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트위터에 올라온 '시그니아 CEO, BTC 펌핑·덤핑 혐의로 일론 머스크 비난'이라는 제목의 코인텔레그래프 기사에 "이것은 틀렸다"고 댓글을 남겼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테슬라는 BTC의 유동성을 테스트하기 위해 보유량의 최대 10%만 매도했다. 이는 청산 후에도 시장에 큰 움직임이 없음을 확인하기 위해서다"라며 "채굴자들의 청정에너지 사용량이 합리적인 수준(~50%)에 도달하면, 테슬라는 BTC 결제를 다시 허용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앞서 코인텔레그래프는 시그니아 CEO 마그다 위어지카(Magda Wierzycka) 발언을 인용, 일론 머스크가 비트코인 시장을 조작했다고 보도했으며, 마그다 위어지카는 "일론 머스크가 BTC 구매 및 결제 허용 등을 통해 가격을 고의로 올린 후 고점에서 보유량의 상당 부분을 매도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앞서 지난해 2월 일론 머스크는 비트코인 15억 달러 규모를 매입했다며 테슬라의 비트코인 결제를 허용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으며, 이후 5월 그는 비트코인 채굴에 전기가 너무 많이 소모된다며 돌연 BTC 결제 중단을 선언했습니다.

 

2. 톰 리 "머스크 트윗에 움직이는 BTC 시장, 성숙하지 못하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유투데이에 따르면, 미국 투자 리서치 업체 펀드스트랫(Fundstrat Global Advisors)의 창업자이자 수석 애널리스트 톰 리(Tom Lee)가 14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트윗에 움직이는 비트코인 시장은 충분히 성숙하지 못했음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그는 "한 개인의 행동에 민감하게 반응했다는 것은 비트코인 시장에서 기관 투자자들이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다는 점을 입증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일론 머스크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테슬라가 보유 BTC의 최대 10%를 매도한 것은 사실이지만 이는 유동성을 테스트하기 위함"이라며 "채굴자들의 청정에너지 사용량이 합리적인 수준(~50%)에 도달하면, 테슬라는 BTC 결제를 다시 허용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3. 美 텍사스 주지사, '가상화폐' 정의 포함 규제 법안 통과 승인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유투데이에 따르면, 그레그 애벗 미국 텍사스 주지사가 13일(현지 시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가상화폐를 정의하고 이를 안전한 거래로 만들기 위한 가상화폐 규제법 통과에 서명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해 미디어는 "해당 법안은 가상화폐라는 용어에 대한 공식적인 정의를 제공하는 한편 텍사스 주 내 암호화폐 취급 기업에 대한 규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앞서 지난주 테드 크루즈 텍사스 상원의원은 "비트코인은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4. 트위터 CEO, 나이지리아 국기 이모지 게재... BTC 합법화 지지 표명

 

잭 도시 트위터 최고경영자(CEO)가 자신의 트위터에 나이지리아 국기 이모지를 게재, 나이지리아의 비트코인 합법화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습니다.

 

앞서 그는 "아프리카는 미래, 특히 비트코인의 미래를 결정하게 될 것"이라며 "향후 3-6개월 정도 아프리카를 여행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코인니스 보도에 따르면 나이지리아 중앙은행(CBN) 총재는 지난 5월 제279차 금융정책위원회에서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가 합법화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5. 금감원, 암호화폐 거래소에 '유의 종목 리스트' 요구

 

금융 당국이 주요 암호화폐거래소에 상장 폐지 종목과 유의 종목 리스트를 요구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디센터가 단독 보도했습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최소 정보보호관리체계(ISMS)를 받은 20개 암호화폐거래소에 이달 7일부터 16일까지 코인 상장 및 폐지 현황, 투자 유의 종목 지정 코인 리스트를 달라고 e메일로 요청했습니다.

