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소식

6월 17일 암호화폐 주요소식

 

1. 유의종목 검토기간 중 '상폐' 통보한 업비트... 피카프로젝트 "소송으로 대응"

 

디지털데일리에 따르면 업비트가 지난 11일 유의종목으로 지정한 가상자산 프로젝트 중 일부에 '상장 폐지'를 통보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유의종목 지정 이후 일주일 간 검토해 폐지 여부를 결정하는 게 원칙이지만, 프로젝트 측에 미리 결정 사실을 전달한 것으로 보이며, 이에 상장 폐지 사실을 통보받은 프로젝트는 소송으로 대응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유의종목 지정 해제를 위해 모든 증거자료를 제출했음에도 부당하게 통보받았다는 게 프로젝트 측 입장이며, 17일 피카프로젝트는 "16일 오후 11시 29분 업비트로부터 피카(PICA)의 거래지원 종료 통보 메일을 받은 사실을 알린다"고 밝혔습니다.

 

피카프로젝트 측은 "유의종목 지정 해제를 위해 취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했음에도 업비트는 일방적으로 거래지원 종료를 통보했다"고 주장했으며, 이어 "상장된 지 6개월도 되지 않은 시점에서 사전에 논의되지 않은 갑작스러운 유의지정 및 거래지원 종료를 한 거래소를 상대로 모든 방법을 총동원해 대응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2. 링엑스, 업비트 상장폐지 수순

 

링엑스(RINGX) 텔레그램 채널에 따르면 링엑스 재단이 오늘 업비트 거래지원 종료가 결정 났다고 전했습니다.

 

이와 관련한 업비트의 공지는 아직 없는 상태이며, 링엑스는 지난 11일 업비트에서 유의종목으로 지정됐습니다.

 

링엑스 재단은 빗썸, 비트파이넥스, 에이프로빗에서 링엑스 토큰을 계속 거래할 수 있으며, 차주 중 2차 소각 진행, 링엑스플랫폼 로드맵 2.0 발표 등을 할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앞서 코인니스는 업비트가 지난 11일 유의종목으로 지정한 가상자산 프로젝트 중 일부에 '상장 폐지'를 통보했다고 전한 바 있으며, 피카프로젝트도 해당 통보를 받고 소송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3. 트웰브쉽스, 업비트로부터 상장폐지 통보받아

 

지난 11일 업비트 유의종목에 지정된 트웰브쉽스(TSHP)가 오늘 미디움을 통해 업비트로부터 상장폐지 통지를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트웰브쉽스는 업비트가 이와 관련한 내부 기준을 밝히지 않았고, 회의 요청도 수락하지 않았다며 이는 투자자 보호와 동떨어진 처사라고 비판했습니다.

 

오늘 업비트로부터 상장폐지 통보를 받은 프로젝트는 트웰브쉽스 외에 피카, 픽셀, 링엑스 등이 있습니다.

 

4. 빗썸, APIX·LAMB 투자유의 종목 지정... 4종 상폐

 

빗썸이 아픽스(APIX)와 람다(LAMB)를 투자 유의 종목으로 지정했으며, 동시에 비트코인 캐시 에이비씨(BCHA)를 투자 유의 종목 지정에서 해제했습니다.

 

또한 애터니티(AE), 오로라(AOA), 드래곤베인(DVC), 디브이피(DVP)에 대한 거래 지원을 7월 5일 15시 중단할 예정입니다.

 

5. 코인원 "업비트 상폐·유의 따라 하지 않아"

 

아시아투데이에 따르면 코인원이 업비트나 빗썸의 상장폐지와 유의종목 선정을 그대로 따라가진 않겠다는 입장을 보였습니다.

 

코인원 관계자는 17일 "다른 거래소에서 거래 지원을 중지했다고 따라 하지 않는다. 상장팀에서 전반적으로 유의종목을 검토하고 있다"며 "투자자 보호를 위해 거래 종료를 갑자기 공지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업비트가 11일 발표한 유의 종목 25개 중 3개가 코인원에서 거래되고 있으며, 해당 코인은 픽셀(PXL), 베이직(BASIC), 피카(PICA)입니다.

 

6. 가상화폐 거래소·특수관계인이 '셀프' 발행한 코인 취급 금지

 

연합뉴스에 따르면 앞으로 가상화폐 거래소(가상자산 사업자)는 본인 또는 특수관계인이 직접 발행한 가상자산의 매매·교환을 중개할 수 없게 됩니다.

 

금융위원회는 이런 내용의 특정금융정보법 시행령 개정안을 내달 26일까지 입법예고한다고 17일 밝혔으며, 개정안에 따르면 가상자산 사업자는 자금세탁 방지 의무 이행을 위해 본인과 상법 시행령 제34조 제4항에 따른 특수관계에 있는 자가 발행한 가상자산을 취급할 수 없습니다.

 

특수관계인에는 배우자, 6촌 이내의 혈족, 4촌 이내의 인척, 본인이 단독으로 또는 특수관계인과 함께 30% 이상을 출자했거나 주요 경영사항에 대해 사실상 영향력을 행사하는 법인 또는 단체와 그 이사·집행임원·감사 등이 포함됩니다.

 

이런 의무를 위반하면 최대 1억원의 과태료, 영업의 전부 또는 일부 정지 조치를 부과할 수 있으며, 금융위는 "가상자산 사업자가 전산망에 허위로 입력한 자산으로 가상자산의 시세조작 등 위법 행위를 하는 문제점이 발생했기 때문"이라고 개정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이외에도 개정안은 가상자산 사업자와 임직원이 해당 사업자(거래소)를 통해 거래하는 행위를 금지하는 내용도 담고 있습니다.

 

7. 금융당국, 암호화폐 4대 거래소 또 비공개 간담회

 

뉴시스에 따르면 금융당국이 17일 유의동 국민의힘 의원과 함께 업비트·빗썸·코인원·코빗 국내 4대 암호화폐 거래소 관계자들을 만나 비공개 간담회를 진행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금융당국은 이날 입법예고한 내용 등과 관련, 거래소 측 의견을 주로 청취한 것으로 파악됐으며, 유 의원은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거래소가 갖고 있는 많은 문제점들을 그 제도(특정금융정보법)를 통해 충분히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는지 살펴봤다"면서 "업계는 업계대로 답답해하고, 정부는 정부대로 답답하다고 해서, 서로 듣고 오해 풀고 이해하는 자리였다"고 말했습니다.

