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소식

6월 18일 암호화폐 주요소식

출처 : 업비트(https://upbit.com)

 

1. 거래소 '잡코인 솎아내기'에 투자자들 패닉... 가격 폭락

 

18일 뉴시스에 따르면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들이 이달 들어 속속 일부 암호화폐들에 대해 상장 폐지 또는 유의종목 지정을 공지하자 사실상 퇴출 목록에 오른 암호화폐들 가격이 대부분 급격히 떨어지고 있습니다.

 

빗썸이 전날 오전 거래 지원 종료(상장 폐지)를 공지한 암호화폐 4종의 가격도 두 자릿수 하락했으며, 이에 따라 큰 손실은 보게 된 투자자들의 불만은 커지고 있습니다.

 

코인 퇴출에 대한 구체적인 근거가 부족하고, 지금까지 공격적으로 코인을 상장해온 거래소들이 무책임하게 코인을 정리하고 있다는 비판입니다.

 

청와대 청원게시판에는 지난 14일 "원화 마켓에서 별다른 이유 없이 (암호화폐를) 상장 폐지했다" "이로 인해 개인투자자들이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지만 한마디 사과와 보상이 없다"라고 거래소를 비판하는 내용의 글이 올라오기도 했으며, 현재 2,800여명이 청원에 참여했습니다.

 

2. 업비트, 페이코인 등 5개 토큰 원화마켓 페어 삭제 완료

 

업비트의 원화마켓에서 마로(MARO), 페이코인(PCI), 옵져버(OBSR), 솔브케어(SOLVE), 퀴즈톡(QTCON) 등 5개 코인이 상장폐지됐습니다.

 

18일 정오를 기점으로 업비트는 앞서 예고한 5개 코인의 원화마켓 페어 삭제를 완료했으며, 업비트가 밝힌 사유는 "원화마켓 페어 유지를 위한 내부 기준 미달"입니다.

 

3. 상장 폐지 피카프로젝트 "업비트 상장 시 문서계약 없어"

 

아시아투데이에 따르면, 업비트 상장폐지 프로젝트 중 하나인 피카프로젝트가 18일 "업비트 BTC 마켓에서 최종 상장폐지된 점에 대해 유감"이라며 "피카프로젝트는 업비트와 코인 상장계약을 문서로 체결하지 않았다. 상장폐지 통보에 앞서 구체적인 지적이나 개선요구를 받은 적이 없고 유의종목이 지정돼다는 것도 업비트 공지를 통해 확인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와 관련 피카프로젝트는 "이는 업비트 거래소 입장에서 계약상 의무나 부담을 지기 싫고 금번 사태와 같이 거래소에서 임의적으로 프로젝트 코인을 상장폐지하기 위한 것으로 판단된다"며 "문서화된 계약서를 체결하지 않았다고 계약상 의무를 부담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고 덧붙였으며, 이에 대해 업비트 측은 "거래 지원 관련해서 확인해 드릴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4. 보라 "업비트 상폐? 카카오와 특수관계 아냐"

 

18일 테크엠에 따르면 최근 카카오게임즈에 인수된 가상자산 '보라'의 발행사 웨이투빗이 업비트 상장폐지설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18일 웨이투빗은 입장문을 내고 "특금법 시행령 개정안 주요 내용 중 '가산자산사업자가 가상자산의 시세조작 등 위법행위를 못 하도록 가상자산사업자 본인 및 특수관계에 있는 자가 발행한 가산자산을 취급하지 않도록 한다'라고 명시돼 있지만 웨이투빗이 계열사로 있는 카카오는 상법상 업비트, 빗썸 등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와 법령상 특수관계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해명했습니다.

 

해당 관계자는 "상법상 보라가 상장폐지될 이유가 없다"면서 "정확하지 않은 정보로 보라의 상장폐지를 언급하는 온라인상의 소문과 글에 대해 투자자들이 불안해하지 않으셨으면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5. 은행연합회장 "암호화폐거래소 관련 은행 책임 무겁다"

 

18일 뉴시스에 따르면 김광수 은행연합회장이 이날 오후 은행법학회가 주최한 '국내 금융회사의 내부통제제도 개선방향' 특별정책세미나에서 "(암호화폐거래소 관련 은행 책임이 무겁다는 지적이 있는데) 당국에도 건의를 했고, (논의를) 더 진행해봐야 할 것 같다"고 밝혔습니다.