 

아울러 당분간 거래소들이 매일 투자 유의 종목을 지정하거나 거래 지원 중단(상장 폐지)할 코인에 대해 보고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대해 금융 당국의 한 관계자는 "지난 5월 28일 범정부 대책에서 금융위원회가 사업자에 대한 관리·감독 주무 부서를 맡기로 했고 설명회도 열었으며 현장 컨설팅도 할 예정"이라며 "관리 감독을 위해 시장 상황을 파악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6. 금감원, K-뱅크 자금세탁방지 검사中... 업비트 '불똥' 우려

 

머니투데이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지난 4월부터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K-뱅크)' 부문 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공개된 사유는 자금세탁방지체계 확인이며, 가상자산업계는 케이뱅크 검사에서 금감원이 업비트 관련 계좌도 다수 들여다봤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또 일부 계좌와 관련해선 업비트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했다는 이야기도 나왔으며, 금감원이 케이뱅크의 급증한 수신 및 여신과 관련 자금세탁시스템 부문 검사를 실시하면서 업비트를 통한 해외 차익거래 계좌와 일부 시세조종의혹 계좌도 들여다본 것으로 관련 업계는 보고 있습니다.

 

7. 업비트 "유의 해제 평가기준 공개 불가"

 

아시아투데이에 따르면, 업비트가 유의 종목 해제 평가기준에 대해 공개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였습니다.

 

업비트는 14일 "유의 해제 관련 내부 평가 기준에 대해 공개하기 어렵다"고 밝혔으며, 유의 종목은 일주일간 소명 기회를 주지만 사실상 상장 폐지 전 단계입니다.

 

지난 11일 오후 5시 30분 업비트가 유의로 지정한 코인은 코모도(KMD), 디마켓(DMT), 아인스타이늄(EMC2), 트웰브쉽스(TSHP), 픽셀(PXL) 등 25 종입니다.

 

8. 이용우 의원 "입법은 기초적인 것만 규제하고, 나머지는 자율 규제"

 

이용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가상자산 입법은 기초적인 것만 규제하고, 나머지는 자율 규제를 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는 입장을 나타냈다고 블록미디어가 전했습니다.

 

그는 14일 '가상자산업법 입법 토론회' 개회사를 통해 대표발의한 '가상자산업법안' 배경을 설명하며 "가상자산업법안을 미국이나 유럽 같은 인가제로 할 건지, 신고제로 할 건지 많은 고민을 했다. 최소한의 것만 허가를 하고 지갑사업자 등은 신고제로 별도 운영을 하도록 법을 만들었다. 기초적인 것만 (규제하고) 나머지는 협회를 만들어서 자율규제로 넘기는 게 맞다는 생각"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블록체인 산업 육성이나 진흥은 정무위가 아닌 과학기술정통부 등에서 다뤄야 한다고 생각해 입법안에 포함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9. 경찰청 국수본, 암호화폐 수사전담 인력 뽑는다

 

14일 서울경제에 따르면 국가수사본부  경제범죄수사과가 암호화폐 관련 수사를 전담할 경감급 이하 직원 2명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경제범죄와 지능범죄, 사이버범죄 등 수사 분야에서 잔뼈가 굵은 직원을 충원할 계획이며, 새로 뽑힌 직원의 근무기간은 이달부터 오는 9월까지 약 3개월간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경찰청 관계자는 "오는 9월 특정금융정보법 시행으로 일정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암호화폐 거래소는 폐업 또는 출금차단 등의 우려가 있다"며 "유사수신과 사기, 해킹 등 범죄 피해자를 보호하고 관련 수사를 기획할 인원을 충원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10. 지난 한 시간 트위터 언급 횟수, BTC 1위 ETH 2위

 

암호화폐 마켓 데이터 플랫폼 코인트렌즈닷컴(CoinTrendz.com)에 따르면, 지난 1시간 동안 트위터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암호화폐는 BTC(501회)로 나타났습니다.

 

이어서 ETH(316회), DOGE(102회)가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했으며, 4위~10위에는 TRX(91회), XTZ(66회), SHIB(58회), NANO(45회), ADA(43회), MATIC(42), XRP(40회)가 순서대로 이름을 올렸습니다.

 

11. 애널리스트 "BTC, 3년 내 28.8만 달러 전망 아직 유효"

 

유명 크립토 애널리스트 플랜비(PlanB)가 12일(현지 시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 가격이 3년 내 28.8만 달러를 돌파할 것이라는 기존 관점은 아직 유효하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자체 개발 BTC 가격 예측 모델 S2FX(Stock-to-Flow Cross-Asset) 차트를 첨부해 "최근 BTC 가격 조정으로 인해 발생한 '평균치'와의 격차는 2017년 때와 크게 다르지 않다. 이는 반감기 이후 흔하게 등장하는 가격 회귀"라고 덧붙였습니다.