 

금융위는 오전 가상자산사업자의 거래 투명성 제고와 자금세탁방지를 위해 자체 발행한 코인을 스스로 상장하는 이른바 '셀프 상장' 금지 등을 핵심으로 하는 '특정금융정보법(특금법)'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한다고 밝혔습니다.

 

8. 후오비코리아, 금융당국 가상자산거래소 실사 및 컨설팅 예정

 

후오비코리아가 다음 주 타 거래소 실사가 끝나는 시점부터 금융당국의 거래소 실사를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실사인원은 감독원, 코스콤, 한국거래소 등 관련기관이며 후오비코리아의 신고진행상황, 내규, 업무지침, 시스템조직도 등 금융당국의 요청자료를 기반으로 실사를 진행한다고 설명했습니다.

 

9. 4대 암호화폐 거래소 실명계좌 재계약 임박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 등 국내 4대 암호화폐 거래소들과 시중은행 간 실명계좌 재계약이 임박했다고 뉴시스가 보도했습니다.

 

미디어에 따르면, 일단 업계에서는 이들 은행들과 실명계좌 제휴를 맺고 있는 거래소 4곳의 재계약이 유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으며, 다만 재계약 성사 여부에 큰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만큼 은행들은 기존 거래소들과의 재계약 관련 언급을 최소화하고 있는 중입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코빗과의 계약이 조만간 만료를 앞두고 있다"면서도 "여러 가지 측면을 신중하게 고려해 재계약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으며, NH농협은행 관계자도 "빗썸과 코인원과의 재계약 여부를 아직 검토 중에 있다"고 전했으며, 케이뱅크 관계자도 "재계약과 관련해서는 정해진 내용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10. 암호화폐 거래소, 당국에 자전거래 금지 예외 요구

 

뉴시스에 따르면 금융당국이 암호화폐 거래소의 자전거래 금지를 골자로 하는 시행령을 입법예고한 가운데, 거래소들이 자전거래 금지에 예외를 적용하는 방안을 금융당국에 요구하고 있습니다.

 

거래소들은 관련 요구사항에 대한 의견을 모아, 입법예고 기간에 금융당국에 전달할 예정이며, 거래소들은 금융당국의 자전거래 금지가 사실상 정상적인 사업 운영을 어렵게 만든다며 불가피한 부분은 예외적으로 허용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거래소 관계자는 "거래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할 때마다 사업자가 테스트 거래를 꼭 해야 한다"며 "자전거래를 금지하면 임직원이 자기 계정으로 테스트 거래를 못 한다. 자기 명의로 못하면 누구 명의로 해야 하나. 차명으로 해야 하는가"라고 반문했습니다.

 

또 정부의 자전거래 금지로 암호화폐를 원화로 바꾸지 못하게 되면, 수수료 수취가 불가능하고 납세도 어려워진다며, BTC마켓이 대표적입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거래소들의 건의 사항이 있으면 타당한지 검토해보겠다"며 "다만, 자전거래에 대한 거래소 내부규정이 있다 하더라도 스스로 규정을 변경할 수 있고, 예외를 둬 규제를 회피할 여지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시행령은 ▲암호화폐 사업자와 특수관계인이 발행한 암호화폐 취급 금지 ▲사업자와 그 임직원이 보유한 암호화폐 거래(자전거래) 금지 ▲암호화폐 투자자에 대한 위험평가 실시 등을 골자로 합니다.

 

11. 김기현 "가상화폐 보호하고 과세 시점도 유예해야"

 

한국경제에 따르면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7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실정을 신랄하게 비판하면서 가상화폐 보호 및 과세 시점 유예를 주장했습니다.

 

12. 美 연준, 기준금리 동결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기준금리(0%~0.25%)를 동결했으며, 이는 시장의 예상과 부합하는 결과입니다.

 

13. 나스닥 낙폭 확대

 

미국 증시 나스닥 낙폭이 1%대를 넘어섰습니다.

 

14. 블룸버그 "미연준, 조기 금리 인상 가능성 시사"

 

블룸버그가 방금 전 미연준 FOMC 성명에 대해 "더 많은 연준 위원들이 매파 성향을 나타내면서, 내년에 금리 인상이 이뤄질 수 있음을 암시했다. 이는 채권 매입 규모 축소 가능성에 힘을 실어준다. 올해 말 또는 그 이전에 진행될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블룸버그는 또한 "미연준이 경기 부양 정책을 즉각적으로 내려놓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으나, 정책 결정자들은 경기 회복과 인플레이션을 보여주는 데이터에 반응하기 시작한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15. 파월 의장 "금리 인상되어도 경기 부양책 지속"... 인플레이션 예상보다 높아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이 "정책이 지속적으로 경기를 지지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이와 관련해 "경기 전망에 여전히 불확실성이 존재한다. 취업률 개선에 영향을 미쳤던 요인들이 향후 몇 개월 약화될 수 있다"고 지적했으며, 그러면서 그는 "인플레이션이 예상보다 높게, 장기화될 수 있다"며 "높은 인플레이션이 지속된다면 정책 조정을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어 "다수의 회의 참석자들이 기준금리 인상 조건이 예상보다 더 빨리 만족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며 "만약 금리가 인상되더라도 정책은 여전히 고도의 완화 기조를 유지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16. 엘살바도르 재무부 장관 "IMF, 비트코인 법정화폐 채택 반대 안 했다"

 

복수의 외신에 따르면 엘살바도르 재무부 장관이 "IMF(국제 통화 기금)와 소통을 완료했다. 비트코인이 달러화를 대체하는 법정화폐가 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명확히 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이에 IMF는 엘살바도르가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채택하는 것을 반대하지 않는다고 밝혔다"고 설명했으며, 그는 또한 "이미 세계은행(World Bank)에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활용하기 위한 기술 지원을 요청한 상태"라고 덧붙였습니다.

 

17. 세계은행 "엘살바도르의 비트코인 도입, 지원할 수 없다"

 

17일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세계은행이 환경과 투명성의 결점을 감안할 때 엘살바도르의 비트코인 도입에 대한 기술 지원을 할 수 없다고 전날 밝혔습니다.

 

세계은행 대변인은 이메일을 통해 "우리는 통화 투명성과 규제 절차를 포함해 다양한 방법으로 엘살바도르를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엘살바도르 정부는 비트코인 도입에 대한 지원을 요청했으나 이는 우리가 할 수 있는 게 아니다"라고 전했습니다.

 

앞서 이날 알레한드로 젤라야 엘살바도르 재무부 장관은 비트코인의 법정화폐 도입과 관련, 세계은행에 기술 지원을 요청한 바 있습니다.