 

김 회장은 "(은행들이) 최선의 노력을 다해서 위험평가를 하면 그 부분에 대해 결과 책임을 물으면 안 된다는 것"이라며 "절차에서 최선을 다했으면 그런 건 인정해야 한다고 본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는 또 "법을 보면 (거래소가) 정부에 등록하게 돼있다"며 "요건으로 정보보호 관리체계인증(ISMS)과 은행 실명계좌가 있는 것이고, 다시 정부가 검사하는 절차"라고 설명했습니다.

 

은행연합회가 추진한 가이드라인 진척사항에 대해서는 "은행들과 협의하고 있고, 은행들도 거래하는 암호화폐취급자와 논의하고 있는 걸로 안다"고 부연했습니다.

 

6. 中 쓰촨 야안 당국, 모든 암호화폐 채굴장 영업 중단 명령 '소문' 확산

 

중국 블록체인 미디어 블록비트에 따르면 현재 "쓰촨 야안(雅安) 지역 당국이 25일까지 모든 암호화폐 채굴장 영업을 중단하라고 명령했다"는 내용의 소문이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단속 범위에는 수력을 사용한 채굴장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으며, 실제 해당 지역의 채굴 사업자 역시 "해당 통지를 받았으며, 내일 정식 문건이 내려올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7. 中 유력 매체 "쓰촨성, 암호화폐 채굴 퇴출 작업 시작"

 

중국 유력 미디어 펑파이의 보도에 따르면, 쓰촨성 정부가 공문을 통해 "발전소 등 전력 제공 기업들은 암호화폐 채굴 사업장에 대한 전력 공급을 즉각 중단하라"며 "각 시 정부는 전수 조사를 진행하고, 암호화폐 채굴 프로젝트 발견 즉시 영업을 중지시키고, 25일까지 결과를 보고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앞서 코인니스는 전날 "쓰촨 야안(雅安) 지역 당국이 25일까지 모든 암호화폐 채굴장 영업을 중단하라고 명령했다"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8. 中 알리 클라우드, 암호화폐 업계 웹사이트 운영 허가 관련 루머 해명

 

중국 미디어 jin10에 따르면 중국 알리바바 클라우드가 ICP비안(备案) 관련 암호화폐 관련 사업자는 오는 23일 전까지 자체적으로 등록을 취소해야 하고, 이 기한을 넘기면 강제로 등록을 취소한다는 소문이 확산됐습니다.

 

이에 대해 알리 클라우드 고객서비스 팀은 "자사는 공신부(MIIT)가 하달하는 인터넷 정보 서비스 관리 방법에 근거해 운영해왔으며, 특정 업계를 타깃으로 통지문을 발표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중국에서 웹사이트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ICP비안을 반드시 획득해야 합니다.

 

9. 베이징 소재 ATM, 디지털 위안화 입출금 지원

 

17일 금융계 등 중국 매체에 따르면 베이징 소재 일부 은행의 현금자동인출기(ATM)에 디지털 위안화 입출금 서비스가 도입됐습니다.

 

공상은행은 베이징 소재 3,000대 이상의 ATM에 디지털 위안화 입출금 기능을 도입했으며 농업은행은 쇼핑 거리인 왕푸징 인근에 위치한 10여 대 ATM에 해당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사용자가 ATM에서 디지털 위안화 서비스를 선택하고 휴대폰 번호와 인증코드를 입력하면 디지털 위안화를 입금하거나 디지털 위안화를 현금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10. '크립토 맘' SEC 위원 "SEC, 토큰 발행 관련 규제 명확성 제공할 것"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크립토뉴스에 따르면, 크립토맘(Crypto mom)으로 불리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헤스터 피어스(Hester Peirce) 위원이 18일 블룸버그TV와의 인터뷰에서 "SEC는 토큰 발행 및 배포와 관련한 명확한 규제를 제공하기 위해 토큰 세이프 하버(safe harbor)를 마련했다. 이를 통해 SEC의 규정에 따라 토큰 발행(ICO)을 규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그는 이날 "개인적으로 SEC가 비트코인 기반 ETP 상품 출시를 허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또한 "XRP를 증권으로 분류하며 규제 명확성을 높이고자 하는 SEC의 주장이 계속되는 한 리플과의 갈등은 장기간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 우리는 암호화폐가 투자 계약의 일부로 판매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것이 암호화폐라는 자산 자체가 반드시 증권으로 분류돼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그동안 암호화폐가 '증권'의 성격으로 판매되고 있었다는 것을 뜻한다"고 설명했습니다.

