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소식

6월 22일 암호화폐 주요소식

 

 

1. 마이크로스트래티지, BTC 하락으로 7,700만 달러 회계상 손실 발생 전망

 

블룸버그에 따르면 BTC 가격 하락에 따라 마이크로스트래티지의 회계상 손실이 7,700만 달러에 달할 전망입니다.

 

비트코인 등 디지털자산은 무형자산으로 간주되며, 암호화폐 시세가 기업이 매입한 가격보다 떨어지면 그 차액을 회계상 손실(손상차손)로 잡아야 합니다.

 

반면 암호화폐 가격이 매입가보다 오를 경우엔 회사는 이익으로 처리할 수 없으며, 암호화폐를 팔아 수익을 실현했을 때만 차익을 장부에 반영할 수 있도록 국제회계기준위원회(IASB)가 규정했기 때문입니다.

 

미디어에 따르면 2018년부터 2020년까지 마이크로스트래티지의 순이익은 6,760만 달러에 불과했습니다.

 

2. 포브스 "비탈릭, ETH 하락으로 4억 달러 손실 추정"

 

미국 경제지 포브스가 ETH 가격이 2,000 달러 선을 반납 함에 따라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 이더리움 창시자가 4억 달러 이상의 손실을 입은 것으로 추정된다고 보도했습니다.

 

한국시간 6월 22일 4시 15분 기준 비탈릭 부테린 보유 이더리움(325,001 ETH, 1,366 ETH) 주소의 가치는 총 6.32억 달러 규모로, 지난 5월 3일(333,520 ETH, 10.9억 달러) 대비 크게 감소했습니다.

 

당시 ETH은 3,000 달러 선으로 거래됐으며, 포브스는 "5월 대비 현재 비탈릭 부테린 보유 ETH 규모가 차이가 난다"며 "(이러한 부분을 감안했을 때) 이번 하락장에서 4억 달러 이상의 손실을 입은 것으로 추정된다"고 평가했습니다.

 

3. 그레이스케일 암호화폐 운용자산 규모 300억 달러 하회

 

암호화폐 자산운용사 그레이스케일의 암호화폐 운용자산 규모가 300억 달러 밑으로 감소했습니다.

 

미국 동부 표준시 6월 21일 기준 운용자산 294억 달러를 기록 중이며, 비트코인 신탁(GBTC) 거래가격은 주당 27.7 달러로, 전일 대비 7.05%, 이더리움 신탁(ETHE) 거래가격은 주당 18.78 달러로, 전일 대비 9.10% 하락했으며, 지난 2월 5일 300억 달러를 돌파한 후 처음입니다.

 

4. 크립토퀀트 CEO "약세장 진입 확정적으로 보인다"

 

주기영 크립토퀀트 CEO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이런 말씀을 드리기 싫지만, BTC 베어마켓(약세장)이 확정적으로 보인다"며 "너무 많은 고래들이 BTC를 거래소로 보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5. 美 증시 비트코인 대표 테마주, 장중 10% 급락

 

비트코인 가격 약세의 영향으로 대표적인 비트코인 테마주인 마이크로스트래티지의 장중 하락폭이 10% 대를 나타내고 있으며, 마이크로스트래티지의 비트코인 보유량은 약 30억 달러 규모로 추산됩니다.

 

6. 후오비 테크 주가 15%↓... 中 암호화폐 거래 단속 영향

 

홍콩에 상장된 중국계 암호화폐 거래소 후오비 테크의 주가가 오늘 한때 15% 넘게 빠졌으며, 현재 14.65% 하락한 14.22홍콩달러에 거래 중입니다.

 

전날 중국 인민은행은 주요 은행, 지급결제 기관에 암호화폐 거래 단속을 지시했고, 이에 따라 금융사들은 암호화폐 거래 금지 공지문을 게재한 바 있습니다.

 

7. 캐나다 채굴 기업 비트팜스, 나스닥 상장 첫날 8.6%↓

 

암호화폐 가격이 하락하면서 21일(현지시간) 나스닥에 정식 상장된 캐나다 채굴 업체 비트팜스(Bitfarms, BITF)가 상장 첫날 8.6% 하락으로 거래를 마감했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보도했습니다.

 

이날 비트팜스는 4.04 달러로 거래를 시작, 최고가 4.11 달러를 기록한 후 암호화폐 가격 폭락과 함께 동반 하락했으며, 이날 비트팜스는 3.96 달러로 장을 마감했습니다.

 

미디어는 "암호화폐 채굴 관련주의 저조한 성적은 에너지 소비 관련 부정적인 인식과 중국 정부 단속 확대로 인한 영향"이라고 평가했습니다.

 

8. 디파이 락업 자산 규모, 1,000억 달러 하회

 

22일 8BTC가 디파이 생태계 시스템 추적기 DeFiLlama 데이터를 인용, TVL(락업자산가치)가 983.38억 달러를 기록해 1,000억 달러를 하회했다고 전했습니다.

 

대다수 상위 10위권 디파이 프로토콜 TVL도 24시간 전 대비 10% 하락했습니다.

 

9. 전날 10대 디파이 플랫폼서 890만 달러 청산... 이달 들어 최대

 

Debank에 따르면 전날(6/21) 상위 10위 디파이 플랫폼에서 총 890만 달러가 청산됐습니다.

 

6월 들어 최대 규모이며, 이중 아베 V2, V1에서만 476만 달러(53.56%)가 청산됐으며, 이어 컴파운드(151만 달러), 메이커(108만 달러), 비너스(105만 달러) 순이었습니다.

 

10. 샌티멘트 "거래소 ETH 보유량 감소세, 추가 하락 가능성 낮다"

 

샌티멘트에 따르면 거래소 제외 이더리움 상위 10개 고래 주소는 가격 하락에도 불구하고 보유량을 늘리고 있으며, 반면 상위 10개 거래소 고래 주소의 이더리움 보유량은 감소하고 있어 이더리움 추가 하락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진단했습니다.