 

18. 美 SEC, 반에크 비트코인 ETF 승인 결정 '또' 연기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반에크의 비트코인 ETF 승인 결정을 연기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해 SEC는 "해당 상품과 관련해 더 많은 의견을 구하고 있는 중"이라고 설명했으며, SEC는 최장 240일까지 심사를 진행, 최종적으로 승인 또는 반려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앞서 지난해 반에크는 BTC ETF 상품 출시 승인을 요청했으며, 지난 4월 결정 여부를 6월로 연기한 바 있습니다.

 

19. 지캐시, NU5 테스트넷 7월 1일 활성화

 

비인크립토에 따르면 프라이버시 토큰 지캐시(ZEC) 개발사 ECC(Electric Coin Company)가 지캐시 테스트넷 네트워크 업그레이드5(NU5)를 활성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해당 업그레이드에는 다수의 지캐시 개선 제안(ZIP)이 포함되어 있으며, NU5는 향후 메인넷으로 론칭될 수 있습니다.

 

미디어에 따르면, NU5 테스트넷 활성화는 지캐시의 기존 프라이버시 시스템 zk-SNAKs에서 헤일로(Halo) 프로빙 시스템으로 전환되는 과정의 핵심 단계이며, 또한 업그레이드는 통합 주소를 지원, 모든 지캐시 벨류 풀에서 호환되는 단일 주소가 제공하게 됩니다.

 

NU5 테스트넷은 7월 1일 공식 활성화되며, 이어 10월에는 헤일로 아크 출시에 맞물려 메인넷이 론칭될 예정입니다.

 

20. 리플 CTO "아마존, XRPL 연합 사이드체인 도입 가능성 있어" 주장

 

유투데이에 따르면 데이비드 슈워츠 리플 CTO가 "아마존이 자사 블록체인 서비스에 XRP 렛저(XRPL)의 연합 사이드체인(federated sidechains)을 사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아마존이 확실히 이 같은 일이 실현될 수 있는 니즈를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으며, 슈워츠 CTO는 앞서 트위터를 통해 XRP 렛저에 '연합 사이드체인'을 추가하는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그는 "이를 통해 각 사이드체인은 XRP렛저와 마찬가지로 자체 원장을 가질 수 있으며 XRP를 비롯한 여러 토큰들이 체인 간 스왑이 용이해진다. 또한 개발자는 XRPL 메인넷에서 스마트 컨트랙트 등 여러 기능을 구현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21. 코인베이스 프로, SOL 입출금 지원... 18일 새벽 거래 시작 예정

 

코인베이스 프로가 유동성 조건 충족 여부에 따라오는 6월 18일 01시(한국시간) 솔라나(SOL) 거래를 시작한다고 공지했으며, 입출금 지원은 이미 시작된 상태입니다.

 

앞서 코인베이스 프로는 5월 25일 SOL 거래를 시작할 예정이었으나, 기술 문제로 인해 지연됐습니다.

 

22. 암호화폐 친화적 금융 미디어 리얼비전, 3,500만 달러 규모 자금 조달

 

종합 금융 미디어 리얼비전이 3,500만 달러 규모의 자금 조달을 추진하고 있다고 코인데스크가 전했으며, 투자금 2,500만 달러의 납입이 완료된 상태이고, 1,500만 달러의 추가 투자가 확정된 상태입니다.

 

이번 투자에는 패밀리 오피스, 기관 투자자 등이 참여했으며,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현재 리얼비전은 마켓, 헤지펀드, 매크로, 암호화폐 관련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라울 팔 리얼비전 창업자는 "리얼 비전 크립토 채널에 대한 추가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며 "디지털 자산이 금융의 미래라는 사실이 더욱 확실해지고 있다. 관련 영상, 분석, 교육 컨텐츠를 강화할 예정이다"라고 밝혔습니다.

 

23. 美 GSA. 4차 BTC 경매 예정... LTC 처음 포함

 

더블록에 따르면 미국 연방 총무청(GSA)이 오는 18일 오후 150.2 LTC, 8.925 BTC, 0.000229 BCH에 대한 경매를 진행한다고 공지했습니다.

 

LTC(라이트코인)가 연방 정부 경매 항목에 포함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GSA는 3월 초 처음 BTC를 경매에 내놓은데 이어 3월 말, 4월 말 두 차례에 걸쳐 추가 경매를 진행했습니다.

 

GSA는 지금까지 총 16.99 BTC를 경매에 내놓았으며, 대부분의 BTC가 시장가보다 낮게 낙찰됐습니다.

 

GSA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정부의 비트코인 확보 경로는 공개하지 않는다며, GSA는 정부 건물과 재산을 관리하는 정부 기관으로, 'GSA Auctions'라는 플랫폼을 통해 연방 정부의 차량, 장비, 컴퓨터, 가구 및 기타 자산을 매각합니다.

 

24.  공화당 선거기구, 암호화폐 후원금 받는다

 

미국 온라인 매체 악시오스(Axios)에 따르면 미국 공화당의회위원회(NRCC)가 암호화폐로 선거 후원금을 받을 예정입니다.

 

NRCC는 공화당에서 선거자금을 모금하는 가장 큰 3개 선거기구 중 하나입니다.

 

NRCC는 비트페이(BitPay)를 통해 암호화폐 후원금을 받을 예정이며, 받은 암호화폐는 달러로 환전돼 NRCC 계좌에 입금됩니다.

 

이와 관련 연방선거관리위원회는 암호화폐 설계상의 익명성 등에 우려를 표했으며, NRCC는 암호화폐를 사용하는 모든 개인들의 식별 정보를 적극 수집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25. BIS 혁신 센터 총괄 "상업은행, CBDC 새로운 기회로 봐야"

 

포브스에 따르면 유럽중앙은행(ECB) 집행이사 겸 국제결제은행(BIS) 혁신 센터 총괄인 브느와 꾀레(Benoit Coeure)가 "상업은행들은 CBDC를 고객들에게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하나의 기회로 봐야 한다"며 "CBDC는 광범위한 신기술의 일부분"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는 또한 신용평가사 피치의 "CBDC가 금융 시스템을 교란할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 "CBDC는 중앙은행과, 상업 대출 기구가 참여하는 2중 구조로 디자인될 것이다. CBDC는 금융 시스템의 운영 방식을 바꾸지 않을 것이다"라고 설명했습니다.

