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소식

4월 20일 암호화폐 주요소식

출처 : 체인지(https://www.change.org/)

 

1. '아마존, DOGE 결제수단 승인 요청' 청원에 13만 명 서명

 

폭스 비즈니스에 따르면 아마존의 도지코인(DOGE) 결제 수단 지원을 요청하는 청원서에 13만 명이 넘게 서명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제 청원사이트 체인지(Change.org)에 올라온 'Doge4Amazon—도지코인 결제 수단 지원 승인' 청원서에 따르면 이들은 "아마존이 전통 은행계좌가 없는 사람들을 소외시키고 있다. 혁신의 리더인 아마존은 도지코인을 결제 수단으로 지원해야 한다. DOGE는 빠르고 저렴하며 안정적"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기사 송고 시점 기준 해당 청원에는 134,047명이 서명했으며 미디어는 "지난주 DOGE 가격이 급등함에 따라 해당 청원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2. 스니커즈, 공식 트윗에 DOGE 시바견 추가 포장지 이미지 공개

 

유투데이에 따르면 초콜릿바 브랜드 스니커즈(Snickers)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도지코인(DOGE) 마스코트 시바견이 추가된 스니커즈 포장지 이미지를 공개했습니다.

 

공식 채널은 해당 글에 #DogeDay 해시태그를 달았으며, 이에 스니커즈를 만드는 세계적인 식품기업 마스(Mars)는 도지코인 투자자를 위한 한정판 스니커즈 출시 여부 등 정보는 언급하지 않은 채, "그저 멋진 gif다"고 밝혔습니다.

 

3. 뉴에그, 도지코인 결제 지원

 

북미 최대 IT 전자상거래 업체 뉴에그(Newegg)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비트페이(BitPay)를 통한 도지코인 결제를 지원한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결제 단계에서 비트페이 및 도지코인 결제를 선택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4. DOGE, 월스트리트저널 헤드라인 장식

 

도지코인(DOGE, 시총 5위) 급등 소식이 미국 유력 경제지 월스트리트저널(WSJ)의 헤드라인을 장식했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장난으로 시작된 도지코인(DOGE, 시총 5위)이 메인스트림으로 편입되고 있다"고 19일(현지 시간) 보도했으며 이와 관련 WSJ는 "올들어 DOGE 코인의 가격 상승률은 8,000%에 달한다. 올들어 발생한 수익률만 보더라도 배당금을 포함한 1988년 이후 S&P500 지수의 투자 수익률의 두 배를 웃돈다"고 강조했습니다.

 

5. BTC 블록 채굴에 122분 소요... 10년래 간격 가장 긴 블록

 

유투데이에 따르면 방금 전 비트코인 블록체인에 최근 10년 블록간 간격이 가장 긴 블록이 기록됐습니다.

 

이와관련 암호화폐 데이터 분석 업체 코인메트릭스(Coin Metrics) 소속 엔지니어 앙투안 르 칼베즈(Antoine Le Calvez)는 "블록 679,786을 채굴하는데 122분이 소요됐다"며 "10분마다 새로운 블록이 발견된다고 가정하면 이는 200,000 분의 1 확률"이라고 진단했습니다.

 

지난 2011년 10월 13일 채굴에 141분이 소요된 블록 149,097 이후 가장 긴 간격이라는 평가이며 미디어는 "최근 중국 신장 지역 정전 이후 BTC 블록이 평소보다 느리게 채굴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6. 시티은행 "디엠, CBDC 화이트라벨 제공업체 담당 가능성 有"

 

코인데스크가 15일(현지시간) 시티은행이 발표한 'Future of Money' 보고서를 인용, 페이스북 주도 스테이블코인 디엠(Diem)이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 화폐(CBDC)의 화이트라벨 제공업체가 될 가능성을 언급했습니다.

