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소식

5월 13일 암호화폐 주요소식

출처 : 일론 머스크 트위터(https://twitter.com/elonmusk/status/1392602041025843203?s=20)

 

1. 테슬라 비트코인 결제 지원 일시 중단... "환경오염 우려"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통해 "테슬라는 비트코인 결제 지원을 일시 중단한다. 우리는 비트코인 채굴에 쓰이는 화석연료 급증으로 인한 환경오염을 우려한다. 암호화폐는 멋진 아이디어이며, 보장된 미래가 있다고 믿는다. 그러나 암호화폐를 위해 막대한 환경오염을 비용으로 치를 순 없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테슬라는 비트코인을 팔지 않을것이며, 비트코인이 지속 가능한 에너지로 채굴되기 시작하면 다시 결제에 사용할 것이다. 또한 우리는 비트코인 1% 수준의 에너지를 사용하는 암호화폐를 탐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2. 일론 머스크 "BTC, 지난 몇 달 에너지 소비량 미쳤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 네트워크 에너지 소비량 데이터를 공유하며 "지난 몇 달 에너지 사용 추세가 미쳤다"고 말했습니다.

 

3. 모건크릭 창업자 "테슬라, 달러 결제도 중단하길"

 

미국 암호화폐 전문 자산 운용사 모건크릭디지털애셋의 창업자인 안토니 폼플리아노(Anthony Pompliano)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테슬라가 달러 결제를 중단하길 고대한다. 달러 또한 환경에 막대한 부정적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4. Chia 창업자 "테슬라, 환경 오염 걱정되면 보유 BTC 전부 매도해야"

 

블록체인 프로젝트 치아(Chia) 창업자 브람 코헨(Bram Cohen)이 방금 전 자신의 트위터에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창업자의 '테슬라, BTC 결제 지원 일시 중단' 트윗을 리트윗 하며 "만약 비트코인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우려된다면, 테슬라는 보유하고 있는 모든 BTC를 매도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그는 "테슬라는 보유 BTC를 매도해 공급량을 증가시켜야 한다. 이를 통해 BTC 가격, 채굴에 대한 보상 및 에너지 비용을 절감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는 오늘 트위터를 통해 "테슬라는 환경 오염을 우려해 비트코인 결제 지원을 일시 중단한다. 다만, 보유 BTC를 매도하진 않을 것이며, 지속 가능한 에너지로 채굴되기 시작한다면 다시 결제 옵션에 포함시킬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5. 그레이스케일 CEO "재생에너지 채굴 점점 더 중요해져... 솔루션 마련하자"

 

그레이스케일 CEO인 마이클 소넨샤인(Michael Sonnenshein)이 트위터를 통해 "재생에너지를 이용한 채굴은 암호화폐의 미래에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암호화폐 분야에서 가장 똑똑한 사람들을 찾아 브레인스토밍을 하고 솔루션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6. 제미니 창업자 "BTC 채굴, 신재생에너지 산업 발전 촉진"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 제미니의 공동 창업자인 카메론 윙클보스(Cameron Winklevoss)가 13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비트코인 채굴이 실제로 신재생에너지 산업 발전을 촉진시키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라고 말했으며, 이와 관련해 그는 "이후 비트코인은 다시 입지를 다지고 상승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는 오늘 트위터를 통해 "테슬라는 환경 오염을 우려해 비트코인 결제 지원을 일시 중단한다. 다만, 보유 BTC를 매도하진 않을 것이며, 지속 가능한 에너지로 채굴되기 시작한다면 다시 결제 옵션에 포함시킬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7. 갤럭시디지털 창업자 "일론 머스크, BTC 채굴 옳은 방향으로 인도"

 

마이크 노보그라츠 갤럭시디지털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가 방금 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일론 머스크 테슬라 창업자는 비트코인 채굴을 옳은 방향으로 인도하기 위해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일론 머스크는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갖고 BTC가 '녹색 채굴'로 변화하도록 이끌고 있다. 이미 암호화폐 업계의 많은 기업들이 녹색 미래를 위해 환경 문제 개선 작업에 착수했다. 이 문제는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그리고 BTC를 구매하라"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는 오늘 트위터를 통해 "테슬라는 환경 오염을 우려해 비트코인 결제 지원을 일시 중단한다. 다만, 보유 BTC를 매도하진 않을 것이며, 지속 가능한 에너지로 채굴되기 시작한다면 다시 결제 옵션에 포함시킬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8. 애널리스트 "美 금리 인상 우려... BTC 급락 야기"

 

중국 암호화폐 전문 애널리스트 황한이 13일 BTC 급락과 관련 "이번 BTC 급락은 미국 물가상승률이 13년 만에 최고치를 경신하고 금리인상 우려가 커지는 등 복합적 요인이 작용한 결과"라고 진단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그는 "미국의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년 동기 대비 4.2% 오르며, 2008년 9월 이후 13년 만에 가장 높은 상승폭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세계적인 인플레이션 우려가 커지며 미연준이 예상보다 일찍 금리를 인상할 수도 있다는 전망이 제기됐다. 또 테슬라 창업자 일론 머스크의 BTC 결제 지원 중단 발언도 BTC 급락에 일조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현재 암호화폐 시장은 강세 주기 상 아직 '광기'가 완전히 수그러들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이틀간은 비교적 큰 레인지 안에서 횡보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습니다.

