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소식

5월 8일 암호화폐 주요소식

출처 : 일론 머스크 트위터(https://twitter.com/elonmusk/status/1390774840135766019?s=20)

 

1. 일론 머스크, SNL 촬영 인증샷에 또 '도지코인'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8일 오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업로드한 SNL 촬영 인증샷에서 또 도지코인(DOGE, 시총 4위)을 언급했습니다.

 

해당 사진에는 일론 머스크와 이날 출연자 외 DOGE의 마스코트 시바견이 합성되어 있습니다.

 

2. 일론 머스크, SNL 출연 앞두고 DOGE 신고가 랠리

 

DOGE가 신고가 랠리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도지아빠를 자처한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5월 8일(현지시간, 한국시간 기준 5월 9일)에 미국 인기 코미디 프로 SNL에 출연할 예정입니다.

 

3. 바이낸스 창업자 "도지코인, ETH·BTC보다 탈중앙화"

 

디크립트에 따르면 자오창펑 바이낸스 창업자가 2021 이더리얼(Ethereal) 서밋에 참석해 "개인적으로 도지코인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받아들인다. 상당히 재미있는 암호화폐다. 창업자가 포기한 사실상 버려진 프로젝트였기 때문에 이더리움이나 비트코인보다 더 탈 중앙화된 암호화폐가 됐다"고 말했습니다.

 

4. YFI 창시자 "도지 안 좋아하지만 나름 의미 있을지도"

 

와이언파이낸스 창시자 안드레 크로녜가 트위터를 통해 "나는 도지(DOGE)를 좋아하지 않는다. 그냥 밈(meme)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나는 lolcats도 좋아하지 않았다. lolcats는 사람들의 주의를 끌었으며, 인터넷 초기 유저를 교육시켰다. lolcats가 인터넷에 끼친 영향을 봤을 때 도지도 암호화폐에 뭔가 영향을 끼칠 것이다. 이런 점에 있어 도지는 대다수 (토큰)보다 더 의미있을지도 모르겠다"고 말했습니다.

 

lolcats는 고양이 이미지에 재미있는 문구를 입힌 밈으로, 2007년경 유행했습니다.

 

5. '도지코인 1달러 향해' 미국 트위터 트렌드 순위 4위

 

8btc에 따르면 'DogeCoinTo1Dollar(도지코인 1달러를 향해)'가 미국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 순위 4위에 올랐습니다.

 

관련 트윗 수는 1만 7,700개를 기록했습니다.

 

6. DOGE 시총, 글로벌 자산 137위... 우버 제쳐

 

애셋대시(AssetDash)에 따르면 현재 도지코인 시가총액이 약 911억 달러를 기록, 글로벌 자산 시총 순위 137위까지 올랐습니다.

 

우버(142위), 줌(148위), 페덱스(150위)보다도 높습니다.

 

7. 이더리움 창시자 "NFT 투기적 측면 있지만 잠재력 커"

 

디크립트에 따르면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 창시자가 2021 이더리얼(Ethereal) 서밋에 참석해 NFT(대체불가토큰), DAO(탈중앙자율조직), 디파이(탈중앙 금융), 이더리움 2.0에 대해 이야기 했습니다.

 

비탈릭은 NFT에 투기적인 측면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면서도 전혀 새로운 사업 모델이 출현했다며 NFT의 잠재력이 크다고 말했습니다.

 

이더리움 2.0과 관련해서는 낙관적으로 봤을 때 올해 말 오래 기다린 업그레이드의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말했으며, 이날 이더리움 재단 Aya Miyaguchi는 이더리움은 10억명의 신규 사용자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8. 글로벌 암호화폐 자산 시총 2.5조 달러 돌파

 

코인게코 기준 글로벌 암호화폐 자산 시총이 2.5조 달러를 돌파했습니다.