 

보고서는 스테이블코인 프로젝트가 공공부문에서 CBDC의 인프라 상에 인프라 레이어(infrastructure layer)를 제공할 수 있다고 제안했으며 시티은행은 디엠 측이 스테이블코인으로써 해당 네트워크에 도입하는데 관해 중앙은행과 논의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결제 기능 및 특징 개발을 촉진, 개인 및 기업의 CBDC 활용범위를 확대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7. 암호화폐 투자업체 플루토, 런던 Aquis 거래소 상장 추진

 

더블록에 따르면 암호화폐 벤처캐피탈 및 테크회사 플루토 디지털 에셋(Pluto Digital Assets)이 런던 Aquis 증권거래소에 상장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플루토 이사 피터 웰(Peter Wall)은 이와관련 "2021년 5월말을 목표로 Aquis 거래소 IPO를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으며 플루토 디지털 에셋은 지난 1월 설립된 투자업체로, 3월 런던증권거래소 상장 암호화폐 채굴업체 아르고 블록체인(Argo Blockchain) 주도 하에 4,000만 달러 규모를 투자 유치한 바 있습니다.

 

플루토 이사인 피터 웰은 아르고 CEO를 겸임하고 있습니다.

 

8. 텍사스주, '투자사기' 암호화폐 플랫폼 두 곳에 중단 명령

 

파이낸스메그네이츠(Finance Magnates)에 따르면 미국 텍사스주 증권 커미셔너가 암호화폐 플랫폼 두 곳에 대해 긴급 행위중지명령(Cease And Desist Order)을 내렸습니다.

 

해당 커미셔너가 금지 명령한 플랫폼은 각각 런던 기반 Bitles Limited과 텍사스 기반 C3 Data Services 입니다.

 

이들이 Cryp-Spider AI 알고리즘 거래 시스템을 사용하고 플랫폼 유틸리티 토큰인 BTL을 발행했다고 거짓 홍보했다는 이유이며, 텍사스 증권위원회(TSSB) 집행부장 조 로툰다(Joe Rotunda)는 "암호화폐로 벼락부자를 꿈꾸는 사람을 상대로 사기 행위를 저지르고 있다"며 "이들이 BTL 토큰이 매달 10-60% 상승, 월수익 최소 30%를 보장한다고 광고했다"고 말했습니다.

 

9. 美 증시 3대 지수 하락 마감... 블록체인 테마주 2.95% 하락

 

미국 증시 3대 지수가 하락으로 장을 마감했습니다.

 

다우존스 지수가 0.35% 하락, S&P500 지수가 0.52% 하락, 나스닥 종합 지수는 0.98% 하락하며 거래를 마쳤으며, 미 증시 블록체인 테마는 2.95% 하락했습니다.

 

10. 리서치 "3월 BTC 온체인 거래량, 3,662.7억 달러 규모... 역대 최대"

 

더블록 리서치(The Block Research)가 발표한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3월 조정 후(Adjusted) BTC 온체인 거래량이 사상 최대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3월 비트코인 네트워크에서 발생한 온체인 거래량은 3,662.7억 달러 규모이며, 이는 2월(3,193억 달러) 대비 14.7% 증가한 수치 입니다.

 

같은 기간 BTC 채굴자의 트랜잭션 수수료 이익은 15억 달러를 돌파했습니다.

 

11. 호주 중앙은행, 올해 중순 도매용 CBDC 연구 보고서 발표 예정

 

호주 IT 전문 미디어 IT뉴스(itnews)에 따르면 호주 중앙은행(RBA)의 CBDC 연구 프로젝트가 조만간 완료됩니다.

 

보도에 따르면 RBA는 올해 중순 CBDC 프로젝트 관련 보고서를 발표할 계획이며 앞서 호주 중앙은행은 CBA, NAB, 퍼페츄어(Perpetual), 컨센시스(ConsenSys)과 협력, 분산원장기술(DLT) 기반의 도매용 중앙은행 디지털화폐를 개발했습니다.

 

해당 프로젝트는 이더리움 DLT 플랫폼 상에서의 토큰화된 CBDC를 통한 자금조달, 결산, 상환 기술검증(PoC)을 포함합니다.