 

11. 美 상원의원 "바이든 행정부와 비트코인 주제로 회담 가질 것"

 

유투데이에 따르면 신시아 루미스 미국 상원의원이 바이든 행정부와 비트코인을 주제로 회담을 갖겠다고 밝혔습니다.

 

루미스 의원은 이번 회담이 "고무적이고 생산적"이라며 "디지털 통화를 규제할 책임이 있는 사람들과 함께 참석할 것"이라고 말했으며, 루미스 의원은 비트코인 주요 지지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앞서 그는 비트코인이 인플레이션과 싸우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밝혔으며, 최근에는 미국 정부가 분산원장 기술을 우선순위 리스트에 추가해야 한다고 제안한 바 있습니다.

 

12. 美 세인트루이스 연준 총재 "암호화폐, 인플레이션 베팅 반영하지 못해"

 

외신에 따르면, 제임스 블라드 미국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 총재가 최근 한 인터뷰에서 "암호화폐 시장의 최근 추세가 인플레이션에 대한 베팅을 반영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또 그는 이날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 화폐(CBDC)의 목표는 기술의 발전 속도를 따라잡아, 시민들에게 보다 양질의 공공 상품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13. 美 퇴직 연금 암호화폐 투자 플랫폼, 코인베이스 커스터디 통합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미국 퇴직 연금 암호화폐 투자 플랫폼 아이트러스트캐피탈(iTrustCapital)이 플랫폼 내 코인베이스 커스터디를 통합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통해 퇴직 연금을 암호화폐에 투자하는 고객들의 자산을 더 안전하게 보관 및 관리할 수 있다는 설명이며, 아이트러스트캐피탈은 향후 코인베이스 커스터디의 콜드 월렛 서비스를 이용한다는 계획입니다.

 

14. 엘살바도르 기업인, 비트코인 의무적 수용 찬성 '4%' 불과

 

엘살바도르 현지 미디어 라프렌사 그라피카에 따르면 엘살바도르 상공회의소가 현지 기업인들을 대상으로 비트코인 의무 수용에 대한 설문 조사를 진행했으며, 그 결과 의무적인 비트코인 수용에 찬성하는 기업가는 4%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39%는 비트코인 의무 수용이 불신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답했으며, 또한 응답자의 48%는 비트코인이 신규 투자 유치 또는 일자리 창출로 국가 경제 성장에 도움을 주지 못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엘살바도르 의회가 최근 통과시킨 비트코인 법에는 "모든 경제기관이 비트코인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조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15. 영란은행 핀테크 총괄 "CBDC 거래 처리 기술, 비트코인보다 수만 배 효율적"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영국 중앙은행(영란은행) 핀테크 부문 총괄인 톰 머튼(Tom Mutton)이 "CBDC 기반 기술의 거래 효율이 비트코인보다 수만 배 이상 높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17일 퓨처 오브 핀테크 컨퍼런스에 참석해 "비트코인의 성능적인 단점과 에너지 비효율성을 감안할 때 CBDC에 도입하게 될 기술과는 비교도 되지 않는다"라며 이같이 말했으며, 그는 또한 "비트코인이라는 목욕물에 블록체인이라는 아기를 던지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어 "영란은행의 CBDC는 영국이 넷-제로 경제로 전환하는데 역할을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에너지 효율은 CBDC 설계의 핵심적인 고려 사항이 될 것이다. 동시에 중앙은행이 금융 시스템의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할 수 있는 데이터 및 분석 기술을 갖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16. 마이크로스트레티지 CEO "비트코인 최대 위협은 대중의 부족한 이해"

 

마이클 세일러 마이크로스트레티지 CEO가 자신이 주도하는 비트코인 채굴 위원회 1차 회의에서 "비트코인의 외부 위협은 비트코인과 관련된 이슈가 아니다. 진짜 위협은 사람들이 비트코인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위원회의 제1목표는 사람들이 비트코인 채굴의 장점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공유, 협력, 그리고 정보의 공간을 만드는 게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마이클 세일러 CEO는 앞서 비트코인 채굴로 인한 에너지 소비 문제가 부각되자, 이에 대응하기 위한 북미지역 채굴자 간 소통 플랫폼인 비트코인 채굴 위원회를 마련했습니다.