 

12. Chia 창업자 "PoS 메커니즘, 탈중앙화 구현 불가능"

 

블록체인 프로젝트 치아(XCH) 창업자 브람 코헨(Bram Cohen)이 13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지분증명(PoS) 메커니즘을 통해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운영할 수 있지만, 탈중앙화가 구현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그는 "확실히 PoS 메커니즘을 통해 네트워크가 돌아가게 만드는 것은 불가능하지 않다. 다만, 스테이커가 없는 PoS 네트워크는 모든 것이 얼어붙는다. 또 '지분'이 일부 거물급 노드들에게 집중된다면 네트워크 운영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다. 다만 이는 '탈중앙화'를 구현시키지 못한다"고 덧붙였습니다.

 

13. 25일 15억 달러 규모 ETH 옵션 만기 도래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오는 25일 15억 달러 규모의 이더리움(ETH, 시총 2위) 옵션이 만기 도래합니다.

 

이는 올 들어 최대 규모의 이더리움 옵션 만기 도래이며, 이와 관련 미디어는 "최근 가격 흐름을 보면 대규모 옵션 만기 도래 후 ETH 가격의 방향성이 보다 명확하게 드러났다. 옵션 만기를 주시하며 콜옵션과 풋옵션 사이 승자를 유심히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14. CME BTC, 37,385~38,900 달러 갭 발생

 

CME BTC 선물 37,385~38,900 달러 구간에서 1,515 달러 상당의 갭이 발생했습니다.

 

15. BTC 라이트닝 네트워크 노드 수, 전월比 5.32%↑

 

1ML.com 데이터에 따르면, 현재 BTC 라이트닝 네트워크 노드 수가 30일 전 대비 5.32% 증가한 21,416개를 기록했습니다.

 

라이트닝 네트워크 채널 수는 30일 전 대비 9.2% 증가한 49,496개, 네트워크 용량은 30일 전 대비 15% 증가한 1,506.83 BTC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16. 데이터 "거래소 유입 USDT 물량, 최근 5개월 최저점 기록"

 

암호화폐 데이터 플랫폼 글래스노드의 온체인 데이터에 따르면, 13일 기준 암호화폐 거래소로 유입된 USDT 물량이 최근 5개월 이래 최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또 지난주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발생한 거래량은 올 들어 최저 수치를 나타냈으며, 이더리움 주소들의 월평균 '투자 수익률' 역시 최저점을 경신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7. 엔비디아 CEO "이더리움, PoS 도입하며 상당한 가치 지닐 것"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뉴스BTC에 따르면, 세계 1위 그래픽처리장치(CPU) 생산 업체 엔비디아의 최고경영자(CEO)인 젠슨 황(Jensen Huang)이 최근 한 인터뷰에서 "이더리움(ETH, 시총 2위) 네트워크에 PoS가 정식 도입된다면, 이더리움은 상당한 가치를 지닌 자산으로 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이더리움 채굴에 엔비디아 GPU가 선호되는 것은 이더리움이 세계 최대 규모의 분산형 슈퍼컴퓨터 네트워크이면서 프로그래밍이 가능하기 때문"이라며 "암호화폐는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믿고 있지만, 암호화폐 채굴 열풍은 1년만 지나도 어느 정도 진정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18. NFT E-스포츠 플랫폼 '2Crazy', 듀얼 IDO 진행 발표

 

NFT E-스포츠 플랫폼 '2Crazy'가 공식 채널을 통해 페이드 이그니션(Paid Ignition), 트러스트패드(TrustPad) 2개 플랫폼에서 듀얼 IDO를 진행한다고 발표했습니다.

 

IDO는 6월 21일 각 플랫폼에서 진행될 예정이며, 투자자는 IDO를 통해 2CRAZY 토큰을 개당 0.04 달러에 구매할 수 있고, IDO를 통해 구매한 2CRAZY 토큰은 베스팅 조건에 따라 TGE 50%, 1개월 후 50%로 배분받게 됩니다.

 

2Crazy 플랫폼은 2CRAZY 토큰을 스테이킹 하는 사용자에게 NFT Drop 등 혜택을 지원할 예정이며, 2Crazy는 MXC, Magnus Capital, x21, Exnetwork Capital, AU21, Master Ventures 등으로부터 투자받은 바 있습니다.