 

11. 한은 "국내 암호화폐 시총 50조원 추정... 하락 영향은 제한적"

 

KBS에 따르면 한국은행은 오늘(22일) 국내 암호화폐 시장의 시가총액을 50조원으로 추정하면서, 가격 급락이 국내 금융시스템에 주는 영향을 제한적이라고 진단했습니다.

 

한국은행은 오늘 공개한 금융안정보고서에서 암호화폐 시장 동향과, 암호화폐 시장이 금융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했으며, 암호화폐 가격 급락으로 인한 국내 금융시스템 영향이 제한적일 것으로 본 이유는 금융기관이 암호화폐 시장에 노출된 정도가 적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국내 금융기관의 암호화폐 직접 매입이 금지돼 있고, 암호자산 관련 국내 상장기업에 내준 대출이 작년 말 3천억 원 수준으로 크지 않으며, 또 암호화폐와 연관이 있는 기업 주식의 시가총액은 3조7천억원으로 국내 상장주식(2천655조원)의 0.1%에 불과했습니다.

 

12. 금융위 가상자산 TF에 케뱅·신한·농협 3개 은행 참여

 

22일 뉴스1의 단독 보도에 따르면 금융위원회가 가상자산 사업자(암호화폐 거래소) 대응조직으로 꾸린 태스크포스(TF)에 케이뱅크와 신한은행, NH농협은행 등 3개 은행이 참여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 등 당국 및 유관기관과 함께 사실상 암호화폐 거래소 '실사' 성격인 컨설팅 작업을 돕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금융권 관계자는 "케이뱅크, 농협은행, 신한은행이 금융위 가상자산 관련 5개의 TF 작업반 중 현장컨설팅반에 투입돼 유관기관과 함께 거래소 현장컨설팅을 실시하고, 사업자 등록 신고 등 관리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13. 정부, 암호화폐 줄상폐 이후 인가제 도입 검토

 

뉴시스에 따르면 금융당국이 은행을 통해 부실 거래소·암호화폐를 걸러낸 뒤, 싱가포르처럼 우량 거래소 2~3곳에만 인가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습니다.

 

은행권 고위 관계자는 "금융위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암호화폐 구조조정에 본격적으로 나설 예정"이라며 "구조조정 이후에는 싱가포르 규제 방식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싱가포르통화청(MAS)은 거래소들이 계좌발행·국내송금·해외송금·상품구매 등 총 7가지 라이선스를 취득하도록 규제하고 있으며, 특금법에 따르면 현재 국내 거래소들은 정부의 신고 대상일 뿐 인가 대상이 아닙니다.

 

이용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달 7일 금융위가 암호화폐 거래소를 인가하도록 하는 법안을 발의했지만, 아직 법안은 상임위 심사 단계에 머물고 있습니다.

 

14. KB국민은행 또 가상자산 상표 출원... 'DiXiT'

 

디지털투데이에 따르면 KB국민은행은 지난 4월 20일 'DiXiT' 상표를 특허청에 출원했습니다.

 

'DiXiT'는 '디지털(Digital), 엑스(X), IT' 합성어이며, 엑스(X)는 전송을 뜻하는 'Transfer, Cross' 의미입니다.

 

KB국민은행이 특허청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DiXiT'는 ▲가상통화 관련 통화거래업 ▲가상통화 관련 금융 정보제공업 ▲디지털 자산과 원화정산업 ▲디지털 금융 자산의 위수탁, 운용, 관리업 ▲디지털 자산의 금융거래업 ▲블록체인 기반의 가상통화 관련 정보제공업 등에 활용됩니다.

 

이는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자산, 대체불가토큰(NFT) 등 디지털 자산 관련 전반을 포함하며, 이에 대해 KODA 관계자는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관련 선제적 대응일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이 관계자는 "신한은행을 비롯 일부 시중은행들이 CBDC 대비하기 위해 디지털화폐를 보관하고 관리할 지갑을 만드는 데 관심이 상당하다"며 "지갑을 만들어 놓으면 CBDC 포함 디지털 자산 보관이 가능하기에 상표권 활용 분야를 포괄적으로 담아낸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앞서 지난해 1월 KB국민은행은 가상자산 투자, 자문, 거래 등과 관련 'KBDAC'이라는 상표를 출원했으며, 11월 블록체인 기술 기업 해치랩스와 블록체인 투자사 해시드와 함께 디지털자산 종합관리기업 '한국디지털에셋(KODA)'를 설립했습니다.

 

15. 업비트 '퇴사 직원 지라시'는 가짜

 

한국경제에 따르면 오늘 SNS에서 확산된 업비트 퇴사 직원 지라시는 가짜로 판명됐습니다.

 

지난주 업비트를 퇴사했다고 자처한 익명의 인물은 추가 상폐가 예고된 코인 10종 명단을 적시하면서 업비트가 코인 개발사들로부터 월세와 비슷한 뒷돈인 '시크릿 팁'을 받아왔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와 관련 상장폐지를 당한 코인 개발사들은 "시크릿 팁이라는 것은 없었다"고 밝혔으며, 업비트 측도 "사실무근"이라고 답했습니다.