 

17. 그레이스케일 "투자자들, 디지털화폐 잠재력 깨닫고 있다"

 

그레이스케일이 18일 엘살바도르의 비트코인 도입에 관해 마이클 소넨샤인 그레이스케일 최고경영자(CEO)가 블룸버그와 인터뷰한 영상을 트위터에 게재하면서 "지난 18개월 간 디지털화폐는 견고한 모습을 보여줬다"며 "투자자들은 이제 디지털화폐 투자의 잠재력을 깨닫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18. 코인베이스 공동설립자 "NFT의 90%, 3~5년 내 무가치... 인터넷 버블과 유사"

 

프레드 에르삼(Fred Ehrsam) 코인베이스 공동설립자가 수요일 블룸버그TV와 인터뷰에서 "대체불가토큰(NFT)의 90%가 3~5년 내 무가치해질 것"이라며 "다만, 90년대 인터넷 버블과 마찬가지로 시간이 지나면서 최첨단 기술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관측했습니다.

 

또한 그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와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가 비트코인이 환경에 부정적 영향을 끼친다는 발언에 대해 "장기적으로 볼 때 디지털 화폐 시스템은 에너지 절감 측면에서 훨씬 효율적일 것"이라고 반박했습니다.

 

19. 자산운용사 CEO "BTC 장기 보유자, 인내심 잃고 있다"

 

자산운용사 모스코프스키캐피탈의 CIO 렉스 모스코프스키(Lex Moskovski)가 18일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 장기 보유자들이 인내심을 잃은 것 같다. 지난달 그들의 수익이 줄어들었다. LTH-SOPR(장기 보유자의 손익 지표)가 단순 이체가 아닌 매도를 의미한다고 가정하면 투자자 중 일부는 손익분기점에 근접한 가격으로 비트코인을 내다 팔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그는 답글에서 "미 연준의 매파적(통화 긴축 선호) 성향은 시장 정서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20. 외신 "갤럭시디지털, 골드만삭스 BTC 대규모 거래에 유동성 제공"

 

미국 경제 전문 방송 채널 CNBC에 따르면, 미국 소재 암호화폐 금융 서비스 기업 갤럭시디지털이 최근 골드만삭스의 BTC 대규모 거래에 유동성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 데미안 밴더윌트(Damien Vanderwilt) 갤럭시디지털 공동 대표는 "골드만삭스는 향후 갤럭시디지털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비트코인 선물 거래 관련 협업을 시작했다. 골드만삭스와 같은 대형 은행과의 협업은, 향후 헤지펀드, 연금재단, 패밀리오피스 등 기관투자자들에게 비트코인 및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인식을 제고시킬 수 있다. 또 기관투자자들의 시장 영향력이 확대되면 비트코인의 가격 변동성도 줄어들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21. 베네수엘라 대통령 "비트코인, 이미 베네수엘라에서 유통되고 있다"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이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왜 엘살바도르처럼 비트코인을 받아들이지 않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비트코인은 이미 베네수엘라에서 유통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그는 "유로, 달러, 위안화, 볼리바르로 어떤 암호화폐든 구매할 수 있다. 페트로를 살 수 있고, 또 페트로를 달러나 비트코인으로 바꿀 수 있다. 베네수엘라는 2018년부터 상업, 경제 운영에서 비트코인을 채택한 선구적인 국가다"라고 말했습니다.

 

22. 비탈릭 부테린 "버클 트리·상태 만료 계획 디테일, EIP 프로토타입 작성 완료"

 

비탈릭 부테린이 트위터를 통해 "버클 트리(Verkle tree), 상태 만료(state expiry) 계획에 대한 디테일과 EIP 프로토타입을 추가했다"고 말했습니다.

