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요약
IEO는 보통 새로운 암호화폐 프로젝트가 자체 암호화폐 또는 블록체인 상품을 출시하고 싶지만, 상당한 투자 자금을 필요로 할 때 진행됩니다.
IEO는 바이낸스와 같은 암호화폐 거래소를 가능하게 했던 ICO(초기 코인 공급)와는 다릅니다.
프로젝트는 거래소의 도움을 받아 사용자로부터 자금을 조달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토큰 거래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2. 들어가며
오늘날 개발이 진행 중인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프로젝트는 수천 개에 달합니다.
대부분의 프로젝트는 개발자와 기여자들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일종의 재정적 인센티브를 필요로 합니다.
모든 프로젝트가 인심 좋은 자산가의 기부나 기부금에 의존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보통은 조만간 외부 자금을 필요로 할 것입니다.
개발자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자금을 조달합니다.
벤처 캐피탈(VC)로부터 자금을 지원받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으며, 성과가 없거나 아주 적을 수 있습니다.
"사전 채굴"이라 하는 것을 통해 프로젝트 출시 전 코인을 채굴하고 이를 보관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보통 커뮤니티의 비판에 직면하게 됩니다.
개발자들이 실행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프로젝트 비전을 실현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는 가정하에 IEO는 흥미로운 선택지가 될 수도 있습니다.
#3. IEO란 무엇인가요?
초기 거래소 공급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IEO(Initial Exchange Offering)는 암호화폐 거래소를 통해 새로운 프로젝트를 위한 자금을 조달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플랫폼에서 자산을 거래하는 것은 흔한 일이지만, 이는 보통 개발자가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위해 자금을 조달한 후에 진행됩니다.
IEO를 통해 잠재 투자자들은 해당 자산이 시장에 출시되기 전에 이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KYC 정보를 제공한 등록된 사용자들은 공개 시장에서 토큰 거래가 시작되기 전 토큰 판매를 지원하는 거래소를 통해 이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IEO는 거래소가 주관하기 때문에, 이러한 방법을 택하는 스타트업은 이를 진지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IEO 제안서는 참여 거래소에 의해 엄격하게 검토됩니다.
어떤 면에서, 거래소는 자신들이 제공하기로 결정한 모든 IEO에 자신들의 명성을 거는 셈입니다.
#4. IEO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블록체인 기술은 비교적 새로운 기술이지만, 수천 개의 암호화폐 스타트업과 기업들이 존재합니다.
이들 중 다수가 ICO 또는 IEO를 통해 투자자를 확보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습니다.
암호화폐 개발자들이 IEO를 진행하기로 결정한다면, 첫 번째 자금을 모집하기 전에 복잡한 절차를 진행해야 합니다.
프로젝트 팀은 몇 가지 요구 사항을 충족해야 합니다.
강력한 비즈니스 모델, 경험이 있는 팀 구성원, 기술 활용 사례뿐만 아니라 백서 또한 필수적으로 제공해야 합니다.
IEO를 진행하는 것은 이들이 프로젝트의 장기적인 성공을 위해 전념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것과 같습니다.
뿐만 아니라, IEO가 하드 캡 또는 소프트 캡으로 진행될 것인지 결정해야 합니다.
하드 캡은 특정 금액 이상의 투자가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소프트 캡은 초기 목표 금액을 설정하지만, 후에 더 많은 투자를 유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항들을 결정한 다음에는 IEO를 위한 거래소 플랫폼을 선택해야 합니다.
바이낸스 런치패드는 수십 개의 프로젝트가 투자 자금을 확보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여기에는 비트토렌트(BTT), 밴드 프로토콜(BAND), 액시 인피티니(AXS), 알파 파이낸스 랩(ALPHA), 와지르엑스(WRX) 등이 포함됩니다.
다른 거래소 또한 자체 IEO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으며, 각각의 플랫폼에는 장점, 요구 사항, 단점 등이 존재합니다.
#5.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IEO를 하는 이유
신규 암호화폐 또는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위한 자금 조달은 상당히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다른 업계와 마찬가지로, 투자자를 유치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합니다.