 

12. 두나무 1분기 영업익 5,440억원... 4월 美 코인베이스 제쳤다

 

뉴스1에 따르면,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가 지난 1분기 매출 5,900억원, 영업이익 5,440억원을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지난해 연간 실적을 뛰어넘은 수치로 영업이익률이 92%에 달한다며, 특히 이달들어 두나무 매출은 '70조 몸값'을 자랑하는 미국 코인베이스도 앞지른 것으로 추정됩니다.

 

20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두나무는 지난 1분기 5,900억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고정비 이외 비용이 제한돼 있어 영업이익은 5,440억원으로 영업이익률은 무려 92%를 기록했으며 두나무의 지난 3월 매출은 3,070억원을 기록하며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13. 가상화폐 거래소 무더기 폐쇄 현실로... 실명계좌 트기 '바늘구멍'

 

연합뉴스에 따르면, 오는 9월 말 100여 개의 국내 가상화폐(가상자산) 거래소 가운데 상당수가 무더기로 문을 닫을 가능성이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바뀐 특정금융거래정보법(특금법)에 따라 사실상 가상화폐 거래소들의 '종합 검증' 역할을 맡은 시중은행이 만일의 금융사고 책임에 대한 부담 탓에 매우 깐깐한 심사를 예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 금융업계에서는 9월말 이후 살아남을 가상화폐 거래소가 '한 자리수'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으며 금융권 관계자는 "지금 분위기로는 실명계좌를 보유한 4곳이 모두 기준을 통과한다고 해도, 9월 말 이후 살아남는 가상화폐 거래소 수는 손가락에 꼽을 정도에 불과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14. 와이스 레이팅스 "아직 '알트시즌' 끝나지 않았다"

 

미국 암호화폐 전문 평가업체 와이스 크립토 레이팅스(Weiss Crypto Ratings)가 20일 공식 채널을 통해 "아직 '알트시즌'은 끝나지 않았다"고 진단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와이스 크립토 레이팅스 측은 "현재 암호화폐 시장에 퍼진 공포 심리는 다소 과도하다. 만약 비트코인 가격이 60,000 달러선을 단기간 내 회복할 수 있고, 3일간 60,000 달러 상방의 가격대를 유지한다면 신고점을 경신할 수 있다. 확실한 것은 아직 알트코인 강세장 '알트시즌'은 끝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15. FTX 창업자 "FTX 일일 거래량, 암호화폐 전체 거래량 10% 점유"

 

글로벌 암호화폐 파생상품 거래소 FTX의 창업자인 샘 뱅크먼 프라이드(SBF)가 20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FTX 플랫폼에서 발생한 일일 거래량이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량의 10% 이상을 점유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해 그는 "FTX 일일 거래량은 전년 동기 대비 8,000% 증가했다. 이는 전세계 모든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 중 가장 빠른 성장 속도"라며 "지난 3월 1일 기준 FTX 일일 거래량은 300억 달러를 기록하며 역대 최고 수치를 경신했다. DOGE 코인의 급등이 거래량 급증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다. 현재 FTX의 일일 거래량은 약 200억 달러로 코인베이스의 3배 이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16. XRP 보유 변호사, SEC-리플 소송 참여 요청 서류 제출 완료

 

유튜데이에 따르면, XRP 홀더이자 로펌 디튼(Deaton)의 파트너 변호사인 존 디튼(John E. Deaton)이 19일(현지시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리플 소송에 참여하기 위해 필요한 문건 제출을 완료했습니다.

 

변호사 측의 법적 주장을 정리한 의견서(memorandum of law)에서 그는 "투자자들의 이익이 SEC와 리플사에 의해 적절히 대표되지 않고 있다"며 "XRP가 증권이라는 SEC의 제소로 인해 많은 개발자와 개인, 중소기업이 피해를 입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앞서 변호사 측의 소송참여 요청에 대해 SEC측은 "투자자들의 유일한 목적은 투기 거래 기회를 회복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며 XRP 보유자의 소송 참여를 불허해야 한다고 주장했으나, 뉴욕지방법원은 변호사 측의 손을 들어줬습니다.