 

9. XRP 보유 변호사 존 디튼 "일론 머스크, XRP 최고의 광고"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유투데이에 따르면, 리플(XRP, 시총 7위) 홀더이자 로펌 디튼(Deaton)의 파트너 변호사인 존 디튼(John E. Deaton)이 13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일론 머스크 테슬라 창업자는 XRP에게 최고의 광고 캠페인을 가져다 주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일론 머스크가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그의 암호화폐 관련 언행은 XRP에게 최고의 광고 효과를 가져다 준다. XRP는 비트코인 채굴에 사용되는 에너지의 1% 미만을 사용하고 있으며, XRP 홀더들은 정부의 과잉 간섭에 맞서 싸우고 있다"며 일론 머스크가 XRP로 눈을 돌려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앞서 일론 머스크는 "환경 오염에 대한 우려로 테슬라의 비트코인 결제를 일시 중단한다"며 "비트코인 1% 수준의 에너지를 사용하는 암호화폐를 탐색하고 있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10. 비탈릭, 도그 코인들 매도 중

 

레리 세르막 더 블록 수석 애널리스트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비탈릭 부테린이 도그 코인들을 매도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그는 관련 이더스캔 데이터를 잇따라 공유하며 "그가 아키타를 팔고 있다", "그가 시바 매도를 시작하고 있다" 등의 트윗을 업로드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현재 많은 사람들이 이더스캔을 사용하면서 다운이 된 것 같다"라고 덧붙였습니다.

 

11. 비탈릭, 206만 HUSKY 유니스왑서 매도

 

이더리움 블록체인 익스플로러 이더스캔에 따르면,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ETH, 시총 2위) 창시자가 자신의 지갑에 있는 206만 HUSKY를 유니스왑에서 매도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해당 물량은 매도 당시 기준 131.96 ETH 규모입니다.

 

12. 비탈릭, 인도 코로나 구제 기금에 10억 달러 상당 SHIB 기부

 

비탈릭 부테린의 매도로 인해 시바이누(SHIB)의 가격이 35% 넘게 하락했으며, 비탈릭은 동시에 10억 달러 상당의 SHIB를 인도 코로나 크립토 구호 기금에 전송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탈릭은 앞서 SHIB 개발자로부터 전체 공급량의 50%에 달하는 SHIB를 전송받았습니다.

 

13. 폴리곤 창업자 "비탈릭 기부에 감사... SHIB 커뮤니티 보호할 것"

 

인도 코로나 구제 기금(India Covid-Crypto Relief Fund) 발기인이자 폴리곤(Polygon) 창업자인 산딥 네일왈(Sandeep Nailwal)이 트위터를 통해 "비탈릭 부테린에게 감사를 표한다. 우리가 이더리움과 비탈릭에게서 배운 것은 커뮤니티의 중요성이다. 우리는 특히 시바이누 커뮤니티를 해치지 않고 책임감 있게 행동할 것이다. 시바이누 홀더들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비탈릭 부테린이 10억 달러 상당의 SHIB를 인도 코로나 크립토 구호 기금에 전송, SHIB 홀더의 공포감이 형성됐습니다.

 

14. 인도 코로나 구제 기금 "비탈릭 SHIB 기부에 감사... 현금화는 천천히"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ETH, 시총 2위) 창시자가 인도 코로나 구제 기금(India Covid-Crypto Relief Fund)에 50조 SHIB(약 12억 달러 규모)를 기부한 가운데, 해당 구제 기금 측이 비탈릭 부테린에 감사를 표했습니다.

 

기금은 공식 트위터를 통해 "코로나 구제 목표 달성을 위해 기부금을 일정기간 동안 천천히 현금화할 것"이라고 덧붙였으며, 인도 코로나 구제 기금은 폴리곤(Polygon) 창업자 산딥 네일왈(Sandeep Nailwal)이 지난달 발기한 것으로, 비탈릭 부테린 기부 관련 산딥 네일왈은 "이더리움과 비탈릭에게서 커뮤니티의 중요성에 대해 배웠다. 시바이누 커뮤니티를 해치지 않고 책임감 있게 행동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15. 안철수 "정부·여당 암호화폐 시장 인식, 건달만도 못해"

 

뉴시스에 따르면,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3일 "정부가 암호화폐 시장의 과열과 불공정 행위를 방치해 복불복 야바위 투기판이 됐다"며 "지금 정부 여당의 인식과 태도는 건달만도 못한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안 대표는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지금 여당이 해야 할 가장 급한 일 중 하나가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대책을 세우는 것"이라며 "금융위 수장은 '세금은 받고, 보호는 못하겠다'는 말도 안 되는 소리로 핵임회피에 급급했다. 보호는 하지 않으면서 세금을 매긴다는 건 말도 안 되는 접근 방법이다. 암호화폐 양도세 부과에 반대한다. 굳이 세금을 매기겠다면 주식처럼 거래세만 매기는 것으로 충분하다. 대표 없는 과세가 약탈이듯 보호 없는 징세는 착취"라고 강조했습니다.

