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소식

6월 16일 암호화폐 주요소식

출처 : 코인빗 공지사항(https://coinbit.co.kr/announcements/f69dd7b9-56c4-44bc-b656-5bc597dc77de)

 

1. 코인빗, 토큰 8종 거래지원 종료·28종 유의종목 지정

 

연합뉴스에 따르면 코인빗이 15일 밤늦은 시각에 토큰 8종의 거래 지원 종료 및 28종의 유의종목 지정을 알렸습니다.

 

상장폐지 대상 토큰은 렉스(LEX), 이오(IO), 판테온(PTO), 유피(UPT), 덱스(DEX), 프로토(PROTO), 덱스터(DXR), 넥스트(NET) 등 8개로, 오는 23일 오후 8시 거래지원이 종료되며, 이들은 현재 입금이 중단된 상태로, 출금 서비스는 6월 29일 오후 8시 중단됩니다.

 

이밖에 코인빗은 메트로로드(MEL), 서베이블록(SBC) 등 28개 토큰을 유의종목으로 지정했으며, 최종 거래 심사는 23일 진행됩니다.

 

미디어는 "9월 특정금융정보법(특금법) 시행을 앞두고 대대적인 코인정리에 나선 것"이라며 "코인빗 원화마켓에 상장된 토큰이 총 70개인데, 그중 절반이 넘는 토큰(36개)에 대한 중대 결정이 내려진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2. 업비트 1일 출금제한, 투자자들 "집단소송 추진할 것"

 

16일 매일경제의 단독보도에 따르면 국내 최대 가상화폐거래소 업비트 이용자들이 하루 출금 한도를 제한한 업비트 측을 상대로 부당이득금을 반환해 달라는 소송에 나섭니다.

 

출금 제한으로 인해 법적 근거 없이 고객의 자산을 거래소에 묶어두게 됨으로써 법정이자 상당의 부당이득을 취하고 있다는 주장입니다.

 

이들은 △업비트의 출금 한도 폐지 △그동안 출금 제한으로 묶어둔 자산에 대한 법정이자 지급 △'쪼개기 출금 수수료'로 인한 부당이득 반환을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3. 페이코인, 빗썸 상장 소식에... "논의 중인 바 없다" 일축

 

뉴스웨이에 따르면 페이코인(PCI)이 업비트에서 상장폐지된 가운데, 빗썸에 상장 협의를 진행 중이라는 보도가 나와 페이코인 측은 이에 대해 "논의 중인 바가 없다"며 일축했습니다.

 

페이코인은 16일 공지를 통해 "빗썸과 상장일정 관련해 논의가 진행된 바 없다"며 "다수의 거래소와 논의 중에 있으나, 상장 논의의 특성상 상장이 이뤄지기 전까지 팀은 알 수 없으며 확정된 바 없다"고 밝혔습니다.

 

페이코인은 지난 11일 업비트의 원화마켓에서 상장폐지된 바 있으며, 예정일은 오는 18일 12시이며, 페이코인 측은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업비트 원화 마켓 복귀 추진, 타 거래소 상장 추진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상장 일정에 관한 추측성 기사 및 컨텐츠는 절대 신뢰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4. 금감원, 가상화폐거래소 감독 TF 가동

 

이투데이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이 가상화폐 거래소를 감독·검사하기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합니다.

 

상위조직인 금융위원회가 가상자산 거래 관리 주무부처가 된 만큼 본격적으로 시장 감독 및 검사에 나설 것으로 보이며, TF 구성원은 총 7명으로 우선 다음 달 중순까지 운영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번 TF 조직은 상위기관인 금융위가 가상자산 업무를 도맡으면서 금감원도 발맞춰 관련 조직을 꾸린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미 금감원은 가상자산 시장 감독·검사 업무를 시작했습니다.

 

지난 14일에는 정보보호 관리체계(ISMS) 인증을 받은 곳을 중심으로 20여개 가상화폐 거래소에 이메일을 보내 "이달 7일 이후 16일까지 상장 폐지됐거나 유의종목에 지정된 코인 명단을 보내달라"고 요청한 바 있습니다.

 

5. 민주당, 내주 초 가상자산특위 구성 완료

 

뉴스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이 주 정부의 가상자산에 대한 입장을 확인한 뒤 내주 초 가상자산특위의 구성을 완료합니다.

 

10인 이내로 구성될 특위에는 외부 인사 유입 가능성도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내주 출범할 특위는 가상자산의 제도권 편입과 투자자 보호책, 과세 문제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관련 입법 처리를 논의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위 위원장으로 임명된 유동수 민주당 의원은 16일 오전 기자와 통화에서 "내일까지 정부가 가상자산에 대해서 어떠한 입장을 가지고 있는지 들은 뒤 다음 주 초에 특위를 출범시킬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가상자산특위의 명단이 아직 확정되진 않았지만 관련법을 발의한 정무위원회 소속 김병욱 의원과 이용우 의원은 위원으로서 활동할 것으로 보입니다.

 

6. "가상화폐도 공직자 재산 신고해야" 72.7% 압도적

 

오마이뉴스 여론조사에 따르면 가상화폐에 대해 우리 국민 10명 중 7명은 공직자 재산신고 대상에 포함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에 의뢰해 15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500명(총 통화 9,190명, 응답률 5.4%)을 대상으로 가상화폐를 공직자 재산신고 대상에 포함시킬 필요가 있는지 물었습니다.

 

조사 결과, "신고해야 한다"는 응답이 72.7%로 압도적이었으며, "신고할 필요가 없다"는 응답은 20.0%, "잘 모르겠다"는 7.3%였습니다.

 

세대별 분석에서 20대는 다소 온도차를 나타냈으며, "신고해야 한다"는 응답이 50대 81.5%를 비롯해 60대 79.7%, 40대 76.0%, 30대 72.2%, 70세 이상 70.5% 등 압도적이었는데, 20대(18·19세 포함)의 경우는 55.4%였습니다(신고 불필요 35.5%).

 

7. 美 법원, '리플 로비 활동 자료 제출' 요구하는 SEC 요청 반려

 

유투데이에 따르면, 법원이 리플의 로비 활동 관련 자료 제출을 요구한 미국 증권 거래 위원회(SEC)의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리플-SEC 소송 담당 판사인 사라 넷번은 15일 이와 관련해 "리플의 로비 활동은 소송과 관련이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앞서 SEC는 리플이 전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위원장 크리스 지안카를로에게 소송 관련 지지를 요청하며 비용을 지불했다고 주장했으며, 그러면서 SEC는 "리플이 소송에서 이기기 위해 직접 로비한 대상의 증언에 기대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미디어에 따르면 법원의 이번 판단은 지난달 리플의 XRP 규제 관련 법률 조언 자료를 요청한 SEC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은 것의 연장선상으로 풀이됩니다.