 

 상태 만료: 최근에 엑세스 하지 않은 계정들의 상태(state)를 제거하고, 만료된 상태를 복구하기 위한 증인을 요청한다. 이 경우 모든 사람이 저장해야 하는 계정들의 상태 데이터가 20-50GB까지 감소한다.

 버클 트리: 기존 hexary Patricia 트리를 버클 트리로 전환하기 위한 다단계 절차가 필요하다. 첫 단계로 하드 포크를 진행하며, 하드포크 이후에는 기존 hexary Patricia 트리(동결되어 더 이상 편집할 수 없음)와 새 버클 트리(상태의 모든 새 편집/추가와 액세스 된 이전 상태의 복사본이 포함됨)가 공존한다.

 

23. 반에크 자회사, 영국 암호화폐 분석 업체 크립토컴페어에 투자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더블록에 따르면, 미국 뉴욕 소재 자산운용사 반에크의 자회사인 MV인덱스솔루션(MVIS)이 최근 영국 런던 소재 암호화폐 데이터 분석 업체 크립토컴페어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했다고 밝혔습니다.

 

크립토 컴페어는 현재 규제 기관, 기관 투자자 및 핀테크 기업 등 총 430 개의 유료 데이터 클라이언트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와 관련 얀 반에크(Jan Van Eck) 반에크 최고경영자(CEO)는 "적절한 시기에 크립토컴페어에 투자를 진행했다. 디지털 자산 및 블록체인 분야 선두 데이터 기업과 제휴를 추진할 수 있어 기쁘다"고 말했으며, 한편, 이번 MVIS의 크립토컴페어 투자 금액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24. 파라과이 유명 엔터테인먼트 기업, BTC·ETH·SHIB·CHZ 결제 지원 예정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파라과이 최대 엔터테인먼트 기업이라고 소개하는 그루포 신코(Grupo Cinco)가 오는 7월부터 BTC, ETH, SHIB(시바이누), CHZ(칠리즈) 등 암호화폐 결제를 지원합니다.

 

우선적으로 그루포 신코 산하 나이트클럽, 레스토랑, 펍 등 24개 아웃렛 매장에서 암호화폐 결제가 지원되며, 그루포 신코 측은 암호화폐 결제 지원의 배경으로, 파라과이 의회에서 글로벌 암호화폐 기업 유치 법안이 통과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점을 꼽았습니다.

 

그루포 신코는 또한 "암호화폐 결제를 받을 때 벤더와 고객들에게 전통적인 인보이스와 영수증을 제공할 예정"이라며 "해당 매장들의 이용자는 월 5만명 이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회사는 이외에도 지난 2019년 45만장의 티켓을 판매한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사업 부문 G5Pro도 곧 암호화폐 결제를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25. 널보스, 오페라 브라우저 암호화폐 월렛에 추가

 

오페라 웹브라우저가 암호화폐 월렛에 널보스(CKB)를 추가했습니다.

 

오페라 브라우저 이용자들은 브라우저 안에서 CKB를 주고받을 수 있으며, 디앱 마켓에서 널보스 댑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널보스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트론에 이어 4번째로 오페라 브라우저에 적용된 블록체인이 됐습니다.

 

26. BTC 거래소 유입량, 20개월래 최소

 

글래스노드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7일 평균 BTC 거래소 유입량이 20개월래 가장 작은 규모를 기록했습니다.

 

총 1,166.989 BTC가 유입됐으며, 이전 최소 규모 기록은 2019년 11월 12일의 1,170.1 BTC입니다.

 

27. 그레이스케일, 13개 신규 암호화폐 투자 상품 출시 고려

 

세계 최대 암호화폐 자산 운용사 그레이스케일이 이하 13개 신규 암호화폐 투자 상품 출시를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1INCH, BNT, CRV, ICP, KAVA, KNC, LRC, NEAR, MATIC, REN, SOL, UMA, ZRX

 

28. 캐나다 채굴 기업 비트팜스, 21일 나스닥 상장

 

캐나다 암호화폐 채굴 기업 비트팜스(Bitfarms)가 오는 6월 21일 나스닥 시장에 상장합니다.

 

거래 코드(티커)는 'BITF'이며, 앞서 지난 5월 나스닥은 비트팜의 나스닥 상장을 승인했습니다.