 

BTC 시총 비중은 약 43.1%, ETH 비중은 16.4%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9. 美 상원의원 "비트코인 관련 진짜 이슈는 환경문제"

 

엘리자베스 워런 메사추세츠 주 상원의원이 야후 파이낸스와의 대담에서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주목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이와 관련해 "암호화폐와 관련된 진짜 이슈 중 하나는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다. 얼마나 많은 에너지가 지속적으로 소비되는 지에 대한 전반적인 문제"라며 "은행 예금은 그렇게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고 부연했습니다.

 

그는 이날 또한 "암호화폐 투자자들에 대한 보호 조치가 부족한 상태다. 투명도, 정보 공개, 회계 등이 대표적이다"라고 지적했습니다.

 

10. 마이크로스트래티지 CEO "BTC, 자산으로 취급되면 정부 억압 없을 것"

 

AMB크립토에 따르면 마이크로스트래티지 CEO 마이클 세일러가 "비트코인이 화폐가 아닌 자산으로 취급된다면, 정부와 중앙은행은 더 이상 간섭하고, 억압하고, 제거하려들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크립토 시장은 크립토 자산과 크립토 응용 서비스로 분류되어야 한다. 비트코인은 크립토 자산의 리더이며, 이더리움은 크립토 응용 서비스의 리더다"라고 부연했으며, 그는 또한 "어떤 자산도 비트코인과 비교할 수 없으며, 이더리움은 완전히 다른 유형의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11. 마이애미 시장 "비트코인 규제, 사실상 불가능"

 

디크립트에 따르면 프란시스 수아레즈 미국 마이애미 시장이 2021 이더리얼(Ethereal) 서밋에 참석해 정부는 비트코인을 규제할 수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이와 관련해 "비트코인에 대한 규제는 과거 정부들이 우버 규제를 실패한 사례를 떠오르게 한다. 모든 사람들의 컴퓨터를 차단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는 이미 규제의 범위를 초월한 것이다"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또한 "지난 3월 6일에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매입했다. 상원의원에서 1.9조 달러 규모의 경제 부양책이 통과되었을 때다. 경제 부양책 통과가 바로 매입을 결정하게 한 배경이며, 향후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확신하게 했다"고 말했습니다.

 

12. 갤럭시 디지털 CEO "ETF는 불가 GBTC는 허용, 옳지 않아"

 

마이크 노보그라츠 갤럭시 디지털 CEO가 "미국 증권 거래 위원회(SEC)가 비트코인 ETF는 허용하지 않으면서, 그레이스케일의 비트코인 신탁을 허용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이에 대해 "SEC의 역할은 투자자의 권익을 보호하는 것이다. 그들은 지난 정부 기간 제대로 해내지 못했다. GBTC(그레이스케일 BTC 투자 신탁)는 개인 투자자 입장에서는 불리한 상품이다. SEC는 사람들을 텐트로 들이기 위해서는 안전한 텐트로 안내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13. 반에크, 美 SEC에 이더리움 ETF 상품 승인 요청

 

자산 운용사 반에크(VanEck)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이더리움 ETF 상품 출시 승인을 요청했습니다.

 

반에크는 7일 이더리움 ETF 출시를 위한 상품 설명서 초안을 SEC에 제출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더리움 ETF 상품은 반에크의 비트코인 ETF와 마찬가지로 CBOE BZX 거래소와 협력, 운용됩니다.

 

이는 미국에서의 첫 이더리움 ETF 상품 출시 요청이며, 캐나다에서는 이미 이더리움 ETF가 승인된 바 있습니다.

 

한편 반에크는 비트코인 ETF 출시 승인을 SEC에 요청한 상태로, 답변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14. 日 중앙은행 디파이 보고서 발간... 혁신·리스크 공존

 

크립토뉴스에 따르면 일본 중앙은행(BOJ)이 디파이에 대한 연구 보고서를 발간했습니다.