 

16. 한국은행, 9월부터 가상자산 연동 은행 계좌 모니터링

 

이데일리에 따르면, 한국은행이 금융기관에 대한 자료제출요구권을 활용해 9월부터 가상자산 거래 관련 은행계좌 입출금 규모 등을 모니터링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12일 한은이 추경호 국민의힘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특금법에 따라 9월 말부터 은행 실명인증 계좌를 갖춘 거래소만 영업할 수 있고, 개인들의 계좌에서 가상자산 시장으로 흘러들어 가는 자금 규모를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관련 한은 관계자는 "가상자산은 가격변동성이 매우 크고 실물경제여건과 무관하게 이슈에 따라 급등락 하는 등 안정성이 떨어지는 데다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 금융시스템 안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면서 모니터링 검토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17. 공정위, 암호화폐 거래소 현장조사... '시스템 핑계, 책임 전가' 점검

 

전자신문이 "공정거래위원회가 12일 빗썸·업비트·코인원 등 대형 암호화폐 거래소에 현장조사를 진행했다"고 단독 보도했습니다.

 

이와 관련 미디어는 "당국은 거래소가 시스템 장애를 이유로 책임을 회피하는 조항이 불가피한 지 집중 조사했다. 이는 2017년 12월 현장조사 이후 약 4년 만이다. 하반기 내 조사 결과와 시정여부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습니다.

 

18. 네이버, 한국은행 CBDC 사업 참여 예정

 

한국경제에 따르면 네이버가 한국은행이 추진하는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화폐(CBDC)' 사업에 참여할 계획입니다.

 

13일 정보기술(IT)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자회사 네이버파이낸셜과 라인플러스를 통해 한은이 올 하반기 시작하는 'CBDC 모의실험'에 참여하기로 하고 준비팀을 발족시켰으며, CBDC 모의실험은 가상환경에서 CBDC의 효용과 안정성 등을 테스트하는 사업입니다.

 

디지털화폐 제조, 발행, 유통, 환수, 폐기 등 CBDC 생애주기별 모든 처리 업무와 송금, 대금결제 등의 서비스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게 되며, 한은은 이번 사업을 통해 CBDC 도입 여부를 최종 결정할 예정입니다.

 

19.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암호화폐 하드월렛 연결 지원

 

삼성전자가 13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타사의 콜드 월렛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제3의 콜드 월렛에 보관되는 자산을 삼성 블록체인 월렛을 통해 보관 및 거래를 진행할 수 있게 된다며, 갤럭시 스마트폰은 기존의 삼성 블록체인 키스토어 외에도 렛저 나노 S, 렛저 나노 X2 등 콜드 월렛 연결을 지원합니다.

 

동시에 삼성 블록체인 월렛은 코인데스크의 뉴스를 뉴스피드를 통해 제공할 예정입니다.

 

20. 美 대표 헤지펀드 매니저 "암호화폐, 본질적인 가치 없어"

 

유투데이에 따르면, 미국 억만장자 헤지펀드 투자자 빌 애크먼이 월스트리트저널이 주최한 퓨처 오브 에브리띵 페스티벌에서 "암호화폐의 기술은 놀랍지만, 본질적인 가치를 갖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에 대해 그는 "암호화폐는 경이로운 기술이며, 이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것을 후회한다. 그러나 암호화폐는 어떠한 본질적인 가치도 가지고 있지 않다"고 말했으며, 그는 이어 "개인적으로 비트코인에 의미 있는 규모의 자산을 투자하는 것은 마음이 편하지 않을 것 같다. 회사 자산을 비트코인에 투자하지는 않을 것이다"라고 덧붙였습니다.

 

21. 美 SEC, 암호화폐 관련 총 75회 행정처분... 17.7억 달러 몰수

 

코너스톤 리서치가 발표한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7년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총 75차례에 걸쳐 암호화폐 프로젝트에 대한 행정 처분을 집행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과정에서 몰수된 벌금 규모는 17억 7,000만 달러에 달한다며, 이에 대해 보고서를 작성한 시모나 몰라는 "SEC는 스스로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주요 규제 기관으로의 역할을 확립한 상태"라고 설명했습니다.