모든 이들이 기존의 방식을 통해 성공적으로 투자 자본을 유치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IEO는 기존 암호화폐 보유자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유용할 수 있습니다.
이에 참여하는 거래소가 프로젝트가 자금을 조달하는 데 있어 어느 정도의 신용을 제공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에 대한 일정 정도의 신뢰가 존재합니다.
결국, 거래소는 IEO 진행에 자신들의 명성을 걸게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이들은 투자를 진행할 때 자신만의 리서치를 수행해야 합니다.
거래소의 도움을 받아 자금을 조달하려는 프로젝트에게 IEO는 신뢰할 수 있는 선택지입니다.
프로젝트의 비전과 사용 사례에 따라, 대부분의 초기 IEO는 무척 빠르게 판매됩니다.
또한 프로젝트 토큰은 판매 종료 후 거래소에 상장될 것입니다.
#6. IEO와 ICO 비교
이론상으로 IEO는 ICO와 유사한 개념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2017년에서 2018년 이더리움상의 ICO 열풍 당시, 매일 같이 ICO가 진행되었습니다.
많은 프로젝트가 수백만 달러를 성공적으로 모금했지만, 명백한 사기뿐만 아니라 오해의 소지가 많은 상품들도 있었습니다.
누구도 공개적으로 ICO를 "검토"할 수 없었기 때문에, 결국 이러한 개념은 보다 신뢰할 수 있는 IEO로 발전했습니다.
많은 ICO는 미국 증권법을 위반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다양한 소송과 투자자들의 환불 행렬이 이어졌습니다.
ICO 참여에는 상당한 위험이 수반됩니다.
투자자들은 스마트 콘트랙트 또는 웹사이트에 비트코인 또는 이더를 전송하고, 자신들이 토큰을 수령할 수 있기를 기대했습니다.
스마트 콘트랙트에 대한 기본 지식과 웹 개발 기술이 있다면, 누구나 그럴싸한 백서와 함께 웹사이트를 만들고 자금을 조달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분명 이상적이지 않은 상황이었으며, ICO에 투자하는 이들은 모두 엄청난 위험을 감수하게 되었습니다.
IEO는 이러한 위험의 상당 부분을 완화시킵니다.
투자자는 프로젝트에 직접 자금을 전송한다기보다는, 거래소 지갑을 통해 자금을 전송합니다.
부정직한 프로젝트나 사업 감각이 떨어지는 팀은 매우 엄격한 요구 사항 때문에 성공적으로 IEO를 진행할 수 없을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IEO는 ICO에 비해 위험도가 낮고 유연합니다.
토큰은 판매를 진행한 거래소에 상장이 보장됩니다.
때문에 투자자들은 원하는 때에 보다 쉽게 토큰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7. IEO의 위험과 가능성
모든 IEO가 참여하는 거래소에 의해 검토된다 할지라도, 관련 투자 위험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프로젝트는 자금 조달을 통해 비전을 실현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보통 IEO 기간 동안의 가격과 무관하게 토큰 가격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IEO는 유망한 투자 기회를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곧 출시될 토큰이 유동성이 풍부한 시장에 상장될 것을 미리 알고, 이를 구매한다면 좋은 기회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거래 시작 후 모든 IEO 토큰 가격이 상승하는 아닙니다.
#8. 마치며
IEO의 빈도가 낮아짐에 따라,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영역에서 상대적으로 좋지 않은 프로젝트들을 제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어디에도 완벽한 방법은 존재하지 않지만, IEO는 적어도 올바른 진행 방식으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IEO가 진행된다고 하여, 모두가 여기에 참여해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기업과 프로젝트의 자금 조달 목표와 무관하게, 언제나 여러분만의 리서치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IEO에 자금을 투자하는 것에는 이점이 존재하지만, 관련 위험을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암호화폐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더리움 2.0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할까요? (0) | 2021.11.16 |
---|---|
사토시 나카모토는 누구인가요? (0) | 2021.11.11 |
페이스북 리브라(디엠)이란 무엇인가요? (0) | 2021.11.06 |
중앙 은행 디지털 화폐(CBDC) 설명 (0) | 2021.11.01 |
비트코인 ETF 설명 (0) | 2021.08.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