 

16. 美 뉴욕연방은행 총재 "CBDC 연구, 여전히 탐색하는 단계"

 

존 윌리엄스 뉴욕연방은행 총재가 "CBDC와 관련해 미국이 직면한 문제는 다른 국가들과 다르다. 미국은 글로벌 준비 통화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현재 미연준은 CBDC 연구는 탐색 수준에 머물러 있으며, CBDC의 잠재적인 용도를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17. 전 CFTC 위원장 "미국, CBDC 발행 안 하면 도태"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전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위원장 크리스토퍼 지안카를로가 CBDC(중앙은행 디지털화폐)를 발행하지 않는다면 미국은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는 벽지(backwater)가 될 위험이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지안카를로 전 CFTC 위원장은 비영리 디지털 달러 재단을 이끌며 액센츄어와 함께 민간 부문 CBDC 파일럿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는 "중국은 국가 감시를 위해 디지털 위안화를 개발하고 있다. 이것이 우리가 디지털 달러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이유 중 하나다. 중앙은행들이 이 문제를 깨닫길 바란다. 중국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두가 알고 대처해야 한다"며 디지털 달러 프로젝트의 궁극적 목표는 미국의 기술적 우위 유지라고 말했습니다.

 

18. 몰타 "까다롭게 암호화폐 업체 심사하고 있다"... 규제 부실 지적 반박

 

몰타 상공회의소가 암호화폐 관련 규제가 부실했다는 자금세탁방지 금융대책기구(FATF)의 지적에 대해 "까다롭게 업체들을 심사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몰타 상공회의소 산하 가상 금융 자산 에이전트(이하 에이전트) 비즈니스 사업부는 21일 현지 미디어와의 인터뷰에서 "가상 금융 자산법(VFA)에 입각해 몰타금융서비스관리국(MFSA)은 매우 높은 기준을 통해 암호화폐 산업을 규제하고 있다. MFSA의 지속적인 감독 상황을 볼 때, 규제 및 감독이 느슨하다는 지적은 완전히 잘못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몰타 상공회의소 산하 에이전트는 업계 내 VFA 규제가 유지되도록 관리하고, 업계 이해관계자들의 제안 및 의견을 대표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에이전트는 또한 암호화폐 기업들에게 주어지는 12개월의 과도기에 대한 부정적 견해에 대해 "새로운 규제 요건이 도입되고, 산업에 과도기가 주어지는 것은 일반적인 관행"이라고 답했습니다.

 

미디어에 따르면 MFSA의 라이선스 프로세스는 VFA 에이전트와 MSFA 자체 심사로 구성된 이중 승인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19. '블록체인 섬' 몰타 통해 약 600억 유로 암호화폐 이동

 

온라인 경제 미디어 파이낸스매그네이츠(FinanceMagnates)가 몰타 현지 매체를 인용, 몰타 정부가 '블록체인 섬' 프로젝트 계획을 발표한 이후 약 600억 유로(80조 원) 규모의 암호화폐가 해당 국가를 통해 이동(moved)됐다고 보도했습니다.

 

전문가들은 "국가의 자금세탁 방지 판결 및 암호화폐 자산 관련 적용 범위를 고려할 때, 해당 수치는 문제가 있다"고 평가했으며, 이와 관련 몰타 당국은 "암호화폐 업계를 강력하게 규제하고 있다"며 "해당 규모는 전 세계 연간 거래 규모의 2%에 불과한 수준"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몰타 정부는 지난 2018년 암호화폐에 우호적인 법안을 통과, 몰타를 블록체인 섬으로 거듭나도록 하는 계획을 공개한 바 있습니다.

 

20. 대다수 채굴풀, 비트코인 해시레이트 감소세 지속

 

22일 BTC닷컴에 따르면 대다수 채굴풀의 비트코인 해시레이트가 감소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로풀(Rawpool)과 앤트풀의 해시레이트만 24시간 전 대비 각각 11.70%, 5.16% 올랐고 나머지 채굴풀의 해시레이트는 하락하고 있으며, 후오비풀의 해시레이트는 24시간 전보다 11.37% 하락했고 풀인과 F2Pool도 각각 10.21%, 7.33% 감소했습니다.

 

21. ETH 수수료 수입, 한 달 전 대비 85% 이상 급감

 

글래스노드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이더리움 채굴자들의 수수료 수입이 약 한 달 전의 15,000 ETH와 비교해 85% 이상 급감했으며, 현재 7일 기준 평균 수수료 수입은 1,900 ETH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22. 데이터 "32 ETH 이상 보유 주소 21개월 만에 최저 수준"

 

온체인 데이터 분석업체 글래스노드(Glassnode)가 트위터를 통해 "32 ETH 이상을 보유하고 있는 주소가 21개월 만에 최저 수준인 105,309개를 기록했다"고 전했습니다.

 

23. 데이터 "유니스왑 V3 WETH/USDC 유동성, 수익 범위 이탈"

 

22일 비토크가 듄애널리틱스 데이터를 인용, 유니스왑 V3의 WETH/USDC 유동성의 대부분이 수익 범위를 이탈했다고 전했습니다.

 

트위터 계정 yulesa는 "현재 1,391~1,400 USDC 구간에 대규모 주문이 몰려 있다"고 말했습니다.

 

24. ETH 가스비 49 Gwei까지 상승... 일일 상승률 400%

 

가스나우(GasNow) 데이터에 따르면 이더리움 네트워크 Gas 비용이 Fast 전송 기준 49 Gwei까지 상승했으며, 이는 전날(21일, 10 Gwei) 대비 약 400% 오른 수준입니다.

 

25. 소더비 101 캐럿 다이아몬드 경매... 암호화폐 결제 지원

 

더블록에 따르면 세계 3대 경매회사 중 하나인 소더비가 초고가 보석 경매에 암호화폐 결제를 지원합니다.

 

소더비는 오는 7월 9일 배 모양의 무결점 101.38 캐럿 다이아몬드에 대한 경매를 진행합니다.

 

소더비의 암호화폐 결제 지원 정책에 따라, 이번 경매도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으로 결제가 가능하며, 이에 대해 소더비는 "이 같은 희소성이 높은 귀중품을 암호화폐로 구매할 수 있게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설명했습니다.