 

22. 거물 VC 투자자 "비트코인 매수, 도지 매도"

 

블룸버그에 따르면 거물급 벤처 캐피털리스트 빌 걸리 벤치마크 파트너가 "비트코인을 매수하고 있으며, 반대로 도지코인에 숏을 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23. 분석 "BTC 주간 MACD, 중기 모멘텀 상실 반영"

 

코인데스크에 따르며 케이티 스탁턴 페어리드스트레티지 창업자가 "BTC 주간 차트 MACD의 롤오버가 중기 모멘텀 상실을 반영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BTC 가격 하락 리스크가 증가하고 있다"고 분석했으며, 그러면서 그는 "42,000 달러에 지지선이 형성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24. 美 국세청 관계자 "체납자 암호화폐 자산 압류 가능"

 

블룸버그에 따르면 미국 국세청(IRS)이 연체된 세금을 징수하기 위해 체납자의 암호화폐 자산을 압류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IRS는 2014년 암호화폐가 납세 범위에 포함되는 자산이라고 분류한 바 있으며, 이에 대해 로버트 웨어링 IRS 차관보는 미국 변호사 협회가 개최한 세미나에서 "디지털 자산은 재산으로 취급되기 때문에 부동산이나 자동차처럼 암호화폐도 압류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미국 IRS는 크라켄 거래소 이용자들의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법원으로부터 승인받았습니다.

 

25. 美 국채 10년물 금리 1.7% 돌파

 

10년 만기 미 국채 수익률이 1.7%대로 올라섰으며, 지난 4월 13일 이후 처음입니다.

 

26. 페이스북 디엠, 스위스 아닌 미국에서 스테이블코인 발행... 실버게이트 은행 협력

 

CNBC에 따르면 페이스북이 지원하는 암호화폐 프로젝트 디엠(Diem)이 스위스 금융 당국으로부터 결제 라이선스를 취득한다는 계획을 포기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 대신 사업 지역을 미국으로 옮겨, 암호화폐에 우호적인 은행인 실버게이트와 협력해 미국 달러화 기반의 스테이블 코인을 발행한다는 계획입니다.

 

이에 대해 스튜어트 레비 디엠 CEO는 "프로젝트를 미국 규제 영역 내에서 완전하게 진행할 예정이다. 스위스 등 전 세계 규제 당국으로부터 라이선스 등 검토를 받으면서 건설적인 피드백을 많이 받을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실버게이트는 디엠 USD의 독점 발행자가 되어 스테이블 코인 발행에 따른 준비금을 관리하게 됩니다.

 

앞서 디엠 측은 올해 말 스테이블 코인 파일럿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27. 크레이그 라이트, BTC 개발자 고소 가능해져... 분실 자산 복구 노림수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영국 법원이 크레이크 라이트의 튤립 트렌딩 리미티드(TTL)가 비트코인 개발자 16명을 고소하는 것을 허용했습니다.

 

이들이 크레이그라이트가 분실한 비트코인을 복구하는 데 도움을 주어야 할 책임이 있다는 이유에서 입니다.

 

크레이그라이트는 지난해 수십억 달러 상당의 비트코인이 보관되어 있는 월렛('1FeexV6b'로 시작)의 프라이빗 키를 해킹당했으며, 개발자들이 분실된 프라이빗 키에 대한 복구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해왔습니다.

 

TTL 측은 개발자들이 블록체인에 대한 높은 수준의 권한과 통제권을 갖고 있으며, 영국 법에 따라 비트코인 소유자들에게 관련 불법 활동 및 자산 보관에 대한 책임을 진다고 법원에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미디어는 "복구가 어떤 식으로 가능한지 불분명하며, 노드들이 이를 받아들이게 될 가능성은 더 낮다. 여기에는 새로운 포크 코인을 만드는 것도 포함될 것이며, 이 경우 크레이그 라이트는 새로운 코인이 시장 가치를 지닐 수 있도록 사람들을 설득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한편 크레이크 라이트가 프라이빗 키를 분실했다고 주장하는 월렛의 자산이 과거 마운트곡스 해킹 피해 자금이라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28. BTC 채굴 난이도, 10시간 후 19.78% 상향 조정 전망

 

BTC.com의 데이터에 따르면, 13일 현재 BTC 해시레이트는 178.82 EH/s입니다.

 

채굴 난이도는 20.61로, 약 10시간 후 19.78% 상향 조정된 24.68를 기록할 전망이며, 현재 미체결 거래량은 8,375 건입니다.

 

29. BTC 채굴 난이도 21.53% 상향 조정

 

OKLink 데이터에 따르면 BTC 네트워크 채굴 난이도가 25.05T로 21.53% 상향 조정됐습니다.

 

30. 크립토뱅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친구송금 기능 업데이트

 

가상자산 토털 금융솔루션 크립토뱅크(CRYPTO BANK)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업데이트를 통해 가상자산 관리 및 친구송금 기능을 업데이트했다고 밝혔습니다.