 

보고서는 디파이에 대해 리스크와 혁신성이 공존하며, 규제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BOJ는 디파이의 혁신성에 대해 1. 금융 시장 경쟁 자극 2. 새로운 금융 서비스 창조 3.금융 상품 및 서비스 이용성 개선 등을 언급했습니다.

 

반면 리스크로는 1. 규제 부재로 인한 투자 리스크 2. 스마트컨트랙트 결함 3. 소수 업체에 집중된 보안 심사와 이용자 보호의 복잡성 등을 꼽았습니다.

 

15. 캐나다 BTC 채굴업체 비트팜스, 나스닥 상장 추진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캐나다 토론토 소재 비트코인 채굴 업체 비트팜스(Bitfarms)가 미국 나스닥 상장을 추진합니다.

 

이와 관련 코인데스크는 "비트팜스의 나스닥 상장은 비트코인 채굴 산업의 합법성이 비트코인 자체와 함께 인정받고 있음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16. 日 도쿄 도의회 의원 "암호화폐, 도쿄를 런던·홍콩으로 만들어줄 것"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크립토뉴스에 따르면, 이토 유우(Yuu Ito) 일본 도쿄 도의회 의원이 최근 한 인터뷰에서 "암호화폐를 수용하는 것은 도쿄를 런던과 홍콩 등 글로벌 금융 허브로 만들어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암호화폐 수용과 같은 급진적 조치가 없는한 도쿄는 런던이나 마카오, 홍콩 등 아시아 금융 허브 지위를 차지할 수 없다. 다만 현재 규제당국이 취하고 있는 암호화폐 관련 강도높은 과세는 투자자들이 시장에서 멀어지게 만들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17. 메이저 크립토 펀드 LD 캐피털, 한국 시장 진출 검토

 

유명 크립토 펀드 LD캐피털이 한국 시장 진출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LD캐피털은 EOS, 이더리움, 폴카닷, 퀀텀 등 주요 프로젝트 초기 투자에 참여해 왔으며, 2021년에는 다오메이커, 블랙오션, 미터 등 100여개 프로젝트 투자를 진행했습니다.

 

2021년 현재 기분 LD캐피털의 누적 블록체인 프로젝트 투자는 150건에 달합니다.

 

LD 한국 대표 Hanna Youn은 "한국은 글로벌 블록체인 열기의 중심으로, 한국의 유망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투자할 예정"이라며 "동시에 이들의 해외 진출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LD캐피털 산하에는 디파이 펀드, 헤지펀드, 모태펀드 등이 있으며, 총 운용 자산은 10억 달러 규모로 알려져 있습니다.

 

18. 퀀텀 재단, 1,000만 달러 규모 VC 설립

 

비토크에 따르면 퀀텀 재단이 최근 신규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투자하는 벤처투자펀드 Qtum VC를 설립했다고 밝혔습니다.

 

펀드에는 1,000만 달러가 투입된 상태이며, Qtum VC는 퀀텀 기반 디앱, 스마트 컨트랙트, 디파이, NFT 등 응용 서비스를 중심으로 투자에 나설 계획입니다.

 

19.  억만장자 투자자 "비트코인, 이더리움보다 리스크 크다"

 

디크립트에 따르면 미국 억만장자 투자자 마크 큐반 댈러스 매버릭스 구단주가 이더리얼 가상 서밋에서 "암호화폐 혹한기는 오지 않았으며, 비트코인이 이더리움보다 더 큰 리스크를 안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비트코인 파생상품에 투기하고 있는 데다 효율적인 시장이 형성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설명입니다.

 

그러면서 현재 200만명이 디파이(탈중앙 금융)를 이용하고 있다는 얘기를 들었다며, 이더리움이 비트코인보다 더 큰 장기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20. 4월 암호화폐 거래소 총 트래픽 43%↑... 업비트 5위, 빗썸 7위

 

ICO 애널리틱스에 따르면 시밀러웹 데이터 기준 4월 암호화폐 거래소(DEX 포함) 합계 트래픽이 전월 대비 43% 증가했습니다.