 

26. 외신 "신임 FTC 위원장, 블록체인 및 웹 3.0 잠재적 우군"

 

코인데스크가 리나 칸 신임 연방거래위원회(FTC) 위원장이 블록체인과 웹3.0의 잠재적 우군이 될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미디어는 "리나 칸은 아마존과 같은 기업의 기술 독점을 맹렬하게 비판하는 인물이다. 독점과 프라이버시 이슈 등 측면에서 그는 우군이 될 수 있다. 그의 독점 방지 작업이 분산형 시스템 및 웹 3.0 등 새로운 종류의 기술에 새로운 기회를 가져올 수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27. 스페인 당국, 일정 규모 이상 암호화폐 광고 사전 검토 예정

 

크립토뉴스에 따르면 스페인 증권시장위원회(CNMV)가 암호화폐 관련 기업의 광고를 규제하기 시작했습니다.

 

CNMV는 최근 10만명 이상을 타깃으로 한 암호화폐 관련 광고 및 캠페인을 진행하는 기업들에게 활동 시작 15일 전까지 광고캠페인 내용을 제출할 것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CNMV는 앞서 암호화폐 투자의 위험에 대해서도 소비자들에게 경고한 바 있으며, 미디어는 이에 대해 "기업들이 광고 관련 초안을 CNMV에 제출해야 하며, 초안이 규제 기관의 요구 조건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캠페인을 중단시키거나 수정을 요청할 수 있는 권한을 갖게 됐다"고 평가했습니다.

 

28. 후오비, 중국 신규 이용자 파생상품 거래 지원 중단

 

후오비가 파생상품 마켓의 최대 레버리지 비율을 기존 125배에서 5배로 하향 조정한 것으로 확인됐으며, 동시에 중국 신규 이용자의 파생상품 거래 지원도 중단했습니다.

 

29. 보고서 "2026년까지 비트코인 기술 시장 연평균 8% 성장할 것"

 

17일 파이낸스매그내이츠가 모도 인텔리전스의 최근 보고서를 인용, 2026년까지 비트코인 관련 기술 시장의 연평균 복합성장률(CAGR)이 8.3%에 달할 수 있다고 관측했습니다.

 

보고서는 "비트코인 관련 기술 시스템의 유일한 목적은 발행량을 제한하는 것"이라며 "인플레이션 가능성이 제로에 가깝기 때문에 구매자나 판매자 모두에게 이익"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이어 "전 세계 1만개 이상 기업이 비트코인을 도입하는 등 비트코인을 상업적으로 채택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며 "향후 북미 지역 내 성장률이 가장 빠를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30. FTX 설립자 "자금력 양호... IPO 급하지 않다"

 

FTX 설립자 샘 뱅크먼 프라이드(SBF)가 15일(현지시간) 블룸버그와 인터뷰에서 "현재로선 기업공개(IPO) 계획이 없다"고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해 그는 "FTX은 현재 자금력이 양호하기 때문에 당장 IPO를 고려하고 있지는 않으나, 합법성이나 평판 등 IPO로 얻을 수 있는 게 잃는 것보다 많은지 대해 검토할 필요는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그는 일부 기업인수목적회사(SPAC)가 접근한 적 있다고 언급했으며, 그는 "FTX는 암호화폐 업계에서 기대할 만한 몇 안 되는 회사 중 하나"라며 "만약 SPAC를 통해 우회상장을 한다면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닐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31. 탈중앙 파생상품 거래소 신퓨처스, 1,400만 달러 시리즈 A 투자 유치

 

더블록에 따르면 탈중앙 파생상품 거래소 신퓨처스(SynFutures)가 폴리체인캐피털이 주도한 시리즈 A 라운드에서 1,400만 달러를 모금했습니다.

 

해당 라운드에는 Framework, Pantera Capital, Bybit, Wintermute, CMS, Kronos, IOSG Ventures도 참여했습니다.

 

신퓨처스는 현재 클로즈드 알파 버전을 운영하고 있으며, 다음 달 메인넷 론칭을 위해 플랫폼을 오픈할 계획입니다.

 

투자금 일부는 초기 유동성 풀에 사용되고, 나머지는 인재채용, 개발에 쓰일 예정입니다.

 

32. MXC, 쿠사마 파라체인 슬롯 경매 지원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MXC가 공식 사이트를 통해 쿠사마 파라체인 슬롯 경매를 지원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쿠사마 파라체인 경매는 한국시간 기준 15일 21시부터 시작됐으며, 15일 21시부터 22일 18시까지 사용자는 쿠사마 슬롯 경매 페이지에서 슬롯 경매에 참여할 프로젝트에 투표할 수 있으며, KSM을 스테이킹하고 DOT 에어드랍 및 프로젝트 인센티브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33. 그래픽카드 4개 중 1개 가상화폐 채굴자가 쓸어갔다

 

17일 머니투데이가 존페디리서치(JPR) 보고서를 인용, 지난 1분기 전 세계 그래픽카드 출하량 280만여 개 중 25%가 암호화폐 채굴업자에게 공급됐다고 전했습니다.

 

약 5억 달러(5,593억원) 어치에 달하는 규모이며, 암호화폐 채굴이 크게 늘면서 한때 50% 수준이었던 외장 그래픽 카드 장착률은 25%로 크게 하락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채굴업자와 투기꾼이 그래픽 카드를 쓸어가 공급이 원활하지 못해서이며, 품귀현상에 따라 그래픽 카드 가격도 두 배 이상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34. DODO, 솔라나에 배치 완료 예정

 

탈중앙화 암호화폐 거래 프로토콜 DODO가 솔라나 상 배치가 조만간 완료된다고 17일 블로그를 통해 공지했습니다.

 

DODO는 향후 수개월 간 솔라나에서 현물거래, 스마트 트레이드, 클라우드론, 대체불가토큰(NFT) 분할 발행 등 다양한 기능을 통합할 예정입니다.

 

35. 아이언 파이낸스, 뱅크런 발생으로 TITAN 급락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기반 스테이블코인 스테이킹 프로젝트 아이언 파이낸스(IRON Finance)가 17일 트위터를 통해 예상치 못한 뱅크런이 발생해 거버넌스 토큰 TITAN이 하루새 급락했다고 밝혔습니다.

 

전날 52달러에 거래되던 TITAN은 현재 0.0006달러로 고꾸라졌으며, 아이언 파이낸스의 예치량도 이날 오전 기준 5.76억 달러로 24시간 전보다 73% 넘게 감소했습니다.

 

아이언 파이낸스는 "현재 컨트랙트는 자금 상환을 막은 상태"라며 "12시간 후 이용자의 USDC 상환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현재 개발팀은 커뮤니티에 모든 채굴풀 내 유동성을 인출할 것을 요청한 상태입니다.