 

간편친구등록 기능을 통해 가상자산 전송 시 기존의 복잡하고 긴 지갑 주소를 대체했으며, 크립토뱅크는 가상자산 거래소의 API 연동을 토대로 여러 거래소에 흩어져 있는 개인의 가상자산을 한눈에 살펴보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크립토뱅크는 가상자산의 결제 상용화를 위해 가맹점 결제 테스트 완료 및 VAN(Value-Added Network)사와 PG(Payment Gate)사와의 제휴를 통해서 가맹점을 추가 확보해 나가며, 내년까지 기존 포스 시스템 내에 QR 결제 방식으로 가상자산의 실시간 결제를 가능하게 만들어 나갈 계획입니다.

 

크립토뱅크는 실물 간편결제 QR코드 중계 서비스 사업을 추진 중인 SWEPT와 협업을 통해 결제테스트 및 간편결제 가맹점 확보를 동시에 추진하고 있으며, 크립토뱅크토큰(CBANK)를 결제수단으로 등록하여 결제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31. dYdX 레이어2 버전, 무기한 선물 거래량 10억 달러 돌파

 

탈중앙화 암호화폐 파생상품 거래 플랫폼 dYdX가 13일 공식 트위터를 통해 "4월 메인넷 출시 이후 레이어2 버전 플랫폼 내 무기한 선물 계약 누적 거래량이 10억 달러를 돌파했다"고 밝혔습니다.

 

32. ETH2.0 입금 컨트랙트 잔액, 450만 ETH 돌파

 

OKLink에 따르면 ETH2.0 입금 컨트랙트 잔액이 4,504,738 ETH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33. 조셉 루빈 주도 블록체인 벤처 펀드, 7,500만 달러 자금 조달 추진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조셉 루빈 컨센시스 창업자가 주도하는 블록체인 벤처 펀드 '이더리얼 벤처스'(Ethereal Ventures)가 최근 7,500만 달러 규모의 자금 조달을 추진 중입니다.

 

이더리얼 벤처스는 최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7,500만 달러 자금 조달 관련된 서류를 제출했으며, 앞서 지난 4월 말 이더리얼 벤처스는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 개발 플랫폼 Aleo에 투자한 바 있습니다.

 

34. 美 유니콘 핀테크 기업 브렉스, 암호화폐 보상 프로그램 도입

 

포브스에 따르면, 미국 유니콘 핀테크 기업 브렉스(Brex)가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 등 암호화폐 보상 프로그램을 도입한다고 12일(현지 시간) 발표했습니다.

 

브렉스 사용자들은 마일리지, 기프트 카드, 현금 또는 브렉스 보상 포인트를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로 교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이와 관련 엔히크 두부그라스(Henrique Dubugras) 브렉스 공동 창업자는 "우리는 항상 개인적으로 암호화폐에 대한 믿음을 가져왔다. 스퀘어, 테슬라 등 유명 기업들이 암호화폐를 구매해 대차대조표에 포함시키기 시작한 것은 암호화폐의 메인스트림 합류에 대한 분수령이었다. 이에 우리도 무언가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습니다.

 

35. 오피움, 바이낸스 스마트체인에 탈중앙화 파생상품 프로토콜 출시

 

온체인 파생상품 프로토콜 오피움(OPIUM)이 공식 블로그를 통해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BSC) 상에 하이 레버리지 파생상품 오피움 터보 ETH(Opium Turbo ETH)를 출시했다고 공지했습니다.

 

오피움 터보 ETH는 탈중앙화 파생상품 프로토콜로, 기본자산에 단기(보통 하루-일주일) 하이 레버리지를 제공한다며, 앞서 폴리곤 상에 출시된 바 있습니다.

 

이와 함께 오피움은 원클릭으로 금융상품 기능을 적용할 수 있도록 2.0 버전을 개발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36. 탈중앙화 합성자산 프로토콜 UMA, 옵티미스틱 오라클 출시

 

탈중앙화 합성 자산 프로토콜 UMA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옵티미스틱 오라클(Optimistic Oracle)을 출시했다고 전했으며, 이를 통해 시장 문제를 해결하고 모든 유형의 데이터를 확보할 것이라는 설명입니다.

 

UMA는 "UMA 금융 컨트렉트는 물론, 모든 디파이 프로토콜이 옵티미스틱 오라클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온체인 파생상품 프로토콜 오피움(OPIUM)이 해당 오라클을 처음으로 통합했다"고 덧붙였습니다.

 

37. 이더마인, 밸리데이션 엔진 일시적 문제 발생... 48시간 동안 풀 수수료 0%로 인하

 

이더리움 채굴풀 이더마인(Ethermine)의 운영사 비트플라이(Bitfly)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이더마인 쉐어 밸리데이션 엔진(share validation engine)에 일시적으로 문제가 발생했다. 현재는 복구된 상태"라고 공지했습니다.