 

19. 피클파이낸스 "5월 플랫폼 수익 146만 달러"

 

디파이 플랫폼 피클파이낸스(PICKLE, 시총 698위)가 13일(현지 시간) 공식 트위터를 통해 "5월 피클파이낸스 플랫폼 수익이 146만 달러를 기록했다. 연간 수치로 환산하면 피클파이낸스는 연간 1,760만 달러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이어서 피클파이낸스는 "현재 피클파이낸스 내 운용자산은 약 8천만 달러로, 하루 평균 4.7만 달러의 수익을 내고 있다. 현재 피클파이낸스의 주가매출비율(PSR)은 약 0.83배"라고 덧붙였습니다.

 

20. 갤럭시디지털 CEO "카르다노, '이상한 종교 집단'"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유투데이에 따르면, 마이크 노보그라츠 갤럭시 디지털 최고경영자(CEO)가 최근 야후파이낸스와의 인터뷰에서 "카르다노(ADA, 시총 5위)는 '이상한 종교 집단'(weird cult)"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카르다노의 460억 달러에 달하는 시가총액은 나에게 충격을 준다. 동시에 내가 아는 모든 똑똑한 개발자들에게도 충격을 주고 있다. 그들은 이상한 숭배자들을 양성하기 위해 무언가를 하고 있다. 부끄럽지만 카르다노 같은 '커뮤니티 토큰'들은 쉽게 죽지 않는다"고 덧붙였습니다.

 

21. 코인베이스, 뉴욕서 첫 사무실 오픈 예정

 

미국 샌프란시스코 소재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가 뉴욕시에 첫 사무실을 오픈한다고 13일(현지시간) 뉴욕포스트가 보도했습니다.

 

코인베이스는 뉴욕 허드슨 야드(Hudson Yards)에 위치한 840여 평 규모의 부동산을 임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편, 코인베이스는 이달 미국 내 비트코인 담보 현금 대출 서비스 이용 가능 지역(주)을 확대했으며, 현재 뉴욕주에서도 이용자들에게 BTC를 담보로 최대 40%의 현금 대출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22. 겐시로, 오늘 쿠사마 크라우드론 진행

 

이퀼리브리엄(EQ) 산하 쿠사마 기반 디파이 파라체인 겐시로(GENS)가 공식 블로그를 통해 15일(현지 시간) 쿠사마 크라우드론(crowdloan)을 진행한다고 밝혔으며, 이에 따라 사용자는 KSM 토큰을 후원해 GENS 등 토큰 보너스를 지급받을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앞서 겐시로는 쿠사마 파라체인 슬롯 경매를 위해 11일 PLO 화이트리스트 신청 접수를 마감하고 15일 크라우드론을 진행한다고 공지한 바 있습니다.

 

23. 랜 노이너 "금요일까지 BTC 45,000 달러 도달할 것"

 

CNBC 크립토트레이더 쇼(Cryptotrader show) 호스트 랜 노이너(Ran NeuNer)가 14일 트위터를 통해 "금요일까지 비트코인이 45,000 달러를 도달할 것"이라며 "그렇지 않으면 이 트윗을 삭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24. 미디움, 2021년 하반기 채용로드맵 공개... 신입 개발자 초봉 5,000만원

 

한국경제에 따르면, 블록체인 기술 기업 미디움이 최근 2021년 하반기 채용로드맵을 공개했습니다.

 

로드맵에 따르면, 미디움은 개발자 신입 초봉을 5,000만원으로 상향 조정, 개발직군 보강에 나설 예정이며, 미디움의 이번 채용은 ▲블록체인 코어 개발 ▲프론트엔드 개발 ▲백엔드 개발의 세 가지 분야로 진행되며, 개발직군 채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 미디움 측은 "2021년 하반기 글로벌 블록체인 시장은 미디움에게 중요한 전장이 될 것이며, 핵심 개발인력 보강으로 전력 상승을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25. 메사리 연구총괄 "지금은 역사상 가장 낙관적인 베어마켓"

 

암호화폐 리서치 기업 메사리(Messari) 소속 에릭 터너(Eric Turner) 연구 총괄이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지금 시장은 역사상 가장 낙관적인(bullish) 베어마켓이라고 평가했습니다.