 

바이낸스(4.5억), 코인베이스(9,300만) 트래픽이 여전히 가장 높았으며, 이어 INDODAX(3,000만), 팬케이크스왑(2,600만), 업비트(2,400만), 크라켄(2,100만), 빗썸(1,400만) 등 순이었습니다.

 

21. ETC 관계자 "ETC 생태계 확장 위해 ECIP-1098 도입 필요"

 

이더리움클래식(ETC) 개발자 관계(Developer Relations) 총괄 Stevan Lohja가 트위터를 통해 "이더리움클래식은 기부와 후원자에 의존하고 있다. ETC 생태계에는 인프라 격차가 있다. 특히 효율적인 확장을 위해서는 더 많은 풀타임 직원이 필요하다"며 ECIP-1098 제안 도입을 요구했습니다.

 

ECIP-1098은 채굴자에게 일종의 세금을 거둬 ETC 개발비를 충당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습니다.

 

22. 비트코인 고래 지갑, 한 달간 약 12만 BTC 축적

 

8btc가 샌티멘트 데이터를 인용, 현재 86개 비트코인 주소가 1만 BTC 이상을 보유 중이며, 이 고래 주소들은 지난 한 달간 약 12만 BTC를 추가로 늘렸다고 전했습니다.

 

이는 총 공급량의 0.67% 규모로, 69억 달러 상당입니다.

 

23. 스테이블코인 총 시가총액 910억 달러 돌파

 

코인게코에 따르면 현재 스테이블코인 시가총액 합계가 910억 달러를 돌파했습니다.

 

시총 상위 3개 스테이블코인은 USDT(553.03억달러), USDC(152.30억달러), BSUD(85.08억달러)입니다.

 

24. 전날 비트코인 평균 해시레이트 사상 최고치 경신

 

OKlink에 따르면 전날(5/7) 비트코인 평균 해시레이트가 177.09 EH/s까지 상승,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25. 외신 "리플사, 1억 XRP 또 후오비로 이체할 가능성"

 

유투데이가 웨일알러트를 인용, 리플이 지난 16시간 동안 1억 XRP를 RL18-VN 월렛으로 이체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지난 4월 22일 리플은 해당 지갑에 1억 XRP를 이체한 후 15번에 걸쳐 후오비 거래소로 이체한 바 있습니다.

 

미디어는 이번에도 대량의 XRP가 후오비로 이체될 가능성이 높으며, 이미 첫 이체가 이뤄졌다고 설명했습니다.

 

26. 토큰뷰 "USDT, 4월 발행량 109억 개"

 

블록체인 데이터 플랫폼 토큰뷰(TokenView)에 따르면,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테더(USDT, 시총 6위)의 4월 발행량이 총 109억 USDT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 중 35억 USDT는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74억 USDT는 트론 네트워크에서 발행했으며 데이터에 따르면, 발행된 USDT 중 27.2억개가 8개 거래소에 유입됐습니다.

 

거래소별 유입량은 각각 비트파이넥스 19.33억개, 바이낸스 5.02억개, 넥소 1.48억개입니다.

 

지난 3일 테더의 시가총액이 530억 달러를 돌파했습니다.

 

27.  SEC, 리플 과거 법률 자문 자료 공개 요청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AMB크립토에 따르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리플과의 소송과 관련해 법원에 리플의 과거 법률 자문 자료를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대해 SEC는 리플이 주장하는 내용을 뒷받침하는 필요한 충분한 자료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하며, 리플의 '선택적 공개(selective disclosure)'를 지적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SEC는 법원이 과거 리플이 진행했던 법률 자문 관련 내용이 담긴 문건을 요구하도록 요청했으며, SEC는 "과거 법률 자문 자료는 리플의 XRP 판매가 연방 증권법에 적용을 받을 지 여부와 관련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