 

8. 美 법원, 리플의 XRP 해외 판매 및 거래 증명 위한 국제 사법 공조 요청 허가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유투데이가 리플(XRP, 시총 7위) 커뮤니티 구성원이자 미국 변호사인 제임스 필란의 트위터를 인용 "미국 현지 법원이 브래드 갈링하우스 리플 CEO와 크리스토퍼 라센 리플 공동창업자가 '국제사법공조'(international judicial assistance) 요청 서한을 발급할 수 있도록 허가했다"고 16일 보도했습니다.

 

'국제사법공조' 요청 서한은 법원이 발행하는 문서로, 미국 외 국가의 법원에 사법적 지원을 요청하는 공식 서한이며, 이와 관련 미디어는 "국제사법공조 요청 서한은 영국 및 북아일랜드, 케이맨 제도, 버진 아일랜드, 홍콩, 싱가포르, 세이셸, 대한민국, 몰타 사법당국에 제출될 예정"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리플 공동 창업자들은 현지 법원에 XRP가 미국 외 지역 즉, SEC의 관할권 밖에서 판매 및 거래가 이뤄졌음을 증명하기 위해 빗썸 등 글로벌 거래소의 거래 기록을 조사할 것을 요청한 바 있으며, XRP가 미국이 아닌 해외에서 판매됐다면, SEC가 리플에 적용한 증권법 5조 위반 혐의가 무효화될 수 있습니다.

 

9. 美 하원 금융위원회 위원장, 원내 암호화폐 규제 워킹그룹 출범

 

미 하원 금융위원회의 리더인 맥신 워터스 의원이 새로운 암호화폐 규제 관련 워킹그룹을 출범, 민주당 소속 의원들을 모으고 있다고 더블록이 전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워터스 의원은 "암호화폐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나를 포함한 민주당 의원들로 구성된 워킹 그룹을 조직해, 잘 이해되지 않고, 동시에 최소한의 규제가 적용되고 있는 이 분야에 대해 규제 당국과 전문과들과 함께 깊게 파고들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미디어에 따르면 워터스 의원은 암호화폐에 비판적인 정치인 중 한 명이며, 특히 최근 콜로니얼 파이프라인 랜섬웨어 사태 이후 암호화폐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더 크게 내고 있습니다.

 

10. 美 하원 핀테크 TF "연준 CBDC,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

 

더블록에 따르면, 미국 하원 핀테크 태스크포스(Fintech Task Force)의 CBDC(중앙은행 디지털화폐) 청문회에서 CBDC가 현금 수준의 프라이버시와 금융 포괄성을 지니는지 여부가 중점으로 논의됐습니다.

 

대표적인 암호화폐 반대파인 브래드 셔먼(Brad Sherman) 하원의원은 강화된 KYC 관리에 동의하며 "연준은 디지털 달러가 탈세 수단인지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이와 관련해 네하 나룰라(Neha Narula) MIT 공대 디지털 화폐 책임은 "커피 한잔을 살 때마다 정부가 모든 기록을 갖고 있지 않더라도 범죄자를 잡는 것이 가능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안토니 곤잘레즈(Anthony Gonzalez), 프렌츠 힐(French Hill) 하원의원은 "연준이 소매 고객 계좌를 개설하고 상업은행의 역할을 하길 원하지 않는다"고 주장했으며, 이와 관련해 톰 에머(Tom Emmer) 하원의원은 "CBDC는 실제로 연준을 상업은행으로 변모시킬 것"이라며 "이러한 시스템은 비트코인처럼 개방된, 무허가의, 프라이빗한 네트워크여야만 결실을 맺는다"고 덧붙였습니다.

 

11. 美 증시 상장 3대 채굴 기업 주가, 5월 21일 이후 평균 49% 상승

 

더블록에 따르면 미 증시 상장 3대 채굴 기업인 라이엇 블록체인, 마라톤 패턴트, 카난의 주가가 지난 5월 21일 이후 평균 49% 상승했습니다.

 

이 기간 라이엇 블록체인의 주가가 63% 상승했으며, 마라톤 패턴트의 주가도 55% 올랐습니다.

 

앞서 해당 기업들의 주가는 2월부터 높은 수준을 유지하다, 4월 말부터 큰 폭으로 하락했으며, 이후 5월 21일을 기점으로 반등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대해 미디어는 중국 정부의 비트코인 채굴 단속으로 인해 비트코인 해시레이트 생산이 글로벌화하고 있는 영향이라고 분석했으며, 중국 정부의 채굴 규제에 따른 반사이익이라는 진단입니다.

 

12. 백트 앱, 이메일 통한 비트코인 전송 기능 추가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비트코인 선물 거래소 백트(Bakkt)의 월렛 앱에 누구에게나 비트코인을 전송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백트는 15일(현지 시간) 앱에서 이메일을 통해 비트코인과 기프트카드 등을 전송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한다고 밝혔으며, 백트 웹 이용자가 아니더라도 비트코인을 전송받을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개빈 마이클 백트 CEO는 "모든 사람이 비트코인, 기프트카드, 현금을 누구와도 주고받을 수 있는, 제약이 없는 디지털 경험을 제공하게 되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앞서 지난 3월 백트는 월렛 서비스 백트 앱을 출시했으며, 백트 앱은 스타벅스, 베스트파이 등 102개 글로벌 브랜드와 연동되며 관심을 모았습니다.

 

13. 백트, 호텔 리워드 프로그램 윈덤리워즈와 파트너십 체결

 

세계 최대 거래소 그룹 인터컨티넨탈익스체인지(ICE) 산하 비트코인 선물 거래소 백트(Bakkt)가 16일 공식 채널을 통해 글로벌 호텔 리워드 프로그램 윈덤 리워즈(Wyndham Rewards)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윈덤 리워즈 사용자는 백트 앱을 통해 포인트를 비트코인으로 환전할 수 있다는 설명이며, 윈덤 리워즈와 백트의 플랫폼 통합 작업은 올해 내로 완료될 예정입니다.

 

14. 크라켄, 18일 SOL·SRM 상장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 크라켄이 한국시간 기준 18일 00시 30분에 솔라나(SOL), 세럼(SRM)을 상장할 예정이라고 공지했습니다.