 

26. CNBC 유명 진행자 "보유 BTC 대부분 매도했다"

 

CNBC에 따르면 미국 CNBC '매드머니' 프로그램 진행자인 짐 크레이머가 보유한 모든 비트코인의 대부분을 매도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중국 정부가 채굴 산업 규제에 나선 점과 랜섬웨어 공격에서 암호화폐가 '몸값'으로 쓰이는 것에 대한 우려로 인해 자산을 매도했다"고 밝혔습니다.

 

짐 크레이머는 앞서 지난 4월 보유 비트코인의 절반을 팔아 부동산 대출을 상환했다고 밝혔으며, 또한 5월에는 이더리움의 절반을 팔아 험머 차량을 매입했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27. '블랙 스완' 저자 "비트코인, 인플레이션 헤지 수단 아니다"

 

글로벌 금융위기를 예견했던 '블랙 스완'의 저자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 교수가 22일 코인데스크와 인터뷰에서 "비트코인은 가치저장의 수단이나 신뢰할 수 있는 인플레이션 헤지 수단이 될 수 없다"고 발언했습니다.

 

그는 이어 "비트코인은 정부가 부재한 통화라는 개념을 충족하지 못할뿐더러 통화도 될 수 없다"라며 "심지어 재난이 발생했을 때 (지원금 같은) 보호수단으로도 작용할 수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앞서 2017년 그는 비트코인에 대해 '훌륭한 아이디어'라며 긍정적 평가를 했으나 최근엔 입장을 바꿔 거세게 비판하고 있습니다.

 

28. 치아 창업자 "암호화폐 단기 움직임에서 교훈을 얻는 것은 헛수고"

 

브람 코헨 치아(Chia) 창업자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암호화폐는 상당히 랜덤 한 움직임을 보인다. 단기적인 움직임을 통해 무언가 교훈을 얻으려는 것은 헛수고다"라고 지적했습니다.

 

29. 엘살바도르 야당, "비트코인 법화 지정 위헌" 소송 제기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엘살바도르 사회주의 정당 파라분도 마르티 민족해방전선(FMLN, 의석수 3위)과 연대하는 시민단체가 엘살바도르 대통령 주도의 비트코인 법화 지정 법이 위헌이라며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FMLN 의원 Jaime Guevara 등은 비트코인 법에 대해 "합법성과 근거가 부족하고, 국가에 끼칠 폐해를 고려하지 않았다"고 지적했습니다.

 

한편 앞서 엘살바도르 상공회의소가 6월 11~15일 개인 1,6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10명 중 8명 이상이 비트코인을 이용한 결제, 급여받기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답했습니다.

 

30. 멕시코 3대 부호 "비트코인, 금만큼 신뢰할 수 있다"

 

22일 크립토포테이토에 따르면 멕시코 3대 부호 중 한 명인 리카르도 살리나스 플리에고가 최근 인터뷰에서 비트코인은 금만큼 신뢰할 수 있으며 투자 포트폴리오에 포함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와 관련해 "비트코인이 화폐인지 여부는 중요치 않다"면서 "비트코인의 모든 강점은 현대 세계에서 금의 역할을 하기에 충분하다"고 강조했으며, 이어 "비트코인은 유한하고 운송하기 쉬우며 전 세계 유동성이 풍부하다"며 "모든 투자자들은 자신의 포트폴리오에 비트코인을 편입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31. 일론 머스크 "도지코인 수수료 하향 조정 코드, 중요 개선사항"

 

도지코인 코어 컨트리뷰터(기여자) 로스 니콜(Ross Nicoll)이 트위터를 통해 "일부 사람들이 수수료 하향 조정 코드에 회의적이라고 들었다. 이에 나는 영국시간으로 수요일 저녁 7시에 도지코인 테스트넷에서 두 번째 런스루(runthrough, 예행연습)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으며, 이에 대해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는 "이것은 중요한 개선사항"이라고 답했습니다.

 

지난 5월 15일 머스크는 트위터에서 "도지코인 블록 크기를 확대하면 거래 속도가 빨라지고 수수료는 100배 저렴해질 것"이라고 말했으며, 이에 대해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 창시자는 "일론 머스크가 도지코인 블록 크기를 900% 늘리자고 제안했는데, 이는 극단적 중앙집중화를 초래하고 블록체인의 기본 속성을 손상시킬 것"이라고 지적한 바 있습니다.

 

32. 그레이스케일 "당신들이 울 때 나는 매수한다"

 

마이클 소넨샤인(Michael Sonnenshein) 그레이스케일 최고경영자(CEO)가 방금 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당신들이 울 때 나는 (비트코인을) 매수한다"라고 말했습니다.

 

33. 반에크, BTC 선물 투자 뮤추얼 펀드 등록 신청

 

글로벌 자산 운용사 반에크(VanEck)가 케이먼제도 소재 자회사를 통해 비트코인 선물에 투자하는 뮤추얼 펀드 등록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신청했습니다.

 

펀드 이름은 비트코인 스트래티지 펀드로, 현물이 아닌 비트코인 선물 계약과 집합투자기구 및 ETP 등에 투자하며, 또한 이외에도 자산의 일부를 미 국채, 머니마켓 펀드 지방채 등에 투자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34. 캐나다 당국, 바이비트에 증권법 위반 경고

 

유투데이에 따르면 캐나다 온타리오 증권 거래위원회(OSC)가 비트코인 선물 거래소 바이비트에 현지 증권법을 위반했다고 통지했습니다.

 

지난 3월 OSC는 미등록 거래 플랫폼의 파생상품 제공을 경고했으나, 바이비트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35. 폼플리아노 "내일 비트코인 투자 기업 주제 웨비나 개최"

 

모건크릭디지털 창업자 앤서니 폼플리아노가 오늘 새벽 트위터를 통해 "내일(현지시간) 제네시스 트레이딩 CEO와 함께 웨비나를 개최한다. 주제는 대차대조표에 비트코인을 추가하는 기업들이다"라고 전했습니다.