 

29. 캐나다 채굴 기업 하이브 블록체인, 나스닥 상장 확정

 

캐나다 암호화폐 채굴 기업 하이브 블록체인(Hive Blockchain)이 미국 나스닥 상장 승인을 획득했다고 17일(현지시간) 밝혔습니다.

 

앞서 또 다른 캐나다 채굴 업체 비트팜스(Bitfarms)도 지난 5월 나스닥 상장 승인을 받은 뒤 오는 21일 정식 상장된다고 전한 바 있습니다.

 

30. 쎄타 네트워크, 2주 내 메인넷 3.0 출시

 

탈중앙 비디오 스트리밍 플랫폼 쎄타 네트워크(THETA)가 메인넷 3.0을 2주 내 출시할 예정이라고 18일 밝혔습니다.

 

또한 Ether.js, Web3.js 등 전체 이더리움 디앱 개발을 지원하는 개발 툴도 올 하반기 출시되며, 이를 통해 유니스왑, 컴파운드, Aave 등 이더리움 기반 디앱을 쎄타 네트워크에 별도의 수정 없이 배치할 수 있게 될 전망입니다.

 

31. 퍼포즈 비트코인 ETF, 20,020 BTC 보유... 전날 대비 107.95 BTC 증가

 

캐나다 자산운용사 퍼포즈에 따르면 오전 11시(한국시간) 기준 퍼포즈 비트코인 ETF가 보유한 BTC 물량이 20,020.7 BTC을 기록, 2만 BTC를 넘어섰으며, 전날 대비 107.95 BTC 늘어났습니다.

 

이더리움 ETF는 56,453.2 ETH로 전날보다 186.57 ETH 증가했습니다.

 

32. 아크 인베스트, 코인베이스 주식 5만주 추가 매입

 

외신에 따르면 아크 인베스트먼트(Ark Investment)가 17일 코인베이스 주식 50,616주를 매입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3. 6월 18일 글로벌 암호화폐 투자 펀드 운용 자산 변동 현황

 

OKLink 데이터에 따르면 오늘 글로벌 암호화폐 투자 상품 총 운용 자산 규모가 0.84% 감소했으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BTC: 2,949.65 BTC 감소
CoinShares Bitcoin Tracker Euro: -338.71 BTC
CoinShares Bitcoin Tracker One: -236.22 BTC
ETC Group Bitcoin ETP: -36.24 BTC
3iQ The Bitcoin Fund: -2,408.99 BTC
21Shares Bitcoin ETP: +142.89 BTC
CI Galaxy Bitcoin ETF: -172.8 BTC
Osprey Bitcoin Trust: +5.30 BTC
Ninepoint Bitcoin Trust: -7.4115 BTC
Evolve Bitcoin ETF: +8.04 BTC

 

 ETH: 16,411.25 ETH 감소
Purpose Ether ETF: +186.57 ETH
CoinShares Ether Tracker Euro: -11,768 ETH
CoinShares Ether Tracker One: -5,970 ETH
3iQ CoinShares Ether ETF ETP: +86 ETH
CoinShares Physical Ethereum: +897 ETH
Evolve Ether ETF: +157.18 ETH

 

34. 폴리곤, Aave 폴리곤 마켓서 유동성 채굴 보상 8,500만 달러 지원

 

이더리움 레이어2 확장성 솔루션 폴리곤(MATIC, 시총 16위)이 17일(현지 시간) 공식 블로그를 통해 오픈소스 디파이 프로토콜 Aave(AAVE, 시총 29위) 내 폴리곤 마켓에서 7개월 간 유동성 채굴 보상으로 8,500만 달러 상당의 MATIC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 폴리곤 측은 "암호화폐 자산을 빌려주고 이자를 받을 수 있는 디파이 프로토콜 Aave는 폴리곤 네트워크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대여 프로토콜 중 하나다. 이더리움 확장성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데 Aave보다 더 좋은 프로토콜은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35. 아레스 프로토콜 공동 설립자, 토큰 가격 조종 혐의받아

 

17일 탈중앙 크로스체인 오라클 서비스 프로토콜 아레스 프로토콜(Ares ProtocolARES)의 공식 미디움에 두 명의 공동 설립자가 토큰 가격을 조종해 사익을 챙겼다는 폭로 글이 게시됐습니다.