 

26. 글래스노드 "이더리움 NVT, 7개월래 최저치"

 

암호화폐 데이터 분석 업체 글래스노드에 따르면 이더리움 NVT(Network Value to Transactions Ratio) 지표가 현재 812.120으로 7개월래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NVT 지표는 블록체인 네트워크 가치를 일일 온체인 거래량으로 나눠 산출하며, 주로 암호화폐 가격의 고·저평가를 판단하기 위해 활용됩니다.

 

27. 데이터 "상위 1% SUSHI 주소 보유량 비중, 공급량의 93.942% 차지"

 

글래스노드(Glassnode) 데이터에 따르면 상위 1% SUSHI(시총 69위) 고래 주소의 보유량이 최대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해당 주소들의 보유량 비중은 SUSHI 공급량의 93.92%며, 이전 최고치는 6월 12일 93.88%입니다.

 

28. 패러다임 공동창업자, 크립토챔프 체스 대회 우승

 

14일 비토크에 따르면 미국 샌프란시스코 소재 암호화폐 투자사 패러다임(Paradigm)의 공동 창업자인 매트 황(Matt Huang)이 암호화폐를 주제로 한 체스 대회 크립토챔프(Crypto Champs)에서 우승했다고 전했습니다.

 

해당 대회는 지난 12~13일 이틀간 개최됐으며 모건크릭디지털애셋 창업자 앤서니 폼플리아노, 옵티미즘 창업자 징 왕, 코인쉐어스 CSO 멜템 드미러 등 크립토 업계 유명 인사들이 참여했습니다.

 

총상금은 25,000 달러로, 여러 자선단체에 전액 기부될 예정입니다.

 

29. 中 슝안신구서 첫 디지털 위안화 온체인 임금 지급 사례 등장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중국의 수도권 집중 문제를 해소랑 국책 사업으로 추진 중인 이른바 '시진핑 신도시' 슝안신구에서 첫 디지털 위안화 온체인 임금 지급 사례가 나왔습니다.

 

중국은행 슝안지부는 중국 슝안그룹디지털시티와 협력, 특정 프로젝트 참여자에게 디지털 위안화로 임금을 지급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중국은행은 슝안그룹의 자체개발 블록체인 결제 플랫폼을 통해 임금을 지급했으며, 디지털 위안화 공식 지갑에 대상자의 ID 및 금액 등에 대한 자료를 저장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30. 탄자니아 대통령, 비트코인 법정통화 도입 검토 지시

 

13일 암호화폐 전문매체인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사미아 술루후 하산 탄자니아 대통령이 재무장관에게 비트코인을 법정통화로 도입하는 것을 검토하라고 지시했습니다.

 

탄자니아 대통령은 이날 "암호화폐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며 "탄자니아도 이에 준비돼 있어야 한다"고 말했으며, 그는 또한 중앙은행에 "디지털 자산에 대한 조사를 시작해야 한다"고 지시했습니다.

 

31. 이더리움 개발자 "런던 하드포크에 포함될 EIP 확정"

 

이더리움 코어 개발자 팀 베이코(Tim Beiko)가 최근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7월 경 진행될 예정인 이더리움 런던 하드포크에 포함될 이더리움 거버넌스 제안(EIP)들이 확정됐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런던 하드포크에 포함될 EIP 업그레이드는 각각 EIP-1559, EIP-3198, EIP-3529, EIP-3541, EIP-3554 등입니다.

 

앞서 이더리움 테스트넷들이 공지한 런던 하드포크 진행 시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롭스텐(Ropsten) 블록높이 10399301(6월 9일 전망), Goerli 블록높이 4979794(6월 16일 전망), Rinkeby 블록높이 8813188(6월 23일 전망).

 

32. ECB 총재 "엘살바도르 BTC 법정통화 인정, ECB 정책에 영향 없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비트코인닷컴에 따르면, 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중앙은행(ECB) 총재가 최근 엘살바도르가 비트코인을 법정통화로 인정하는 법안을 통과시킨 것에 대해 "엘살바도르의 비트코인 도입은 ECB의 암호화폐 정책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엘살바도르의 경제 상황에 익숙하지 않으며, 엘살바도르가 IMF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나라라는 것은 알고 있다. 유럽중앙은행이 잘못된 정보와 표현을 방지하기 위해 암호화폐에 적용하고 있는 규제, 감독, 분류법 등은 엘살바도르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강조했습니다.