 

해당 종목은 각각 크라켄 내 USD, EUR, GBP, BTC 마켓에 상장될 예정이며, SOL의 경우 연 수익률 6.5%의 스테이킹 서비스도 동시 출시될 예정입니다.

 

15. 코인베이스 프로, 칠리즈·킵·시바이누 상장

 

코인베이스가 코인베이스 프로에 칠리즈(CHZ), 킵네트워크(KEEP), 시바이누(SHIB)를 상장한다고 공지했습니다.

 

16. 엘살바도르, 현지 기업 BTC 통한 급여 지급 방안 논의 착수

 

엘살바도르 현지 미디어 텔레노티시아스21(Telenoticias21)에 따르면 엘살바도르 정부가 현지 기업들이 비트코인으로 급여를 지급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롤란도 카스트로 엘살바도르 노동사회복지부 장관은 "새로운 구상에 대한 세부 사항은 아직 정해지 않았다. 고용주들이 암호화폐의 변동성에 어떻게 대처할지 미지수"라며 이같이 밝혔으며, 현재 엘살바도르 기업의 비트코인 급여 지급 문제와 관련해 경제부, 재무부, 노동사회복지부 등이 공동으로 논의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앞서 엘살바도르는 비트코인을 법정통화 중 하나로 인정했습니다.

 

17. 엘살바도르 노동부 장관 "비트코인 급여 지급, 아직은 시기상조"

 

16일 체인뉴스에 따르면 롤란도 카스트로(Rolando Castro) 엘살바도르 노동사회복지부 장관이 오늘 이른 오전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으로 근로자의 급여를 지급하는 방안에 대해 검토하지 않고 있다. 아직은 시기상조다"라고 말했습니다.

 

앞서 엘살바도르 현지 매체는 이달 초 엘살바도르가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인정한 뒤 정부가 비트코인으로 급여를 지급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 중이라고 보도한 바 있으며, 카스트로 장관은 "(비트코인 급여 지급에 대해) 언급한 적도 없고, 관련 질문을 받았을 때 시기상조라는 답만 했을 뿐이다. 화폐 문제는 우리 주관이 아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18. WBTC, BTC 공급량의 1% 돌파

 

아케인 리서치의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비트코인 가치와 1대 1 비율로 발행된 WBTC 수량이 18만9,000개를 돌파했습니다.

 

이는 이에 상승하는 BTC가 이더리움 네트워크에 예치되었음을 의미하며, 또한 이는 현재 BTC 공급량(1,873만개)의 1%를 넘어선 규모입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WBTC 발행량은 지난 12개월 동안 4배 이상 증가했으며, WBTC는 일반적으로 디파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ERC-20 토큰으로 전환하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이에 대해 미디어는 "BTC 가격 하락과 ETH 기반 거래소 금융 상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영향"이라고 진단했습니다.

 

19. 폭스엔터테인먼트, NFT 프로젝트에 1억 달러 투입 예정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폭스엔터테인먼트가 NFT 프로젝트에 1억 달러를 투자할 예정이라고 밝혔으며, 폭스는 이를 통해 사상 최초로 블록체인에 큐레이션 되는 애니메이션 시리즈를 제작한다는 계획입니다.

 

앞서 폭스는 NFT 스튜디오를 출범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20. 벤처캐피탈 DHVC, 세타네트워크 검증자 합류

 

5억 달러 규모의 자산을 운용하는 벤처 캐피탈 DHVC가 세타랩스의 외부 검증자 및 거버넌스 위원회에 합류했습니다.

 

현재 세타 네트워크 외부 검증자에는 현재 구글, 삼성, 소니, 바이낸스 등이 참여하고 있으며, DHVC는 앞서 세타랩스의 시리즈A 투자 및 2017년 프라이빗 토큰 세일에 참여한 바 있습니다.

 

21. BTC 선물 미체결약정 131억 달러 기록... 5월 19일 이후 최대

 

BTC 선물 미체결 약정 규모가 131억 달러를 나타내고 있으며, 이는 지난 5월 19일 이후 최대 규모입니다.

 

지난 한 달 BTC 선물 미체결 약정 규모는 105억~130억 달러 범위에서 움직였으며, 통상 미체결 약정 증가는 시장에 더 많은 자금이 유입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22. 볼린저 밴드 창안자 "BTC 바닥 도달, 다음 목표는 48,000~50,000 달러"

 

볼린저 밴드를 고안한 존 볼린저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BTC가) 바닥에 위치했다. 상승을 타진하고 있다. 다음 첫 진짜 목표는 이전 가격 레인지의 저항선인 48,000~50,000 달러다"라고 진단했습니다.

 

23. 컨센시스, 홍콩 중문대학과 코로나 여권 출시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홍콩 중문대학과 이더리움 인프라 개발사 컨센시스가 블록체인 기반의 코로나 디지털 여권을 출시했습니다.

 

여권에는 검사 결과, 체온, 백신 접속 여부 등 코로나 관련 이벤트가 기록되며, 코로나 디지털 여권은 컨센시스의 쿼럼 솔루션과 코디파이 솔루션이 적용됐습니다.

 

24. 마이크로스트레티지 CEO "BTC는 가치 저장, ETH는 전통 금융 해체"

 

뉴욕 증시 상장사 마이크로스트레티지의 마이클 세일러(Michael Saylor) CEO가 CNBC와의 인터뷰에서 암호화폐마다 각기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비트코인은 가치 저장을 위한 디지털 자산"이라며 "이더리움은 전통 금융을 방해하기 위한, 거래소 및 금융기관을 해체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25. 캐나다 소재 럭스폴리오, 美 암호화폐 채굴 업체 인수

 

캐나다 소재 암호화폐 인프라 제공 업체 럭스폴리오(LUXXFOLIO)가 미국 암호화폐 채굴 업체 웨스트블록(WestBlock)을 인수했다고 15일(현지시간) 밝혔으며, 구체적인 인수액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럭스폴리오는 블록체인을 활용해 사용자발행자산(UIA)을 비트코인이나 대체불가토큰(NFT) 등 거래 가능한 디지털 자산으로 전환하는 기술 인프라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26. 스트라이프 공동 창업자 "암호화폐, 해외자금 이동 용이하게 만들어"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글로벌 온라인 결제기업 스트라이프(Stripe) 공동 창업자 존 콜리슨(John Collison)이 "오늘날 기업의 5분의 1이 글로벌 기업으로, 국경 간 거래를 추진하고 있다.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는 소비자가 해외에서 물건 및 서비스를 구매할 때 사용하는 일종의 결제 방식으로, 해외자금 이동을 보다 용이하게 만들었다"고 말했습니다.