 

내부 관계자가 작성한 것으로 추정되는 해당 글은 "공동 설립자인 앤디와 케릭(둘 다 가명)은 전체 토큰의 45%를 보유하고 있으며, 밸런서 풀에서 토큰을 매수해 가격을 끌어올린 뒤 매도하는 방식으로 사익을 취했다"고 전했습니다.

 

또한 "초기 개발자들은 저임금에 불만을 느껴 모두 팀을 떠난 상태"라며 "현재 팀 내에는 공동 설립자 두 명뿐"이라고 덧붙였으며, 이와 함께 작성자는 두 명의 공동 설립자의 실명과 거주지, SNS ID 등 신상정보도 게재했습니다.

 

36. 유니스왑 누적 거래량 3,000억 달러 돌파

 

암호화폐 데이터 분석 업체 듄애널리틱스에 따르면, 18일 기준 탈중앙화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 유니스왑의 누적 거래량이 3,000억 달러를 돌파했습니다.

 

37. NBA 탑샷 5월 매출, 3월 대비 80% 감소

 

NFT 소장품 데이터 통계 사이트 크립토 슬램에 따르면 대퍼랩스가 개발한 NFT 게임 NBA탑샷 매출이 3월 2억 달러에서 5월 4,100만 달러까지 80% 감소했으며, NFT 평균 가격 또한 3월 157 달러에서 5월 31 달러까지 80% 하락했습니다.

 

38. 크립토퀀트 대표 "비트코인 시장, 현재 불확실성 크다"

 

주기영 크립토퀀트 대표가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 시장은 현재 불확실성이 매우 크다. 고래 매도는 약세, 가짜 강세장을 나타내고, 개인 매도는 강세장을 가리킨다. 중립 단계에 있다. 거래를 중단하고 인내심 있게 다음 변동성을 기다려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39. 미스블록, 6개 치과 병의원과 업무 협약 발표

 

블록체인 기반의 의료 플랫폼 미스블록(MISBLOC)이 6곳의 치과 병의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습니다.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위 6곳의 치과 병의원은 미스블록의 자체 애플리케이션 아나파톡을 이용해 블록체인 상에 안전하게 기록된 개인 의료 정보를 바탕으로 실시간 진료 예약 및 비대면 진료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미스블록은 한번 기록하면 위변조가 어려운 블록체인의 장점을 이용해 블록체인 상에 기록된 의료 정보를 개인이 관리∙활용할 수 있게 하며, 이를 바탕으로 병원, 정부 및 공공기관에 검증된 의료 정보를 안전하게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40. 데이터 "디파이 고래, 이더리움→폴리곤 이동 중"

 

17일 코인데스크가 블록체인 분석 업체 난센(Nansen)의 데이터를 인용, "6월 초 폴리곤의 스테이블코인 일일 거래량의 65%가 100만 달러 이상 보유한 고래 주소에서 나왔다"며 "상당수 디파이 고래들이 이더리움에서 폴리곤으로 이동 중"이라고 관측했습니다.

 

룬링영 난센 애널리스트는 "폴리곤의 유동성이 늘면서 기관들의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41. 쿠코인, 18일 GENS 상장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쿠코인이 겐시로(GENS)를 상장한다고 공지했습니다.

 

GENS는 쿠사마 상 이퀄리브리엄 카나리아 네트워크 겐시로의 유틸리티 토큰이며, UTC 기준 6월 18일 오전 10시부터 거래가 지원됩니다.

 

42. 암호화폐 대출업체 태서랙트, 2,500만 달러 시리즈 A 투자 유치

 

더블록에 따르면 핀란드 암호화폐 대출업체 테서랙트(Tesseract)가 2,500만 달러 시리즈 A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런던증권거래소 상장 투자사 Augmentum Fintech가 주도한 해당 라운드에는 BlackFin Capital Partners, Concentric, DN Capital, Jabre Capital Partners, LeadBlock Partners and Sapphire Ventures also participated in the round, alongside algorithmic trading firm Wintermute, Coinbase Ventures가 참여했으며, 밸류에이션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