 

36. 마이크로스트레티지 CEO "BTC 인플레 헤지 효과, 금보다 50배 크다"

 

뉴욕 증시 상장사 마이크로스트레티지의 마이클 세일러 최고경영자(CEO)가 CNBC와의 인터뷰에서 "메이저 암호화폐의 가격이 지난 1년간 300% 이상 상승한 반면 금은 같은 기간 7% 오르는 데 그쳤다"며 "인플레이션 헤지 도구로서 비트 코인은 금보다 50배 더 나은 성과를 낸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어 "억만장자 폴 튜더 존스를 비롯한 다수 투자자들이 비트코인을 자신의 투자 포트폴리오에 편입하기를 선호한다"며 "이들은 심지어 비트코인 비중을 기존보다 2~3배 늘리는 것도 고려 중"이라고 덧붙였습니다.

 

37. 캐나다 자산운용사 퍼포스 운용 ETF, BTC·ETH 추가 매입

 

캐나다 자산운용회사 퍼포스 인베스트먼트(Purpose Investments)가 운용하는 비트코인 ETF의 BTC 보유량이 19,912개로 전날 대비 112.02개 증가했으며, 이더리움은 56,266개로 전날 대비 296.98개 늘었습니다.

 

38. 모건스탠리, 이더리움이 비트코인 뛰어넘을 4가지 이유 분석

 

한국경제TV에 따르면 모건스탠리가 이더리움이 비트코인을 뛰어넘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16일(현지 시각) 경제전문매체 CNBC에 따르면, 모건스탠리는 올초부터 지금까지 이더리움이 비트코인을 앞지르고 있다며 4가지 근거를 제시했으며, △에너지 사용량 △EIP-1599 △분산형 금융 △비트코인 탄소 배출량이 근거로 제시됐습니다.

 

모건스탠리는 이더리움이 비트코인의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지만 아직 민간 업체들에 의해 채택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39. 알케믹스, alETH 볼트 결함 발견... 653만 달러 손실

 

체인뉴스에 따르면 디파이 렌딩 프로토콜 알케믹스(Alchemix)가 alETH 볼트 사고 리포트에서 풀 결함으로 인한 손실액이 약 653만 달러라고 전했습니다.

 

리포트에 따르면 alETH 볼트의 배포 스크립트 이슈로 인해 일부 사용자가 4:1 담보 비율로 alETH를 빌렸음에도 미상환 부채가 없는 결함이 발견됐습니다.

 

알케믹스는 이용자 자금 손실은 없으며, ETH 인출이 가능하다고 설명했으며, 이어 기존 컨트랙트에서 결함을 제거한 새 알케믹스 볼트를 배치할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40. 존 맥아피 "가진 암호화폐, 아무것도 없다"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보안 소프트웨어 맥아피의 창업자 존 맥아피가 트위터를 통해 그가 보유한 모든 암호화폐가 사라졌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나는 아무것도 가진 게 없다. 하지만 후회는 없다. 미국 정부는 내게 숨겨둔 암호화폐가 있다고 믿고 있다. 그랬으면 좋겠지만 그건 맥아피 팀을 거쳐 사라졌고, 내 남은 자산은 모두 압류됐다"고 말했습니다.

 

존 맥아피는 탈세 혐의로 체포돼 2020년 10월부터 스페인 감옥에 수감돼 있으며, 미국 정부는 현재 맥아피의 송환을 추진 중으로 이와 관련해 스페인 법원이 판결을 내릴 예정입니다.

 

41. NFT매니아, 김보성 의리 NFT 발행

 

NFT 오픈마켓플레이스 NFT매니아(NFT MANIA)가 17일 김보성의 의리 NFT를 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의리NFT는 NFT의 대중화를 위해 의리를 모토로 인기를 끌고 있는 영화배우 김보성과 콜라보한 NFT 상품으로 오는 7월 1일 정식 론칭합니다.

 

NFT매니아에 가입된 회원은 연인, 가족, 친구의 사진을 NFT매니아 "의리NFT 발행 신청" 페이지에 전송하면 김보성의 사인과 음성을 포함한 NFT를 구매할 수 있으며, NFT매니아는 이번 의리 NFT 출시를 기념해 선착순 100명에게 무료로 의리NFT를 발행할 예정입니다.

 

42. 프로젝트위드, 전남축구협회와 업무협약 체결

 

블록체인 기반 스포츠 경력관리 플랫폼인 프로젝트위드(대표 이웅장)가 전남축구협회(협회장 신정식)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양사는 이번 MOU를 통해 위드앱 서비스를 활용한 지역 유소년 지원, NFT 기반 기부 캠페인 등 유소년 육성 및 축구 환경 발전을 위한 다양한 업무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프로젝트 위드는 스포츠NFT 판매금 전액을 축구시장 발전을 위한 기부캠페인에 활용할 계획이며, 오는 6월 말로 예정된 전남지역 중고등학교 엘리트 축구선수들을 대상으로 한 축구심판 진로교육을 첫 기부캠페인으로 선정해 전남축구협회와 공동 진행할 계획입니다.

 

전남축구협회는 지역 내 소속 팀들의 위드플랫폼 사용을 적극 추진함과 동시에 전남 출신 축구인들의 소장품을 프로젝트 위드와 함께 NFT로 발행, 유통시켜 기부캠페인 확산을 위해 적극 협력할 계획입니다.

 

43. NBA 올해의 신인 라멜로 볼, 친필 싸인 신발 NFT 경매 진행

 

뉴스와이어에 따르면, 미국프로농구(NBA) 2020-2021 시즌 최우수 신인으로 뽑힌 샬럿 호니츠의 가드 라멜로 볼이 오는 18일 자신이 2021년 1월 9일 경기에 신었던 농구화의 친필 싸인 버전을 NFT화해 경매를 진행합니다.

 

경매 낙찰자는 라멜로 볼의 NFT 이외에 그의 친필 싸인 농구화 및 유니폼과 Gold Sun#1 실물 수집품을 받을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44. NFT 플랫폼 엔진, 이집트 피라미드 NFT 버전 출시 예정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유투데이에 따르면, 대체불가토큰(NFT) 프로젝트 엔진(ENJ, 시총 68위)이 최근 공식 채널을 통해 이집트 피라미드와 스핑크스 등 이집트의 유명 랜드마크의 NFT 버전을 만들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엔진 측은 이번 프로젝트를 위해 역사 유물의 디지털화 경험이 풍부한 버츄얼월드와 파트너십을 체결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45. 맥라렌 F1 레이싱팀, 테조스 기반 NFT 플랫폼 구축 예정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최근 영국 럭셔리 스포츠카 브랜드 맥라렌의 F1 레이싱팀이 테조스(XTZ, 시총 44위) 블록체인 기반 NFT 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해당 플랫폼에는 맥라렌 레이싱의 역사와 유산을 묘사한 NFT와 유명 레이서들이 전시될 것이라는 게 맥라렌 측의 설명입니다.

