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정보

꼭 알아야 할 5가지 NFT 프로젝트

 

#1. 요약

 

NFT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NFT 프로젝트는 출시 이래로 소규모의 열정적인 커뮤니티를 보유하고 있었지만, 2021년에는 열풍에 올라타기도 했습니다.

 

많은 이들은 탈중앙 금융(DeFi)이 가상자산 세계의 주류로 채택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블록체인 기술과 연관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NFT가 보여주는 가치를 파악하는 것이 훨씬 더 쉬운 것 같습니다.

이에 일부 NFT 프로젝트들이 주류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어떤 프로젝트들일까요?

 

#2. 들어가며

 

먼저, NFT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가상자산 수집물 및 대체 불가능 토큰(NFT) 설명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간단히 말해, NFT는 암호화에 의해 보호되는 고유한 디지털 물품들입니다.

이는 디지털 수집물, 게임 아이템, 펫, 밈, 또는 탈중앙 금융 내 유동성 공급자(LP) 포지션일 수도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적게 탐구된 활용 예시로는 부동산 또는 예술 작품과 같이 실제 세계 자산의 소유권을 나타내는 것이 있습니다.

또한 빈티지 자동차와 같이 값비싼 물품을 토큰화하여 다수의 사람들에게 소유권을 분할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러한 경우, 각 지분 보유자들은 차의 일부분을 소유하게 됩니다.

 

그러나 현재까지 가장 인기 있는 NFT 활용 예시는 디지털 물품들입니다.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비플(Beeple) NFT

 

여러분은 이미 이 NFT 판매에 대해 들어보셨을 수 있습니다.

이는 가상자산 세계가 주류에 진입한 극히 드문 사례 중 하나입니다.

디지털 예술가 마이크 윙클만(Mike Winkelmann) 또는 비플(Beeple)이라고도 알려진 이는 한 NFT를 6천9백만 달러에 달하는 ETH에 판매하며 예술계를 뒤흔들었습니다.

해당 판매는 경매 회사 크리스티에 의해 주관되었습니다.

비플은 이전에는 작품당 100달러 이상을 받지 못했으나 하룻밤 사이에 세계에서 가장 값비싼 작품 중 하나를 판매한 살아있는 예술가가 되었습니다.

 

그의 작품이 상당히 비싸게 평가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비플은 자신의 시리즈 작품을 통해 기존에 상당한 팬들을 보유하고 있었으며, 매일 작품을 만들고 업로드했습니다.

지난 14년 간 그는 단 하루도 건너뛰지 않았습니다.

작품의 이름은 "Everydays - The First 5,000 Days"이라 붙여졌으며, 이는 그의 프로젝트 첫 5,000일간의 작품을 모은 것입니다.

 

비플의 판매는 차세대 디지털 예술의 중요한 이정표이며, NFT가 한순간 반짝했다가 사라질 것이 아님을 보여줍니다.

 

2. NBA 탑 샷(Top Shot)

 

2021년 3월 현재, NBA 탑 샷은 가장 성공적인 프로젝트 중 하나입니다.

블록의 데이터 대시보드에 따르면, NBA 탑 샷은 NFT 프로젝트 중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데이터는 소규모 NFT 프로젝트들은 포함하고 있지 않지만, 인상적인 기록입니다.

 

NBA 탑 샷은 대퍼 랩스(Dapper Labs)의 프로젝트이며, 사용자는 인기 있는 NBA 순간들을 NFT로 만든 고유한 디지털 예술 작품들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성공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NBA라는 브랜드가 확실히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기존에 관심을 갖고 있던 게임과 관련된 수집물들을 발행하고 판매하는 것은 디지털 펫을 판매하는 것보다 쉬운 일입니다.

다른 요소로는 사용자 경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NBA 탑 샷은 블록체인 상품이라고 전혀 느껴지지 않으며, 이를 통해 많은 이들의 진입 장벽을 낮췄습니다.

 

NBA 탑 샷은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탈중앙 요소들에서 탈피하고자 했습니다.

이로 인해,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자신이 블록체인 기반 상품을 사용한다는 것을 전혀 알지 못하기도 했으며, 이 또한 성공의 한 요소로 간주될 수 있을 것입니다.

 

3. 크립토펑크(Cryptopunks)

 

크립토펑크는 이더리움상에 존재해왔던 가장 초창기의 NFT 중 하나입니다.

이들은 수년간 운영되어 왔으며 2021년 NFT 열풍이 일기 전까지 보통의 관심을 받아왔습니다.

 

크립토펑크는 라바 랩스(Larva Labs)의 프로젝트입니다.

이는 이더리움상에 10,000 개의 고유한 수집 가능한 '캐릭터'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모두 고유한 캐릭터들입니다.

 

출시 당시, 각 캐릭터들은 이더리움 지갑만 있으면 누구나 무료로 받을 수 있었습니다.

2018년 캐릭터들의 가격은 하나당 50~100 달러 정도였습니다.

그러나 2021년 가격이 급증했습니다.

2021년 현재, 가장 비싼 캐릭터는 4,200 ETH에 판매되었습니다.

 

공짜로 받은 캐릭터를 수백만 달러에 판매한다고요?

전혀 나쁜 투자가 아닌 거 같습니다.

그러나 보통 무언가를 "처음"으로 구매할 때 가격 프리미엄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이며, 앞으로도 이러한 수익이 가능하기는 어렵다는 점을 참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4. 액시 인피티니(Axie Infinity)

 

액시 인피니티는 플레이어가 액시라고 하는 가상의 펫을 기를 수 있는 블록체인 게임입니다.

여러분은 이를 포켓몬과 크립토키티(CryptoKitties)의 조합이라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이러한 펫을 소유하고 관리하거나 다른 플레이어와 거래할 수도 있습니다.

어드벤처 모드에서 몬스터와 함께 전투를 할 수도 있고, PvP(플레이어 대결) 전투에서 대결을 펼칠 수도 있습니다.

 

기술적인 측면을 살펴보자면, 액시는 ERC-721 이더리움 표준을 따르고 있습니다.

게임에는 아이템과 땅도 있으며, 이는 모두 NFT입니다.

 

액시 인피니티는 이더리움상에서 가장 인기 있는 NFT 게임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로닌(Rhonin) 사이드 체인 출시와 더불어 플레이어가 지불하던 높은 가스 수수료가 줄어들 것입니다.

 

5. 디센트럴랜드(Decentraland)

 

디센트럴랜드는 블록체인 기반 가상현실 게임입니다.

플레이어는 가상의 땅인 LAND를 개발하고 거래할 수 있으며, 이는 ERC-721 토큰 형식을 따릅니다.

각 LAND는 고유하며, 소유자는 자신의 땅에 원하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단순한 장면에서부터 대화형 게임이 될 수도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플랫폼의 기본 토큰인 MANA를 통해 LAND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어떤 의미에서 디센트럴랜드는 사용자가 다양한 방법으로 상호작용하고 자신의 행동을 수익화할 수 있는 자체적인 경제를 보유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세컨드 라이프(Second Life)와 같은 유사한 가상현실 게임과는 다르게 디센트럴랜드는 탈중앙화 된 일련의 참여자들에 의해 전적으로 운영됩니다.

 

#3. 마치며

 

디지털 수집물의 필연적인 대중화를 부인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NFT 시장은 계속해서 더 많은 인기를 끌게 될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대부분의 NFT의 가치는 0에 수렴할 수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NFT에 대한 유동성은 여러분이 사용해왔던 BTC/USD와 같은 시장의 유동성과는 크게 다르기 때문에, 이를 염두에 두고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도 있습니다.