 

33. 데이터 "ETH 유통량 약 25%, 스마트 컨트랙트에 묶여 있다"

 

안토니 사싸노 이더허브 창업자가 14일 글라스 노드의 데이터를 인용 "이더리움 유통량의 약 25%는 스마트 컨트랙트에 묶여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오늘날 스마트 컨트랙트에 묶여있는 ETH 양은 2016년 중반 DAO 이벤트 발생 당시와 비슷한 퍼센테이지를 나타내고 있다. 당시 스마트 컨트랙트에 묶인 ETH의 가치는 약 2.3억 달러였지만 오늘날 그 규모는 630억 달러에 달한다"고 설명했습니다.

 

34. 만타 네트워크, 쿠사마 파라체인 슬롯 경매 참여

 

탈중앙화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 만타 네트워크(MANTA)가 공식 채널을 통해 쿠사마(KSM) 파라체인 슬롯 경매에 참여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폴카닷 테스트넷 성격의 쿠사마는 앞서 한국시간 기준 6월 15일 21시 첫 파라체인 슬롯 경매를 시작한다고 공지한 바 있습니다.

 

35. 로이터통신 "엘살바도르 송금 업체, 비트코인 도입 꺼린다"

 

14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엘살바도르 정부가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인정했음에도 현지 송금 회사들은 비트코인 도입을 꺼리고 있다는 관측이 제기됐습니다.

 

오토너머스 리서치의 핀테크 애널리스트 케네스 수초스키는 인터뷰에서 "전 세계 국경 간 송금에 암호화폐를 사용하는 비중은 1%가 채 되지 않는다"며 "비트코인이 광범위하게 상용화되지 않는 한 송금 업체들은 현금 기반 송금 서비스 위주로 운영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36. 쿠사마 파라체인 경매 크라우드론 락업 KSM 50만 개 돌파

 

쿠사마(KSM) 파라체인 슬롯 경매 크라우드론에 락업된 KSM이 14일 15시 기준 502,570개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중 카루라(KAR)가 35만 KSM, 문리버(MOVR)가 7.5만 KSM, 시덴(Shiden)이 6.3만 KSM을 예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코인마켓캡 기준 KSM은 현재 7.61% 오른 422.51 달러에 거래되고 있으며, 앞서 폴카닷 테스트넷 격인 쿠사마는 한국시간 기준 15일 21시 첫 파라체인 슬롯 경매를 시작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37. 글래스노드 "이더리움 Gas 가격, 13개월래 최저"

 

14일 글래스노드가 트위터를 통해 이더리움(ETH, 시총 2위) 네트워크 Gas 가격 중위수의 7일 평균값이 13개월 이래 최저인 19.955 Gwei를 기록했다고 전했습니다.

 

38. 드래곤베인, 부산 규제자유특구 챌린지 프레젠테이션 진행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컨텐츠 플랫폼 드래곤베인이 부산 테크노파크가 진행하는 규제자유특구 챌린지에 참여해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했다고 밝혔습니다.

 

드래곤베인은 이날 부산시 연계 사업 계획과 관련해 자체 개발 미디어 키오스크 DV노드를 부산 시내 관공서, 의료기관, 관광지 등에 구축, 실시간 VR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규제자유특구 챌린지는 특구 내 창업 활성화와 유망 스타트업의 혁신 성장 기반을 마련하고, 특구 사업이 제2의 벤처붐으로 확산되도록 유도하기 위해 기획됐으며, 드래곤베인은 이외에도 보유 중인 15개 특허와 향후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핵심 기술 적용과 이를 통한 상용화 방안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39. 남아공 요하네스버그 증권거래소, 비트코인 ETF 출시 요청 반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비트코인닷컴에 따르면,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 증권거래소(JSE)가 최근 현지 자산운용사 시그니아(Sygnia)가 제출한 비트코인 ETF 출시 승인 요청을 반려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와 관련 JSE 측은 "암호화폐는 규제 프레임워크가 충분하게 갖춰지지 않은 상태"라고 설명했으며, 앞서 시그니아는 지난 2017년 JSE에 비트코인 ETF 출시 승인 요청을 제출한 바 있지만, 준비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한 차례 반려된 바 있습니다.