 

36. 플루토스 네트워크, 22일 듀얼 IDO 진행

 

크로스체인 파생상품 거래 플랫폼 플루토스 네트워크(Plutos Network) 오는 22일 페이드 이그니션(Paid Ignition), 트러스트패드(TrustPad)에서 듀얼 IDO가 진행됩니다.

 

IDO에서 판매되는 PLUT 토큰 가격은 개당 $0.3이며 토큰의 초기 유통량은 2,833,333 PLUT로 초기 시가 총액은 약 85만 달러입니다.

 

플루토스 네트워크는 모든 사용자가 전통적인 금융 시장과 암호화폐 시장 모두에서 합성 자산에 액세스 할 수 있도록 하며 크로스체인 및 온체인 기능을 활성화함으로써 확장성, 높은 상호운용성, 낮은 거래 비용과 같은 주요 기능을 제공합니다.

 

37. 유럽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가격 프리미엄 급락

 

22일 중국 매체 IT즈자가 3DCenter의 데이터를 인용, 유럽 엔비디아 RTX 그래픽카드 가격의 평균 프리미엄이 지난 5월 304%에서 최근 191%로 절반 가까이 하락했다고 전했습니다.

 

매체는 "이 같은 가격 급락은 최근 중국의 채굴업 규제와 관련이 깊다"고 분석했습니다.

 

38. 브렌트유, 2년 만에 배럴당 75달러 돌파

 

코인니스 마켓 모니터링에 따르면 국제유가 벤치마크인 브렌트유가 2019년 4월 이후 처음으로 배럴당 75달러를 돌파했습니다.

 

39. 유명 팟캐스트 진행자, 엘살바도르 비트코인 도입 영화 제작 추진

 

22일 디크립트에 따르면 모바일 결제 앱 스트라이크의 잭 말러스 최고경영자(CEO)가 유명 팟캐스트 진행자 피터 맥코막(Peter McCormack)에게 엘살바도르의 비트코인 도입에 관한 영화를 제작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이에 따라 맥코막은 촬영팀과 한 달가량 스트라이크 팀을 따라다니며 영상물을 제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스트라이크는 현재 엘살바도르 국민의 송금 수수료를 낮추기 위해 비트코인 결제 시스템을 구축, 시범운용을 하고 있습니다.

 

40. OKEx, 원스톱 서비스 On-chain 출시

 

OKEx(오케이엑스)가 탈중앙화 월렛, 자산 대시보드, NFT 마켓 플레이스, 편리한 파밍 등 여러 제품과 서비스를 담은 OKEX On-chain을 출시한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사용자는 OKEx에서 제공하는 전문 거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온체인 자산 및 투자를 쉽게 관리할 수 있으며 지갑과 거래소 간 빠른 입출금도 지원될 예정입니다.

 

또한 탈중앙화 지갑에서 보유하고 있는 NFT, DeFi 자산 등 다양한 유형의 토큰 자산을 열람할 수 있으며, 플러그인 형태의 월렛, 모바일 앱, 브라우저 웹 등을 통해 OKEx On-chain의 모든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고, 원하는 NFT 자산을 쉽고 안전하게 생성, 구입, 거래 및 전시할 수 있습니다.

 

41. 폴웨일 파이낸스 먹튀 의혹... 100만 달러 이상 토큰 인출

 

크립토브리핑에 따르면 올해 4월 출범한 폴리곤 기반 첫 일드파밍(이자농사) 프로젝트 폴웨일 파이낸스(Polywhale Finance)의 먹튀(러그풀) 의혹이 불거졌습니다.

 

폴리웨일 개발자들은 프로젝트 개발을 중단했고, 100만 달러 이상 규모의 토큰을 인출해 자신들의 월렛으로 보냈으며, 폴리웨일 팀은 공식 성명에서 토큰 이코노믹스와 시장 상황이 좋지 않아 프로젝트를 접는다고 밝혔습니다.

 

공식 텔레그램방도 없앴으며, 한 커뮤니티 멤버는 미디어에 "폴리웨일은 5일 전부터 새로운 기능을 추가한다고 홍보하면서 자금을 빼냈다. 단순 셧다운(폐쇄)이 아닌 엑시트 스캠(먹튀)"이라고 말했습니다.

 

폴리웨일이 셧다운을 선언한 직후 자체 토큰인 KRILL은 코인게코 기준 6월 18일 1.5달러에서 현재 0.137549달러로 폭락했습니다.

 

42. 메이트네트웍스, 블록체인 생태계 구축... 자체 암호화폐도 발행

 

비디오 기반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전문 기업인 메이트네트웍스가 글로벌 비즈니스로 확장을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메이트 글로벌 파트너 플랫폼'(Mate Global Partners Platform, MGPP) 서비스를 8월 중 런칭한다고 밝혔습니다.

 

MGPP 플랫폼에서는 파트너들이 마케팅과 콘텐츠를 제공하고 그 보상으로 암호화폐(메이트 토큰, XMT)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XMT는 MGPP에서 사용되는 유틸리티 토큰이며, 글로벌 거래소에 상장해 파트너 간 토큰의 교환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한편 메이트네트웍스는 뷰챗, 캠톡, 즐톡 등 20여 개의 인기 앱을 운영하고 있으며, 속초의 랜드마크로 통하는 메이트힐(Matehill)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43. 알라메다, 컨벡스에서 3.5억 달러 스테이블코인 인출

 

체인뉴스에 따르면 트위터 이용자 simp2win가 트랜잭션 정보를 공유, 알라메다 리서치(Alameda Research)가 CRV 스테이킹 및 유동성 채굴 플랫폼 컨벡스 파이낸스(Convex Finance)에서 약 3.5억 달러 규모의 스테이블코인을 인출했다고 전했습니다.