 

이에 따라 소송에 참여하고자하는 XRP 홀더들은 4월 19일까지 요청서를 제출해야 했으며, 이에 대한 법원 측의 공식 답변은 5월 17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17. 페이스북 암호화폐 프로젝트 디엠, 올해 말 스테이블 코인 테스트 시작

 

CNBC에 따르면 페이스북 산하 암호화폐 프로젝트 디엠(Diem)이 올해 말 미 달러화 가치에 고정된 스테이블 코인 테스트 버전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크리스티안 카탈리니 디엠 공동 기획자는 오늘 CNBC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히며 "테스트는 작은 규모로 진행될 예정이다. 개인 간의 거래 처리에 초점이 맞춰질 것이다. 디엠은 현재 스위스 규제 당국과 협의하고 있다. 이를 통해 결제 라이센스를 취득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앞서 디엠 측은 올해 내로 스테이블코인 파일럿 버전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18. 나스닥, 코인베이스 주식 옵션 계약 상장 예정

 

더블록에 따르면, 나스닥이 코인베이스(NASDAQ: COIN) 주식에 대한 옵션 계약을 20일(현지시간) 상장할 예정입니다.

 

옵션은 거래자에게 정해진 날짜에 주식을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를 주며, 하락에 베팅하는 풋옵션과 상승에 베팅하는 콜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19. 대형 게임사 유비소프트, 테조스 검증자 합류

 

더크립토베이직에 따르면 프랑스 대형 게임사 유비소프트(Ubisoft)가 테조스 블록체인 기업 검증자(corporate validator)가 됐습니다.

 

이를 통해 유비소프트는 LPoS(liquid proof-of-stake) 컨센서스 메커니즘 실험을 진행하고, 게임의 미래를 위한 기술 잠재력을 탐구할 계획이며, 유비소프트 측은 "전략 이노베이션 랩을 통해 블록체인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20. 벤모,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 출시

 

뉴스와이어에 따르면 페이팔 산하 간편송금 서비스 벤모가 앱 내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 크립토 온 벤모(Crypto on Venmo) 출시를 발표했습니다.

 

비트코인, 이더리움, 라이트코인, 비트코인캐시 거래를 지원하며 벤모 이용자는 5,000만명 이상입니다.

 

21. 백신여권 특혜 논란에... 질병청 "다른 기업으로 확장"

 

이데일리에 따르면 질병관리청이 지난 15일 백신여권의 기반이 되는 백신접종증명 앱 'COOV'을 출시했지만,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기술평가 없이 한 기업(블록체인랩스)의 기술을 채용해 특혜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김화준 위원(전 한국블록체인산업협회 상근부회장)은 "백신여권 앱의 DID 인프라를 한 기업이 독점하게 하는 것은 특혜"라며 "질병청은 블록체인랩스와 협약을 맺기 전에 여러 기술 업체의 제안을 받아 학계·KISA 등 외부 전문가로 심사위원회를 꾸리고 기술심사를 거쳐야 했다. 이제라도 데이터 개방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질병청은 논란이 일자 접종정보 같은 데이터를 다른 기업들에도 개방할 수 있다고 밝혔지만, KISA 시범사업에 참여한 SK텔레콤·아이콘루프·코인플러그·라온시큐어 컨소시엄 등에 제공할지는 명확히 하지 않았습니다.

 

KISA 관계자는 "질병청의 독자적인 앱 런칭 이후에도 협의를 계속 시도했지만 질병청이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22. 에이다 창시자 "미국 정부, 몇 달 내 암호화폐 관련 법안 도입 전망"

 

크립토글로브에 따르면 카르다노(에이다) 창시자 찰스 호스킨슨이 4월 19일(현지시간) 유튜브를 통해 바이든 정부가 몇 달 안에 암호화폐 관련 법안을 도입할 수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호스킨슨은 폭스비즈니스 보도를 인용, 호황기를 맞은 암호화폐 사업에 대한 규제적 접근법 개발 초기 단계라고 언급했으며, 이어 "미국 정부가 시총 1조 달러를 웃도는 산업을 계속해서 회색지대에 놓는 건 현실적이지 않다. 특히 NFT, 도지코인, 디파이 등 이슈로 입법을 서두를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23. 전 OCC 청장, 바이낸스US CEO 취임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전 미국 통화감독청(OCC) 청장 브라이언 브룩스(Brian Brooks)가 바이낸스 미국 계열사 바이낸스US CEO로 취임합니다.