 

40. 데이터 "상반기 아프리카 지역 P2P 비트코인 거래량 최대 30% 증가"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비인크립토가 암호화폐 데이터 플랫폼 유스풀튤립스의 데이터를 인용 "지난 6개월간 대다수 아프리카 국가에서 발생한 비트코인 P2P 거래량이 15%~30% 증가했다. 같은 기간 북미 지역에서 발생한 비트코인 P2P 거래량은 약 18% 감소했다"고 14일 보도했습니다.

 

이와 관련 미디어는 "아프리카는 암호화폐 P2P 거래량 측면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대륙이다. 한편, 연초 대비 감소하긴 했지만 북미 지역은 암호화폐 P2P 거래가 가장 많은 지역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습니다.

 

41. 독일 암호화폐 투자사 비트코인그룹, 지난해 순익 전년比 138%↑

 

14일 오데일리에 따르면 독일 소재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투자회사 비트코인그룹(Bitcoin Group SE)이 지난해 세전·이자지급 전 순이익이 1,500만 유로(약 203억 원)로 전년 대비 138% 급증했다고 공시했습니다.

 

주당 순이익(EPS)도 1.90유로(2,600원)로 전년 대비 342% 올랐으며, 회사는 "암호화폐 거래소 수입과 수수료가 모두 큰 폭으로 늘어난 게 호실적의 배경"이라고 설명했습니다.

 

42. 폴카닷 기반 DEX 퀵스왑, 퀵스타터 IDO 런치패드 출시

 

폴카닷 기반 DEX 퀵스왑(Kwikswap)이 공식 채널을 통해 퀵스타터(Kwikstarter) IDO 런치패드 플랫폼을 출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퀵스왑은 이번 런치패드 출시와 함께 Polkasocial, Vabble 토큰 세일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KWIK 토큰 스테이킹에 기여한 비율에 따라 IDO 참여가 가능하며, 토큰은 총 30일간 락업되고, 스테이킹 참여자에게는 APY 12% 상당의 KWIK 토큰이 지급된다는 설명입니다.

 

43. 이탈리아 증권감독위원회, 암호화폐 규제 필요성 강조

 

외신에 따르면 이탈리아 증권감독위원회(Consob) 위원장 파올로 사보나(Paolo Savona)가 월요일(현지시간) 암호화폐 투자 리스크를 경고하며 규제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그는 "암호화폐 기술은 자금세탁, 테러자금조달 등 범죄활동 탐지를 더 어렵게 만든다"고 덧붙였습니다.

 

44. 코인마켓캡 웹사이트 오류 발생

 

암호화폐 시황중개사이트 코인마켓캡이 웹사이트에 기술적 이슈가 발생했으며, 현재 해결 중에 있다고 전했습니다.

 

사이트에서 특정 암호화폐를 클릭하면 내부 서버 오류 페이지가 뜹니다.

 

45. 남아공, 암호화폐 단계적 규제 프레임워크 도입 로드맵 제시

 

암호화폐에 대한 개인투자자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남아프리카공화국 당국이 암호화폐 분류 방식을 재고할 예정이라고 코인텔레그래프가 전했습니다.

 

남아공 정부 간 핀테크 워킹그룹(IFWG)은 지난 6월 11일 암호자산서비스제공업체(CASP)에 초점을 맞춘 단계적 규제 프레임워크 도입을 위한 로드맵을 제시했으며, 49쪽 분량의 이문건에는 암호자산과 관련 활동에 대한 남아프리카공화국 정책 개정, 법률 및 규제 입장 권고안 25건도 명시돼 있습니다.

 

남아공 당국은 지금껏 암호화폐에 신중한 입장을 보이면서 간섭하지 않았었으나 암호화폐 투자자들이 늘어나면서 규제 필요성을 절감한 것으로 보입니다.

 

46. IOST, 中 CCID 선정 기술분야 4연속 1위

 

IOST가 중국 산업정보기술부 산하 정보/산업개발 센터(CCID)가 최근 발표한 24차 퍼블릭체인 평가 항목 중 기반 기술부문 1위를 4번째로 차지했다고 밝혔습니다.

 

해당 평가지표는 37개의 인지도 높은 글로벌 퍼블릭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대한 전체 평가 및 순위를 나타내며, 이전 평가까지 기반 기술영역에서 3연속 1위를 차지한 IOST는 이번에 4연속 1위를 차지했고, 전체 점수에서는 3위를 차지했습니다.