 

비트플라이 측은 "엔진에 발생한 문제로 약 30분 동안 쉐어가 불가했다"며 "이에 따른 보상으로 UTC 기준 오후 3시 30분부터 48시간 동안 이더마인 풀 수수료를 0%로 인하할 것이다. 또한 해당 기간 동안 발생하는 모든 이더마인 MEV(채굴자 추출 가치)도 채굴자에게 모두 분배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38. GMO 창업자 "DOGE 투자, 모든 걸 잃게 될 것"

 

외신에 따르면, 월가 대형 자산운용사 GMO의 공동 창업자인 제레미 그랜섬(Jeremy Grantham)이 최근 한 인터뷰에서 "도지코인(DOGE, 시총 5위)에 투자하는 투자자는 결국 모든 것을 잃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그는 "DOGE 투자자들이 결국 모든 돈을 날릴 것이 자명하지만, 이들의 광기를 말릴 방법이 없다. 거품이 낀 자산에 투자하는 것은 지능의 문제가 아닌 심리적인 문제다. '당신의 이웃이 부자가 되는 것을 지켜보는 것만큼 괴로운 것은 없다'는 말이 있듯, 이 같은 FOMO 심리는 비이성적인 투자를 야기하는 가장 큰 원동력이다. 나도 물론 이런 실패를 경험한 적이 있다. 지금 DOGE 투자자들에게는 어떤 말을 해줘도 들리지 않을 것이다. 그들에게 동정을 느끼며, 그들은 모든 것을 잃은 자신을 감당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39. 홍콩 당국 "디지털 위안화 테스트 범위 확대 추진"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홍콩 통화당국이 중국이 발행하는 디지털 화폐에 대한 테스트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최근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 홍콩 당국은 "최근 중국 당국이 지정한 은행 및 중국 인민은행 디지털 화폐 연구소와 디지털 위안화 관련 테스트를 진행했다. 앞선 테스트에서는 관련 앱, 시스템 호환성 등 특정 활용 사례를 테스트했다. 또 향후 국경 간 결제를 위한 디지털 위안화의 활용 범위 확대 등을 논의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40. 日 중앙은행 총재 "스테이블코인, 기존 문제점 보완 시 활용 가능"

 

외신에 따르면, 구로다 하루히코 일본 중앙은행(BOJ) 총재가 13일 의회에 출석해 "스테이블코인은 기존 문제점을 보완한다면 결제 및 지불 수단으로 활용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으며, 그러면서도 그는 "지금의 스테이블코인은 실물 경제에 활용되기엔 문제점들이 더러 존재한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는 이날 "당분간 역대급 통화부양정책을 유지하겠지만, 장기간 부양에 따른 부작용도 나오고 있어 정책 결정을 균형 있게 접근하겠다"고 예고했습니다.

 

41. 레이 달리오 "암호화폐, 가장 큰 리스크는 '성공'했다는 것"

 

세계 최대 헤지펀드 브리지워터 어소시에이츠(Bridgewater Associates)의 창업자인 레이 달리오(Ray Dalio)가 11일 월스트리트저널에 주최한 온라인 포럼에 참석해 "암호화폐의 가장 큰 리스크는 그것이 이미 너무 성공했다는 것이다. 어떤 정부도 자신들의 통제 하에 있는 화폐를 대체할 무언가가 등장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고 말했으며, 또 그는 이날 "암호화폐는 사람들을 흥분시키는 미지의 물건"이라고 덧붙였습니다.

 

42. 슬로우미스트 "xToken, 위조토큰 및 오라클 공격에 피해"

 

블록체인 보안 전문 업체 슬로우미스트(SlowMist Zone)가 오늘 플래시론 공격 피해를 입은 디파이 프로토콜 xToken에 대한 분석 결과를 내놓았습니다.

 

xToken은 오늘 플래시론 공격으로 약 2,500만 달러 규모의 손실을 입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공격자는 xBNTa 컨트렉트 및 xSNXa 컨트렉트에 위조 토큰, 오라클 컨트롤을 악용한 공격을 가한 것으로 전해졌으며, 각 컨트렉트에 대한 공격 분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xBNTa 컨트렉트
① 민트(mint) 함수를 포함하고 있는 해당 컨트렉트는 이용자의 ETH-BNT 환전을 지원. 환전 시 사용하는 네트워크는 방코르 네트워크(Bancor Netowrk).
② 민트 함수는 방코르 네트워크에서 ETH를 BNT로 환전할 때 사용되는 path 변수를 포함하고 있음. 다만, 해당 path 값은 이용자가 전달, 설정 가능함.
③ 공격자는 path 값을 임의로 위조, xBNTa 컨트렉트가 위조된 path 값을 통해 토큰 환전을 유도함. 이를 통해 컨트렉트가 ETH/BNT 거래 페어를 활용해 환전한다는 한계점을 조작, 임의로 도난 토큰을 주조함.
2) xSNXa 컨트렉트
① 해당 컨트렉트는 이용자가 ETH을 Xsnx로 환전할 때 사용하는 mint 함수를 포함하고 있음. 카이버 네트워크(Kyber Network)의 애그리게이터(aggregator)를 활용해 환전함.
② 공격자는 플래시론 유니스왑의 ETH/SNX 거래 쌍 가격을 조작해 SNX/ETH 거래페어 가격 설정을 방해했으며, 이를 통해 카이버 네트워크 오퍼에 혼란을 줌. 이는 해당 컨트렉트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침
③ 공격자는 조작된 가격으로 토큰을 주조함.