 

이밖에 5.4만 ETH 및 4,500만 달러 규모의 SUSHI도 래핑 해제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후 알라메다 리서치는 5.5만 ETH를 비트파이넥스로, 약 50만 SUSHI, 6,300만 USDT를 바이낸스로 전송했습니다.

 

44. 영국 핀테크 기업 레볼루트, 암호화폐 매출 387만 파운드... 총매출의 15%

 

21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영국 핀테크 기업 레볼루트(Revolut)가 지난해 암호화폐 관련 매출이 387만 파운드를 기록, 전체 매출의 14.82%를 차지했다고 공시했으며, 회사 전체 매출은 2억6,100만 파운드로 전년 대비 57% 증가했습니다.

 

닉 스토론스키 최고경영자(CEO)는 "지난해 코로나 대유행 이후 주력 사업을 암호화폐와 증권 분야로 전환하면서 수익이 급증했다"고 전했습니다.

 

45. 밀크파트너스, 신규 파트너사로 '진에어' 합류

 

포인트 통합 플랫폼 밀크 운영사 밀크파트너스가 국내 대표 저비용항공사(LCC) 진에어와 항공운임 할인 서비스 제공을 위한 사업 협력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양사는 내달까지 밀크 앱에서 각 사의 회원 연동 기능을 지원하고 밀크 전용 지니쿠폰을 선보일 계획이며, 국내선 및 국제선 전 노선 항공권 예매 시 사용할 수 있는 금액권 형태의 할인 쿠폰을 밀크 앱 내에서 특별 할인가에 구매할 수 있게 됩니다.

 

이번 진에어의 합류로 밀크는 숙박 예약부터 항공권 예매, 면세 쇼핑까지 여행 전반을 아우르는 밸류체인 강화에 더욱 속도를 높일 수 있을 전망입니다.

 

46. '코인러' 이준석 대표, 코인거래소 대표들과 만난다

 

머니투데이에 따르면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가 암호화폐 거래소 현장방문에 나섭니다.

 

이 대표는 다음 주 초 '빅4' 거래소인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 국내 ISMS 1호 인증거래소인 고팍스 대표들과 만나 업계 애로사항을 청취할 예정이며, 또 여야가 발의한 가상자산업권법 제정 방향에 대한 의견도 청취하며, 국민의힘 가상자산TF단도 함께 합니다.

 

앞서 이 대표는 2018년부터 코인에 일부 투자하고 있다는 사실을 여러 차례 밝혀왔으며, 2019년에는 한 유튜브 채널에 출연해 "자동 투자 프로그램을 직접 만들어 가상화폐에 투자한다. 10억원대는 안 넘어간다"고 발언했습니다.

 

또 다른 방송에서는 "어느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거래왕을 한 적이 있다"고도 언급했으며, 그가 작년 총선 당시 신고한 재산은 3억8,000만원이었습니다.

 

47. 이준석 "코인거래소 대표와 만남 일정 없다"

 

앞서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가 암호화폐 거래소 현장방문에 나선다고 머니투데이가 보도한 가운데, 이준석 대표가 페이스북을 통해 "현재 코인거래소 대표 등과 만나는 일정은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부인했습니다.

 

이어 "업계가 애로사항이 많아 정당과의 만남을 학수고대하고 있는 것 같은데 정당 대표가 만날 사안은 아니고 우리 당의 TF를 중심으로 대응할 계획"이라고 덧붙였습니다.

 

48. USDC 시가총액 250억 달러 돌파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USDC 시가총액이 250억 달러를 돌파했습니다.

 

49. '빅쇼트' 주인공 마이클 버리, 시장 붕괴 경고 후 트위터 계정 삭제

 

블록비트에 따르면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예견해 미국 월가의 유명 헤지펀드 투자가로 이름을 날린 마이클 버리(Michael Burry)가 트위터 계정을 삭제했습니다.

 

전날 마이클 버리는 암호화폐와 밈 주식 가격 붕괴를 경고했으며, 6월 17일에는 암호화폐의 문제가 레버리지라고 지적한 바 있습니다.

 

마이클 버리는 지난 4월에도 트위터 프로필을 지웠다가 6월 중순부터 다시 트위터를 시작한 뒤 테슬라, 게임스톱, 비트코인 등에 대해 경고해왔습니다.

 

50. 메이커다오, ETH-A 등 안정화 수수료 인하

 

이더리움 기반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DAI 발행사 메이커다오(MKR, 시총 41위)가 트위터를 통해 ETH-A 등의 안정화 수수료(Stability fee)를 인하했다고 공지했습니다.

 

이에 따라 ETH-A 안정화 수수료는 5.5%에서 3.5%으로, ETH-B는 10%에서 9%로, ETH-C는 3%에서 1%로, WBTC-A는 4.5%에서 3.5%로, LINK-A는 5%에서 4%로, YFI-A는 5.5%에서 4%로 인하됐습니다.

 

51. 이더리움 개발자 "스웜, 2019년 이더리움 재단에서 분리 독립"

 

22일 딥체인에 따르면 이더리움 개발자 trent가 트위터를 통해 "이더리움 스토리지 및 통신 인프라 프로젝트 스웜(Swarm) 프로토콜은 2019년 이더리움재단에서 분리돼 독립적으로 운영 중"이라며 "그 후로는 재단에게서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그는 사람들에게 스웜이 재단으로부터 보증받았다는 소문을 퍼뜨리지 말아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52. 미스블록, 이미지치과의원 포함 5개 치과 신규 업무 협약

 

블록체인 기반 의료 플랫폼 미스블록(MISBLOC)이 이미지치과의원 포함 5개 병의원과 신규 업무 협약을 맺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협약을 맺은 병원은 이미지치과의원, 편한치과, 진주품은치과의원, 중앙치과의원, 서울은치과이며,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위 5곳의 치과 병의원은 아나파톡을 활용해 블록체인 상에 안전하게 기록된 개인 의료 데이터를 바탕으로 실시간 진료 예약 및 진료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밖에도 앱 내 커뮤니티를 활용해 의료진과 환자들이 의료 정보를 공유할 수 있고 대가로 포인트를 지급받을 수 있으며, 추후 미스블록은 블록체인 상에 쌓인 개인 정보를 바탕으로 환자 개개인의 상황과 필요에 꼭 맞는 의료 정보와 병원을 추천∙제공하는 마이데이터(MyData)를 접목할 예정입니다.