 

46. 호주 당국, 스테이블 코인 검증 위한 워킹그룹 구성

 

17일 호주 매체 AFR에 따르면 호주 금융관리위원회(CFR)가 연방준비은행 등 6개 금융기관과 합동으로 스테이블 코인의 안정성 검증을 위한 워킹 그룹을 구성했습니다.

 

위원회는 "워킹그룹은 호주 내 스테이블 코인의 상용화에 따른 장점 및 리스크, 규제 등에 대해 검토할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47. 미스블록, 3Q '아나파톡 2.0' 출시 예정

 

블록체인 기반 의료 플랫폼 미스블록(MISBLOC)이 3분기 내에 '아나파톡 2.0'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17일 밝혔습니다.

 

새롭게 출시될 '아나파톡 2.0'에서는 전국 2만여 개의 치과 병의원을 찾아볼 수 있으며, 블록체인 의료 업계 최다 약 70여 개의 치과와 협력해 사용자에게 더욱 편리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며, 또한 '증상으로 병원 찾기' 기능을 추가하여 의료 업계 최초로 어려운 의료 용어를 사용하지 않고 환자들이 편리하게 원하는 진료를 찾아 취사선택할 수 있게 합니다.

 

'아나파톡2.0'을 이용하는 환자들은 블록체인 상에 저장된 자신의 의료 정보를 활용해 앱 내 커뮤니티 상에서 진료 후기∙병원 정보 등을 공유할 수 있으며, 아나파톡 2.0에 탑재될 블록체인 지갑을 이용해 앱 내 활동으로 발생하는 포인트를 토큰화해서 보관·전송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미스블록은 산재된 개인 의료 데이터를 블록체인 상에 모아 개인이 직접 관리 저장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개인의 특성에 맞게 특화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이데이터(MyData)를 적용할 예정입니다.

 

48. 나스닥 상장사 더나인, 코인베이스 커스터디와 파트너십 체결

 

17일 나스닥 상장 중국 IT 기업 더나인(티커: NCTY)이 코인베이스 자회사 코인베이스 커스터디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향후 코인베이스 커스터디는 더나인이 보유한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를 위탁관리하게 되며, 더나인은 200 BTC를 코인베이스 커스터디 콜드월렛에 보관할 예정입니다.

 

49. BTC·ETH 관련 금융상품, 보유량 1.15% 증가

 

OKlink 데이터에 따르면 17일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관련 금융상품 보유량이 전날 대비 1.15% 증가했으며,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비트코인
퍼포스 비트코인 ETF: +112.02 BTC
코인쉐어스 비트코인트래커유로(Bitcoin Tracker Euro): +1,190 BTC
코인쉐어스 비트코인트래커원(Bitcoin Tracker One): +775 BTC
ETC 그룹 비트코인 ETP: -117 BTC
21쉐어스 비트코인 ETP: +52 BTC

 

이더리움
퍼포스 이더 ETF: +296.98 ETH
코인쉐어스 이더트래커유로(Ether Tracker Euro): +21,195 ETH
코인쉐어스 이더트래커원(CoinShares Ether Tracker One): +10,983 ETH
21쉐어스 이더리움 ETP: -81 ETH
코인쉐어스 피지컬 이더리움: +897 ETH

 

50. 中 매체 "파일코인 채굴기 업체, 경찰 조사 소식 확산"

 

중국 암호화폐 미디어 블록비트가 현지 업계 소식을 인용, 파일코인 채굴기 업체 상하이뎬두이뎬(上海点对点)이 경찰 조사를 받고 있다는 소식이 확산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상하이뎬두이뎬은 2018년 3월에 설립돼 항저우에 자체 채굴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51. 中 파일코인 채굴기 업체 "공안 조사 협조 중, 업무 차질은 없어"

 

중국 블록체인 미디어 우블록체인에 따르면 앞서 파일코인 채굴기 업체 상하이뎬두이뎬(上海点对点)이 경찰 조사를 받고 있다는 소식과 관련, 뎬두이뎬 측은 "6월 16일 공안당국의 정례 조사에 적극 협조 중이다. 조사 경과와 처리 결과를 즉각 알릴 것"이라며 "모든 임직원은 정상 근무 중이고, 생산관리 업무도 정상적으로 전개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52. 골드만삭스, 친암호화폐 은행 실버게이트 투자의견 '중립'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골드만삭스가 친암호화폐 은행 실버게이트 캐피털 주식에 대한 커버리지를 시작, '중립' 투자의견을 냈습니다.

 

실버게이트 캐피털은 암호화폐 투자자에게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실버게이트 은행의 지주회사입니다.

 

1분기 기준 실버게이트의 암호화폐 관련 예치금은 68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이에 대해 골드만삭스는 유기적 클라이언트 성장에 따라 암호화폐 예치금이 200억 달러까지 늘어날 수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다만 암호화폐 업계 규제 환경 및 기성 금융업체들의 암호화폐 산업 관심도 언급하며 "대형 은행은 실버게이트 사업의 가장 큰 위협"이라고 지적했습니다.

 

53. 골드만삭스 "비트코인, 개인 투자자들에게 적합하지 않아"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비인크립토에 따르면, 골드만삭스 산하 투자전략그룹(ISG)이 최근 보고서를 통해 "비트코인 및 암호화폐는 개인 투자자들에게 적합하지 않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골드만삭스 ISG 측은 "비트코인은 소위 '투자자산'의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덧붙였으며, 그러면서도 해당 보고서는 "암호화폐 생태계가 미래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다줄 가능성은 존재한다. 다만 암호화폐는 향후 채권과 같은 계약 기반의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캐시플로우를 확보해야 한다. 또 변동성이 줄어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54. 영국 금융당국, 암호화폐 보유 성인인구 230만명 추산

 

외신에 따르면 영국 금융감독청(FCA)이 현재 영국 성인 230만명이 암호화폐를 보유 중인 것으로 추산했으며, 작년 190만명보다 증가한 수치입니다.