 

43. 홍길동 프로젝트, 진도도지와 파트너십 체결

 

한국의 월스트리츠뱃츠 캠페인을 표방, 전 국민 에어드랍을 목표로 하는 홍길동 코인 프로젝트가 진도도지(JindoDoge.com, JDOGE)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13일 공식 커뮤니티를 통해 발표했습니다.

 

진도도지는 전날 발생한 진도지(JinDoge) 코인의 홈페이지 폐쇄 및 먹튀 사태를 비판하며 오늘 오전 출범한 신규 토큰입니다.

 

토큰 발행 직후 홍길동 프로젝트와 각각 1%의 파트너십 물량을 교환했으며, 유니스왑 상장 후 LP 토큰을 회수가 불가한 동결 주소로 전송했습니다.

 

진도도지는 공식 사이트에 세부적인 운영 계획을 명시하고 있으며 홍길동 프로젝트는 IP 및 밈 토큰 전문 거래소 페르소나(persona-ex.com)에서 거래 가능합니다.

 

44. 아르고 블록체인, 캐나다 퀘벡 소재 데이터센터 2곳 인수 완료

 

프로액티브인베스터스에 따르면, 영국 증시 상장 암호화폐 채굴 기업 아르고 블록체인(Argo Blockchain PLC)이 최근 캐나다 퀘벡 소재 데이터센터 2곳의 인수 작업을 완료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에 인수된 두 데이터 센터의 총 전력 용량은 20 메가와트 규모로, 친환경 에너지 공급 방식인 수력 발전을 통해 대부분의 전력이 공급된다는 게 아르고 블록체인 측의 설명입니다.

 

이와 관련 피터 월 아르고 블록체인 최고경영자는 "캐나다 소재 데이터 센터 인수를 통해 당사의 암호화폐 채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 장기적인 기업 성장을 위한 기반 마련의 일환으로 아르고 블록체인에겐 새로운 이정표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45. 소더비, 첫 암호화폐 결제 지원 경매 완료... 실제 암호화폐 지불 여부는 아직

 

글로벌 경매 기업 소더비의 첫 암호화폐 결제 지원 경매가 완료됐으며, 유명 아티스트 뱅크시의 작품 'Love is in the Air'로 1,290만 달러에 낙찰됐습니다.

 

소더비는 이번 경매에서 암호화폐를 통한 결제가 이뤄졌는지는에 대해서는 발표하지 않았으며, 다만 이번 경매를 통해 확인된 소더비의 암호화폐 결제 프로세스를 보면, 코인베이스 커머스와의 제휴를 통해 BTC와 ETH 등 2개의 암호화폐가 지원됐습니다.

 

자금은 승인된 월렛 또는 거래소에서만 보내져야 하며, 여기에는 코인베이스, 코인베이스 커스터디, 피델리티 디지털 커스터디, 제미니, 팍소스 등이 포함됐습니다.

 

46. 인도 중앙은행, 현지 은행에 암호화폐 관련 거래 중단 비공식 지침 하달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인도 중앙은행이 현지 은행들을 대상으로 암호화폐 거래소 및 관련 사업자와의 관계를 중단해야 한다는 비공식 지침을 하달했습니다.

 

이에 따라 현지 프라이빗 저축은행 ICICI가 모든 암호화폐 관련 결제 거래를 중단시키기 위해 결제 서비스 업체들에게 협력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또한 엑시스 은행, 시티 은행, 코탁 마힌드라 은행, 인더스인드 은행 등이 암호화폐 시장과의 거래를 제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대해 로이터는 "은행이 암호화폐와 협력할 수 있다는 법원의 판단에도 불구, 인도 중앙은행이 전 세계에서 가장 광범위한 암호화폐 투자 열풍 단속에 나서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47. 중국판 도지코인 재단 "진도지 먹튀 사태, 이미 예상됐다"

 

중국계 도지코인 벤치마킹 프로젝트 도지코인캐시(DCH)의 관계자가 최근 공식 SNS 계정을 통해 "최근 진도지(JINDOGE)코인의 개발자가 '먹튀'하는 사건이 발생하였는데 이번 거품 붕괴에 대해 예상한 바이다"라고 전했습니다.