 

53. 인도, 해외 거래소에 2% 과세 가능성 제기

 

22일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인도의 현행법상 해외 거래소가 인도 내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를 제공할 경우 2% 세금이 부과될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됐습니다.

 

이러한 내용의 근거가 되는 법은 2016년 처음 도입된 이른바 '구글세'이며, 해외 전자상거래 사업자가 인도에서 서비스를 제공할 경우 2% 관세를 부과하는 게 골자입니다.

 

현지 과세 전문가는 인도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해외 암호화폐 거래소에도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다고 추론했으며, 세무 컨설팅 회사 트랜잭션 스퀘어의 설립자 기리쉬 반바리는 "인도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해외 암호화폐 거래소에도 해당 세법이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다"고 추론했습니다.

 

반면, 세법 전문가 애미트 마흐슈와리는 "인도가 암호화폐에 관한 보다 광범위한 규제 가이드라인을 내놓지 않는 한 2% 과세를 적용하는 건 어려울 것"이라며 반대 의견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54. F2pool 공동창업자 "최근 1,100 BTC 매수, 향후 더 매수할 예정"

 

22일 오데일리에 따르면 F2pool 공동창업자 Chun이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최근 1,100 BTC를 매수했다"며 "앞으로 더 매수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55. 카루라, 쿠사마 파라체인 슬롯 경매 스테이킹 KSM 50만 개 돌파

 

폴카닷 기반 디파이 플랫폼 아칼라(Acala)의 선행 네트워크인 카루라(KAR)가 22일 공식 트위터를 통해 쿠사마 파라체인 슬롯 경매에 클라우드론을 통해 스테이킹한 KSM이 50만 개를 돌파했다고 밝혔으며, 클라우드론에 참여한 독립 주소는 약 1.5만 개로 50만 KSM은 총공급량의 5% 수준입니다.

 

56. 카루라, 쿠사마 파라체인 슬롯 경매 낙찰

 

OK링크에 따르면, 한국시간 22일 17시 34분 폴카닷(DOT) 테스트넷 격인 쿠사마 네트워크의 첫 파라체인 슬롯 경매 결과가 공개됐습니다.

 

블록높이 8,023,237에서 마감된 이번 경매에서는 폴카닷 기반 디파이 플랫폼 아칼라(Acala)의 선행 네트워크 카루라(KAR)가 총 500,934 KSM을 스테이킹해 첫 낙찰 프로젝트로 선정됐습니다.

 

이번 경매를 낙찰받은 카루라의 슬롯 임대 기간은 21년 6월 11일부터 2022년 5월 13일까지입니다.

 

57. 중국 최고인민법원 등, 암호화폐 관련 사기범죄 처벌 규정

 

22일 금융계 등 중국 매체에 따르면 이날 중국 최고인민법원, 최고인민검찰원, 공안부가 공동으로 발표한 전자통신망을 이용한 사기범죄 등에 관한 형사법 의견에서 "암호화폐 거래 중개자는 만약 거래 당사자가 사기범죄 혐의가 있음에도 거래를 중개한다면 형법상 방조죄에 해당해 형사 책임을 져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전자통신망을 이용한 사기범죄로 발생한 이익임을 알았고, 서로 다른 시장 가격으로 암호화폐를 매매, 이체, 현금화한 경우에는 범죄수익 은닉죄에 해당한다"고 전했습니다.

 

58. 후오비코리아, 거래소 이벤트 기획 공모전 개최

 

글로벌 가상자산 거래소 후오비코리아가 공식 채널을 통해 오는 7월 11일까지 대학생 및 취준생을 대상으로 거래소 이벤트 기획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공모전 주제는 거래소 홍보 아이디어 및 블록체인 대중화 이벤트로, 가상자산 거래소의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거래소의 역할에 대해 제안하면 됩니다.

 

이와 관련 박시덕 후오비코리아 대표는 "향후 공모전 개최를 통해 가상자산 업계에 대해 많은 분들이 공감하고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창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59. BTC차이나, 싱가포르 거래소 ZG.COM 지분 매각

 

중국계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 BTC차이나(BTCChina)가 22일 공식 채널을 통해 보유하고 있던 싱가포르 암호화폐 거래소 ZG.COM의 지분 전부를 매각했다고 밝혔습니다.

 

구체적인 매각 금액은 공개되지 않았으며, 또 이날 BTC차이나는 중국 암호화폐 규제 정책에 따라 암호화폐 관련 서비스 및 사업을 모두 철수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지난 2019년 1월 BTC차이나는 두바이 소재 암호화폐 재단으로부터 ZG.COM의 지분을 인수한 바 있습니다.

 

60. IBK투자증권, 메타시티포럼과 업무 협약 체결

 

아이뉴스24에 따르면, IBK투자증권이 블록체인 기반 메타버스 프로젝트 메타시티포럼과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이번 협약을 통해 IBK투자증권은 메타시티포럼에 합류해 금융서비스 제공, 프로젝트 관련 중소기업 및 벤처 기업 지원 등 사업에 협력할 예정입니다.

 

메타시티포럼은 보스아고라, 에이트원, 유라클, 블록체인리서치인스티튜트가 공동 설립했으며, 메타버스와 블록체인을 결합, 디지털 ESG(환경·사회·지배구조)를 도시에 구현하기 위해 출범한 프로젝트입니다.