 

55. 샌티멘트 "비트멕스 비트코인 숏 비율 작년 4월 이후 최고, 반등 시그널"

 

유투데이가 샌티멘트 트윗을 인용, 비트멕스 트레이더들이 비트코인 숏 포지션을 구축하면서 펀딩비율이 마이너스로 유지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숏 비율은 2020년 4월 이후 최고 수준이며, 이를 두고 미디어는 비트코인 반등을 위한 좋은 시그널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샌티멘트가 첨부한 차트에 따르면 펀딩비율이 크게 하락할 때마다 비트코인 현물 가격은 오르는 경향이 있으며, 샌티멘트 애널리스트는 대중적 FUD가 자리를 잡기 시작하면 가격이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56. 세계 최대 니켈 광산기업, 하이퍼레저 패브릭 기반 토큰 출시

 

17일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세계 최대 니켈 광산기업인 노르니켈의 자회사 글로벌 팔라듐 펀드(GPF)가 구리 및 니켈 상장지수상품(ETC)과 그 진위를 증명하는 블록체인 토큰을 런던증권거래소와 이탈리아 증권거래소에서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들 토큰은 프라이빗 블록체인 하이퍼레저 패브릭 기반으로 발행됐으며, 이용자는 해당 상품 매수 시 기존 인증서와 함께 블록체인 토큰도 받을 수 있습니다.

 

57. 서베이 "영국서 암호화폐=도박 인식 비율 낮아져"

 

외신에 따르면 영국 금융감독청(FCA) 리서치 결과, 성인의 78%가 암호화폐를 들어본 적 있다고 응답했으며, 작년 이 수치는 73%였습니다.

 

암호화폐를 사용하고 있다고 밝힌 38%는 암호화폐를 도박으로 간주하고 있다고 밝혔으며, 이 수치는 작년(47%)보다 낮아졌습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암호화폐를 기존 투자를 보완하거나 대체하는 수단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시사하며, 다만 응답자의 71%만이 암호화폐의 정확한 정의를 알고 있어, 암호화폐에 대한 이해도는 낮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58. 서베이 "호주 시민 17%, 암호화폐 보유 중"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암호화폐 전문 리서치 기관 파인더가 최근 호주 시민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17%가 암호화폐를 보유 중이라고 답했습니다.

 

이와 관련 파인더는 설문조사 기반 보고서를 통해 "연초 같은 내용의 설문조사에서 호주 시민의 9%가 암호화폐를 보유 중이라고 답했다. 17%의 수치는 연초 대비 12% 포인트 증가한 수준"이라고 설명했으며, 또 해당 보고서는 "호주 암호화폐 보유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암호화폐는 비트코인으로 나타났다"고 덧붙였습니다.

 

59. UMA, 폴리곤 네트워크 지원... EVM 호환 확장성 솔루션 지원 예정

 

탈중앙화 합성 자산 프로토콜 UMA(UMA, 시총 94위)가 공식 채널을 통해 폴리곤 네트워크 통합을 지원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통해 UMA는 이더리움 체인 상에 DVM(데이터 검증 메커니즘)을 배치하고, 폴리곤 네트워크에 컨트랙트 레이어를 배치할 예정입니다.

 

또 양체인 간 브릿지를 통해 양방향 통신을 지원한다는 설명이며, 또 UMA는 이날 향후 다수 EVM 호환 확장성 솔루션을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60. 비트멕스, 커스터디 서비스 총괄로 전 JP모건 전무 영입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암호화폐 파생상품 거래소 비트멕스가 전 JP모건 전무이사 마크 로빈슨을 커스터디 서비스 총괄로 영입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 비트멕스 측은 "마크 로빈슨은 전통 금융 업계에서 20년이 넘는 경험을 갖고 있다. 또 그는 2012년에서 2014년까지 JP모건 아시아 시장 초단타매매(high-frequency trading) 상품 총괄을 역임한 바 있다. 마크 로빈슨의 합류는 비트멕스의 브로커, 커스터디, 현물 거래 등 서비스 확장 전략의 일환"이라고 설명했습니다.

 

61. 크라켄 CEO "12~18개월 내 미 증시 상장 가능"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 크라켄의 공동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 제시 파웰(Jesse Powell)이 17일 블룸버그TV와의 인터뷰에서 "크라켄은 향후 12개월에서 18개월 내로 미국 증시에 상장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상장기업이 되기 위한 모든 준비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으며, 이어서 그는 "크라켄은 암호화폐를 세계에 가져오는 임무를 맡고 있다. 크라켄에 대한 가치평가는 우리가 그 임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했을 때 업적이 반영되어 평가받길 바란다"며 크라켄 기업 가치에 대한 구체적인 답변은 피했습니다.

 

한편 블룸버그는 업계 전문가들의 평가를 인용 "크라켄의 기업 가치는 최소 100억 달러 이상으로 평가되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앞서 지난 11일 제시 파웰 크라켄 CEO는 코인텔레그래프와의 인터뷰에서 "올 하반기 IPO를 위한 공모 작업에 착수할 계획이었으나, 상장 첫날 대규모 덤핑이 발생할 수 있고, 내부 관계자들이 보유 물량인 수십억 달러 규모의 주식을 매도하려 든다면 딱히 막을 방책도 없다"며 IPO 계획을 재고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습니다.

 

62. 크라켄 CEO "일론 머스크, 비트코인 채굴에 대해 더 연구해야"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 크라켄의 공동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 제시 파웰(Jesse Powell)이 17일 블룸버그TV와의 인터뷰에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비트코인 채굴에 대해 더 연구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일론 머스크는 지난 5월 비트코인 채굴에 전기가 너무 많이 소모된다며 돌연 BTC 결제 중단을 선언한 바 있습니다.

 

63. 크라켄 CEO "현재 무엇도 비트코인을 대체할 수 없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유투데이에 따르면,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 크라켄의 공동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 제시 파웰(Jesse Powell)이 17일 블룸버그TV와의 인터뷰에서 "현재 비트코인을 대체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말했습니다.

 

이날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암호화폐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묻는 블룸버그TV 앵커에게 그는 "머스크가 비트코인 채굴 과정은 환경에 악영향을 미친다며 지적했지만, 그에게 현재 비트코인을 대체할 수 있는 '녹색적인' 무언가가 있는지 묻고 싶다. 향후 몇몇 '친환경적' 대안이 나올 수 있지만, 비트코인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것보다 훨씬 '녹색'에 가깝고, 재생에너지 산업을 발전시키는 촉매제가 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64. 미국 암호화폐 채굴업체 와텀, 카자흐스탄 소재 채굴장 인수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소재 암호화폐 채굴 업체 와텀(Wattum)이 최근 에너지릭스가 카자흐스탄에서 운영하고 있는 암호화폐 채굴장을 인수했다고 17일 밝혔습니다.

 

이를 통해 양사는 16메가와트의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는 신규 채굴시설을 설립할 예정이며, 이를 운영할 공동 기업에 2백만 달러를 투자하기로 협의했습니다.