 

스트라이프는 미국 최대 유니콘 기업 중 하나로, 최근 6억 달러의 펀딩 라운드에서 기업가치를 950억 달러로 평가받은 바 있습니다.

 

27. 트라이엄프엑스, 게임NFT 정부 규제 강화로 게임사업부 해체

 

크로스체인 기반 탈중앙화 NFT 플랫폼 개발사 트라이엄프엑스(TriumphX)가 백서 2.0 발표와 함께 발표한 게임사업부 해체에 대한 세부 원인을 추가로 전했습니다.

 

게임NFT의 사행성 문제로 정부 규제가 강화되면서 블록체인 게임 사업 추진이 더디게 진행되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며, 트라이엄프엑스는 "현재 국내에서 NFT 블록체인 게임이 정식 등급분류를 거쳐 서비스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지난 3월에도 게임물관리위원회가 등급분류를 거부한 블록체인 게임이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삭제되었다"며 "작년 말부터 블록체인 게임업계 이상 징후를 감지하고 사업 방향성을 변경, ENFTEE와 Sole-X를 순차적으로 출시해왔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트라이엄프엑스(TriumphX)는 NFT 전문 인력 보강과 함께 NFT플랫폼 사업전략이 강화된 백서 2.0을 업데이트했으며, 게임 아이템 거래로 출발했던 NFT 플랫폼 사업 영역이 아트/스포츠/엔터테인먼트 NFT 콘텐츠로 이동하며 재단 설립 당시 발족된 게임사업부를 해체한다는 내용이 포함된 바 있습니다.

 

28. 모건스탠리 애널리스트 "디지털 유로, 유로존 은행 예금의 8% 가져올 듯"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미국 월스트리트 대형 투자 은행 모건 스탠리(Morgan Stanley) 소속 애널리스트들이 디지털 유로가 유로존 은행 고객 예금의 8%를 가져갈 수 있다고 예측했습니다.

 

이는 약 8,730억 유로(1,183조 원) 규모이며, 유로존 19개국 중 작은 국가일수록 해당 비율이 높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애널리스트들은 "앞으로 몇 달 안에 유럽 중앙은행이 디지털 유로 작업을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전 세계 중앙은행의 90%가 디지털통화 작업을 하고 있는 가운데, 가장 중요한 문제는 하이 스트리트 뱅크(high street bank, 대형 소매은행) 계좌에서 사라지게 될 돈이다"고 평가했습니다.

 

29. 카카오 그라운드X, NFT 작품 전시 및 유통 서비스 '클립 드롭스' 7월 출시

 

디센터에 따르면 카카오 블록체인 계열사 그라운드X가 '클립 드롭스(Klip Drops)'를 7월 중 출시한다고 16일 밝혔습니다.

 

클립 드롭스는 대체불가능한토큰(NFT, Non-Fungible Token) 작품을 전시하고 유통하는 서비스로, 디지털 자산 지갑 클립에 추가될 예정이며, 클립 드롭스는 그라운드X와 사전 협의해 초청받은 작가에게 작품을 발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누구나 클레이튼(Klaytn) 기반으로 NFT를 만들 수 있는 크래프터스페이스(KrafterSpace)와는 다르며, 작가는 만든 예술 작업물을 클레이튼에 기록해 한정판 디지털 작품으로 재탄생시킬 수 있습니다.

 

30. 코인베이스 공동설립자 "암호화폐, 인터넷 업계보다 더 많은 일자리 창출 예상"

 

프레드 에르삼(Fred Ehrsam) 코인베이스 공동설립자가 16일 블룸버그통신과 인터뷰에서 "암호화폐 분야는 인터넷 업계보다 더 많은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며 "암호화 기술은 오늘날 과학기술이 직면한 프라이버시 침해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이어 "미국은 현재 중대 기로에 와 있다"며 "미 당국이 올바른 정책을 내놔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31. 팀 드레이퍼, 2022년 말 BTC 25만 달러 전망 유지

 

실리콘밸리 유명 벤처 투자자이자 대표적인 비트코인 강세론자인 팀 드레이퍼(Tim Draper)가 CNBC와의 인터뷰에서 비트코인 가격이 2022년 말 혹은 2023년 초까지 25만 달러로 상승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그는 "이 문제에 있어서 내가 옳았음이 판명날 것"이라며 "전망이 들어맞을 수도 있고 완전히 틀릴 수도 있다. 다만, 나는 비트코인이 이러한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확신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비트코인에게 1년 반의 시간을 주면 소매업체들은 오픈노드(비트코인 결제 프로세서)를 도입하게 될 것이며, 모두가 비트코인을 결제수단으로 받아들이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앞서 2018년 처음 '비트코인 25만 달러' 전망을 내놓았으며, 당시 BTC는 8,000 달러 선으로 거래됐습니다.

 

32. 데이터 "NFT 주간 매출, 전달 대비 95% 급감"

 

15일(현지시간) 데일리호들이 대체불가토큰(NFT) 분석 사이트 넌펀저블닷컴 자료를 인용, NFT 주간 매출이 920만 달러로 전달 대비 95% 급감했다고 전했습니다.

 

NFT 주간 매출은 5월 9일 1억7,600만 달러로 정점을 찍은 뒤 한 달 여 간 하락세를 지속했습니다.

 

NFT 앱 S!NG의 조프 오슬러 최고경영자(CEO)는 "앞서 NFT 열풍은 암호화폐 가격 상승에 기인했을 가능성이 크다"며 "5월 들어 암호화폐 가격이 50% 넘게 급락하자 NFT 시장도 부진하게 된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33. 데이터 "BTC 1년 이상 보유 주소 비중 58%"

 

데이터 업체 인투더블록(IntoTheBlock)이 트위터를 통해 "올해 들어 BTC 1년 이상 보유 주소가 3.9% 증가했다"며 "현재 BTC 주소 중 비트코인 보유 1년 이상된 주소 수는 2,216만개(58.52%)"라고 전했습니다.

 

34. 프로농구 스타들, NFT 농구카드로 만난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KBL은 국내 블록체인 기업 블루베리NFT와 퍼블리시티권 계약을 맺었다고 16일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블루베리NFT는 프로농구 10개 구단과 소속 선수들의 영상, 초상, 이름, 캐릭터 등을 활용해 농구카드 등 팬들이 구매하고 거래할 수 있는 가상 자산을 대체불가토큰(NFT) 형태로 만들게 됩니다.

 

미국프로농구(NBA)가 NFT 농구카드 서비스인 'NBA톱샷'을 출시해 큰 성공을 거둔 바 있습니다.