 

61. 컴파운드 커뮤니티, 오라클 개선안 채택... 체인링크 오라클 도입

 

탈중앙화 금융(DeFi) 플랫폼 컴파운드(COMP, 시총 61위) 커뮤니티에서 최근 한 커뮤니티 구성원이 발의한 오라클 개선 거버넌스 제안이 최종 통과됐습니다.

 

이에 따라 컴파운드는 기존에 사용하던 코인베이스 오라클을 체인링크(LINK) 오라클로 대체할 예정입니다.

 

62. 스테이크하운드, '7,200만 달러 규모 ETH 유실' 파이어블록 기소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암호화폐 스테이킹 플랫폼 스테이크하운드(stakhound)가 이스라엘 텔아비브 법원에 암호화폐 커스터디 업체 파이어블록(Fireblocks)을 기소했습니다.

 

이와 관련 스테이크하운드 측은 "파이어블록 소속 직원이 디지털 지갑 프라이빗키 관리를 소홀히 해 7,200만 달러 규모의 ETH이 유실됐다"고 주장했습니다.

 

63. 전 리플 CTO, 지난 19일 동안 2.145억 XRP 현금화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유투데이가 리플(XRP) 익스플로러 XRP스캔의 데이터를 인용 "전 리플 CTO 제드 맥칼렙이 지난 19일 동안 2.145억 XRP를 현금화했다. 이는 약 1.287억 달러 규모"라고 22일 보도했습니다.

 

이와 관련 미디어는 "제드 맥칼렙은 6월 3일부터 20건의 거래를 진행했으며, 자신의 XRP 지갑인 'tacostand'에서 대량의 XRP를 암호화폐 거래소로 이체했다. 제드 맥칼렙은 본격적인 매도를 시작하기 앞서 3일 리플사로부터 4.8억 XRP를 이체받았다"고 설명했습니다.

 

64. 노르웨이 금융당국, 암호화폐 투자 리스크 경고

 

온라인 금융 전문 미디어 파이낸스매그네이츠에 따르면, 노르웨이 금융당국이 최근 공식 성명을 통해 암호화폐 투자는 리스크가 크고 사기 등 범죄에 노출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이와 관련 노르웨이 금융당국은 "암호화폐는 대부분 규제 밖의 영역에서 거래가 이뤄진다. 저축 및 전통 투자 상품과 달리 암호화폐는 구매자에 대한 법적 보호 장치가 부재하다"고 강조했습니다.

 

65. 스택스, '마이크로블록' 지원 예정... 트랜잭션 처리 속도 개선

 

비트코인 기반 탈중앙화 인터넷 프로젝트 스택스(STX) 개발사 Hiro가 21일(현지 시간) 공식 블로그를 통해 스택스 블록체인에서 '마이크로블록'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해 Hiro 측은 "마이크로블록은 USENIX ATC 2016에서 발표된 논문 '비트코인-NG'에서 차용한 개념으로, 기존 트랜잭션 처리 속도를 개선할 수 있다"며 "마이크로블록은 STX 토큰 전송, 앱 내 웹 지갑 호환성, 트랜잭션 서명 등과 같은 트랜잭션 처리 관련 지연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으며, 몇 분 내로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다. 프로토콜 레이어의 마이크로블록은 스택스2.0 업그레이드의 일환이며, 채굴자들은 지난 1월부터 마이크로블록 채굴이 가능했다. 익스플로러 및 지갑과 같은 툴에 대한 마이크로블록 지원은 현재 테스트 단계에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66. 페이팔·비자, 블록체인 캐피탈 3억 달러 규모 벤처 펀드 참여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페이팔과 비자가 블록체인 캐피탈의 5번째 벤처 펀드 파트너로 참여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페이팔과 비자 모두 암호화폐 관련 스타트업에 직접 투자 경험은 있지만 암호화폐 벤처 펀드에 펀드출자자(limited partner)로 참여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이와 관련 페이팔 암호화폐 부문 총괄 호세 페르난데스 다 폰테는 "이번 블록체인 캐피탈 벤처 펀드 참여는 페이팔이 암호화폐 벤처 캐피탈과 맺는 첫 계약"이라며 "블록체인 캐피탈의 펀드에 투자하면 디지털 화폐와 블록체인의 미래를 주도하는 기업가와 접촉하고 배울 기회가 생긴다"고 설명했습니다.

 

67. 美 대형 미디어 그룹 가넷, 첫 NFT 발행

 

비즈니스와이어에 따르면, 미국 대형 미디어 그룹 가넷(Gannett)이 자체 NFT 발행을 위해 NFT 거래 플랫폼 오리진(Origin)과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가넷은 1971년 우주로 발사된 최초의 신문과 관련된 NFT를 발행할 예정으로, 해당 NFT에는 50여년간 찍힌 300여장의 이미지를 통합한 모자이크 작품이 포함됐으며, NFT 경매로 얻은 수익금은 미군 우주 미사일 박물관 재단과 가넷 재단에 전달될 예정입니다.

 

68. 이란 경찰, '불법 암호화폐 채굴' 채굴기 7,000대 압수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유투데이에 따르면, 최근 이란 경찰당국이 테헤란에서 불법 암호화폐 채굴에 사용된 채굴기 7,000대를 압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현지 미디어에 따르면, 이번 이란 경찰당국이 압수한 채굴기 규모는 역대 최대 규모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69. 전 S&P 상무이사, 코인데스크 자회사 트레이드블록 합류

 

야후 파이낸스에 따르면, 전 S&P 상무이사이자 전 모건스탠리 수석 기관 투자 전략가 조디 군즈버그(Jodie Gunzberg)가 코인데스크의 자회사인 트레이드블록(TradeBlock)에 합류했습니다.

 

군즈버그는 향후 코인데스크 인덱시즈(CoinDesk Indexes)의 총괄 이사를 맡아 인덱스 비즈니스를 주도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