 

정확한 취임일은 알려지지 않았으며 브라이언 브룩스는 2020년 5월~2021년 1월까지 OCC 청장을, 그 이전에는 코인베이스 최고법률책임자를 역임했습니다.

 

24. 이더리움 고래 주소, 사상 최대

 

유투데이가 샌티멘트를 인용, 올해 1월 이후 이더리움 고래 주소 수가 역대 최대치로 늘어났다고 전했습니다.

 

1만 ETH 이상을 보유한 지갑 수도 사상 최대치를 경신했으며 일요일 폭락장 당시 고래 주소들은 저점 매입을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5. 공유오피스 위워크,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 결제 지원

 

비즈니스와이어에 따르면 글로벌 공유오피스 기업 위워크가 비트코인, 이더리움, USDC, PAX 등 암호화폐 결제를 지원한다고 밝혔습니다.

 

받은 암호화폐 대금은 대차대조표에 추가할 계획이며 위워크는 암호화폐 결제 지원을 위해 비트페이, 코인베이스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습니다.

 

코인베이스는 위워크 멤버십 결제에 암호화폐를 사용하는 첫 기업이 될 전망입니다.

 

26. 이볼브 "오늘 이더리움 ETF 거래 시작... 세계 최초"

 

뉴스와이어에 따르면 캐나다 소재 자산운용사 이볼브(Evolve)가 오늘(4월 20일) 토론토증권거래소(TSX)에서 이더리움 ETF(ETHR) 거래가 시작된다고 밝혔으며 세계 최초 이더리움 ETF 입니다.

 

이볼브는 5월 31일까지 ETHR 운용보수(0.75%)를 전액 면제할 방침이며 앞서 코인니스는 4월 20일부터 Purpose Investments, Evolve, CI Global 3종 이더리움 ETF가 정식 출시될 예정이라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27. 프라다·까르띠에, LVMH 명품 인증 블록체인 아우라 파트너로 합류

 

세계 최대 명품그룹 루이비통모에헤네시(LVMH)가 공식 사이트를 통해 블록체인 기반 명품 인증 플랫폼 아우라(AURA) 공동 개발을 위해 리치몬트그룹 산하 프라다, 까르띠에와 협업한다고 발표했습니다.

 

LVMH 이사 토니 벨로니는 "아우라 블록체인 컨소시엄은 다른 명품 브랜드들과 힘을 합쳐 (명품 유통이력) 투명성과 추적성 강화를 목표로 한다. 여러 명품 브랜드들의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습니다.

 

28. 전 CFTC 위원장, 암호화폐 대출 플랫폼 블록파이 이사회 합류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전 CFTC(미국상품선물거래위원회) 위원장 크리스토퍼 지안카를로가 암호화폐 대출 플랫폼 블록파이(BlockFi) 이사회에 화요일(현지시간) 합류했습니다.

 

미디어는 이와 관련 미국 암호화폐 업계 내 규제 베테랑에 대한 수요가 많아지고 있다고 설명했으며, 오늘 바이낸스US는 전 OCC(미국통화감독청) 청장 브라이언 브룩스를 CEO로 영입했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29. 비트코인 거래 수수료 사상 최고

 

크립토뉴스에 따르면 지난주 중국 신장 지역 전기 차단 및 안전점검 영향으로 비트코인 거래 수수료가 사상 최고치로 치솟고 거래 속도는 느려졌습니다.

 

비트인포차트에 따르면 비트코인 평균 수수료는 현재 58.42 달러로, 2017년 12월 수수료(55.16 달러)를 넘어섰으며 비트코인 채굴 난이도 상승과 해시레이트 하락이 맞물리면서 미컨펌 트랜잭션이 늘어났고, 사용자들은 빠른 거래를 위해 수수료를 높게 부르면서 수수료가 급등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스탠다드 해시레이트 그룹 CEO 알렉스 자오는 "신장 지역 채굴자들이 적어도 일주일 동안은 채굴을 중단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