 

35. 캐나다 자산운용사 퍼포스 운용 ETF, BTC 추가 매입

 

캐나다 자산운용회사 퍼포스 인베스트먼트(Purpose Investments)가 운용하는 비트코인 ETF의 BTC 보유량은 19,800.7308개로 전날 대비 54.946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6. 쿠사마 슬롯 경매 크라우드론 58만 KSM 락업

 

OKLink에 따르면 폴카닷 테스트넷격인 쿠사마의 슬롯 경매 크라우드론 락업 규모가 오전 11시(한국시간) 기준 58만6,746KSM을 기록했습니다.

 

이중 38만개 이상의 KSM가 카루라에, 8.9만 KSM가 문리버에, 7.4만 KSM가 Shiden에 투표됐습니다.

 

앞서 15일 쿠사마는 첫 파라체인 슬롯 경매를 시작했습니다.

 

37. 겐시로, 쿠사마 경매에 2.4억 GENS 사용

 

이퀼리브리엄(EQ) 산하 쿠사마 기반 디파이 파라체인 겐시로(GENS)가 GENS 공급량 12억개 중 20%를 쿠사마 경매에 사용한다고 밝혔으며, 2.4억 GENS입니다.

 

크라우드론 참여자는 KSM당 최대 1,500 GENS를 획득할 수 있으며, 겐시로 쿠사마 클라우드론은 앞서 15일(현지시간)부터 진행됐습니다.

 

38. 겐시로, NFT 토큰에 체인링크 가격피드 적용

 

이퀼리브리엄(EQ) 산하 쿠사마 기반 디파이 파라체인 겐시로(GENS)가 자체 NFT 토큰에 체인링크 가격피드를 통합한다고 밝혔습니다.

 

겐시로는 BTC, ETH, DOT, KSM, GENS, EQ 등 여러 암호화폐 관련 고양이 NFT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라리블(Rarible)에서 NFT 판매가 이뤄질 예정이며, NFT 판매대금 전액은 운영비(쿠사마 파라체인 경매 입찰)로 쓰입니다.

 

NFT는 각 암호화폐의 실시간 가격에 따라 기능이 제공되는데, 겐시로 고양이 외형 변경이 가능합니다.

 

39. 이퀼리브리엄, 겐시로에 커브 AMM 배치 예정

 

폴카닷(DOT) 생태계 블록체인 프로젝트 이퀼리브리엄(EQ)이 W3F 그랜트(Grant)가 완료됐으며, 쿠사마 카나리아 네트워크 겐시로에 커브 AMM을 배치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후에는 겐시로의 첫 번째 스테이블코인 풀을 셋업하고, 정상적인 작동이 확인되면 폴카닷 기반 이퀼리브리엄 체인에 동일한 기능을 배치할 계획입니다.

 

40. 유명 애널리스트 "BTC 두 번째 불마켓 진행 중"

 

유명 크립토 애널리스트 플랜비(PlanB)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S2FX(Stock-to-Flow Cross-Asset, 자체 개발 BTC 가격 예측 모델) 및 온체인 시그널 포인트가 모두 불마켓 세컨런 진행을 가리키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그는 비트코인 가격이 3년 내 28.8만 달러를 돌파할 것이라는 기존 관점은 아직 유효하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41. 중남미 통신사, 비트페이 통한 암호화폐 결제 도입

 

16일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중남미 통신사 골드커넥트가 비트페이를 통한 암호화폐 결제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용자는 비트페이와 연동되는 플랫폼 라탐커넥트(LatamConnect)를 통해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암호화폐 결제를 할 수 있으며, 해당 서비스는 중남미 17개국 골드커넥트 이용자에게 제공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42. 데이터 "19개 상장기업, 65억 달러 규모 BTC 보유"

 

코인텔레그래프가 영국 소재 암호화폐 펀드사 니켈 디지털자산운용(Nickel Digital Asset Management) 보고서를 인용, 19개 상장사가 약 65억 달러 규모의 BTC를 보유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는 전체 암호화폐 자산 시총의 1%에 달하는 규모이며, 이들 19개 기업은 북미 13곳, 유럽 3곳, 그리고 터키, 홍콩, 호주에 소재한 상장 기업입니다.

 

또한 보고서에 따르면 거래소 거래 상품 및 폐쇄형 신탁이 보유하는 비트코인의 시가총액 점유율은 5.75%입니다.

 

43. 데이터 "기업·국가·ETF 비트코인 보유량, 143만개 이상"

 

체인뉴스가 BitcoinTreasuries 데이터를 인용, 현재 상장기업, 비상장기업, 국가, ETF의 비트코인 보유량은 143만개가 넘는다고 전했습니다.

 

이는 비트코인 총량의 6.82% 수준이며, 이중 33개 상장사가 20만개 이상의 비트코인을 보유 중입니다.

 

마이크로스트래티지(92,079 BTC)의 보유량이 가장 많고, 그다음으로 테슬라(42,962 BTC 추정), 갤럭시 디지털(16,400 BTC) 순입니다.

 

해당 사이트에 따르면 불가리아와 우크라이나가 총 259,870 BTC를 보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44. 서베이 "지난해 영국 암호화폐 투자자의 71%, 수익 냈다"

 

16일 코인텔레그래프가 영국 투자사 AJ 벨이 최근 1,269명의 영국인을 대상으로 진행한 서베이 자료를 인용, 지난해 영국 암호화폐 투자자의 71%가 수익을 냈다고 전했습니다.

 

서베이에 따르면 응답자의 5분의 1은 암호화폐 투자를 하고 있거나 계획 중이라고 답했습니다.

 

7%는 지난해 암호화폐를 매수했다고 밝혔으며, 12%는 지난해 암호화폐 투자로 손실을 입었다고 말했습니다.

 

연령대와 성별로 살펴보면 35세 이하 남성 투자자가 가장 많았습니다.

 

45. 소셜 노래방 앱 썸씽, 뮤직토크쇼 '텔미썸씽' 합류

 

소셜 노래방 앱 썸씽이 종합 엔터테인먼트 미디어그룹 SM C&C에서 제작을 맡은 신개념 뮤직토크쇼 '텔미썸씽'(TELL ME SOMESING)과 함께한다고 16일 밝혔습니다.

 

게스트와 MC들이 프로그램 중 노래를 부르는 과정에서 썸씽의 모바일 노래방 솔루션이 다양하게 활용될 예정입니다.

 

텔미썸씽은 슈퍼주니어의 '신동'과 130만 구독자를 보유한 유명 유튜버 '꽈뚜룹'이 진행을 맡게 되며 유튜브 채널을 통해 6월 중 첫 방영됩니다.