 

"반면 DCH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기념주화로써 추가 발행은 없으며 현재 중앙화 거래소에서 풍부한 거래량을 보이고 있다. 더욱 건강한 탈중앙화 생태계와 유동성을 구축하기 위해 유명 탈중앙화 월렛과의 파트너십을 검토 중이다"고 덧붙였습니다.

 

48. 美 유명 투자은행 코웬, 암호화폐 커스터디 제공

 

블룸버그에 따르면 100년 역사의 미국 투자은행 코웬(Cowen)이 헤지펀드와 자산운용사를 타깃으로 한 암호화폐 커스터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코웬은 이를 위해 스탠더드 스토어티앤트러스트(S&T)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시에 S&T의 모회사인 폴리사인에 2,500만 달러를 투자할 예정입니다.

 

제프리 솔로몬 코웬 CEO는 "분명한 수요가 여기에 있다"며 "많은 기관 고객들이 가까운 미래에 디지털 자산을 거래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49. 그레이스케일 GDLC 폼-10 제출... 3번째 SEC 보고 펀드

 

그레이스케일이 공식 트위터를 통해 그레이스케일 디지털 라지캡 펀드(GDLC, Grayscale Digital Large Cap Fund LLC)의 폼-10(Form-10) 문서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로서 GDLC는 GBTC와 ETHE에 이어 SEC에 보고하는 그레이스케일의 세 번째 펀드가 된다는 설명이며, 폼-10은 SEC 제출하는 정기 실적 보고서입니다.

 

50. 마이크로스트래티지, 271 BTC 추가 매입

 

마이클 세일러 마이크로스트래티지 CEO가 트위터를 통해 마이크로스트래티지가 271 BTC를 추가 매입했다고 밝혔으며, 1 BTC 당 55,387 달러 가격에 매입했습니다.

 

이로써 마이크로스트래티지가 보유한 BTC는 91,850 개로 늘었으며, 평균 매입 가격은 24,403 달러입니다.

 

마이크로스트래티지는 나스닥 상장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입니다.

 

51. 영란은행 부총재 "실물 화폐에서 디지털 화폐로 전환 추세 지속"

 

외신에 따르면 존 커닐프 영란은행(영국 중앙은행) 부총재가 "실물화폐에서 디지털화폐로의 전환이 지속되고 있다. 전자상거래가 사람들의 디지털화폐에 대한 수요를 촉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또한 "영국이 공공의 성격을 띤 디지털 화폐를 도입할 지에 대해 아직 결정된 바는 없다. 영국은 향후 디지털 화폐를 발행하지 않은 데 따른 리스크에 직면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52. 테더, USDT 준비 자산 현황 첫 공개... 현금성 자산 비율 76%

 

스테이블코인 USDT 발행사 테더가 2014년 출시 이후 처음으로 보유 준비자산 내역을 공개했습니다.

 

2021년 3월 31일 현재 테더는 USDT 발행량의 76%에 해당하는 현금 및 현금성 자산(기업 어음, 단기예금 등) 등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외 나머지 발행량에 상응하는 자산은 담보 대출, 채권, 비트코인 등 투자 형식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금성 자산 중 기업 어음이 65%로 대다수를 차지했으며, 신탁 예금이 24%를 차지했습니다.

 

실제 현금 비율은 3.87%에 불과했으며, 실제 현금 비율이 작은 데 대해 테더 측은 "현금성 자산에서 현금에만 집중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실제 현금이 아닌 자산을 유동성 부족으로 오해해서는 안된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준비 자산의 1.64%는 암호화폐로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3월 31일 기준 USDT의 시가 총액은 423억 5,000만 달러입니다.

 

앞서 테더는 USDT 출시 당시 USDT는 1대 1 비율로 달러화 준비 자산에 의해 지지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53. 운용자산 '19조원' 포인트72, 암호화폐 시장 전면 진출 준비

 

더 블록에 따르면 헤지펀드계의 대부 스티븐 코언이 이끄는 포인트72 애셋 매니지먼트가 암호화폐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디어는 포인트72 내부 관계자를 인용해 "포인트72는 2조 달러 규모의 암호화폐 시장에 대해 포괄적인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다. 산하 벤처 캐피털 부문인 포인트72 벤처스에서 투자를 담당하고, 헤지펀드 사이트에서 단기, 중장기 전략을 취하고 있다"고 설명했으며, 또 다른 내부 관계자 역시 "현재 관련 인재들을 영입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2020년 7월 기준 포인트 72의 운용 자산은 170억 달러에 달합니다.

 

앞서 포인트72는 게임스탑 사태에서 개미 투자자들의 집중 공격 대상이 된 멜빈캐피탈에 7억5,000만 달러를 투자해 손실을 본 바 있습니다.

 

54. 다우지수 34,000 선 회복

 

미국 증시 다우지수가 34,000 포인트 선을 회복했으며, 다우지수는 현재 1.28% 상승을 나타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