 

47. 디파이 테크놀러지, SDK:meta 지분 10% 인수 마무리

 

블록비트에 따르면 캐나다 디파이 업체 디파이 테크놀러지(DeFi Technologies)가 웹3 블록체인 기술기업 SDK:meta의 지분 10% 인수를 마무리했습니다.

 

인수는 보통주 300만주를 발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양사는 파트너 관계를 구축해 SDK:meta 플랫폼에 디파이 테크놀러지의 탈중앙 자금 생태계를 구현할 방침입니다.

 

48. 유명 헤지펀더 폴 튜더 존스 "포트폴리오 5%, 비트코인에 할당하고 싶다"

 

유명 헤지펀드 매니저 폴 튜더 존스가 미국 시간으로 오늘 오전 CNBC 인터뷰에서 "나는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는 수단으로서 비트코인을 좋아한다. 비트코인은 수학이다. 수학은 수천 년 동안 존재해왔다. 포트폴리오의 5%씩을 각각 비트코인, 금에 할당하고 싶다"고 밝혔습니다.

 

폴 튜더 존스는 지난해 5월 순자산 58억 달러 중 2%가량을 BTC에 투자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9. 마크 큐반 "디파이, 미국 차세대 성장동력 될 수 있다"

 

더블록에 따르면 억만장자 투자자 마크 큐반 NBA 댈러스 매브릭스 구단주가 블로그를 통해 디파이(탈중앙 금융)가 미국의 차세대 성장동력이 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마크 큐반은 디파이 프로젝트는 본질적으로 분산돼 있으며 미국에 위치해 있지 않다고 언급, "이것은 DAO(탈중앙자율조직) 정신 때문만은 아니다. 이번 세대에서 가장 영향력 있고 혁신적인 기업인들은 (미국) 규제 당국의 절대적 어리석음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해외에서 사업을 하는 것"이라고 꼬집었습니다.

 

50. 바이비트 "비트코인 라이트닝 네트워크 노드·채널 역대 최대"

 

암호화폐 파생상품 거래소 바이비트가 데일리 인사이트를 통해 비트코인 라이트닝 네트워크 노드 및 채널이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전했습니다.

 

바이비트는 "최근 시장에 부정적 투자 심리가 팽배하면서 비트코인 네트워크 거래 수가 2018년 8월 수준으로 급감했다. 이에 따라 60달러에 달하던 평균 거래 수수료가 5.6달러까지 곤두박질쳤다. 반면 비트코인 대표 스케일링 솔루션 라이트닝 네트워크(Lightning Network)는 상당한 성장세를 보였다. 네트워크 규모가 1,500 BTC를 넘어섰을 뿐만 아니라 네트워크 노드와 채널도 각각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엘살바도르에서 최근 비트코인을 법정 통화로 채택한 것이 성장의 원동력이 된 것으로 보인다. 엘살바도르에서 가장 인기 있는 두 가지 금융 앱이 바로 라이트닝 지원 비트코인 지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51. 영란은행 총재 "디지털 통화 관련 중요 질문하고 답 구하는 지점 도달"

 

영국 중앙은행 총재 앤드류 베일리가 "우리는 디지털 통화와 관련해 중요한 질문을 하고 답을 강구하는 지점에 도달했다"고 말했으며, 이어 암호화폐는 좋은 결제수단이 아니라고 덧붙였습니다.

 

52. 마이크로스트래티지 5억 달러 회사채 공모 완료, 비트코인 추가 매수 예정

 

유투데이에 따르면 마이크로스트래티지가 5억 달러 선순위 담보채권(2028년 만기) 공모를 완료했습니다.

 

마이크로스트래티지는 이번 회사채 발행에 따른 순 조달액 4.877억 달러로 비트코인을 추가 매수할 예정이며, 현재 마이크로스트래티지는 92,079 BTC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53. 암호화폐 결제 인프라 업체 램프, 900만 달러 시드 투자 유치

 

더블록에 따르면 런던 기반 암호화폐 결제 인프라 스타트업 램프(Ramp)가 900만 달러 시드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벤처투자사 NfX와 마이크 노보그라츠의 갤럭시 디지털이 주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