 

46. 미스블록, 서울녹번치과 포함 5곳과 업무협약

 

미스블록(MISBLOC)이 서울녹번치과, 그랜드치과, 용현플란트치과, 서울튼튼이치과의원, 서울더안치과와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16일 밝혔습니다.

 

협약에 따라 5곳의 치과는 향후 미스블록의 자체 애플리케이션 아나파톡을 이용해 비대면 원격 채팅∙상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앱을 이용하는 환자들은 원격으로 진료기록∙소견서 등을 중복 지불 없이 발급 가능하며 복수의 기관에 제출할 수 있으며, 더불어 아나파톡 앱 내에 활성화된 커뮤니티를 통해 의료 정보 및 후기 등을 공유하고 미스블록의 자체적인 방식으로 계산한 블록체인 기반 포인트를 지급·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47. 튀니지, 비트코인 합법화 추진

 

6월 15일(현지시간) 트러스트노드에 따르면 튀니지가 비트코인 합법화를 추진합니다.

 

알리 쿨리 튀니지 재무장관은 국영 TV를 통해 "법을 바꿀 것이다. 우리는 비트코인을 산 튀니지 젊은이들을 감옥에 넣을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튀니지 경찰은 자금세탁 혐의로 비트코인을 거래한 17세 게이머를 체포했으며, 이와 관련 DFI 블록체인 설립자 무스타파 부파레스는 "범법 행위 때문이 아니라 튀니지에서 암호화폐 사용에 관한 법률이 부재했기 때문에 이 같은 일이 벌어졌다"고 설명했습니다.

 

48. 킴 카다시안, 인스타그램서 신생 암호화폐 프로젝트 홍보

 

미국 모델 겸 배우 킴 카다시안이 이번 주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이더리움 맥스(Ethereum Max, emax/ETH max)라는 프로젝트 광고를 올린 가운데, 암호화폐 커뮤니티가 이에 대해 회의적인 시선을 보내고 있다고 비트코인닷컴이 전했습니다.

 

킴 카다시안의 인스타 팔로워 수는 2억명을 웃돌며, 이더리움 맥스는 약 30일 전 론칭한 ERC20 프로젝트입니다.

 

지난달에도 킴 카사디안은 emax 웹사이트 도메인을 공유한 광고를 포스팅했습니다.

 

49. 오승환, KBO 최초로 비트베리파이낸스 NFT 상품화

 

스포츠서울에 따르면 '비트베리 파이낸스'는 전문 스포츠 마케팅 에이전시 '스포츠인텔리젼스 그룹'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한미일 통산 436세이브(6월 14일 기준)를 달성한 삼성 라이온즈 오승환 선수가 기록 달성시 착용했던 용품을 한국 프로야구 최초로 NFT(Non Fungible Token·대체불가토큰)화 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오승환의 프로 커리어에서 상징적인 순간들을 함께한 글러브, 스파이크 등이 NFT에 담길 예정이며, NFT플랫폼에는 비트베리 파이낸스에서 발행된 비트베리토큰인 BBR로만 참여가 가능합니다.

 

50. 노벨 경제학 수상자 "비트코인, 엘살바도르 경제 붕괴시킬 수 있다"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미국 존스홉킨스 대학 교수 스티브 한케(Steve Hanke)가 비트코인이 엘살바도르의 경제를 완전히 붕괴시킬 수 있다고 6월 15일 킷코 뉴스와 인터뷰에서 경고했습니다.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스티브 한케는 인터뷰에서 러시아, 중국 등 지역의 비트코인 홀더들이 엘살바도르를 겨냥해 보유 물량을 현금화할 수 있고, 이는 엘살바도르가 보유한 달러화를 고갈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으며, 그러면서 비트코인을 이용해 달러화를 손에 넣으려는 암흑 세력이 분명 배후에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스티브 한케는 앞서 비트코인을 펀더멘털 가치가 0인 투기 자산이라 표현했으며, 4월에는 트위터에서 암호화폐는 돈의 미래지만 비트코인은 그렇지 않다고 말한 바 있을 정도로 비트코인에 회의적인 의견을 피력해왔습니다.

 

51. 日 IT 대기업, NFT 전담 회사 설립

 

코인텔레그래프재팬에 따르면 일본 IT 대기업 GMO 그룹이 NFT(대체불가토큰) 사업을 전담하는 새 GMO Adam을 설립했다고 밝혔습니다.

 

GMO 파이낸셜홀딩스가 73.46%, GMO 인터넷이 12.24%, 사무라이 파트너스가 11.02%를 출자합니다.

 

GMO 아담은 오는 8월 NFT 거래를 지원하는 마켓플레이스 사업을 전개할 계획입니다.

 

52. 대형 채굴풀 CEO "BTC 채굴자, 친환경 에너지 사용량 50% 이상"

 

지난 14일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채굴자들의 친환경 에너지 사용량이 적정 수준(50%)에 도달하면 테슬라는 비트코인 결제를 다시 허용할 것"이라고 밝힌 데 대해 중국계 대형 마이닝풀 BTC.TOP 창업자이자 오피니언 리더 장줘얼(江卓尔)이 16일 트위터를 통해 이미 이 같은 수준에 도달했다고 답했습니다.

 

장줘얼은 "중국 신장 위구르 자치구, 네이멍구, 칭하이 소재 채굴장은 모두 폐쇄됐고, 현재 쓰촨 수력발전 채굴장만 가동되고 있다"며 "비트코인 채굴자들의 친환경 에너지 사용량 점유율은 이미 50%를 웃돌았다"고 말했습니다.

 

53. 크립토퀀트 "비트코인 투자자, 공포심리 개선"

 

16일 크립토퀀트가 트위터를 통해 "최근 조정 이후 비트코인 투자자의 공포 심리가 점차 개선되고 있다"며 "펀딩비율이 중립 상태이며, 미결제약정과 레버리지 거래가 증가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54. 미디움, 7월 메인넷 베타 버전 출시 예정

 

블록체인 기술 기업 미디움이 올 7월 경 메인넷 베타버전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 미디움 측은 "미디움 메인넷의 가장 큰 경쟁력은 블록체인 성능이다. 하이퍼레저 패브릭 기반 미디움 메인넷은 최소 1.5만 TPS의 속도를 바탕으로 구축된다. 5~10만 TPS도 가시권으로, 빠른 업무/결제 처리와 낮은 전송 수수료 등이 강점"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디지털 자산 거래소 설립을 적극 고려 중이며, 최근 인수한 콕플레이를 비롯해 사람과 사물, 그리고 공간을 매개체로 공유, 소통, 소비할 수 있는 신개념 플랫폼, 암호화폐 'MDM'을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자산 운영 솔루션, 강남의 요식업소에 대량 보급 예정인 키오스크까지 담아내는 대형 프로젝트에 공격적으로 나서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55. 코인쉐어스 CSO "CBDC, 암호화폐와 상호 보완관계"

 

코인쉐어스 최고전략책임자(CSO) 멜텀 드미러스가 최근 로이터통신과 인터뷰에서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는 기존 법정화폐와 구조적으로 다르지 않다"며 "CBDC는 암호화폐와 경쟁관계가 아닌 상호 보완관계"라고 분석했습니다.