 

65. 로이터 "글로벌 평가기관 MSCI, 크립토 인덱스 출시 검토"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글로벌 평가기관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의 최고경영자(CEO)인 헨리 페르난데즈(Henry Fernandez)가 이번 주 앤드리슨 호로위츠(Andreessen Horowitz)가 개최한 클럽하우스 행사에서 "암호화폐 관련 인덱스 출시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해 그는 "MSCI 소속 전문가들과 지속적으로 암호화폐 인덱스에 대한 대화를 해왔고, 암호화폐 인덱스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그는 해당 인덱스가 어떤 자산에 초점을 맞출지, 또 구체적인 출시 시점이 언제가 될지에 대해 묻는 로이터통신의 인터뷰는 거절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66. 이란 정보통신부 장관, 키시섬에 국제 암호화폐 거래 센터 설립 제안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비트코인닷컴에 따르면, 무하메드 자바드 아자리 자루미(Muhammad Javad Azari Jahromi) 이란 정보통신부 장관이 최근 현지 미디어와의 인터뷰에서 "이란의 대표 휴양지 키시섬은 국제 암호화폐 거래소의 허브로 부상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며 "키시섬에 국제 암호화폐 거래 센터를 설립하는 안을 정부에 제안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이란 정부는 이미 암호화폐 채굴자들이 활동하고 있는 키시섬을 자유금융지역으로 조성할 계획"이라며 "키시섬에서 발생되는 전력은 이란 내륙으로 옮겨지지 않으며, 암호화폐 채굴자들이 과잉 에너지를 디지털 화폐 채굴에 사용화는 것을 환영한다"고 강조했습니다.

 

67. 암호화폐 커스터디 업체 파이어블록, 자사 네트워크에 크립토닷컴 통합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암호화폐 커스터디 업체 파이어블록(Fireblocks)이 17일 공식 채널을 통해 자사 네트워크에 크립토닷컴을 통합한다고 17일 밝혔습니다.

 

파이어블록의 네트워크에는 유동성 공급자, OTC, 헤지펀드, 디지털 자산운용사 등이 참여하고 있으며, 크립토닷컴 통합을 통해 네트워크 내 기관투자자들에게 거래소 접속을 지원한다는 설명입니다.

 

이와 관련 에릭 안지아니(Eric Anziani) 크립토닷컴 최고운영책임자는 "파이어블록 네트워크와의 통합을 통해 크립토닷컴 내 기관투자자발 거래량을 증가시키고, 전반적인 글로벌 입지를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68. 월가 투자업계 전설 "비트코인, 150년만에 등장한 '새로운 자산 클래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월스트리트 전설적인 투자자 릭 에델먼(Ric Edelman)이 16일(현지 시간) 야후파이낸스와의 인터뷰에서 "비트코인은 150년 만에 처음으로 등장한 '진짜 새로운 자산 클래스'(genuinely new asset class)"라고 말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그는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는 주식, 채권, 부동산, 석유, 상품 등과는 전혀 공통점이 없는 완전히 새로운 유형의 자산 클래스다. 동시에 암호화폐는 금시장이 형성된 이후 약 150년 만에 등장한 혁신적인 자산 클래스다. 따라서 금융 전문가들은 암호화폐에 대해 좀 더 열린 마음을 가질 필요가 있다. 오랜 경험을 쌓은 금융 전문가일수록, 그만큼 스스로의 재능이 많아져 비트코인을 이해하기 더 어렵다"고 강조했습니다.

 

69. 이더리움 클라이언트 Geth, 1.10.4 버전 출시... 런던 테스트넷 호환

 

이더리움(ETH, 시총 2위) 클라이언트 Geth가 공식 채널을 통해 1.10.4 버전을 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해당 버전은 런던 테스트넷과의 호환을 지원하며, 스냅샷 동기화 기능이 추가됐다는 게 Geth 측의 설명입니다.

 

70. 폴카닷 네트워크 장애 발생... 3시간째 블록 채굴 중단

 

폴카닷 블록체인 익스플로러 폴카스캔에 따르면, 폴카닷 네트워크에 장애가 발생해 현재 약 3시간 동안 새로운 블록이 채굴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폴카닷 테스트넷격인 쿠사마 네트워크는 정상 운영되고 있으며, 이와 관련 일부 트위터 사용자들의 제보에 따르면, 폴카닷 노드를 이전 버전인 0.8.30 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하면 현재 네트워크 사용이 상대적으로 원활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앞서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은 21시경 폴카닷 네트워크 이슈로 입출금 서비스를 일시 중단한다고 공지한 바 있습니다.

 

71. 서브스캔 "폴카스캔 데이터 표기 오류... 폴카닷 메인넷 블록 정상 채굴 중"

 

블록체인 익스플로러 서브스캔이 공식 채널을 통해 "폴카닷 블록체인 익스플로러 폴카스캔의 데이터 표기에 오류가 발생한 것 같다. 폴카닷 메인넷은 정상적으로 채굴되고 있으며, 채굴이 중단되는 사고는 발생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일부 외신은 폴카스캔의 데이터를 인용 "폴카닷 네트워크에 장애가 발생해 약 3시간 동안 새로운 블록이 채굴되지 않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72. 블록체인 분석 업체 TRM랩스, 1,400만 달러 투자 유치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더블록에 따르면, 블록체인 분석 업체 TRM랩스(TRM Labs)가 최근 베서머 벤처 파트너스(Bessemer Venture Partners)가 주도한 시리즈A 투자 라운드에서 1,400만 달러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투자 라운드에는 페이팔 벤처스, 이니셜라이즈드 캐피탈, 점프 캐피탈, 세이프포스 벤처스, 와이 콤비네이터 등이 참여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73. 바이비트 "미연준 긴축정책에 BTC 방향성 모호해져"

 

암호화폐 파생상품 거래소 바이비트가 데일리 인사이트를 통해 "미연준이 전날 채권 매입 규모를 줄이고 재정 긴축안을 진행에 속도를 내겠다고 발표한 뒤 비트코인 방향성이 보다 모호해졌다"고 진단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바이비트는 "이번 발표로 대다수 위험자산은 타격을 입었다. 약 5주간 하락세가 이어진 비트코인 가격은 아직 본격적인 방향성이 나오지 않고 있다. 온체인 활성도는 다소 침체된 상태다. 다만, 지난 12개월간 시장 내 BTC 평균 매입가는 37,500 달러를 기록하며 뚜렷한 지지선을 형성하고 있다. 시장 내 강세장 기대감은 지속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