 

한편, 디지털자산 리서치 업체 델피디지털의 케빈 켈리 글로벌 거시 전략책임자도 "CBDC는 전통 화폐 시스템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법정화폐와 탈중앙화 금융 간 격차를 해소하고 암호화폐 업계를 지원할 것"이라고 관측했습니다.

 

56. 센티멘트 "100~1만 BTC 보유 주소, 지난 25일간 9만 BTC 축적"

 

암호화폐 마켓 분석업체 센티멘트에 따르면 100~1만 BTC를 보유한 주소가 지난 25일간 9만 BTC를 축적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센티멘트는 16일 트위터를 통해 "이들 주소는 총 911만 BTC(약 3,669억 달러)를 보유하고 있다"며 "이는 4월 23일 이래 7주 만에 최대치로, 비트코인 총량의 48.7%를 차지한다"고 분석했습니다.

 

57. 데이터 "축구 팬토큰, 올해 시가총액 전년比 900% 급증"

 

16일 코인텔레그래프가 팬토큰스태츠 데이터를 인용, 축구 팬덤 기반 토큰(팬토큰)의 올해 시가총액이 2억6,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900% 급증했다고 전했습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축구 경기가 대부분 취소되자 자금 사정이 나빠진 축구 클럽이 팬토큰을 발행해 수익을 창출했다는 분석입니다.

 

한편, 팬토큰의 시총은 지난 4~5월 정점을 찍은 뒤 다른 암호화폐와 마찬가지로 급격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때 고점 대비 55% 이상 하락하기도 했습니다.

 

58. 비트베리 파이낸스 NFT 플랫폼, 배우 박기웅 작품 8점 토큰화

 

비트베리 파이낸스가 운영하는 대체불가토큰(NFT) 플랫폼이 박기웅 작가의 작품 8점을 NFT로 전환해 예술품 경매에 출품한다고 밝혔습니다.

 

박기웅은 2005년 영화 '괴담'으로 데뷔해 '추노', '최종병기 활', '각시탈', '은밀하게 위대하게' 등 작품에 출연한 배우입니다.

 

비트베리 파이낸스는 "상류층만의 전유물이라 여겨졌던 예술품을 대중화하고 미술 시장의 진입장벽을 낮추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59. 외신 "인도 정부, 암호화폐 규제법 재검토... 금지 여부 쟁점"

 

블룸버그가 인도 현지 암호화폐 업계 인사의 제보를 인용 "인도 정부가 현지 금융당국과 기타 이해당사자들을 불러 현행 암호화폐 규제법에 대한 재검토를 진행 중"이라고 16일 보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이번 논의에서 재검토되고 있는 주요 사안은 ▲암호화폐 거래 전면 금지 여부 ▲전면 금지 철회 시 금융당국이 암호화폐 규제를 관할해야 하는지 여부 ▲암호화폐 관련 활동 중 합법과 불법 분류 등으로 전해졌습니다.

 

60. 유명 애널리스트 "블랙록 암호화폐 시장 참여... 시장 변화 주도"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데일리호들에 따르면, 유명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타일러 스워프(Tyler Swope)가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이 암호화폐 산업에 간접적으로 참여하고 있다는 것은 시장에 큰 변화를 몰고 올 수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앞서 릭 리더(Rick Rieder) 블랙록 최고투자책임자(CIO)는 블랙록은 비트코인에 계속 손을 대고 있었으며, BTC가 포트폴리오 중 일부를 차지할 정도로 인식과 수용 정도가 발전했다고 말했다. 브라이언 디즈, 월리 아데예모 등 블랙록 임원들이 바이든 행정부의 핵심 보직을 맡으며, 경제 정책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는 것도 암호화폐 산업에 호재로 작용할 수 있다. 또 블랙록은 미국 최대 비트코인 채굴 업체 마라톤 디지털 홀딩스의 일부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블랙록이 암호화폐 산업에 침투해 있는 것을 사람들은 모르고 있을지도 모른다"고 강조했습니다.

 

61. 비트다오, 2.3억 달러 규모 투자 유치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탈중앙화 자치 조직 비트다오(BitDAO)가 공식 채널을 통해 2.3억 달러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16일 밝혔습니다.

 

비트다오의 이번 투자 라운드는 피터 티엘, 판테라 캐피탈, 드래곤플라이캐피탈, 파운더스 펀드 등이 주도했으며, 앨런 하워드, 점프 캐피탈, 스파르탄 그룹, 펀부스, 캐인 워윅 등이 참여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와 관련 비트다오 측은 "투자 라운드를 통해 조달한 자금은 탈중앙화 거래소에 유동성을 제공하고, 대출 및 합성 프로토콜과 같은 신규 프로토콜 개발을 위해 사용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62. 데이터 "EIP-1559 도입 테스트넷서 약 700 ETH 소각"

 

이더리움 클라이언트 오픈이더리움(OpenEthereum) 개발자가 최근 출시한 ETH 소각 관련 데이터 포탈에 따르면, EIP-1559를 도입한 테스트넷에서 현재까지 약 700 ETH를 소각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EIP-1559는 이더리움 네트워크 이용자들이 정해진 기본료를 내고 채굴자들에게는 팁을 줌으로써 네트워크 병목 현상을 줄이는 거버넌스 제안으로, EIP-1599가 배치되면 거래가 발생할 때 블록에서 기본 수수료로 사용된 일부 ETH가 소각됩니다.

 

63. 英 독립투자자문업자 93% "고객에게 암호화폐 투자 권유하지 않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최근 영국 독립투자자문업자(IFA, 특정 금융회사에 소속되지 않고, 중립적인 투자 자문을 하는 회사나 개인 전문가) 200 곳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 중 93%가 고객에게 암호화폐나 소위 '밈 주식' 종목을 절대 추천하지 않는다고 답했습니다.

 

또 해당 설문에서 응답자 중 1/3은 "올 들어 암호화폐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고 답했으며, 한편, IFA 응답자 중 91%는 "고객이 암호화폐나 밈주식에 투자하고 있을 경우 변동성이 크고 규제 리스크가 존재해 투자에 대한 우려를 표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64. 서클 CSO "각국 중앙은행 CBDC 발행 연구, 아직 추상적 테스트 단계"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USDC 발행사 서클(Circle)의 최고전략책임자(CSO)이자 세계경제포럼 디지털 화폐 컨소시엄 회원인 단테 알리게리 디스파르테(DANTE ALIGHIERI DISPARTE)가 "전 세계 중앙은행의 86%가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 화폐(CBDC) 발행에 대한 잠재적 위험과 이점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지만, 대다수는 아직 추상적인 테스트 단계에 머물러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잠재적으로 우려가 제기되는 수많은 리스크와 중앙은행이 디지털 화폐 경쟁에 뛰어들며 점검해야 하는 사안들을 고려할 때, 신중함은 좋은 일"이라며 "CBDC 발행의 잠재적인 이점은 엄청나지만, 해결해야 하는 과제가 남아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날 그가 정리한 CBDC 발행 관련 주요 이슈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기술적 리스크와 진부화.
2. 네트워크 위협과 고장 문제.
3. 프라이버시 및 소비자 보호.
4. 시스템 리스크와 불안정성.
5. 공급업체 리스크.
6. 디지털 트윈(digital twins)의 한계.
7. 탈중앙화가 포인트.
8. 기술이 아닌 금융활동 규제.
9. 자유시장 붕괴
10. 복잡한 시스템은 복잡한 방식으로 실패하게 된다.

 

65. 제미니, FTM 등 6개 암호화폐 입금 및 커스터디 지원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 제미니(Gemini)가 16일 공식 블로그를 통해 ALCX, ANKR, FTM, MIR, API3, DDX 등 암호화폐의 입금과 커스터디를 지원 한다고 공지했습니다.

 

이어서 제미니는 향후 ALCX, ANKR, FTM, MIR 등 종목의 거래를 지원할 예정이며, API3, DDX 등 암호화폐의 경우 커스터디만을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66. 카이버 네트워크, 3,000만 달러 규모 유동성 채굴 프로그램 진행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탈중앙화 금융(DeFi) 유동성 허브 프로젝트 카이버 네트워크(KNC, 시총 120위)가 이더리움 및 폴리곤 체인 기반 유동성 풀에서 3,000만 달러 규모의 유동성 채굴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와 관련 카이버 네트워크는 공식 성명을 통해 "이번 유동성 채굴 프로그램은 폴리곤(MATIC) 생태계 합류를 기념하기 위해 30일 시작될 플랫폼의 다이나믹 마켓 메이커 프로토콜 '레인메이커'에 대한 것"이라며 "카이버 DMM의 유동성 공급자에게 유동성 채굴 보상을 분배할 예정이며, 총 보상풀 중 1,260만 KNC(약 2,500만 달러)는 이더리움 기반 풀에서 공급되며, 252만 KNC(약 500만 달러)가 폴리곤 기반 풀의 유동성 기여자에게 지급될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67. 제네럴모터스 CEO "BTC 결제 도입, 고객이 결정"

 

투자 전문 뉴스피드 플랫폼 벤징가(Benzinga)에 따르면, 미국 자동차 기업 제네럴모터스의 최고경영자(CEO)가 16일 "비트코인을 결제 수단으로 도입하는 것은 고객이 결정하는 것"이라며 "우리는 고객의 의견을 따른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지난 3월 인사이드비트코인에 따르면, 메리 바라 제네럴 모터스 CEO는 "비트코인으로 자동차를 구매할 수 있는 방식을 고려하고 있다"며 "비트코인에 직접 투자할 계획은 없지만, 지속적으로 암호화폐를 모니터링하고 평가할 예정"이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68. 디파이 프로토콜 알케믹스 "alETH 풀서 보안 결함 발견... 대출 중단"

 

탈중앙화 금융(DeFi) 프로토콜 알케믹스(ALCX, 시총 254위)가 공식 채널을 통해 "알케믹스 alETH풀에서 보안 결함이 발견됐다"며 해당 풀 내 담보 대출 기능을 일시 중단했다고 밝혔습니다.

 

69. 트위터 CEO, 비트코인 법정통화 채택 로비 단체 지지 표명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잭 도시 트위터 최고경영자(CEO)가 16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에티오피아에서 비트코인 법정통화 채택 로비를 추진 중인 단체 프로젝트 마노(Project Mano)의 트윗을 리트윗하며 지지를 표명했습니다.

 

잭 도시가 리트윗한 프로젝트 마노의 트윗은 "지난 6개월 간 에티오피아 정부에 비트코인을 채택해 경제 불평등과 글로벌 인플레이션에 대처하라고 촉구하고 있다"는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70. 탈중앙화 대출 프로토콜 골드핀치, 1,100만 달러 투자 유치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탈중앙화 대출 프로토콜 골드핀치(Goldfinch)가 최근 안데르센 호로위츠가 주도한 시리즈A 투자 라운드에서 1,100만 달러 규모의 투자를 유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투자 라운드에는 Mercy Corps Ventures, A Capital, Access Ventures, Divergence Ventures 등이 참여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와 관련 골드핀치 측은 "조달된 투자금은 브랜드 홍보 활동, 팀원 확충, 커뮤니티 확장 등이 사용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71. 마크 큐반, 탈중앙화 기후 데이터 네트워크 '디클라이머트'에 투자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프로농구팀 댈러스 매브릭스의 구단주이자 유명 투자자 마크 큐반(Mark Cuban)이 최근 탈중앙화 기후 데이터 네트워크 프로젝트 디클라이머트(dClimate)에 투자했다고 밝혔으며, 또 마크 큐반은 디클라이머트의 전략 어드바이저로 합류했습니다.

 

앞서 디클라이머트는 코인펀드가 주도한 시드 라운드에서 350만 달러의 투자를 유치한 바 있습니다.

 

72. 디지털 자산 펀드 투프라임, 4,000만 달러 자금 조달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트러스트노드에 따르면, 디지털 자산 펀드 투프라임(Two Prime)이 최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자료를 통해 12명의 투자자로부터 4,000만 달러의 자금을 조달했다고 밝혔습니다.

 

투프라임 측은 스스로를 헤지펀드라고 표현하지만, 이번에 조달한 자금은 암호화폐에 대한 노출을 제공하는 공동 투자의 개념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